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의 숨결/역사(중국)

중국현대사-당 대 사(當代史: 1949. 10. 1 ~ 현재)

지식창고지기 2010. 2. 18. 09:19

중화인민공화국의 수립은 중국 근현대사상 가장 중대한 사건이며, 그것은 중국이 반식민지 반봉건 사회의 어두운 역사를 청산하고, 독립 통일 민주 번영 부강의 새로운 사회주의 국가 체제로 나아가도록 하였다. 중국인들은 습관적으로 중화인민공화국의 성립 이전을 '구중국' 혹은 '해방전'이라 말하고, 그후를 '신중국' 혹은 '해방후'라고 말한다.

오늘에 이르기까지 중화인민공화국은 창립된지 50여년이 되었는데, 이 기간에 중국은 비록 내부적 갈등을 겪기도 하였지만, 찬란한 성과를 이룩하기도 하였다. 신중국은 구중국에 비해서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났으며, 그것은 주로 아래의 몇 가지 측면으로 나타났다.

첫째, 진정한 민족독립을 실현하여 중국인들은 세계에서 완전히 우뚝 서게 되었다. 100여년 동안 중국은 열강들의 침략과 모욕을 받으면서 강요에 의해 그들과 많은 불평등조약을 체결하였으며, 이로 인하여 주권을 상실한 채 영토는 분할되고 경제적으로 약탈당하는 매우 비참한 운명에 처해 있었다.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된 이후 그러한 시대는 다시 돌아오지 않았다. 중국은 진정한 독립을 이룩하고 완전한 주권을 가진 국가로써 누구도 침해할 수 없는 민족의 존엄성을 가질 수 있었다.

둘째, 중국 근대사상 일찍이 없었던 국가통일과 각 민족 대단결을 실현하여 노동자계급을 중심으로 하고 농공연맹(工農聯盟)을 기초로 하는 인민민주전정(人民民主專政)을 건설하였다. 이로부터 중국 인민들은 과거에 압박받고 약탈당하던 위치에서 완전하게 벗어나 국가와 사회의 주인이 되었다.

셋째, 경제상에서 전세계가 주목할 만한 성과를 이룩하여 낙후된 농업국가에서 번영을 향한 강대한 국가로 변모하였다. 즉, 공업부문에서는 비교적 완전한 체계와 견실한 기초를 수립하였고, 농업부문에서는 약 12억 인구의 의식(衣食) 문제를 해결하였으며, 교통운수, 경공업, 상업, 대외무역 등의 기타 부문에서도 모두 괄목할만한 성과를 이룩하였다. 선진국과 비교하면 중국의 경제는 아직도 뒤떨어져 있지만, 지금은 이미 빈곤과 낙후로부터 벗어나 국력이 많이 증강되었다.

넷째, 국민의 생활이 대폭 향상되었다. 국민의 연간 소비수준은 이미 해방 초기의 60∼70원에서 1,000여원으로 상승되었다. 더욱이 약 10년 동안 도시주민의 가정생활은 점진적으로 현대화되어 텔레비전, 냉장고, 세탁기의 보급률이 중진국의 수준에 도달하였으며, 농촌의 생활수준은 더욱 크게 향상되었다. 중국 국민의 생활 상황은 이미 기아형을 벗어나 풍족형에서 안정형으로 향하는 과도기에 있다.

다섯째, 교육, 과학기술, 문화, 위생, 체육 사업이 매우 크게 발전하였다. 구중국은 교육이 매우 낙후되어 농촌의 문맹률이 80% 이상을 차지하였지만, 지금은 문맹률이 이미 15% 이하로 감소되었다. 과학기술은 어떤 영역에서는 이미 세계 선진수준에 도달하였다. 체육방면에서는 과거에 '동아병부(東亞病夫)'라 불리어졌지만 지금은 이미 스포츠 대국으로 변모하였다. 체육 활동의 보급과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중국인의 평균 수명은 이미 35세에서 70세로 연장되었다.

여섯째, 국방상에서 과거에는 역량이 매우 미약하여 열강의 침략과 모욕을 받았지만, 중화인민공화국 수립 이래로 강대한 군대와 방위 체계를 수립하여 국가의 안전과 독립을 유지할 수 있게 되었다.

일곱째, 외교상에서 중국은 자주독립의 평화외교 정책을 추진하였다. 평화공존외교 5원칙에 입각하여 150여개 국가와 외교관계를 수립하고, 200여개의 국가 지역과 경제 무역 문화 관계를 발전시키고 있다. 중국은 UN의 상임이사국으로써 국제적인 관계에서 중요한 역량을 발휘하여 세계평화를 위해서 공헌을 하고 있다.

종합적으로 말하면, 중화인민공화국이 수립된지 50여년 동안 중국은 유례없는 발전을 이룩하여, 반식민지 반봉건에 처해 있던 구중국의 비참한 상황을 완전히 탈피하여 새로운 변화를 이룩하였다고 할 수 있다.

중화인민공화국 50여년의 역사는 다음과 같이 4개의 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① 제1단계

1949년 ~ 1956년은 정권을 공고히 하고 사회주의 개조를 추진하여 새로운 정치 경제제도를 수립한 단계이다. 정치적으로는 인민민주전정(人民民主專政)제도를 수립하여 국가의 주권을 확립하였고, 경제적으로는 농민들이 토지를 갖게 하여 합작화를 실현하였으며, 혼란 속에 기형적으로 발전하던 낙후된 자본주의 상공업을 사회주의 노선으로 향하도록 이끌었다.

 

② 제2단계

1957년 ~ 1966년은 사회주의 건설이 전면적으로 전개된 10년이다. 이 시기에는 전국의 공업 고정자산(불변가격에 따라 계산하였음)이 1956년에 비해 3배나 증가하였고, 면사, 석탄, 발전량, 원유, 철강과 기계설비 등 주요 공업 생산품의 생산량도 모두 크게 증가하였다. 농업의 기본건설과 기술개혁이 대규모로 전개되기 시작하였으며, 교육, 과학기술, 문화 등도 큰 발전을 이룩하여 국력이 뚜렷하게 증강되었다. 그러나 경제적으로는 급속한 성공을 추구하기 위하여 '대약진운동'과 '인민공사화'를 추진하여 실제와 객관적인 규율을 이탈함으로써 불필요한 경제적 손실을 입기도 하였으며, 정치적으로는 당내의 갈등과 사회적 갈등이 확대되어 선량한 사람과 정확한 의견들이 타격을 받고 피해를 입기도 하였다.

 

③ 제3단계

1966년 ~ 1976년은 문화대혁명 시기이다. 문화대혁명 10년간은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래로 가장 많은 좌절과 손실을 입었던 시기이다. 그 원인은 문화대혁명을 잘못 시행한 데다가 급진주의자들의 방해로 혼란에 빠져 전반적인 부문에서 극대한 손상을 입힘으로써 이것이 사회의 발전과 성장에 좋지 않은 영향을 많이 미쳤기 때문이다.

 

④ 제4단계

1976년부터, 특히 1978년말부터 개혁·개방의 신시기이다. 1976년 10월 중앙의 대부분의 권력을 장악한 급진주의 집단인 '사인방'이 타도되었다. 1978년 12월 중국공산당은 11기 3중전회를 소집하여 문화대혁명의 잘못을 바로잡고 중국을 새롭게 건설한다는 기본노선을 제정하였다. 그 기본노선은 바로 경제건설을 중심으로 하여 4개항의 기본 원칙을 견지하고 개혁·개방을 견지하면서 중국 특유의 사회주의를 건설한다는 것이다. 이로부터 중국은 고속 발전시기로 진입하였다. 단 10년간의 국민총생산액이 이전 30년간의 규모를 초과하였으며, 농공업생산 도시건설 교통운수 상업유통 대외무역 경제특구 과학문화 등의 각 방면에서 놀라운 변화가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