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 사/사업·관리

경영전략의 수립절차

지식창고지기 2009. 8. 1. 15:06

1장 경영전략의 의의

경영전략이란 ?

 

전략이란?

조직체의 기본적인 장기목표를 정하고 이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행동방식을 채택하고 이에 소요되는 자원을 배분하는 일이다.

Alfred D. Chandler

설명

 

• 전략이란 생존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서 삶과 죽음의 문제이기도 하며, 안전과 존망에 영향을 미치므로, 어떠한 경우라도 소홀히 여겨서 는 안된다. ― 손자, (손자병법)

• 전략이란 기업의 목표와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여러 가지 계획이나 정책을 말한다. Kenneth Andrews

• 경영전략이란 경쟁자에 비해서 경쟁우위를 어떻게 가질 것인가 하는 문 제이다. Kenichi Ohmae

• 정보없이는 전략도 없다. 전략은 정보에서 시작하여 정보로 끝난다.

 

 

1장 경영전략의 의의

경영전략 수립의 필요성

 

기회포착과 위험회피

전략적 과제를 파악

경영정보를 조직적으로 수집

장기간을 요하는 사업에 대비

사업의 통합과 자원배분의 합리화

구조조정을 통한 미래의 업무균형 달성

경영혁신 달성

설명

 

• 만일 훌륭한 경영전략이 세워져 있다면 매일매일의 경영에 있어서 한 두가지 오류를 범했더라도 궁극적으로는 그 기업을 성공으로 이끌어 나 갈 수 있을 것이다.

 

 

1장 경영전략의 의의

한국기업이 경영전략을 등한시한 이유

 

창업이나 성장단계의 기업 강점이나 특징만을 강조

과거 사업방법이나 신념을 계속 밀고 나가려는

성공기업 창업주나 최고경영자들의 경향

설명

 

• 기업이 발전하지 못하고 쇠퇴하는 경우를 보면, 경영자가 특정한 결정을 잘못 내렸다기 보다는 변화하는 경영환경에서 경영전략을 세우지 못하 고 과거의 방법에 연연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 따라서 기술의 발달 등 환경변화가 급속한 오늘날에 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위해서는 경영전략의 수립과 시행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1장 경영전략의 의의

경영전략의 위계

기 업

전 략

 

 

 

사업전략

제품 및 시장전략

기능별 전략

마케팅

전략

생산전략

재무전략

인사조직전략

기술개발

전략

설명

 

• 기업전략 : 기업 전체의 장래목표 및 방향과 사업영역에 관한 전략

(어떤 산업에 진입하고 탈퇴할 것인가?)

• 사업전략 : 특정 사업에서 경쟁 또는 사업의 장래 전망 등에 관한 전략

(어떻게 경쟁우위를 창출하고 유지할 것인가?)

• 제품 및 시장전략 : 제품과 시장을 중심으로 어떻게 경쟁하느냐 하는

전략

• 기능별 전략 : 경영의 각 기능단위별로 세우는 전략

경영전략의 수립절차.docx
0.1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