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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중부 지하철 건설 본격 추진

지식창고지기 2010. 1. 23. 16:06

中, 중부 지하철 건설 본격 추진

- 지하철 건설 한창인 중부지역, 투자기회 지속 상승 -

 

 

 

□ 중부지역, 지하철교통 발전 황금기 맞이해

 

 ○ 중부지역 지하철 건설프로젝트는 지난 2006년 착수된 중부지역 경제육성 및 내수진작을 위한 중부굴기(中部崛起)정책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에너지절약형 양형사회(型社) 건설기조 확산에 따라 발전하기 시작했음.

 

 ○ 2009년 10월 열린 '우한시 궤도교통공정전제회의(道交通工程专题会议)'에 의하면 우한시 지하철 1호선은 2010년 7월 전 구간 개통을 앞뒀으며, 2012년에는 중국 최초로 강 밑을 통과하는 지하철이 우한시에 개통될 것을 공식 발표함.

  - 후난성 창사시도 2009년 9월부터 지하철 건설을 시작해 오는 2012년 내 완공 및 전 구간 개통을 목표로 진행 중이며, 2020년까지는 총 4개 호선 개통을 계획 중임.

 

우한시 지하철 투자계획

연도

2010년

2012년

2020년

장기계획

목표개통선로(누적)

1(지상)

3

7

13

총 거리(㎞)

18

70

238

530

총 투자규모(억 위앤)

46

273

1,205

3,000

자료원 : 우한시 궤도교통관리사무소

 

창사시 지하철 투자계획

연도

2012년

2015년

2020년

목표개통선로(누적)

1

2

4

총 거리(㎞)

23.1

52.1

180

총 투자규모(억 위앤)

112

248

835

자료원 : 창사시 궤도교통관리사무소

 

□ 중부지역 지하철 프로젝트 현황

 

 ○ 중부지역의 대표도시인 우한시와 창사시는 오는 2020년까지 총연장 418㎞의 지하철도를 건설하기 위해 총 투자규모 2000억 위앤을 상회하는 대규모 지하철프로젝트를 진행 중임.

  - 우한시는 장기적으로 총연장 530㎞, 309개 역을 갖춘 지하철시스템(프랑스 파리 500㎞)을 구축하기 위해 3000억 위앤에 달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를 추진할 계획임.

 

 ○ 이 프로젝트는 투자규모 기준, 기존 중부지역 기록을 지속 갱신하며 성장 중인 대형사업임. 이에 중앙정부 및 각급 지방정부는 프로젝트 자금 확보를 위해 외자기업에 프로젝트 투자 참가를 장려하고 있음.

  - 2009년 9월에는 14개의 미국 지하철기업이 우한을 방문해 기업IR을 실시했음. 대부분 세계 500대 기업에 속하는 기업으로 GE, Accenture, Westinghouse 등이 있음.

 

 ○ 우한지하철그룹(武) 류위화 총경리에 의하면, 우한시 지하철 프로젝트는 투입자금 1억 위앤당 약 2억~2억5000만 위앤의 관련산업군 발전을 유도하는 대규모 내수진작 프로젝트라고 함.

  - 지하철 및 궤도, 역사 건설과 관련된 각종 장비제조, 공정설계, 공사건설, 철강, 시멘트, 통신 등 관련산업군 성장에 긍정적 역할을 함.

  - 2012년 완공이 계획된 우한시 지하철 2호선의 1기 공정에 필요한 실드 터널천공기 및 세그먼트 조립기구의 수요가 20억 위앤을 초과함. 2020년 이후까지 계획된 총 13개 호선 건설까지 고려하면 관련제품 수요는 크게 늘어날 것

  - 2010년 초부터 우한시 지하철 4호선의 통신 및 신호시스템, 궤도 종합관리 시스템, 지하철 차량 등의 입찰 모집을 시작할 예정임.

  - 한편 올해 안에 우한시 지하철 3호선 및 4호선 2기 공정 건설을 시작할 것이라고 함. 기계설비, 시공노무, 궤도 건설자재, 지하철 차량, 통신신호 등 5대 입찰분야를 개방할 예정임.

 

우한지하철그룹-외국기업 구매 및 수주현황

No

구매설비

기업

금액(만 위앤)

터널천공기 2대

독일 Herrenknecht AG

12,400

자동매표시스템(AFC)

한국 삼성SDS

8,400

1호선 2기 공정 신호시스템

프랑스 Alcatel, Thales

29,000

B형 전동차량 84대

일본 Toshiba–중국 南方机 합작

48,000

1호선 TETRA 디지털트렁크

무선신호시스템

핀란드 EADS

3,800

6

에스컬레이터

일본 Hitachi

11,000

자료원 : 우한지하철그룹 관계자 인터뷰

 

□ 외국기업 참가영역 및 경쟁상황

 

 ○ 현재 중국 지하철시장은 전동차량, 견인 및 제어시스템, 터널 굴착설비분야에서 외국기업 의존도가 높음. 중국기업도 존재하나 기술수준이 부족해 주로 중저급 시장에 포진함.

  - 중앙정부는 각급 지방정부에 국산기술 및 제품 이용비중을 높이기를 장려하고 있으나, 지방정부에서는 자금이 풍부하고 품질 및 기술수준이 높은 해외 유력기업을 선호함.

 

외국기업 참가 가능영역

참여영역

제품 및 기술

철로 건설

터널천공기, 세그먼트 조립기구

각종 건설장비 및 기계전자설비 등

궤도 및 방수설비, 가스계측설비

차량 및 제어

지하철 차량

견인 및 제동시스템

자동운전시스템(ATO)

신호시스템

차량 전기공급시스템

자동매표시스템(AFC)

화재자동경보시스템(FAS)

역사시설

차폐문(스크린 도어 등)

에스컬레이터

에어컨 시스템

자료원 : 우한지하철그룹 인터뷰

 

외국기업 경쟁현황

영역

경쟁기업

경쟁상황

터널 굴착설비

독일 Herrenknecht AG,

프랑스 Miton,

미국 Robbins,

일본 MITSUBISHI, KAWASAKI 등

실드 터널천공기 및 세그먼트 조립기구 등 각종 터널 굴착설비는 유럽과 미국 및 일본 제품의 사용률이 가장 높으며 독일산이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함. 중국기업도 있으나 대부분 외국과 합자방식임.

전동차량

캐나다 Bombardie,

독일 Siemens,

일본 Toshiba 등

수입 전동차량은 대부분 고급 A형 차량이며, 객차 1량(칸)에 약 130만 달러임. 중국기업이 생산하는 차량은 주로 중저급 B형 차량이며, 1량에 70만 달러 가량임.

자동매표

시스템(AFC)

한국 삼성SDS, 프랑스 Thales, 일본 OMRON

삼성SDS가 시장점유율 46%로 시장 1위 선도기업임.

신호시스템

독일 Siemens,

프랑스 Alcatel, Thales,

미국 Ansaldo 등

지하철 신호시스템은 독일 Siemens와 프랑스 Alcatel이 대부분 점유함. 중국기업은 대부분 외국기업과 합작방식임.

자동운행

시스템(ATO)

프랑스 Alstom,

AREVA 등

중국 지하철시장의 자동운행시스템은 프랑스의 Alstom, AREVA사가 대부분 독점함.

에스컬레이터

독일 WEBER,

일본 Hitachi, FUJI,

중일합자 산롱(三) 등

에스컬레이터는 외국기업의 지하철시장 진입 초기부터 대부분 일본기업이 점유했으며, 현재까지도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을 유지 중임.

자료원 : 업계 사이트 검색

 

□ 시장사례를 통해 본 진출방안 및 시사점

 

 ○ 우한지하철그룹 부총경리와의 인터뷰에 의하면, 이 회사는 외국기업 제품 및 기술 구매입찰 시 자체적으로 구축해놓은 ‘공급상 데이터베이스’ 내 기업들을 위주로 비즈니스 협상을 진행, 최종 발주기업을 선정한다고 함. 입찰기업 공개모집에 참여하기 전에 데이터베이스에 우선 진입하는 것이 중요함.

  - 이 회사는 작년에 삼성SDS와 8400만 위앤 규모의 자동매표시스템(AFC) 구매 MOU를 체결했으며, 삼성SDS 또한 이 회사의 공급상 데이터베이스에 포함된 기업이라고 함.

 

우한지하철그룹 구매결정 시스템

자료원 : 코트라 우한KBC 인터뷰 정리

 

 ○ 중국정부는 자국기업 육성 및 보호를 위해 지하철 프로젝트의 국산화율을 70%로 규정했음. 이에 대다수 외국기업은 지하철사업 관련 제품 및 기술 입찰 시 대부분 중국과의 합자형태로 진출함. 중국 내 유력기업을 파트너로 선정하는 것이 중요함.

  - 독일 Herrenknecht AG는 우한중공그룹(武重集)과 실드 터널천공기 10대 공급구매 MOU를 체결해, 우한시 지하철 프로젝트에 참가

  - 한국 삼성SDS와 프랑스 Thales는 광저우 광디앤윈통진롱전자(广电运通金融子)와 합작관계로, 자동매표시스템(AFC) 설비시장 진출

  - 핀란드 EADS는 션쩐 싸이거통신(格通信公司)과 합작관계를 맺어 무선통신시스템 시장에 진출

 

 

자료원 : 우한(창사)시 궤도교통관리사무소, 우한지하철그룹 인터뷰, 코트라 우한KBC 정리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