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2005년 윤전시장 전망 2> 인쇄、그 이상으로 거듭난다
디지털 인쇄기 구매율 높아져
2004년 장비 구매결과를 살펴본 결과, 윤전 인쇄업체들의 디지털인쇄기 구매의사 비율은 23.1%에 달했다. 소량작업과 개인화 DM 물량의 두 배 가까운 증가와 이에 부응하는 장비능력의 향상이 디지털 윤전 시장의 성장을 고무시켰다는 반증이다. 시장 요구의 확대 및 효율적 비용 관리 측면에서 바라본 소량인쇄의 장점은 인쇄사 고객들에게는 중요한 선택의 요건이 된다. 이에 따라 윤전 인쇄업체들은 대량작업을 통해 낮은 비용을 실현하는 것과 소량작업과 주문제작을 디지털 인쇄기로 처리함으로써 더욱 까다로워지는 DM 작업 요구에 부응하고 있다.
메일링/유통 관련 서비스 확대
고객들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메일링/유통 기능에 대한 인쇄업체들의 관심도 높게 나타났다. 25.6%의 응답업체들은 2004년 동안 이 부문에 대한 투자를 단행했다. 재고관리 및 생산관리 향상에 관심이 있을 경우 인쇄업체들은 메일링/유통 또는 통합 서비스에 대한 규모를 확장할 것을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메일링 및 유통 관련 서비스들은 비교적 저렴한 투자를 통해 인쇄업체들이 시장에서 스스로를 특성화하는 또 다른 방법을 제공할 수 있게 한다. 그리고 이 부문에 투자한 사람들은 메일링과 재고 관리 서비스로부터 이익의 창출을 보고하고 있다. 사실 더 중요한 것은 프레스룸(인쇄작업현장)이라기보다는 인쇄 선작업 및 후작업 공정이 이뤄지는 곳에서 이익이 창출된다는 점이다.
효율 향상 비용 절감 위한 투자
인쇄업체들은 지속적으로 장비를 구매하고 있다. 23%를 상회하는 업체들이 매엽 오프셋 인쇄기에 흥미가 있다고 응답했으며 10.5% 업체들은 힛셋 오프셋 인쇄기에 투자할 것을 계획하고 있다. 또한 조사대상 중 전체 윤전 인쇄업체의 8.5%가 콜드셋/오픈 윤전기들에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냈다.
인쇄기 판매량은 몇 년 동안 하락되고 있다. 그러나 지금 인쇄업체들은 프레스룸을 대상으로 한 전략적인 구매를 계획하며 투자확대에 들어갔다. 인쇄기 제작업체들 역시 밀접한 관련이 있는 철강 구매 산업의 더욱 많아진 이익창출에 편승, 조심스런 낙관을 보였다. 기술력에서도 진보가 이뤄져 윤전이든 매엽이든 간에 오늘날의 인쇄기들은 더욱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제작된다. 내부적인 효율성 향상 및 관리비용 절감을 전제로 한 이러한 전망은 더욱 자동화되고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인쇄기들을 통해 효과적인 ROI(투자수익률)를 기대할 수 있게 한다.
주문생산 제품 요구도 커져
인쇄업체들은 인쇄기 선택과정에 활용되는 최대한 향상된 생산성과 비용 절감을 비롯해 추가할 수 있는 모든 중요성을 기록한 장문의 주요 특징 리스트를 보유하고 있다. 게다가 인쇄업체들은 더욱 효율적으로 특수인쇄를 수행할 있는 특별한 인쇄기들을 찾고 있다.
윤전 인쇄업체들은 예전에는 경험해본 적이 없는 분출되는 각종 생산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주요 특징들을 채용한 주문생산 제품을 찾고 있다. 효율성을 증가시키기 위해 고안된 주요특징은 시간당 판의 측면에서 볼 때 고속 인쇄 능력을 가지고 있는 유닛에 의해 추가된 가장 중요한 것으로 비쳐진다. 또한 인쇄업체들은 작업준비 절차를 줄이는 자동화 특성들에도 관심이 있다.
디지털 워크플로우 통한 작업 관리
디지털 워크플로우는 프리프레스 이외에서도 수익성을 발견하고 있으며 윤전 인쇄업체는 클로즈드-루프(closed-loop) 컬러 제어, 자동 재단 및 접지 시스템, 자동화 잉크-키 세팅 등의 가치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모든 기획/프리프레스/프레스의 연속작업을 통한 느리지만 꾸준한 컬러 관리는 인쇄업체들이 인쇄기 한대에서 다른 인쇄기까지의 운영을 통한 컬러를 조절하기 위한 인쇄기에서의 제어와 시스템을 주의 깊게 살피도록 유도하고 있다. 또한 인쇄업체들이 구매를 결정할 때는 인쇄기의 내구성뿐만 아니라 인쇄 품질과 기대 ROI(투자수익률)가 매우 중요한 조건이 된다.
윤전 인쇄업체를 대상으로 한 2004년 조사에서는 작업준비 자동화의 유용성에 대한 문의가 진행됐다. 대부분(68.8%)은 절대적으로 또는 어느 정도 유용하다고 판단, 투자단행은 효율성 증대로 모두 상쇄시킬 수 있다고 밝혔다.
생산성 향상을 위해 할 수 있는 것에 대해 문의했을 때 윤전 인쇄기 제조업체들은 “스타트-업(제품의 본격적인 생산)에 앞서 투여되는 낭비요소를 절감하는 것”이라고 대답했다. 이 제조업체들이 추구하는 다른 희망 분야는 더욱 효율적인 작업준비와 보다 빠른 스타트-업 시스템도 포함한다. 그러나 9.6%의 제조업체들은 더욱 신뢰할 만한 전자 부품들을 만드는 것이 요구된다고 언급했고 4.8%의 업체들은 조작의 단순화를 거론했다. 또한 일부는 더욱 신속한 서비스와 같은 서비스 부문과 용지 여유 부문에 인쇄할 수 있는 인쇄 가능부문의 확장 등을 언급했다.
부가수익 창출 비용 절감
새로운 장비 구매의 목적은 폼나는 새로운 설비 증설 또는 업체를 꾸미는 것에 있지 않고 고객들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있다. 장비 구매는 오로지 새로운 부가수익의 창출 또는 비용의 절감 측면에서 이해할 수 있다. 윤전 인쇄업체들에게 회사의 가동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어떠한 계획을 세웠느냐고 문의했을 때 이들은 현재 시장에서 판매량을 늘리는 것을 우선적으로 손꼽았다. 80%의 응답업체들은 더 큰 조각의 파이를 얻을 것을 기대하고 있다고 했지만 이들이 여전히 치열한 경쟁이 난무하는 시장에 있다는 것 또한 사실이라고 했다.
윤전 인쇄업체들은 모든 산업에서의 통합이 그들 서비스 판매의 새로운 시장에 대한 개발임을 인식한다. 신규 시장에서 새로운 고객을 발굴하고 매출을 향상시키는 것은 기존 고객들을 통한 판매량 확대보다 훨씬 더 어렵다. 즉 서로 알고 있으며 신뢰가 쌓여있는 현재 고객들과 함께 일하는 것이 편안하다는 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71%의 응답업체들은 신규 매출 창출을 위해 새로운 시장을 기대하고 있는데 이는 49%였던 2002년의 비율보다 크게 증가한 수치다. 대부분의 회사들은 기존 고객들에게 집중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시도된 적 없는 신규 시장의 고객들을 향한 명확한 마케팅 정책도 가지고 있다.
고객서비스와 마케팅 기술의 조화
‘카탈로그 에이지’는 지난 2년 동안 카탈로그 주문업체들이 그들의 인쇄업체를 몇 번이나 교체했는가를 조사했다. 30%의 응답업체들은 인쇄업체를 1번, 10%의 응답업체는 2번 교체했다. 반면에 55%의 응답업체는 2년 동안 단 한번도 교체하지 않았다.
치열한 경쟁 속의 오늘날 시장에서는 탁월한 서비스와 마케팅 기술의 조화를 통해서 고객들을 설득할 수 있다.
자동화 확대와 내부적 효율성 증대는 인쇄업체들이 생산 공정을 합리화하고 작동의 편리성과 효율적인 비용의 집행, 입증된 생산과 서비스 체계 등을 통해 신규 시장에 진입하는 것을 가능케 한다.
내부 효율성 증가 고객 요구 부응
점차 줄어드는 고객과 기회의 확장을 위해 분투하고 있는 매우 많은 회사들은 떠오르는 시장과 기존 시장 두 군데의 분석을 완전히 마쳤을 것으로 보인다. 내부적인 효율성의 증가와 고객들의 요구에 더욱 알맞게 부응하기 위해 어떻게 대응하는가를 배움으로써 인쇄업체들은 고객들의 상담자가 될 수 있다. 고객들에게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인쇄업체들은 가장 기초가 되는 그들만의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다.
인쇄업체들은 더욱 효과적인 워크플로우와 자동화를 채용함으로써 공장의 비용을 조절하는 것을 기대하는 편이 낫다. 이는 많은 윤전인쇄업체들이 2004년 동안 이익률을 향상시키기 위해 취했던 접근 방법이다. 조사업체의 65%는 2004년에 내부적인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했다. 이는 2002년의 53.6% 보다 10% 이상, 2001년의 18%보다는 주목할 만큼 크게 증가된 수치다. 산업 표준화의 채택과 기술의 성숙을 통해 인쇄업체들은 모든 공정 단계에서 CIP4를 실행할 수 있는 단계에 직면했다. 오늘날의 기술은 인쇄업체들의 신속한 작업준비를 가능하게 하고 더욱 적은 사람을 고용함에도 불구하고 인쇄기 조작 단계와 색의 일관성 등의 목표를 실현할 수 있게 한다.
자동화 통한 제조 공정 변화
미국의 GAMIS(그래픽아트마케팅정보서비스) 연구보고서는 “전자공학의 시대는 제품들이 기획되고 생산되는 방법을 많이 변화시켰다”라며 “PDF는 책 제조 공정을 혁명시켰다. PDF페이지는 효과적인 디지털 인쇄 제작 워크플로우 기초를 제공한다”라고 밝혔다.
GAMIS의 연구보고서는 JDF에 대해서도 “JDF는 자동화를 겨냥한 더욱 많은 단계를 표현함으로써 인쇄업체들이 더욱 적은 시간에 보다 간편한 수동 조작을 통해 더욱 많은 작업을 제어할 수 있도록 한다. 같은 방법으로 PDF는 내용과 도큐먼트 기술에 대한 기준이 됐다. JDF는 전체 인쇄산업에서의 워크플로우 및 각각의 공정들을 제어하는 기준이 됐다”라고 언급했다.
전문가들은 GAMIS 연구보고서를 통해 “지금 인쇄업체 마진을 향상시키는 유일한 방안은 비용을 줄이는 것이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가능한 만큼 자동화를 이뤄내고 가동되지 못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다. 오늘날 성공적인 이익창출을 위해 생산 공정상의 고립된 부문들은 완전히 통합될 필요성이 있다. JDF는 자동화를 향한 더욱 진보한 단계이다”라고 주장했다.
이러한 경향은 의심의 여지없이 확인할 수 있다. 즉 조사업체의 37%는 2004년 동안 프레스룸에 새로운 생산 장비를 설치했으며 25.6%는 프리프레스 시스템을 향상시켰고 29.9%는 포스트프레스 단계를 보완하거나 추가했다.
숙련된 인력 양성 절실
인쇄업체 생산성 증대 계획의 우선 수위에 있는 것은 장비나 고객들이 아니다. 그것은 바로 숙련된 노동인력이다. 지난 4년 동안 인쇄업체들은 숙련된 인력의 부족을 절실하게 직면한 도전이라고 언급했다. 응답업체의 61%는 보다 숙련된 근로자들이 현재의 가동능력을 향상시킨다고 밝혔다.
예를 들어 인쇄기 제조업체들이 더욱 좋은 인쇄기를 개발하기 위해 할 수 있는 것에 대해 문의했을 때 인쇄업체들은 더욱 적은 노동력을 필요로 하는 장비를 개발하는 것이 낫다고 답했다. 즉, 인쇄기 및 업체 안에서 필요인력의 감소를 원하고 있다. 노동인력을 숙련시키는 것은 많은 시간을 요하고 비용도 많이 들어간다. 그러나 교차 작업 훈련을 포함한 효과적이고 발전적인 훈련 프로그램은 인쇄작업을 수행함에 있어 커다란 이익을 창출함으로써 소요된 모든 비용을 상쇄시킬 수 있다는 주장이다.
높은 경쟁 속 치명적 저가전략의 이중고
윤전 인쇄업체들은 숙련된 노동자 부족과 높은 경쟁 속에서 저가의 가격전략이라는 이중고에 시달리고 있다. 2002년의 같은 조사에서 80%의 응답업체들은 가장 큰 문제로 치명적인 경쟁과 낮은 가격을 지적했다. 다행히 2004년에 이 수치는 63%로 하락했다.
고전하고 있는 경제 상황에서 인쇄업체들은 넉넉치 못한 자금사정에 따라 인쇄기를 운영하기 위한 최저수준의 입찰가격을 책정해왔다. 이러한 압력은 다른 모든 시장 부문에서도 증가되고 있다. 심지어 좀더 안정을 찾은 2005년의 경제환경에서도 과당경쟁과 낮은 가격 문제들은 여전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예산 증가에도 불구하고 적절한 비용 조절은 가장 중요한 문제로 계속 남을 것이다.
이런 가운데 성공하는 업체와 패배하는 업체가 나타날 것이다. 어쩌면 몇 년 전에 경험했던 것보다 더욱 심각한 산업의 위축을 경험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이 연구보고서의 마지막 분석 부문에는 인쇄산업이 인쇄 그 이상의 산업으로 변형될 수도 있다고 예상했다. 안정적인 운영 마진을 유지하지 못하는 인쇄업체들은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도록 투자하는데 어려움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즉, 자본이 인쇄 시장을 만들고 진정한 공장의 효율성 향상을 위한 필요한 변화들을 이끈다고 할 수 있다.
신규 사업 수익성 기회분석의 시기
응답업체들의 31%는 2004년도의 가장 큰 도전 과제는 판매 성장률이었다고 밝혔다. 가격 경쟁과 숙련도 부문은 각각 17.6%의 업체들이 꼽아 공동 2위로 지목됐다. 그러나 회사의 미래에 대해 염려하는 11.8%의 인쇄업체들은 2004년의 가장 큰 도전 과제로 생존 그 자체를 지적했다. 안타깝게도 그들의 과제는 2005년에도 되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거의 모든 인쇄업체들은 2004년에 이익이 증대되기를 기대했다. 경제에 대해 보다 긍정적인 신호가 따르기를 예상했으며 몇몇 고려할 사항의 존재도 분명히 인정했다. 낙관적인 경제 전망이 나타남에도 불구하고 모든 인쇄업체들은 이러한 경제 회복의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신규 시장에 필요한 장점을 잘 적용할 수 있고 내부적인 효율성을 실현함으로써 이익을 도모할 수 있는 업체들만이 장기간 번영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고 모든 업체들이 끔찍한 곤경에 처하게 되는 것도 아니다. 몇몇의 응답업체들은 지금도 잘 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업체에게 있어 2004년 최고의 도전과제는 “새로운 사업의 수익성 담보에 대한 기회분석”이었다. 또 다른 성공적인 인쇄업체는 도전과제의 하나로 고객들의 성장을 거론했다. “우리의 가장 큰 고객은 매달 성장하고 있다. 이는 우리의 다른 모든 고객들과 그 성장을 조절하는 도전과제가 된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조사 응답 업체중에는 “우리는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이 가운데 노동 인력의 숙련도와 인력간의 의사소통이 중심 논점이 된다”라는 의견도 있었다.
인쇄업체 그 이상의 업체
2005년에는 윤전 오프셋 인쇄업체들이 스스로 ‘인쇄업체 그 이상의 업체’라고 정의하는 것이 필수적일 것이다. 윤전 오프셋 인쇄업체들은 부가가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고 인쇄제작 부문에서 시간과 돈을 절약하기 위한 열망을 담은 고객들의 상담자 역할을 해야 한다. 또한 고객들의 문제에 대해 명쾌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상상력과 비전도 가져야한다. 다소간 고객들은 노력하고 있으며 가끔 밖으로부터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입해온다. 이에 따라 인쇄업체들은 문제를 풀 수 있는 생산작업 및 서비스를 발전시키기 위해 함께 노력하고 그들의 욕구들을 이해함으로써 주요 고객들의 마케팅 파트너가 되기 위해 힘써야 한다.
인쇄업체들은 알맞은 마케팅과 상담기술을 보유함은 물론 지속적으로 내부적인 운영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다른 업체들과 구별되는 서비스와 제품 및 고객의 가치를 높이는 것이 절대 필수적이다. 또한 내부적인 비용 절감 방법, 예상치 않게 증가된 작업준비 시간과 이에 따른 낭비요소 발생, 워크플로우 자동화 등에 필요한 주의도 필요하다.
실제적 마케팅과 혁신적 기술이 미래 좌우
인쇄 업체에서 증대되는 JDF워크플로우의 역할도 기대해 볼 만하다. JDF는 다른 응용과 시스템들 사이의 정보 교환 합리화를 위해 고안됐으며 개별적인 워크플로우 솔루션을 통해 전체 산업에 적용할 수 있다.
가능한 한 최대로 고객들과의 의사소통을 확대하고 생산 공정을 신속하게 하고 능률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디지털 도구들에 대한 투자가 필수적이다. 새로운 기술을 사용함으로써 비용을 절감할 수는 있지만, 고객들은 서비스의 저하는 원치 않는다. 경기 상승국면에 있는 지금은 수익률과 서비스를 혁신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시간이 될 것이다. 성장과 수익성 창출이란 도전과제는 가장 큰 기회가 될 수 있으며 윤전 오프셋 인쇄는 이미 시험대에 올라섰다. 실제적인 마케팅과 혁신적인 기술로써 윤전 오프셋 인쇄의 미래는 결정될 것이다.
〈조갑준 차장〉
<월간 프린팅코리아 2005년 4월호 통권 34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