삽살개
| 김두량(金斗樑. 1696-1763)
자는 도경(道卿), 호는 남리(南里) . 예천(藝泉)으로 영조대에 주로 활동한 화원으로 산수 . 인물 . 영모 등에 두루 뛰어났다. 그는 부친 김효경도 화가였으며, 아들 김덕하가 1748년 숙종어진 모사에 참가한 화원인 것으로 보아 화업을 대물림한 집안임을 알 수 있다. 더우기 외조부인 함제건도 화원으로 1682년 통신사행의 일원으로 일본에 다녀온 바 있어서, 김두량의 그임에 있어서의 오랜 집안 배경을 짐작할 수 있다. 김두량은 산수(山水), 인물(人物), 풍속(風俗), 영모(翎毛) 등 여러 방면의 그림에 능숙하였다. 그는 전통적인 북종화풍을 따르면서도 남종화법이나 서양화법을 수용한 작품을 남기기도 하였다. <목동오수(牧童午睡)>와 <추동전원행렵도(秋冬田園行獵圖)〉 같은 풍속화와 서양화법을 보여주는 〈긁는 개〉 등의 동물화도 전한다. 강세황은 김두량의 「고사몽룡도(高士夢龍圖」의 발문에서 명수(名手)라 평했고, 임금이 남리(南里)라는 호를 하사했다고 적고 있는데 이를 통해 볼 때 김두량은 18세기 화단에서 중요한 위치에 있었음을 알 수 있다.
대표작에 《월야산수도》가 있으며, 이 밖에도 《춘하도리원호흥도(春夏桃李園豪興圖)》《월하계류도(月下溪流圖)》《고사몽룡도(高士夢龍圖)》《목우도(牧牛圖)》《맹견도(猛犬圖)》 등이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