태평천국의 천왕 홍수전(洪秀全)
1. 洪秀全의 出生과 成長過程
洪秀全은 阿片貿易이 한창이던 19세기 초인 1814년 1월 1일 廣東성 花縣에서 농민의 아 들로 태어났다. 홍수전의 집안은 客家1)인으로 그는 3남 2녀 가운데 네째로 위로 형 둘과 누나가 한명 있었다. 홍수전의 본래 이름은 火秀이며, 족보상의 이름은 仁坤이다.2) 그의 집안은 가난하여 모든 형제들은 농사일을 돕도록 하였지만 홍수전은 어린 시절부 터 학문에 대하여 비상한 재능을 보여 일곱 살에 학교에 다니게 되었다. 그로부터 5, 6년 사이에 그는 이미 四書五經, 古文, 孝經을 외웠으며 또한, 스스로 중국의 史書와 중국문 학의 진기한 책을 읽었으며 한 번 독파한 것만으로도 쉽게 이것을 이해했다.
이러한 총명함 때문에 그의 가족들은 홍수전이 과거에 급제를 할 수 있으리라는 큰 기 대를 가졌는데, 그가 급제해서 정부의 고관이 되어 가문과 친지들에게 富貴榮華를 가져 다 주기를 바랬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의 가족과 친지들은 큰 희생을 치루며 홍수전이 학문을 계속 할 수 있도록 모든 배려를 아끼지 않았다. 특히 그의 아버지는 막내 아들 홍수전의 재능에 관하여 얘기하기를 좋아하여 누구든지 그의 아들을 칭찬하면 그는 언제나 얼굴이 빛났으며 얘기하는 상대를 자기집으로 초청하 여 음식을 제공하고 얘기를 계속 하곤 하였다.
1827년 홍수전은 처음으로 과거에 응시하였는데 예비시험인 縣試에는 합격하였지만 廣州의 院試에서는 낙방, 紳士라는 특권적 지위를 누릴 수 있는 生員자격을 취득하지는 못 하였다. 그러나, 같은해에는 집안의 家勢가 기울게 되어 더 이상 공부를 계속 할 수 없게 되어, 그는 학교에 가지 못한 마을의 다른 청년들과 마찬가지로 집안 농사를 돕기도 하고 풀을 먹이려고 소를 산으로 끌고 가기도 하였다. 다음해에 동년배인 친구 한명이 1년간 學友로써 같이 공부할 것을 권고하여 공부를 계 속하였으며 이 기간이 끝난 후 그의 친척들과 친구들은 그의 재능이 단순한 시골 농사일 속에 매장되는 것을 애석하게 생각하여 홍수전을 마을의 교사로 초빙하였다. 이렇게 해서 그에게는 조용히 학문에 전념하고 재능을 기를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게 되었다. 縣에서 행해지는 시험에서는 홍수전의 이름은 榜의 수위를 차지하였다.
1836년 그는 과거에 응시하기 위하여 다시 광동을 방문했다. 그는 그곳에서 옛날 明代의 복장을 한 사람을 만났는데 그는 넓은 소매의 관의를 걸치고 정수리에는 상투가 있었는데 이 낯선 사람 주위에는 많은 사람들이 둘러싸고 있었으며 이 사람은 군중을 향하여 "너희들의 소망을 들어주리라. 너희들이 말하지 않아도 들어주리라"라고 말하고 있었다. 홍수전은 과거에 급제할 것인가 낙방할 것인가를 물어 보려고 그에게 다가섰다. 그러나 그는 홍수전을 가로 막으며 "당신은 장차 최고의 功名을 얻을 것이오. 당신은 비관해서는 안됩니다. 비관은 당신을 병들게 할 것입니다. 나는 당신의 덕망 높은 아버지를 위해서 축복합니다"라고 말하였다. 다음날 그는 龍藏街라는 거리에서 두 사람을 만났는데 홍수전은 그들에게서 [權世良言]3)이라는 개신교 선교책자를 받게 되었다. 홍수전은 이해의 과거시험에도 낙방하고, 돌아온 후에 그 목차만 한번 훑어 보고 그대로 책상자에 넣어 두었다.
2. 洪秀全의 變化와 布敎活動
1837년 그는 다시 광동에서 실시하는 과거에 응시하였다. 그러나 그는 이번에도 낙방하 자, 감당할 수 없을 정도의 큰 충격을 받아 신경쇠약에 걸리게 되고 수 일동안 정신착란 증세를 보였다.4) 며칠 동안 계속된 정신착란 속에서 黑衣金髮의 고귀한 노인을 만나는 꿈을 꾸었다. 그 노인은 세상에 사악한 악귀가 들끓는다고 불평을 터뜨린 뒤, 이 세상의 악마를 퇴치시키 라는 부탁과 함께 홍수전에게 칼과 함께 印章을 주었다. 홍수전은 또한 그 꿈속에서 長兄이라는 중년의 사람을 만났는데 이 사람은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를 가르치고 홍수전을 데리고 아주 먼 지방까지 악령을 찾으러 방랑하고 악령을 베어 죽이고 전멸시키기도 하 였다. 홍수전의 가족과 친척들은 많은 의사들에게 치료를 청했다. 의사는 약의 힘으로 병을 고치려고 했으나 조금도 나아지지 않았다.
어느 날 홍수전의 아버지는 문틈으로부터 하 나의 종이쪽지가 넣어져 있는 것을 보았다. 그 종이에는 붉게 '天王大道君主全'이라는 일 곱글자가 씌여 있었다.5) 이 때부터 홍수전은 점점 건강을 회복했고 이제는 많은 친구들이 그를 방문하고 병중에 경험했던 것을 홍수전의 입으로 들으려고 했다. 홍수전은 기억하고 있는 이상한 환상을 조금도 숨김없이 친구들에게 들려 주었다. 건강이 회복되면서 홍수전은 인품, 성격, 용모에 있어서 점차 변화가 있었다. 품행에 주 의하고 그 태도도 친절하게 되고 의젓해졌다. 신체도 커지고 몸무게도 늘어났으며, 걸음 걸이도 확실하고 중후해졌다. 견해도 넓어지고 자유로와졌다. 또한 정치사건에 적극적 관 심을 가지기 시작했고, 분명히 자신을 사명을 지닌 사람으로 여겼다.
1843년 그는 다시 과거에 급제하려고 마지막 시도를 했다가 또다시 낙제하였다. 다음해, 그는 고향에서 약 40마일 떨어진 蓮花라고 불리는 마을에 사는 친척 李敬芳의 교사로 초빙되어 가르치게 되었다. 그러던중 홍수전의 인척인 李敬芳이 홍수전의 장서중 에서 [權世良言]이라는 책을 발견하고 그 책을 빌려 읽고 난 뒤 홍수전에게 그 내용이 대단히 훌륭하고 중국의 서적과는 뚜렷하게 다르다고 하였다.
그로부터 홍수전도 이 책 을 엄밀하고 주의깊게 읽기 시작했다. 그래서 6개월전 자기가 병중에 있을 때 보았던 환상에 관한 내용을 그 책 안에서 발견하고 매우 놀랐는데, 그 내용이 그 무렵 그가 보기 도 하고 듣기도 했던 것과 내용을 맞춘 것처럼 일치하고 있는 것을 발견했기 때문이었다. 그는 그 氣高한 노인이 하늘의 아버지이신 神이고 악마를 전멸하는데 있어 자기를 가르치고 도와주던 중년의 사람이 구세주인 그리스도라고 이해하게 되었다. 홍수전은 마치 길고 긴 꿈에서 깨어난 것처럼 느꼈다. 그는 현실에서 하늘에 이르는 길 과 영원한 생명과 행복에 대한 확실한 회망을 발견하고 기뻐했다. 이 책에서 세례의 필 요함을 배운 홍수전과 이경방은 이 책에 쓰여진 방법에 따라 스스로 세례를 시행하였고 다음과 같은 개심의 시를 지었다.
우리의 죄가 하늘까지 이를 때
예수의 속죄를 신뢰함은 얼마나 기쁜가.
우리는 악마를 따르지 말고
오직 유일한 신만을 믿으리.
이리하여 우리 영혼의 구함을 얻고
하늘의 영광은 우리 눈 앞에 열리네.
오오, 너희들 진실로 회개하여 머리를 바르게 향하라
세속에 너희 마음을 끌리지 말라.
같은해 6월 10일, 연화에서 돌아온 홍수전은 馮雲山과 홍인간 두 사람에게 세례를 주고 그들을 改宗시켰다. 그후 홍수전과 두 명의 친구는 [권세양언]에 대해 精讀하였고 그 놀 라운 부합은 이 책의 내용이 진실한 것이며, 그는 신에 의해서 세계, 즉 중국을 재건하고 진실한 신을 숭배하도록 하기 위하여 파견된 사람이 홍수전이라는 사실을 확신케 하였 다. 홍수전은 자신이 하늘에 갔다왔다고 믿었으므로 하느님을 萬有의 창조자로 믿었고, 사 람들은 하느님을 예배하고 섬겨야만 하는데, 하느님은 아주 인격화된 신이었으며, 홍수전 과는 바로 인격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다고 믿었다. 그리고는 홍인간에게 명하여 자신의 가족과 홍인간의 가족들에게 설교하도록 하여 부모와 형제, 친척들을 개종시켜 세례를 받도록 하였다.
1844년 1월에 '등절'6)때 村老들이 홍수전과 홍인간에게 詩才가 있음을 알고 토속신들을 찬양하는 관례적 시를 지어 달라고 요청하자, 두 사람은 이를 거절했으며 이들은 노인들 로부터 비판을 받게 되었다. 이러한 전통에 대한 공격으로 홍수전은 교사 자리와 아울러 수입을 잃게 되었다. 이리하여 1844년 4월 2일, 홍수전과 풍운산은 고향 마을을 떠나 苗族이라는 독립종족이 살고 있는 근거지를 방문하여 포교활동을 시작하였다. 그들은 여러 곳에서 사람들을 만나 그들을 개종시키면서 여행을 계속하였다.
그해 5월에 홍수전과 풍운산은 홍수전의 인척인 黃이 살고 있는 溪家에 도착한다. 그들 은 그곳에서 무고하게 투옥된 黃의 아들 黃毅를 구해줌으로써 많은 신자를 얻게 되었다. 홍수전은 10월까지 체류한후 풍운산과 동행했던 洪家의 다른 두 사람에게 광동에 돌아 가도록 명하고 자기는 좀 더 머무르기로 하였다.7) 1개월후 풍운산을 만날 것으로 기대를 하고 화현으로 돌아온 홍수전은 풍운산이 귀향하 지 않은 것을 알고 크게 실망하였다.
이 후 2년 동안 홍수전은 집에 머물면서 다시 학교 교사로 봉직하게 되었다. 그 동안 그는 종교적인 일에 관하여 수편의 논문, 문답, 시를 썼다. 그것은 百正歌(백가지 올바른 사물의 시), 原道救世論(세계를 구하기 위한 덕의 기 원에 관한 것), 原道醒世論(세계를 자각시키기 위한 상세한 권고), 改邪歸正(사악함을 고 치고 올바름에 돌아감) 등이 그것이다.8) 홍수전은 그 후도 고향의 마을과 그 부근에서 포교를 계속하고 신과 예수의 교의를 믿 는다고 공언하는 사람에게는 거침없이 세례를 행하였다. 그 무렵 그는 자기가 품은 비밀의 생각, 즉 滿洲人에 대한 증오를 털어 놓기도 하였다.
1846년 후반, '모'라는 사람이 광동에 돌아와서 외국인 선교사 I. J. Roberts라는 사람이 그곳에서 진실한 교의를 포교하고 있다고 알려 주었다. 그후 홍수전과 홍인간은 광동으 로 가서 다른 선교사들을 만나면서 약 1개월간 학습을 하였다. 광동에서 돌아온 홍수전 은 다시 인척 黃이 사는 계가에 도착해서 풍운산이 2년 동안 자형산에서 교사로 고용되 고 그를 매개로 해서 대단히 많은 사람들이 개종했다는 것을 알았다. 1847년 8월 홍수전은 자형산으로 가서 拜上帝會의 지도부속의 풍운산과 합류하였다. 배 상제회의 신도는 계속 늘어나 2천명을 넘어섰고 그 수는 날로 늘어만 갔다.
홍수전은 그러한 과정 속에서 盧六, 曾亞順, 石達開, 楊秀淸, 蕭朝貴 등을 만나게 되었 다. 여기서 홍수전은 자기의 설교 활동을 저술하였고, 그의 저술은 당시 그의 종교적 체험 과 사상의 설교가 정치적 야심의 실현에 사용되었음을 시사해 준다. 그리고 홍수전은 배상제회의 영향을 확대 시키기 위해 직접 무리를 이끌고 부근에 있는 우상과 廟의 神像을 파괴하였는데, 가장 대표적인 것은 1847년 10월에 象州에 있는 甘王廟의 신상을 파괴한 것이다. 배상제회의 발전에 따라 당시 지주들의 團練과 충돌이 일어나 자형산의 단련 왕신작은 1848년 1월에 풍운산을 체포하여 모반을 도모하고 있다고 무고하였다. 이에 홍수전은 광 주로 와 이를 구하려 하였으나 효과가 없어 고향 화현으로 돌아갔다. 한편 풍우산은 양수청, 소조귀 등이 구원에 나서고 또한 증거도 없어 1848년 10우러에 실업유민이란 이유로 석방되어 원적지로 압송되었는데 풍운산은 압송자들을 설득하여 그 들과 함께 자형산으로 돌아 왔다.
풍운산은 홍수전이 자기를 구하기 위하여 광동으로 돌 아갔다는 말을 듣고 곧 바로 홍수전을 찾아 고향으로 돌아왔다. 두 사람은 이해 겨울 거 사계획을 세우고 자형산으로 돌아왔는데, 이때에는 배상제회의 세력이 더욱 확대되어 있 었고, 그중 金田寸의 규모가 비교적 컸다. 1850년 5월 홍수전은 江隆昌과 두 명의 형제를 화현으로 보내어 전 가족을 광서의 자기 가 있는 곳으로 데려오게 하였는데 이유인즉, 신이 올해에 재해를 내려 신앙이 있는자만 구원되고 그렇지 않은 자는 질병에 걸릴것이라는 암시를 주었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그 리하여 홍수전의 어머니, 부인 및 자녀, 또 그의 형제와 가족, 그리고 그의 근친까지도 모두 광서에 와서 살게 되었다. 그러던중 얼마 있지 않아 광서의 여러 현에는 악성질병이 만연했다. 이 때문에 신도의 수는 대단히 많이 늘어 났는데, 사람들은 전염병의 감염을 면하는 길은 오직 배상제회의 신도가 되는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었다.
3. 洪秀全과 太平天國
1850년 7월 홍수전은 총동원령을 발포하고 각지에 사람을 보내 11월 4일 까지 금전에 모여 '團營'하라고 하였다. 그리고 양수청, 소조귀에게 금전에서 단영의 일을 맡도록 하였 다. 총동원령이 내려지자 각지의 회원들이 가산을 처분하고 전가족이 금전으로 모여 들 었다. 11월 4일이 되자 각지에서 모인 회원이 약 2만명이 되었다. 1851년 1월 11일 홍수전은 자신의 생일을 기념하기 위하여 起義를 선포하고 새 왕조 太平天國의 성립을 선언하였다. 동시에 태평군의 군기 5條를 발포하였고,9) 3월에 홍수전은 정식으로 天王에 즉위하였다. 9월 25일 태평천국의 선두부대가 羅大綱의 지휘아래 永安을 점령하였다. 이것은 태평군 이 일어나 처음으로 도시를 장악한 사건이다.
홍수전은 이곳에서 이듬해 4월까지 머물면 서 혁명의 발전에 적용하고자 건국의 기본조치들을 제정하였다. 그것은 封王과 官制의 창립이었다. 홍수전은 양수청을 東王, 소조귀를 西王, 풍운산을 南王, 위창휘를 北王, 석달개를 翼王으로 봉하고 모든 왕은 동왕의 통제를 받도록 하였으 며, 또한 監軍 總制 등의 관직명을 정하여 태평천국의 초기 관제를 확립하였다. 그 사이 靑軍은 수배의 군사로 영안을 공격하였으나 수복하지 못하였다. 淸軍에게 포위되어 있는 기간에 영안의 식량이 거의 다 소비되어 홍수전은 포위를 돌파 하기로 하였다. 4월 5일 밤에 영안을 돌파한 太平軍은 6월 3일에 全州를 함락하였는데 이 과정에서 풍운산이 전사하였다.
풍운산의 전사는 홍수전을 고립되게 만들었다. 1853년 2월 9일에 무한에서 수륙 양로로 나누어 南京으로 진군하여 3월 20일에 남경을 점령하였다. 이때 천왕 홍수전과 동왕 양수청은 군대를 나누어 홍수전은 河南으로 들어 가려 하였는데 호남의 선원이 양수청에게 하남은 물과 양식이 적어 불가함을 말하여 양 수청은 29일에 천왕을 남경으로 들어오게 하였고, 이에 홍수전은 남경을 天京으로 고쳐 태평천국의 수도로 삼았다. 태평군이 금전에서 기의하여 남경에 이르기까지 거의 파죽지세로 진군하여 강남 6성을 2년 동안에 차지하였고, 배상제회의 신도도 2만에서 100만 명으로 늘어났다.
1854년 홍수전은 남경에서 발간된 논설 제2집에서 청조의 수도 지역에 대한 탄핵을 싣 고 만주족과 그 통치를 성토하였다. 그것은 지역에 대한 전반적 선전공세였다. 또 홍수전 은 '천명조지서'라는 구약성서, 신약성서를 인쇄하였는데 이것은 홍수전의 승천과 하느님 아버지으 현시에 대한 태평군의 이야기를 싣고 있다. 그러나 홍수전의 신 구약성서 주석에 대해서는 당시 아무런 인식도 없었는데 , 이 책 들은 그의 이해 부족 뿐 아니라 그의 완전한 정신 착란 상태를 나타내는 것이다. 또한 이 책에는 성경에서 자기 역할을 찾아내려는 병든 사람의 조리없고 산만하여 난해한 의견들이 흔히 있었다.10)
4. 洪秀全의 죽음과 太平天國의 滅亡
그즈음 천왕 홍수전과 동왕 양수청 사이의 갈등이 심화되는데, 양수청이 태평군 안에서 의 조직적 기반과 홍수전의 신임을 기반으로 방대한 동왕부를 건립하고 천조의 모든 사 무를 동왕부에서 처리한 다음에 천왕부로 보고하여 홍수전이 불만에 쌓이게 되었다. 평소 동왕 양수청에게는 혼수상태에서 天父가 양수청의 몸속에 내려와 명령을 내린다고 하였는데, 1856년 8월에 양수청은 천부가 이 세상에서 내려왔다고 하여 천왕을 동왕부로 오게 하여 이름바 '逼封萬歲事件'을 일으켰다.11)
양수청의 핍봉만세사건은 홍수전의 입장에서 그의 자리를 찬탈하려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불러 일으켜 양수청의 요구를 받아들이면서 한편으로는 천왕부를 튼튼히 하고 전선에 나가 있는 위창휘와 석달개를 불러들여 자신을 보호토록 하였다. 위창휘도 역시 평소에 양수청에게 불만이 컸었는데 홍수전의 지시를 받고 때가 왔다고 판단, 3천여명을 이끌고 9월 1일 야간에 동왕부를 포위하여 양수청과 그 가족 부하등 2 만여명을 살해하였다. 이에 홍수전이 위창휘의 행동을 질책하자 천왕까지 해치려 하였다. 9월 중순에 석달개가 귀경하여 역시 위창휘를 질책하자 위창휘는 석달개를 죽이려 하여 석달개는 야밤도주 하였고 그의 가족은 해를 당하였다.
安慶으로 도주한 석달개는 위창휘의 토벌을 선포하고 홍수전에게 그를 주살하도록 요구 하면서 천경을 공격하기도 하였다. 이에 홍수전은 부하들의 요청을 받아들여 교전끝에 위창휘를 주살하고 수급을 석달개에게 보내어 그를 달래었다. 당시 석달개는 26세로 金田起義에 참가한 왕중 유일한 생존자가 되었으며 군사, 정치적인 재능을 갖추고 있어 많 은 사람들의 환영속에서 천경으로 돌아왔다. 홍수전은 그를 通軍主將 義王에 봉하여 軍政을 맡도록 하였다. 석달개가 열광적인 환호를 받자 홍수전은 불안감을 가지게 되었고, 석달개를 감시하기 위하여 큰 형인 洪仁發을 安王, 둘째 형인 洪仁達을 福王에 봉하여 그를 보좌케 하였다. 그러나 홍수전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석달개와의 갈등은 더해만 가고 1857년 6월 2일 석달개는 천경을 떠나 안경으로 가게 되었다.
1859년 4월 22일 홍수전의 사촌동생이며 초기의 추종자인 홍인간이 천경에 도착하였다. 홍수전은 그를 干王의 작위를 주고 軍師에 임명하였다. 홍수전의 이러한 조치는 다른 장 군들 사이에 원망의 대상이 되기도 하였다. 태평천국은 홍인간의 체제개혁 시도에도 불구하고 급격히 쇠약해 갔으며, 홍수전은 오 랫동안 政事를 돌보지 않고 여자들과 시간을 보내거나 종교적 명상을 하며 세월을 보냈 다. 또한 1862년 양자강 하류역을 잃고 증국번의 동생 曾國筌부대에게 포위당한 속에서, 천 경을 탈출하여 훗날을 기약하고자 한 忠王 李秀成의 제의를 홍수전은 神이 도움을 주리 라고 확신했기 때문에 거부하였다.
한편 淸朝는 태평천국군을 진압하고자 여러 차례 군대를 파견하였고 중국의 지배를 노리고 있던 제국주의 세력도 태평천국의 세력확대를 원치 않아 常勝軍을 파견하여 개입하였고, 각 지방의 향신들도 태평천국군을 막기 위해 군대를 길렀으며, 曾國藩의 湘軍이 대표적인 경우이다. 천왕 홍수전 자신은 태평천국의 종말을 보지는 못했다. 1864년 6월 1일, 20일 동안 병을 앓던 끝에 독약을 먹고 천경에서 자살함으로써 파란만장했던 인생을 마감하였다. 홍수전의 死後, 그의 아들이 幼天王으로 즉위하였지만 태평천국은 1864년 7월 19일 증 국전 천경이 함락됨으로써 멸망하였다.
<< 參考文獻 >>
1. 데오르드햄버그, 노태구역, <<洪秀全-太平天國 혁명의 기원>>, 도서출판 새 밭, 1979.
2. 조병한, <<太平天國과 중국의 농민운동>>, 도서출판 人間, 1981.
3. 辛勝夏, <<中國近代史>>, 大明출판사, 1990.
4. 金誠贊, <太平天國과 捻軍>, <<강좌중국사Ⅴ>>, 지식산업사, 1989.
5. 左伯有一 野村浩一 外, 吳相勳 譯, <<中國現代史>>, 한길사, 1980.
<주>
1) 漢族이기는 하지만, 광동 강서 복건을 주요한 분포지로 하며 고유한 언어, 풍습을 지닌 집단이다. 화북으로부터 온 이주민인데 토박이들과 이들간에는 경작지를 둘러싼 마찰이 잦았다고 한다.
2) '秀全'은 그가 후에 붙인 別號로써 '고결하게 하여 완전해지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3) 이 책은 영국의 개신교 선교사인 Robert Morrison과 William Milne의 영향으로 개종한 광주 출신의 梁阿發이 1832년에 중국인에 대한 선교용으로 간행한 것으로서, 홍수전 자신의 완강하고도 독자적인 기독교 교리의 이해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4) 데오르드 햄버그, 노태구譯, <<홍수전-태평천국 혁명의 기원>>, 도서출판 샘밭, 1979, 40쪽에서는 홍수전이 정신착란 증세를 보인 기간이 약 40일이라고 한다.
5) 이 글이 뜻하는 것은 '天王의 높은 원리, 君主인 全'이라는 의미이다.
6) 등절은 정월 14, 15, 16일로서 각 집에 등을 매달아 놓는다.
7) 홍수전의 명령에 따라 두 사람은 화현으로 돌아왔으나 풍운산은 설교에 집착을 가지고 이웃 촌락에서 설교를 계속하고 광서 남부의 전략적 산악지대인 紫荊山에 자리를 잡았다. 거기서 그는 많은 촌락에 분회를 가진 새 신앙의 조직, 즉 후일 太平天國의 핵심이 되는 拜上帝會을 창설하였다.
8) 그러나 후에 그는 그 전부에 대단히 많은 가필을 하였으며, 대부분은 후에 南京에서 인쇄된 '太平詔書'에 포함되어 있다.
7) ①명령에 절대 복종 ②男行 女行의 구별 ③추호도 犯하지 말것 ④지휘관과의 약속 준수 ⑤싸움에 나가 물러서지 말것 등이다.
8) 조병한, <<太平天國과 중국의 농민운동>>, 도서출판 인간, 1981, 105쪽 참조.
9) 태평천국에서는 신하들이 홍수전을 천왕이라 칭하고 만세를 세번 부르게 되었으며 세자에게도 만세라 불렀다. 그리고 천왕의 다른 아들에게는 천세라 불렀으며 동왕 양수청에게는 九千歲라 불렀는데 양수청은 이에 불만을 품고 '천부'의 명령인것처럼 꾸며 양수청 자신에게도 만세라 부르고 동왕의 세자 역시 만세라 부르고 양수청의 생일에 정식으로 封典을 거행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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