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경영전략의 의의
경영전략이란 ?
■ 전략이란? 조직체의 기본적인 장기목표를 정하고 이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행동방식을 채택하고 이에 소요되는 자원을 배분하는 일이다. ― Alfred D. Chandler ― |
설명
• 전략이란 생존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서 삶과 죽음의 문제이기도 하며, 안전과 존망에 영향을 미치므로, 어떠한 경우라도 소홀히 여겨서 는 안된다. ― 손자, (손자병법) ―
• 전략이란 기업의 목표와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여러 가지 계획이나 정책을 말한다. ― Kenneth Andrews ―
• 경영전략이란 경쟁자에 비해서 경쟁우위를 어떻게 가질 것인가 하는 문 제이다. ― Kenichi Ohmae ―
• 정보없이는 전략도 없다. 전략은 정보에서 시작하여 정보로 끝난다.
제1장 경영전략의 의의
경영전략 수립의 필요성
■ 기회포착과 위험회피 ■ 전략적 과제를 파악 ■ 경영정보를 조직적으로 수집 ■ 장기간을 요하는 사업에 대비 ■ 사업의 통합과 자원배분의 합리화 ■ 구조조정을 통한 미래의 업무균형 달성 ■ 경영혁신 달성 |
설명
• 만일 훌륭한 경영전략이 세워져 있다면 매일매일의 경영에 있어서 한 두가지 오류를 범했더라도 궁극적으로는 그 기업을 성공으로 이끌어 나 갈 수 있을 것이다.
제1장 경영전략의 의의
한국기업이 경영전략을 등한시한 이유
■ 창업이나 성장단계의 기업 강점이나 특징만을 강조 ■ 과거 사업방법이나 신념을 계속 밀고 나가려는 성공기업 창업주나 최고경영자들의 경향 |
설명
• 기업이 발전하지 못하고 쇠퇴하는 경우를 보면, 경영자가 특정한 결정을 잘못 내렸다기 보다는 변화하는 경영환경에서 경영전략을 세우지 못하 고 과거의 방법에 연연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 따라서 기술의 발달 등 환경변화가 급속한 오늘날에 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위해서는 경영전략의 수립과 시행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제1장 경영전략의 의의
경영전략의 위계 |
|||||||||||
기 업 전 략 |
|
||||||||||
사업전략 |
|||||||||||
제품 및 시장전략 |
|||||||||||
기능별 전략 |
|||||||||||
마케팅 전략 |
생산전략 |
재무전략 |
인사조직전략 |
기술개발 전략 |
|||||||
설명
• 기업전략 : 기업 전체의 장래목표 및 방향과 사업영역에 관한 전략
(어떤 산업에 진입하고 탈퇴할 것인가?)
• 사업전략 : 특정 사업에서 경쟁 또는 사업의 장래 전망 등에 관한 전략
(어떻게 경쟁우위를 창출하고 유지할 것인가?)
• 제품 및 시장전략 : 제품과 시장을 중심으로 어떻게 경쟁하느냐 하는
전략
• 기능별 전략 : 경영의 각 기능단위별로 세우는 전략
'관심 사 > 사업·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광석 성분분석표 (0) | 2009.08.12 |
---|---|
세계 인광석 매장량 (0) | 2009.08.12 |
2009년도 하반기 중소기업 기술개발사업 설명회 (0) | 2009.07.13 |
발주자가 역량 및 사업특성에 맞는 공사관리방식 선택한다 (0) | 2009.07.10 |
금융이란 무엇인가 (0) | 2009.07.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