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해 설교
강해 설교
해돈 로빈슨
매튜 심프슨- 설교학 강의 중에서 , 설교자 의 위치, 그의 왕좌는 강단이다. 그는 그리스도를 대신하여 그 자리에 선다. 그의 메시지는 하나님의 말씀이다. 불멸의 영혼들이 그를 애워싸고 있고,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구세주께서 그 곁에 서 계신다. 성령님 께서 회중들 위에 임재 하시며, 천사들이 이 장면을 지켜보고 있는 가운데, 천당과 지옥이 결말을 기다리고 있다. 이 얼마나 장엄한 광경 인가? 이 얼마나 막중한 책임인가?
< 강해 설교를 위한 변론 >
* 설교의 평가 절하
설교자를 영적 지도자로 생각치 않음은 문제이다. 강단에 서는 사람 자신이 스스로 충분한 권위를 갖고 있지 못하다고 느끼는 사실이다.
* 설교를 위한 변론
바울은 설교가 단지 사람들이 종교에 관하여 토론하는 것이라 생각치 않았고, 대신 설교자의 인격과 메시지를 통하여 사람들에게 접촉하시고 이들을 자기 자신에게 돌아오도록 하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인정하였다.
* 강해 위주 설교의 필요성
성경이야 말로 현대인 들에게 하나님께서 자신을 계시 하시는 통로가 되며, 신적인 권위의 능력을 가장 온전히 전달하는 설교가 성경 강해 설교 이다.
* 강해 설교의 정의
강해 설교란 , 성경 본분의 배경에 관련하여 역사적, 문법적, 문자적으로 연구하여 발굴하고 알아낸 성경적 개념을 전달하는 것으로서, 성령께서 그 개념을 우선 설교자 의 인격과 경험에 적용하시며, 설교자를 통하여 다시 청중들에게 적용하시는 것이다. 강해 설교는 단순한 방법론 이 아닌 철학의 문제이다. 1) 성경 본문이 설교를 좌우 한다. 설교 발굴을 위해 성경을 찾음이 아니요, 이해하고자 읽고, 경험 하고자 이해하는 것이다. 2) 강해 설교는 개념을 전달한다. 우리는 성경을 읽을 때에 각 단어 하나하나에 주된 관심을 갖기 보다는 성경 기자가 사용한 단어로 의미하는 바를 찾아야 한다. 개별적 분석 만으로는 부족하다. 3) 개념은 본문으로부터 온다. 성경 본문에 관련하여, 역사적, 문법적, 문자적으로 연구하여 발굴하고 알아낸 것이 강해 설교에서의 사상이다. 궁극적으로 설교 배후의 권위는 설교자가 아닌 본문에 달렸다. 4) 개념은 강해자에게 적용된다. 진리는 설교자의 인격과 경험에 적용되어야 하며, 설교는 진리가 인격을 통해 쏟아져 나오는 것이다. 성경은 설교자들에 대한 최고의 설교자 이다. 하나님은 메시지 보다 전하는 이에게 관심 가지시니, 성령께서는 성경을 통해 사람들과 만나시니, 전하기 전에 하나님 말씀에 귀 기울이는 것은 필요하다. 5) 개념은 듣는 사람들에게 적용된다. 성령께서 설교자 의 인격과 경험을 사용하사 설교자를 통해 회중들에게 적용하신다. 적용 문제는 강해 설교가 지향해야 할 목표를 제시해 준다. 독창성이 결여되면 지루해진다. 현실 세계와 연결됨 없으면 유용하지 못하다. 강해 설교자는 강의함이 아닌, 성경 속에서 자기 자신들을 만날 수 있어야 한다. 잘못된 적용은 파괴적 이다.
강해 설교의 발전 단계는 ,
1. 본문 성경 구절의 선택
2. 본문 성경 구절의 연구
3. 주석적인 아이디어의 발견
4. 아이디어의 분석
5. 설교 학적인 아이디어의 조직
6. 설교 목적의 설정
7. 설교 목적의 달성 방식의 결정
8. 설교 개용의 결정
9. 설교 개요의 작성
10. 서론 및 결론의 준비. 이다.
< 설교의 핵심적 아이디어 >
아이디어의 일관성 없음은 유익치 못하다. 강해 설교는 성경적 개념의 전달이다. 지배적인 아이디어는 성경 본문에 나온 다른 여러 아이디어에 기초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모든 설교는 한 주제를 가져, 이에 기초한 성경의 부분적 주제가 되어 드러나야 한다. - 도날드 밀러 왈, 잘 준비된 설교는 한 핵심적 사상의 구현이요 발전이며 완전한 진술이다-그레디 데이비스 왈, 중심적 이고 일원화된 아이디어 가 설교의 핵심이 되어야 한다는 이치를 무시하는 것은 설교를 연구하는 자들이 꼭 말해야 될 것을 버리는 것이다. 우리가 성공적 으로 설교 하려면 무엇에 대해 선포할 것인가를 알아야 한다.
아이디어는 에이도 라는 헬라어가 영어로 들어온 것으로 '본다' '안다'는 뜻을 가졌다. 아이디어란 생의 정수(distillation)이라 할 수 있다. 설교자는 자기가 무슨 의미로 말하고 있는지 분명히 생각해야 한다.
사고함은 어렵지만 이는 설교자의 기초 작업이다. 핵심 문제에 실수 없어야 하며, 종종 시간 걸리고, 낙심 시키며, 위축시키나 ,하나님께서 그들을 설교자로 부르셨을 때는 하나님을 전심으로 사랑 하도록 부르셨기에 설교자는 스스로 고민치 않으면 주일날 마다 성도들이 설교자의 기본 아이디어를 말할 수 없는 교회가 된다.
강해 설교 작성
1.설교 본문을 선택하라. - 설교자가 성경을 그의 교인들의 생애 여러 가지 방식으로 연결 시키려면, 그가 가르칠 것을 선택하는 일 만큼 중요한 것도 없다. 신약의 각 단락들은 사상의 건축 자재들을 묘사 하기에, 본문들이 항상 단락 구분들에 따라서 선택 되어야 할 것을 의미한다. 해설 부분을 다룸 이라면, 더 큰 문학 단위로 나누는 것이 더 쉬울 것이다. 곧 설교를 성경 사상의 단위 위에 기초하라.
설교 길이 . - 사상의 단위들과 이들을 포괄하기 위해서 허락된 시간은 설교 본문이 선택되었을 때 고려 되는 것이다.
절기나 특별한 주제를 다루게 될 경우는 제목 강해 설교가 요구된다. 본문 선택 후 강해 자는 본문이 말하도록 해야 한다. 설교자는 그 본문이 처한 문맥을 무시하고 증거 본문으로 교리를 호소할 수 있다 . 제목을 정의하고 전개할 때 언급되는 모든 형태를 성경의 사상이 꾸민다는 점에서 제목 강해와 제목 설교는 다르다.
1. 주어진 본문을 연구하고 얻어진 메모들을 모아라
어느 성경 본문이든 그 본문이 속한 성경과 연관하여 생각해야 한다. 넓은 통일성 안에서 직접적인 문맥과 관련하여 생각해야 한다. 문맥 속에서 본문을 생각 후 , 구조, 어휘, 문법을 세세히 조사한다. 언어 지식은 오해로 와전 시킬 여지를 막아준다. 사전과 어휘집, 문법 책, 어휘 연구집, 성경 사전 류, 주석 류, 그 외의 것이 도구로 이용될 수 있다.
2. 본문을 연구 하면서 부분들을 서로 연관 시켜서 주석적인 아이디어와 그것의 발전 과정을 결정하라.( 72쪽) - 정확하게 성경 기자가 무엇에 대해 말하고 있는가 알아야 한다.
1) 주 요소- 명료한 주제로 세부적인 말씀에 의해 조명 될 것이다.
2) 보충 요소 -주 요소를 완전케 하고 그것을 아이디어로 보조하는 주장 요소
3) 다양한 문학적 형식- 사상에 있어서 정확성을 기하고 성경이 명백히 논술하는 바를 하나의 문장으로 진술함 과 본문의 아이디어 의 전개를 본문에서 요약하는 일
< 성경 본문에서 설교까지 의 단계 >
성경에 관한 지식 수집, 강해 자 당대를 풍미하는 시대 사조 인식, 강해 자가 전할 특정 집단에 대한 적용,(우편 번호) 설교는 본질 적으로 영혼을 돌보는 목회의 일부요, 자기가 이끄는 교인들을 속속히 이해해야 한다. 실례로 먼 옛날 먼 곳의 사건을 상기 하면서도 , 현재의 현실로 경험하듯(신5:2-3)
5.찾아진 주석적 아이디어를 3 단계의 질문에 비추어 보라.
이것은 무슨 뜻인가?- 설교에 있어서 참으로 중요한 것 중 하나는 듣는 사람들이 의미를 확실히 알아들을 수 있게 하는 것이다.
그것이 사실인가?- 각종 논리와 증거와 예화에 의하여 확신을 주는 것이 필요하다. 강해 자들은 성경의 기자들이 어찌 자기들의 정당성을 확립 했는가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하는 동시에 , 회중 들이 저것이 사실일까 의심할 때 이를 극복 시켜 줄 수 있는 능력 까지도 갖추어야 한다. 성경에 있기에 진실이 아니라 진실 이기에 성경에 기록되어 있다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문제될 소지가 있는 구체적 질문들을 적도록 하고, 해답들의 대체적 인 방향들 까지도 함께 기록하도록 한다.
나와 무슨 상관이 있는가?- 이해 시키기 위해 뿐 만이 아니라, 사람들이 복종하면서 살게 하기 위해 쓰여진 성경의 적용은 반드시 성경 기자의 신학적 목적으로부터 비롯되어야 한다. 적용을 위해서는 , 1 하나님의 말씀이 주어졌을 당시의 의사전달은 어떠 했고, 현대인들이 당시의 사람들과 공통적으로 갖는 특성들에는 무엇이 있는가? 2 어떻게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이에 순종했거나, 혹은 순종하도록 실패한 성경에 나타난 남녀들과 동일성을 갖는가? 3 그 외의 계시를 통해,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을 대하신 것을 보고 우리는 어떠한 깨달음을 얻을 수 있겠는가? 4 내가 영원의 진리나 주요한 원칙들을 이해하게 될 때, 이를 어떻게 하면 구체적이고 실제적으로 나와 나의 교인들 에게 적용 시킬 수 있을까? 질문을 생각할 수 있다.
회중 들의 지식과 경험에 비추어 주석적 인 아이디어를 면밀히 검토하고, 이를 가능한 한 최대로 정확하고 기억에 남는 문장으로 작성한다.- 설교의 주제들이 기억에 남을 만한 구절들로 표현된다면, 사람들은 보다 더 성경에 기초하여 하나님의 뜻에 따라 살고 사랑을 선택하게 될 것이다. 본문을 깊이 연구하고 청중을 면밀히 분석한 후에 , 명확한 주제를 잡고 창조적으로 기술하는 것은 설교 준비에 있어서 어려운 단계라 하겠다.
< 목적 설정이 주는 강력성 >
6.자기 설교의 목적을 설정하라.
강해 자는 우선적으로 어떤 한 본문이 성경 속에 왜 포함되었는가를 그려 내주어야 한고, 오늘날 하나님께서 설교를 통해서 듣는 자들 가운데 무엇을 이루고자 하시는지 결정하여야 한다. - 설교의 목적 설정은 본문의 배후에서 찾아야 하는데 이는 그 진리가 성취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정의하는 것이다.
< 설교의 형태 >
7.설교 학적인 아이디어에 대해 생각하면서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이 아이디어를 어떻게 다룰 것인가를 스스로 자문해 보라.
설교 전개의 한 공식은 - 당신이 그들에게 말하고자 하는 것을 말하라. 그리고 당신이 말하고 있는 것을 말하고, 당신이 그들에게 말했던 것을 말하라 이다.
아이디어는 설명 되어야 하며, 전제는 증명 되어야 하고, 원리는 적용되어야 한다. 또 주제는 완성 되어야 한다. 강해 자가 통찰 과 상상력을 가지고 성경 이야기를 말할 때 설교의 아이디어는 전달된다. 해설 설교에 있어서는 이야기를 통해서 설교자는 아이디어를 전달한다. 드라마 형식의 본질은 명백한 설명 없이 아이디어를 사람들에게 전달되게 하는 것이며, 논점이 밝혀지는가, 암시적 일 뿐인가 는 설교의 기술, 설교의 목적, 청중의 지식에 의존한다. 연역적 설교는 아이디어가 서론의 한 부분으로 나타나고 본론은 그것을 설명하거나 증명하거나 적용한다. 귀납적 설교는 듣는 자들이 자신의 아이디어에 도달한 것처럼, 자신 속에 발견 감을 산출한다. 정황 설교는 문제를 탐구 하는 성격을 가진다.
8.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아이디어는 어찌 전개되어야 하는가 결정한 후에는 그 설교를 요약하라. - 설교자는 성경 자료와 회중의 요구로부터 어떤 개념을 끌어내어 설교의 개요를 작성 해야 한다. 개요는 항상 서론, 본론, 결론으로 이루어 진다. 그러나 주 논점만 열거로 하지는 않는다. 개요의 각 논점들은 아이디어를 표현하기 때문에 그것은 문법적으로 완전한 문장이 되어야 한다. 또한 각 논점은 논술이 되어야지 의문이 되어서는 안 된다.
< 강해 설교의 활성화 >
9.작성한 개요 요점을 더욱 확실히 설명, 증명, 적용, 증대 시키는 자료들로 채워라.
자신의 생각을 확실히 설명하고, 부연하고, 증명하고, 적용 시켜서, 이들을 보다 이해하기 쉽고 매력적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보충 자료를 사용해야 한다. 1) 반복, 같은 뜻을 다른 말로 바꾸어, 반복함은 듣는 사람들로 하여금 내용을 보다 더 잘 기억하게 만들어 준다. 2) 설명과 정의, 정의란 단어의 일정 한계를 세우는 것이요, 설명은 개념 들 간의 관계와 , 한 개념 안에 어떤 의미가 함축되었는지 부연함으로 한계를 정하기 위해 사용된다. 3) 사실에 관한 정보, 사물에 대한 관찰, 실례, 통계 자료들은 설교 자를 떠나서도 확보될 수 있다. 설교 내에서 숫자를 쓸 때에는 정확 도를 희생하지 않는 한도 내에서 될 수 있는 한 간단해야 한다. 4) 인용, 요점 기억과 권위 지지를 위해 사용하나, 설교 내에서 인용을 너무 남용하면 안 된다. 5) 이야기, 생생한 그림을 마음에 그리듯 함이 좋다. 이는 상상력을 동원해야 하는데, 이는 개인의 신앙이 얼마나 통찰력이 있는가를 반영케 된다. 6) 예화, 관념을 실제 경험과 연결시켜 줌으로, 반복하고, 설명하고, 증명하고, 적용하는데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예화는 기억이 오래 남도록 도와주며, 감정을 불러 일으키며, 주의를 집중 시킴으로 설교자와 청중들 간에 다리를 놓아준다. 예화는 알아듣기 쉬워야 한다. 또 확실히 사실과 부합하여 사람들을 확신 시킬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그리고 설교 주제와 회중 들에게 적당해야 한다.
< 설교의 인상적인 시작과 완전한 마침> - 충격적으로 시작하여 완전히 끝낼 것.
10.설교의 서론과 결론의 준비를 하라.
서론은 설교의 요점과 발전을 소개하는 것이다. 주의를 집중 시켜고,필요(욕구)를 표면화 시키며, 설교의 본론과 진행을 회중들에게 소개하는 것이다.- 귀납적 인 경우는 서론은 제 1 요점에 연결되며, 이는 설교 전체 일수 도 있는 만큼 중요하다. 4) 서론이 갖추어야 할 특성들로는, 서론은 짧게 마쳐야 하며, 실제 설교가 포함하는 내용보다 더 많은 것을 약속해서는 안되며, 성경의 구절은 서론 이후에 나와야 한다.
결론은 비행기를 안착 시키듯, 도대체 어디에 자기의 설교를 착륙 시켜야 할지 확실히 알고 있어야 한다. 말 그대로 말을 맺는 것이지, 말을 그침이 아니다. 결론은 결국 그래서? 라는 질문에 답변하는 것이다. 요약이나, 예화나, 인용, 질문, 기도, 구체적 지시, 영상화 등을 사용하기도 한다. 그러나 새로운 자료를 도입함은 피하고 , 새로운 생각을 전개하지 않도록 유의하고, 자연스러워야 한다. 곧 교인들에게 전체적이고도 완전한 설교의 의도를 보여주고, 그들의 생각과 생활 속에 이것이 박히도록 명심 키시는 것이다.
< 설교의 착색 >
언어를 취사 선택 하는 스타일이 명료함이 좋다. 이는 설교자에게 윤리상의 문제라고 까지 할 수 있으니, 우리는 하나님과 사람들을 위해 명확하게 말씀을 전해야 한다. 개요가 명료해야 바람직 하고, 문장을 짧게 구성할 필요 있고, 단순한 문장 구조와 단순한 단어를 사용하되, 가장 무식한 사람들 이라도 알아 들어야 한다. 이는 직접적 이고 개인적 인 스타일, 생생한 스타일 이라는 언어의 선택을 요구한다.
< 설교의 전달 방법 >
_ 어떻게 사람들이 설교를 듣지 않고는 못 배기게 할 수 있을까?
설교 구성 요소를 중요성 순으로 보면, 생각(주제), 정리(배열) 언어, 음성, 몸짓 순이요, 사람들의 인상에 남는 것은 역순 이기에 몸짓 과 음성이 가장 중대하고 결정적 인 요소로 등장하게 된다. 또한 몸짓, 얼굴 표정 등은 소리로 표현되지 않는 언어라 하겠다.
효과적인 전달은 욕망, 열망에서 시작하나 더 앞서 성령의 이끌림에 순응한 것이야 겠다.
용모는 단정해야 겠고, 절도 있고, 다양하고, 자연스러운 제스춰에 의한 감정이입은 적시 이루어 질 때 전달 효과를 높이며, 설교자와 회중 간의 눈 접촉 또한 중요하다. 목소리의 고저, 대소, 말의 속도, 말의 멈춤,( 사려 깊은 침묵) , 총제적인 설교 예행 연습은 설교 전달에 유익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