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약의 5대 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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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수 그리스도는 십자가의 제단에서 친히 영원한 속죄 제물이 되셔서 사람의 죄를 대속하셨다. 그래서 구약의 모든 계시들은 이 일의 예표들로 완전하다.
- 그러므로 구약은 십자가를 통하여 읽을 때에 성경의 비밀을 깨달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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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① 제사 제도는 하나님 자신의 기뻐하신 뜻에 따라 발원된 것이다(창4;1-4, 히11;4).
- ② 제사 제도의 하나님이 기뻐하신 뜻은 하나님의 언약에 의하여 제정되었다.
- ③ 제사 제도의 언약은 상징과 예표로 영적 사실들을 대신하여 나타난 이름이다.
- ④ 제사 제도의 뜻이 신약의 실체로 들어 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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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는 우리 죄를 대신한 모든 제사의 제물이 되신 것이다. 그것들은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마20:26)을 나타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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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1 장 번제(레1: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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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장 기본적인 제사가 번제이다.
- “번제”란 히브리어로 올라(הꗚוֹשׂ)인데 ‘단상(제단)에 올라온 물건’을 뜻한다. “번”이란 ‘굽는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단위의 제물을 불태워 하나님께 올린다”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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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Ⅰ. 번제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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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향기로운 냄새를 드리는 제사이다(레1:9, 13, 17).
- 2. 예물을 드리는 자의 열납을 위해 드리는 제사이다(레1;3)
- 3. 한 생명이 드려지는 제사이다(레1;5).
- 4. 온전히 불태워 드리는 제사이다(레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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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Ⅱ. 번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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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하나님께서 선정하신 것이어야 한다(레1:1-2).
- 1) 소는 숱한 어려움과 고난을 참는 가축이다.
- 2) 양은 온유하고 순종하는 짐승이다.
- 3) 비둘기는 순결하고 겸손한 짐승이다.
- 2. 모든 사람들이 구별할 수 있는 생축이어야 한다.
- 3. 제물은 흠이 없는 것으로 드려야 한다.
- 4. 제물은 수컷으로 드려졌다(레1:3, 10).
- 5. 제물은 피 먹는 짐승은 드리지 못하였다(호랑이, 개, 기타).
- 6. 제물은 깨끗한 짐승 중에도 사람이 먹는 짐승이라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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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Ⅲ. 번제의 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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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헌납자의 손에 의하여 드려진다(레1:3-5).
- 1) 짐승을 끌고 와서 하나님 앞에 바쳐야 한다.
- 2) 속죄할 목적으로 끌고 와야 한다.
- 3) 하나님이 작정하신 처소인 회막문 앞에 끌고 와야 한다.
- 4) 주인이 짐승의 머리에 안수하였다(레1:4).
- 5) 짐승을 잡아 죽였다(레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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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제사장의 손에 의하여 드려진다.
- 1) 그 제물의 피가 뿌림이 되었다(레1:5).
- 2) 그 희생 제물을 불태웠다(레1:8-9).
- 3) 그 재는 진밖 정결한 곳으로 가져갔다(레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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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Ⅳ. 번제의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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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영원한 속죄에 있다.
- 2. 영원한 화목이다.
- 3. 영원한 헌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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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Ⅴ. 번제의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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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집단적 번제- 매일 조석(상번제)
- 2..개인의 번제- 절기, 평소(임직식, 산후결려, 문둥병자가 정결케된 후, 나실인의 서원이 끝난 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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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Ⅵ. 번제가 주는 영적 교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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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기쁨으로 자원하여 드리는 제사이다.
- 2. 최상의 것을 드리는 제사이다.
- 3. 혼자의 힘으로는 불가능한 제사이다.
- 4. 하나님은 힘에 맞는 헌신을 요구하시고, 같은 효과로 받으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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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2 장 소제(레2장, 6:1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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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제를 히브리어로 민카(הꗏꘁꗬ)인데 이 뜻은 “선물, 증물, 헌물”등으로 일명 감사제 혹은 수은제이다.
- 여호와께서 베푸신 모든 자연 은혜에 대하여 그 권능의 은혜를 기념하여 함께 응식하는 제이다. 옛날에는 동물 헌납이나 식물 헌납은 막론하고 모든 감사의 예물은 민카(הꗏꘁꗬ)였다(창32:21-22, 43:11. 15). 그러던 것이 모세의 율법 이후 피 흘리지 않는 제사(식물 제사)에만 쓰여졌는데 소제를 표시하는 말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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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제는 “피 없는 제사, 부속된 제사”라고 한다. 그 이유는 소제는 짐승을 잡지 않으며 또 짐승의 피를 뿌리지 않고 다른 피 제사를 드린 후에 드리는 제사이기 때문이다.
- 창세기 32장 13절에서 야곱이 형 에서에게 드린 예물(선물)에 대하여 이 말을 (민카 הꗏꘁꗬ)사용하였다. 그렇다면 이 예물은 아랫사람이 윗사람에게 드리는 뜻이다. 이스라엘이 제사장들이나 하나님께 드리는 예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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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Ⅰ. 소제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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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하나님의 받은바 은혜와 축복에 감사하여 드리는 제사이다.
- 2. 하나님께서 인간의 지상 생활에 적당하게 공급하여 주신 은혜와 축복인 의식주에 대한 감사와 찬송
- 과 경배라 할 수 있다.
- 3. 주신 물질을 가지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그의 기뻐하시는 일에 쓰고 마음과 뜻과 힘을 다하여
- 봉사할 것을 의미한다.
- 4. 민카(הꗏꘁꗬ)는 “선물, 증물, 헌물”등으로 피없는 제물에 사용하게 되었다. 피 없는 곡물 제사이다.
- 5. 소제는 제물을 받으시고 드리는 자를 기억해 주기를 바라는 것으로 사도행전 10장 4절에 고넬료의
- 기도, 구제 자체가 예물과 같이 된 것이다. 하나님께 드려지는 모든 것,
- 즉 제물, 헌금, 충성, 봉사, 구제, 선행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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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Ⅱ. 번제와 소제와의 구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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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번제는 안수함으로 자기 대신 내어 주는 제사(동물)이며, 소제는 감사하는 제사이다.
- 2. 번제는 피 흘림의 제물(동물)이요, 소제는 피없는 제물(고운가루 예물)이다.
- 3. 번제는 속죄의 뜻이 있으나 소제는 그렇지 않다.
- 4. 번제는 모두 불 태웠지만 소제는 조금만 불 태웠다.
- 5. 번제는 주인이 직접 가져 왔지만 소제는 제사장에게로 가져가 하나님께 드리도록 하였다(레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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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Ⅲ. 소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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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고운 가루(가는 밀가루)로 드렸다(레2:1).
- 2. 화덕에 구운 떡으로 드렸다(레2:4).
- 3. 번철에 부친 고운 가루로 드렸다(레 2:5).
- 4. 솥에 삶은 고운 가루로 드렸다(레2:7).
- 5. 첫 이삭을 쌓아 볶아 찧은 것으로(바싹 마른 첫열매) 드렸다(레2:14).
- 6. 처음 익은 것(과실)은 요제로 드리고 제사장이 먹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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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Ⅳ. 소제의 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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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고운 가루로 되어야 한다(레2:1-3).
- 2. 그 위에 기름을 부어야 한다.
- 3. 그 위에 유향을 두어야 한다.
- 4. 소제물에는 소금을 쳐야 한다(레2;13).
- 5. 소제물에는 누룩과 꿀을 넣지 말아야 한다.(레2;11).
- 6. 번철에 부쳐 드려야 한다(레2:5-6).
- 7. 솥에 삶아 드려야 한다(레2:7).
- 8. 소제물에는 소금을 쳐야 한다(레2;13).
- 9. 첫 이삭으로 불에 볶고 찧어서 소제물을 드린다(레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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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Ⅴ. 소제의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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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하나님께 향기로운 제물이 되게 하기 위함이다(레1:15).
- 2. 제사장의 몫이었다(레6:16).
- 3. 소제는 예언적 의의가 있다.
- 1) 소제의 요소 중에는 복음적 상징들이 풍부하다.
- 2) 감람유의 기름은 성령의 상징들이다(고후7:1).
- 3) 유향은 기도의 상징으로 성도의 본질적인 요소들을 나타낸다(계5:8, 8:4).
- 4) 소금을 섞어 부침으로 복음의 유독성(유일성)과 화목성과 그 진의를 나타낸다
- (민18:19, 대하13;5, 슥4:1).
- 5) 항상 드려야 할 소제는 고운가루로 만든 떡을 기름과 향과 소금이 합심으로 복음앞에 일어나는
- 신자들의 순백한 감사를 나타낸다.
- 6) 이 소제를 성도들이 하나님께 드려야 할 온갖 성실하고 의로운 노력의 산물임을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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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3 장 화목제(레3; 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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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번제가 하나님 앞에 헌신하는 것을 의미한다면, 화목제는 하나님과 깊은 영교의 진리를 나타내는데 하나님과의 화평을 말하고 교통을 말하는 것이다.
- 화목제란 히브리어 쉘렘(סꗞꚆ)인데 “평안제” 또는 “화평의 제사”란 뜻이다. 이것은 감사, 서원 등을 위한 것으로(시107:22). 자원하여 드리는 것이지만 모든 다른 제사처럼 피를 제단에 뿌리는 속죄의 요소를 지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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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제사는 소, 양, 염소의 기름만 태우고 나머지는 제사장과 드리는 사람이 나누어 먹었다. 이러한 화목제는 아브라함 이전부터 있었다. 야곱과 라반이 이 제사를 언약의 표로 바쳤다(창31:54). 그 후에 모세의 장인 이드로가 이스라엘의 장로들을 이 제물로 대접하였다(출19:22).
- 또한 이스라엘 백성들이 금송아지를 만들고 이 제사를 드리면서 잔치한 일이 있다(출32:6). 그러나 하나님의 진노를 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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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Ⅰ. 화목제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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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나님의 사랑으로 구원의 은혜에 대한 감사 제사이다.
- ① 서원 제사 : 서원 예물.
- ② 자원 제사 : 자원하여 드리는 예물(낙헌제).
- ③ 감사 제사 ; 구원과 축복 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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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목제물은 하나님께서 택하신 곳에서 자녀와 노비와 성중에 거하는 레위인과 함께 먹으면서 즐거워했다(신12;6, 7, 11-12, 18).
- 그러므로 화목제는
- ㉠하나님과 인간과의 화평
- ㉡인간과 인간과의 화평을 상징하는 제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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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Ⅱ. 화목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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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짐승 중에 소가 있다(레3:1).
- 2. 짐승 중에 양이 있다(레3:6).
- 3. 짐승 중에 염소가 있다(레3:12).
- 4. 짐승들은 정결한 것이어야 한다(레3;1, 6).
- 5. 짐승들의 성의 구별이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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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Ⅲ. 화목 제물의 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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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그 제물을 헌제자인 주인이 끌고 와서 하나님 앞에 드려야 한다.
- 2. 그 예물을 헌제자가 머리에 안수하여야 한다.
- 3. 그 예물을 회막문에서 잡아야 한다.
- 4. 그 예물의 피를 단 사면에 뿌려야 한다.
- 5. 그 예물을 헌제자는 가죽을 벗기고, 콩팥과 모든 기름으로 제사장에게 준다
- 6. 그 예물의 기름을 여호와께 불살라 바쳐야 한다(레3;3-5, 9-10, 14-16).
- 7. 그 예물의 헌제자는 짐승의 내장과 더러운 것을 회막 밖에 버리고 가죽과 앞, 뒷다리를 제사장에게
- 드린다.
- 8. 그 예물을 제사장은 가슴을 흔들어 온제로, 우편 뒷다리는 거제로 드린다.
- 9. 그 예물을 제사장과 가족들은 제물을 먹는 순서가 있다(레3:3-5, 9-11, 14- 15 , 신12:6-7, 17-18).
- 10. 그 예물을 서로 나누어 먹었다.
- 1) 고기는 신선할 때 먹었다(레7:15-17).
- 2) 고기는 정결하게 먹었다(레7: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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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Ⅳ. 화목제의 요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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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목하는 잔치이다. 그러므로 온 권속이 즐거워하며 기뻐한다. 그러므로 제물을 먹는 순서가 있다. 특별히 하나님과 화목하는 것이 화목제의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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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Ⅴ. 화목제의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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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감사함으로 드리는 감사제(레7:15).
- 2. 서원함으로 드리는 서원제(레7:16).
- 3. 자원함으로 드리는 낙헌제(레7:15-1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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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Ⅵ. 화목제가 주는 영적 교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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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구약의 화목제와 같이 우리의 예배는 하나님과 깊은 영적 교통과 더불어 성도 상호간의 즐거운
- 교제의 시간을 상징한다.
- 2. 그렇다면 성도 상호간의 깊은 사랑과 화평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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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4 장 속죄제(레4; 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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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속죄제는 히브리어 하타트(תאꖧꕗ)인데 하타(אꖧꕗ)에 유래된 말로서 “과녁을 못 맞추다” “빗나가다” “과오”란 뜻이다. 옛 죄는 모든 사함을 받았지만 그리스도 안에서 장성해 가는 도중에 허물을 사함받기 위하여 드려지는 제사에 해당된다(레4:20, 26, 31, 35). 말하자면 그릇 범죄함을 위한 제사이다(레4;2, 13, 22, 27). 다른 말로 부지중에 범죄한 죄를 위한 제사이다.
- 요한일서 2장 1절에 “만일 누가 죄를 범하면 아버지 앞에서 우리에게 대언자가 있으니 곧 의로우신 예수 그리스도시라”고 하였다.
- 모든 죄는 그 경종을 막론하고 모두 피로 씻음을 받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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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Ⅰ. 속죄제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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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이 제사는 죄를 속하고 사함을 받기 위하여 드리는 제사이다.
- 2. 하나님의 백성이 범죄했을 때 죄사함받기 위하여 드리는 제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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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Ⅱ. 속죄제의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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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제사장을 위한 속죄제(레4:1-12).
- 1) 제물
- 2) 제물을 드리는 절차.
- ⑴ 수송아지를 회막문 여호와 앞으로 끌고 온다.
- ⑵ 그 머리에 안수하고 그 곳에서 잡는다.
- ⑶ 제사장이 그 피를 가지고 회막에 들어가서 그 피를 찍어 여호와 앞 성소 장 앞에 일곱 번 뿌린다
- (레4:6),
- ⑷ 그 피를 회막안에 향단 뿔에 바른다(4:7).
- ⑸ 남은 피 전부를 회막문 앞 번제단 밑에 쏟는다(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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