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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사진으로 미리보는 2010 상하이 엑스포

지식창고지기 2010. 1. 23. 16:03

중국, 사진으로 미리보는 2010 상하이 엑스포

- 신문선전부 부장 인터뷰 -

- 각 주요 국가관 건설개요 -

 

 

 

편집자주 : 상하이엑스포사무협조국 신문선전부 쉬웨이 면담내용과 엑스포 현장사진을 정리해 게재

 

□ 상하이 엑스포의 특징은 무엇인가?

 

  역대 엑스포 사상 처음으로 대도시에서 진행되는 상하이엑스포는 그 주제를 '도시'로 함. 중국의 대표적인 대도시 상하이에서 엑스포를 통해 중국인들이 글로벌 공간에서 커뮤니케이션 기회를 접할 수 있기 때문에 잠재된 가치가 클 것으로 예상됨.

 

엑스포 현장 조감도(그래픽 사진)

자료원 : 엑스포사무협조국

    

엑스포 모형(엑스포 사무국 1층)

자료원 : 코트라 상하이KBC

 

□ 중국정부에서 출자한 상하이엑스포 자금은 얼마나 되나?

 

  엑스포자금은 중국중앙정부의 비준을 통해 상하이정부에서 출자됐음. 특히 사무협조국 조직위원회에서 건설(RMB 180억), 운영(RMB 106억)의 두 부류로 자금이 집중 출자됐음.

 

  그 중 입장권 수익(약 RMB 60억), 기타 상업활동을 통해 조직위 스스로 운영자금을 회수할 계획임. 단 푸동공항, 홍교공항 개조, 도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등 도시 재건에 관련된 금액은 상기 출자 자금에 포함되지 않음.

 

□ 엑스포가 상하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상하이 엑스포는 베이징올림픽과 마찬가지로 국가급 대형행사로 각 산업 전람회, 물류, 인력자원 양성 등의 발전과 함께 장삼각 지역경제에 큰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됨.

 

엑스포 현장사진(엑스포 사무국 13층에서 촬영. 2009.9.22 현재)

자료원 : 코트라 상하이KBC

 

  상하이엑스포로 인한 유·무형 경제적 가치는 매우 클 것임. 특히 글로벌 문화 전파 및 장삼각 등의 상하이 주변지역에 끼치는 경제발전 파급효과와 영향력은 클 것임.

 

  엑스포의 경제적 효과는 직·간접 효과 등 경제학자의 분석이 다양하나 기본적으로 중국 전체 GDP의 2%를 차지할 것이라는 것이 권위적인 견해이며, 이 밖에도 엑스포로 인한 고용창출효과는 말할 수 없이 큼.

 

□ 상하이엑스포 건설 진행현황은 어떤가?

 

  현재 진척이 가장 빨리 진행되는 곳은 중국관임. 중국관 및 엑스포센터, 테마관 등 영구건축물들은 연내에 대부분 완공될 것으로 예상됨. 기타 국가관들은 내년 1분기 중에는 완공될 것으로 생각됨.

 

중국관 건설현장(2009.9.22 현재)

자료원 : 상하이 KBC

 

상하이 엑스포 주요 건축물(그래픽사진)

Theme Pavillion

Expo Performance Center

Expo Boulevard

SAIC-GM Corporate Pavillion

Shanghai Corporate Pavillion

 

□ 상하이엑스포가 공헌한 바는 무엇인가?

 

  도시계획에 다량의 자금이 투자됐음. 향후 상하이가 국제금융중심, 항만중심으로 자리잡기 위해서 소프트웨어 측면의 투자가 필수적인 바 상하이엑스포가 그 계기가 될 것임.

 

□ 향후 상하이엑스포 진행계획은 어떠한가?

 

  각 참가국가의 전시진행을 통해 다양한 문화, 환경, 신기술 등을 도입하고 학습할 계획임. 이를 통해 상하이는 국제금융중심을 초월해 신개념 산업을 발견하고, 신속한 개발을 이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함.

 

  한국이 88올림픽, 대전엑스포 등을 통해 빠른 성장을 이룬 것처럼 중국 또한 이 기회를 통해 예측 못했던 성과까지 이룰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며, 예상관람객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중국인들이 직접 눈으로 체험하고 학습하길 기대하고 있음.

 

주요 참가국 국가관 건설 개요

국명

주제명

중국관

ㅇ 중국관 개요

 - 전시지역 : A구역

 - 정부대표 : (HUA JUN DUO)

 - 기공식일 : 2008년 12월 18일

 - 시공사 : 上海建工集第四建筑

 

ㅇ전시주제 : 城市展中的中智慧

 - 주제의미 : 중국은 도시화 가속화로 인해 인구 및 소비가 증가되면서 많은 자원들이 개발되고 있음.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혜를 발휘하고, 이를 통한 조화로운 사회 및 친환경 사회를 조성하겠다는 의미

한국관

ㅇ 한국관 개요

 - 위치 : 포동지역 A Zone(한국, 일본 등 아시아국가 지역)

 - 조성규모 : 부지면적 6,160㎡(56m×110m), 연면적 5,910㎡(지상 3층)

 

ㅇ 구성 : 전시관, 영상관, 홍보관, 한국형 정원, 공공·부대시설 등

 

ㅇ 주제 : 和諧城市 多彩生活(Friendly City, Colorful Life)

 

ㅇ 연출방향 : 문화, 기술, 인간, 자연이 어우러진 미래도시 비전

 

ㅇ 예상관람객 : 600만 명(엑스포 전체 방문객 7,000만 명의 8~9% 수준)

일본관

ㅇ 일본관 개요

 - 전시지역 : A구역

 - 시행기관 : 일본무역진흥기구JETRO

 - 참가계약 : 2008년 10월 28일 참가계약 체결

 - 총투자액 : JPY 130억(RMB 9억3,000만/2009.7.31 환율기준)

 - 기공식일 : 2009년 2월 27일

ㅇ 주제 : Smile to Smile

ㅇ 일본관 애칭 : 紫蚕(zi can dao, purple silkworm island)

 - 쯔찬다오(紫蚕는 ‘자주빛 누에고치섬’이란 뜻임.)

 - 누에고치가 태어나는 모양을 본떠 디자인했으며, 생명체의 ‘호흡’을 표현함. 중국에서는 ‘蚕有长寿’라는 누에가 ‘장수’를 상징하기도 함.

 - 누에의 실로 비단을 짜는 공예처럼 중-일 간의 긴밀한 연결관계를 상징토록 함.

 - '紫蚕岛'를 통해 강을 사이에 두고 왕래가 편한 이웃국임을 뜻하는 '일의대수(一衣帶水)' 강조

프랑스관

ㅇ Enjoy Your City,  Enjoy Your Life

ㅇ 전시주제 : '感性城市(La Ville sensuelle)'

 - 인간의 6감을 통해 전시관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할 계획

ㅇ 전시내용

 - 예술과 3D기술을 통해 전형적인 프랑스 분위기를 연출해 ‘Best of France’ 구현

 - 프랑스의 생활, 문화, 패션 등의 모습을 담은 영상물을 제작해 엑스포 기간 동안 방영할 계획

 - 프랑스 저명인사(경영인, 학자, 의학계 등)와의 세미나 진행

 

□ 참고자료1-상하이 엑스포 개요

 

  명칭 : 2010년 상하이 세계 엑스포(中2010年上海世界博览会, The World Exposition Shanghai China 2010)

 

  약칭 : 2010년 엑스포(2010年世博, World Expo 2010), 상하이엑스포(上海世博, Shanghai China)

 

  기간 : 2010.5.1~10.31(총 184일)

 

  개최지 : 상하이(중국 경제중심도시, 물류 및 금융중심지)

 

  규모 : 5.28㎢(여의도면적의 2/3)

  - 상하이 엑스포는 상하이 남포대교(南浦大橋)와 로포대교(盧浦大橋) 사이, 황포강(黃浦江) 양쪽에 위치함. 총 5.28㎢ 규모 중 포서(浦西, 황포강서쪽) 지역이 1.35㎢, 포동(浦東, 황포강동쪽) 지역이 3.93㎢ 차지함.

 

  투자 : RMB 300억(US$ 37억5000만)

 

  주제 : '아름다운 도시, 행복한 생활(城市, 生活更美好, Better City, Better Life)'

 

 ㅇ 소주제

  - Multiplicity of City's Culture(城市多元文化的融合)

  - Prosperity of City's Economy(城市新经济的繁)

  - Innovation of City's Science and Technology(城市科技的新)

  - Reshaping a Harmonious Community(城市社的重塑)

  - Interaction between Cities and Villages(城市与乡村的互)

 

 ㅇ 엠블렘(Emblem)

 

 

  - 한자 '世'와 숫자 2010 조합

 

 ㅇ 마스코트

 

 

  - 이름은 '하이바오(海寶)'로 바다의 보물이란 뜻이며 한자 '人'을 형상화한 것임. 청색은 중국의 잠재력을 암시함.

 

  방문객 수 : 7000만 명 예상

 

상하이엑스포 방문객 구성

              (단위 : %)

상하이

상하이 인접 장강삼각주 지역

기타 중국지역

해외여행객

20

30

43

7

 

  박람회장 구성

  - A Zone(포동지역) : 한국관, 일본관 등 아시아지역

  - B Zone(포동지역) : 중국관, 오세아니아 지역

  - C Zone(포동지역) : 아메리카, 유럽, 아프리카

  - D Zone(포서지역) : 기업관

  - E Zone(포서지역) : 테마전시지역

 

 

 

자료원 : KOTRA 상하이KBC, 엑스포 사무협조국 면담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