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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 10. 24. 20:24
- 정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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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정경(Canon)의 개념과 '정경 문제'의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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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경이라는 말은 언제부터 사용되었는가? 주후 4세기 정경이라는 말이 사용되었다.
- 4세기에 교회는 정경의 경계를 정하거나 경경 속에 들어갈 책을 선발 완료하지 않았다.
- 이미 오래 전부터 교회 안에서 권위를 가지고 있던 것들을 확인해 주었을 뿐이다.
- "교회는 단지 이미 권위를 가지고 있던 책들의 목록을 작성했을 뿐이다!"(Zah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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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후 397년에 카르타고에서 모인 북아프리카 총회에서 사람들이 정경적 책들이라고 할 때, 그들은 이미 그 범위와 권위가
- 굳게 확립된 책들의 목록을 제시할 수 있었다. 이미 정경은 변할 수 없는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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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나 18세기 중반에 이르러 정경을 둘러싼 분위기가 근본적으로 바뀌었다.
- 요한 제믈러는 성경책들이 신성한 것인지 아닌지에 대해 비평적인 연구를 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1771-1775) 초대교회
- 의 결정권에 의지해서는 안 된다고 보았다. 그는 문자적 영감에 대한 정통적 교리에 치명타를 가했으며 성경의 역사적-
- 비평적 연구의 길을 닦아 놓았다. 이때부터 책들의 '목록'에 대한 관심은 '각개의 책'들에 대한 비평으로 이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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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만약 기독교가 그동안 갖고 있었던 정경을, 기독교 신앙의 기준으로 삼지 않는다면, 이제는 기독교가 새로운 교파나
- 분파로 향하는 길이 아니라 비기독교화로 향하는 길로 들어서는 것이다. 그러므로 정경에 대한 문제는 동방-서방 교회의
- 분열이나 종교개혁보다 더 심각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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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구약의 정경은 언제 형성되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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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평학자들은 다니엘서가 기원전 6세기에 먼 미래에 대한 예언으로 쓰여진 것이 아니고 기원전 2세기 중엽에 실제 일어난
- 역사에 근거한 예언 기술이라고 한다. 구약 성경이 포로기 수세기 이후에 쓰여지고 수집되고 외형이 다듬어 졌다고 한다.
- 이에 대해 여러 가지 근거로써 구약의 정경에 대해 살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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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세푸스 : 요세푸스는 구약이 이미 스물두권의 책을 갖고 있었다고 보았다.
- 제4에스라서의 증거 : 1세기 말경의 묵시문학에서, 거룩한 책들이 불타버린 이후 에스라가 신적인 도움을 받아
- 스물 네권의 책들을 받아 적었다는 전설이 발견된다. 이 전설에 기초하여 사람들은 에스라가
- 정경을 만들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제4에스라서에서는 이런 흔적을 전혀 찾아 볼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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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수스 시락 : 외경의 하나인 예수스 시락은 2세기 초에 살았던 한 인물의 지혜를 포함하고 있다.
- 그의 손자가 번역한 헬라어 서문을 보면 이미 구약은 기원전 2세기 초에 경계가 정해진 단일체로 존재했다.
- 주후 2세기 초의 사람들은 지금 우리가 알고 있는 것과 같은 구약 성경을 '확립된 자료'로서 알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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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마리아 성경 : 사마리아인들은 오직 모세 오경만을 인정했다.
- 바벨론 포로기 이후 유대인과의 협동 작업이 거부되었기 때문에, 포로기 이후에는 공동작업으로 만든
- 성경을 가질 수 없었다. 만일 사마리아인들이 자기들만의 책들만을 가지고 있었다면 그 책들은 포로기
- 이전의 옛 히브리 문서들이다. 모세의 다섯 권의 책들은 포로기 전, 다윗과 솔로몬 훨씬 이전에 이미 하
- 나님의 말씀으로 받아들여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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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야브네 총회 : 비평학자들은 70-100년 사이, 야브네 총회에서 정경의 모습이 확립되었고 그때 전도서와 아가서도 인정
- 되었다는 주장이 있다. 70-100년 사이에 유대인 학자들이 야브네에서 정규적으로 모임을 가졌다.
- 그러나 그 모임에서 구약의 후기 형성을 시사해주는 종교 회의에 대한 자료는 없다.
- 그 모임에서 72명의 장로들이 랍비 '엘 레아자르 벤 아자랴'를 임직하던 날, 그들은 전도서와 아가서가
- 손들을 부정하게 한다는 말을 전수해 주었다.
- 이 책들이 손들을 부정케 하느냐에 대해 서로 논쟁했다는 것은, 이미 전도서와 아가서가 거룩한 책들
- 가운데 계속 머물러 있었다는 것을 말해 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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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히브리어 구약 정경은 예수스 시락 이전에 이것이 이미 받아들여졌다고 결론을 내릴 수 있다.
- 기원후에 인간적 결정에 의해 정경이 형성된 어떤 종교 회의나 총회는 발견되지 않는다.
- 구약은 그 중 가장 마지막에 쓰인 책이 스스로에 대해 주장하는 저술 연도 만큼 오래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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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신약은 비평학자들의 말과 달리, 4세기 이전에 이미 정경으로 '닫혀' 있었다.
- ① 19세기에는 신약 책들의 저작 시기를 '후기로' 잡으려는 경향이 있었지만, 성경 저작이 되지 않은 것이 아니라
- 초기에는 언급이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서신서들과 복음서들이 서기 2세기의 작품으로 밀려났다.
- 그러나 사도들 이후에 곧이어진 세대에서는 예수님을 목격하고 그 내용을 전승해 주는 사람들이 살아 있었기 때문에
- 성문화된 성경의 필요성을 크게 느끼지 못했다. 그리고 교회의 감독들은 교회 생활에 관심을 두었으므로, 신약 성경
- 의 존재에 대해 그렇게 언급을 하지 않았다.
- 주후 1세기에 바울의 서신서들이 하나의 묶음으로 모아져서 회람되었다.
- 아직도 구전 전승이 생명력을 가지고 있던 시대인 1세기에는 구약과 함께 신약 성경을 묶을 필요를 느끼지 못했다.
- 순교자 이그나티우스의 2세기 초엽의 책, 1세기 말엽 클레멘스의 책에서 정경에 대한 언급을 찾기 어렵다. 왜냐하면
- 공동체 보존에 목적을 두었으므로 신약 성경의 존재에 대해 별로 언급이 없었던 것이다. 그들은 거룩한 생활과 교회
- 의 하나됨을 논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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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② 1,2세기에도 신약 성경은 구약 성경과 동일한 권위를 갖고 있었다.
- 폰 캄펜하우젠은 구약의 말씀들은 성문화된 책으로서의 권위를 갖고 있었던 반면 예수님의 말씀들은 아직 그렇지는
- 못했다고 본다. 그러나 예수님의 말씀을 인용하는 장면에서 예수님의 말씀이 신적 권위를 갖고 있었고 성문화되었음
- 을 알 수 있다.
- "적혀 있는 바와 같다 : 많은 이들이 부름을 받았으나 택하심을 받은 자들은 적다"(바나바스 4:14) "
- 그리고 다른 성경은 이렇게 말하고 있다 : 나는 의인들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라 죄인들을 부르러 왔다.
- "(제2클레멘스서 2:4)
- 사도들 직후 세대 사람들은 이미 고정된 복음서들을 가지고 작업을 했기 때문에 예수님의 생애에 대한 사실들을
- 그 책들을 통해 되돌아가 짚을 수 있었다.
- 이그나티우스는 여러 편지에서 이미 지금 우리가 보고 있는 복음서의 구절을 근거로 들고 있다.
- 당시 사람들은, 신약은 구약을 보충한 것이 아니라 단지 성경(구약)의 진리가 예수님의 오심과 사도들의 행적을 통해
- 제대로 표현되고 실현되었다고 생각했다. 성경은 확장된 것이 아니라 실현되었다.
- 이그나티우스의 대적자들이 복음서의 권위를 문제 삼을 때, 그는 복음의 모든 진리가 그들의 구약에 이미 기록되어
- 있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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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③ 주후 2세기 초에도 성문화된 복음서가 있었고, 파피아스는 복음서에 대한 주석을 달기 시작했다.
- 주후 2세기 초의 파피아스는 (그 전에) 이미 존재하던 마태와 마가의 복음서를 사용했다.
- 파피아스는 예수님을 직접 알고 있었던 자들, 혹은 사도들의 말을 들었던 자들에게서 정보를 수집했다.
- "나는 행복스럽게도 노인들(첫 번째 세대)로부터 들은 것들과 내가 기억하고 있는 것들을 유용하게 사용할 것이다.
- " 파피아스는 회중들을 위해 이미 존재하는 복음서의 주석을 하기 위해 생생한 증언을 살아 있는 증인들의 말을 정보
- 로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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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④ 정경은 마르시온이 창안한 것이 아니고 그는 정경을 훼손했다.
- 마르시온은 창조의 신(데미우르그; 행위와 정의와 형벌의 신)과 구원의 신(예수님에 의해 계시된 선한 사랑의 신)을
- 엄격히 구분하고 자신의 교리와 상충되는 부분들을 삭제하고 어떤 책을 버렸다.
- 하르낙은 이 마르시온이 정경의 개념을 처음으로 창안했다고 주장했다.
- 테오도르 짠은 마르시온이 한 일이란 고작 오래 전부터 유산으로 간직해 오던 것들을 그들로 하여금 좀 더 의식하도
- 록 만든 것뿐이라고 했다. 마르시온은 복음서들과 사도들의 책에 삽입(과 수정)을 가했다. 훼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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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터툴리안은 마르시온을 정경을 갉아먹는 쥐라고 표현했다.
- "나는 그것들이 덕을 위한 규정들과 계명들 혹은 수사법의 예 등에 있어서는 서로 차이가 있다는 것을 인정한다.
- 그러나 이 차이에도 불구하고 그것들은 전체로서는 한 분의 동일한 하나님과 일치하고 있다."(터툴리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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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⑤ 3,4세기 전에 이미 신약 성경은 정경으로서 닫혀 있었다.
- 오리겐은 논란이 되었던 책들을 세 부류로 나누었다.
-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졌던 책들, 일반적으로 거부되었던 책들, 아직 논란이 되었던 책들.
- 오리겐은 교회가 영감성을 의심한 것이 아니라 신학자들 사이에 그 책들의 '저작권'에 대한 의견 차이가 있다고 말했다.
- 유세비우스는 교회사 연구를 통해 옛 전승들과 접할 수 있었다.
- 정경의 형성은 주후 267년 알렉산드리아의 주교였던 아타나시우스의 제39차 부활절 서신에 의해 이집트에서 마무리
-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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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약의 범위에 대해서는 아리안주의자들과 정통주의자들 간에 이견이 없었다.
- 그는 신약 성경의 경계를 방어하고 어떤 것도 정경 안으로 끼어 들지 못하게 했다.
- 그는 정경적 책들의 목록을 제시하여 후대에 허구적 책들이 여기 속했던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확실히 알려 주고자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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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거스틴도 아타나시우스의 정경에 대해 찬성을 표했으며, 정경의 범위는 히포 레기우스의 아프리카 총회에서도 똑같은 범위로 확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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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히포 레기우스 선언이 카르타고 총회에서는 다시 한 번 인준을 받게 되는데(397), 예배 의식에 속한 성경 낭독 시간에는 정경만이 사용될 것을 요구하고 있다. 그것을 통제하기 위해 정경의 목록이 덧붙여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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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경의 논란은 성경이 권위를 인정받지 못했다는 것이 아니라, 요한계시록이 이단들에게 오용될 우려가 있었기 때문에 일어났다. 논란이 되었지만, 정경은 이미 '닫혀져' 있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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