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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식음악의 작품번호

지식창고지기 2010. 4. 23. 11:45

클래식음악의 작품번호

 

 Op.
☞ 「작품」을 의미하는 라틴어 Opus의 약자이다.
일반적으로 작품의 연대적 순서를 표시하는데 그렇다고 해서 작품번호가 작곡된 연도와 전적으로 일치하지 는 않으며 대개 곡이 출판된 순서로 붙이는 경우가 많다. 처음으로 작품번호를 사용한 작곡가는 Adriano Banchieri(1568∼1634)라고 알려져 있다.

가끔은 초기 작품이 늦게 발표돼 뒤쪽의 번호를 갖는 수도 있다.

이 op. 는 ‘교향곡 몇번’처럼 각 장르에서 몇번째로 발표된 작품인지 알리는 번호와는 관계가 없다. 가곡 등 짧은 작품일 때는 여러 작품을 하나의 작품번호로 묶기도 한다. 이럴 때는 각각의 짧은 곡은 op. 12―1 등으로 ‘―’를 붙여 표현하기도 한다.

작곡가 자신의 분류번호 대신 후세의 학자가 나름대로 새로 번호를 붙여 정리한 경우 이들이 정한 기호와 번호를 붙인다.

op. posth라는 말도 가끔 눈에 뜨이는데, 이는 작곡가가 사망한 뒤 유작을 발굴, 추가로 정리한 번호를 나타낸다. 베토벤의 경우 유작에 한해 WoO라는 기호를 쓰고 생전에 발표된 작품에는 op. 를 쓴다. WoO란 ‘작품번호 없음’이라는 뜻을 가진 독일어 약자이다.


<예> 베토벤, 교향곡 제5번 Op.67 

BWV
☞ 바흐의 작품을 구분하여 정리한 '볼프강 슈미더(Wolfgang Schnieder : 1901∼ )' 라는 독일의 학자가 1955년에 펴낸 「바흐 작품 목록 (Bach-Werke-Verzeichnis)」의 첫 글자를 딴 것이다. BWV는 총 1120개의 바흐 작품에 붙어 있으며, 이는 곡의 종류별로 분류하여 번호를 붙인 것이다.

BWV는 연대순이 아니라 장르별로 되어 있다. BWV 1부터 249까지는 칸타타라는 식으로 번호를 보면 어떤 장르의 작품인지 알 수도 있다.
<예> 골드베르크 변주곡 (Goldberg Variation) BWV 988 

K. (Kv.)
☞ 오스트리아의 모차르트 연구가 루드비히 폰 쾨헬 (Ludwig von Kochel)의 약호이며, 모차르트의 모든 작 품을 연대순으로 붙인 번호이다. 쾨헬은 오스트리아의 식물학자이며 광물학자였는데 평소 모차르트를 경애하 모차르트의 작품을 수집, 정리하여 1892년 모차르트의 작품목록을 만들었다. K는 종종 '쾨헬 작품목록'이라는 의미의 Kochel-Verzeichnis'의 첫글자를 따서 'KV'로 표기되기도 한다.
<예> Sonata No.11 in A, K.331 

Hob.
☞ 보통 하이든의 작품에 붙는다. 이는 네델란드의 안토니 판 호보켄(Hoboken)이 하이든의 음악을 정리하여 낸 두 권의 카탈로그에서 유래한 것이다.
<예> Sonate hob.16-35 

R
☞ 비발디의 작품들을 정리하여 목록을 출판한 프랑스의 피터 리옹(Ryon)의 약자이다. 리옹 이외에도 그 전에 마르크 핀케를(P)이나 안토니오 파나(F)에 의한 목록이 출판되었으나, 리옹의 목록이 가장 포괄적이며 많이 쓰인다. R은 리옹번호(Ryon Verzeichnis)의 약자로 'RV'라고 하기도 한다.
<예> Concerto No.1 in D major, RV 549 

L (Ⅰ)
☞ 프랑스의 음악학자이며 드뷔시 연구가인 프랑수아 르쉬르(Francois Lesure)의 약자이다.
<예> Suite Bergamasque L 75 

L. (Ⅱ)
☞ 스카를라티의 작품 목록을 만든 이탈리아의 작곡자이자 피아니스트인 '알렉산드로 롱고(Longo)'의 약자이 다. 스카를라티에 관심이 깊었던 그는 1892년 나폴리에 스카를라티 협회를 설립하고 작품을 정리하였다. 오 늘날 스카를라티의 작품에는 K와 L을 함께 쓰는 경우가 많다.
<예> Sonata D-dur, K.490 (L.206) 

K.
스카를라티의 건반악기 소나타를 정리한 카탈로그를 출판한 미국의 하프시코드 연주자 '랄프 커크패트릭 (Ralph Kirkpatrick, 1911∼? )'의 약자이다. 모차르트의 쾨헬 번호(K)와 같이 K로 표기되며 위의 L과 같이 스카를라티의 작품에 쓰인다.
<예> Sonata a-moll, K.61 (L.136) 

D
☞ 슈베르트의 작품을 정리한 '오토 에리히 도이치(Otto Erich Deutsch : 1883∼1967)'의 이름을 따서 붙여지는 번호이다. 오스트리아 의 음악 문헌학자이며 전기 작가인 도이치는 슈베르트에 관한 권위자로서 총 998개의 슈베르트 작품을 연 대기적인 순서로 작품번호를 매겼다.
<예> Fantasie in C major, D.760 (Op.15)

HWV
헨델의 작품목록(Handel Werk Verzeichnis)이라는 독일어의 뜻이다 

Anh.
☞ 「Anhang(추가, 혹은 추가의 의미)」의 약어로 작품목록 작성 후에 추가한 작품에 붙여진 번호를 말한다.
<예> Menuett BWV Anh.113 

WoO
☞ 독일어의 「작품 번호가 없는 작품 (Werke ohne Opuszahl)」의 약자이다. 이것은 킨스키와 할름, 두 사 람의 학자가 편집한 베토벤의 작품 목록 중에서 작품 번호가 없는 작품(당시 출판이 되지 않았거나 사후에 발견된 작품)을 정리할 때 편의상 붙인 것으로, 현재는 베토벤의 작품 번호가 없는 작품의 정리 번호에는 거의 반드시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 이 약호가 사용되고 있다.
<예> Rondo C-dur WoO 48 

 SWV
☞ 쉬츠(Heinrich schutz)의 작품을 미팅거가 엮은 쉬츠 작품목록(Schutz-Werke-Verzeichnis)의 약자이다. 쉬츠(1581∼1672)는 17세기 독일을 대표하는 프로테스탄트 교회 음악가로 유명하다.
<예> 예수 그리스도 부활 이야기 SWV. 50 

B.
☞ 드보르작의 작품에 쓰이며, 음악학자인 버그 하우저가 만든 주제별색인(Burghauser Thematic Catalogue)의 약자이다. 버그 하우저는 체코의 민속음악에 많은 관심을 기울였으며 1960년 그가 출간한 안 톤 드보르작의 주제별 색인 「Tematicky Katalog dila Antonina Dvoraka」는 드보르작의 작품연구에 지대 한 공헌을 하였다.
<예> 자장가 G장조 B188-1 

S.
☞ 드보르작의 작품에 쓰이며 오타카 소우렉이 만든 주제별 색인(Sourek Thematic Catalogue)의 약자로 작 품이 쓰인 순서를 기준으로 분류한 것이다. 오타카 소우렉은 본래 엔지니어로 드보르작의 작품에 관심을 기 울여 그의 전기를 쓰고 그에 관한 연대별 색인을 완성하기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