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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용 산업] 중국 미용 산업 성장 잠재력 커

지식창고지기 2009. 11. 27. 12:10

미용과 일반 시민들의 생활이 점점 긴밀해지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미용 산업이 국민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에 대해 잘 인식하고 있는 중국인은 많지 않다. 지난 10 19일 발표된 <<2005년 중국 미용 경제 연차 보고(中國美容經濟年度報告)>에 의하면 중국 미용 서비스업의 매출 규모가 향후 매년 15% 씩 성장한다고 할 때, 2007년 매출액은 2,005억 위앤에 달할 것이며, 2001년의 총 매출보다 83.6% 증가할 것이라고 한다. 동 보고서는 머지 않아 미용 서비스업은 중국 국민 경제의 중요한 부분이 될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이번 보고서에 의하면, 최근 미용 소비가 가정 소비 지출액 가운데 차지하는 비중이 소득의 증가에 따라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다. 2004년 초 다수의 신문사들 또한 중국에서 미용업이 점차 부동산, 자동차, 여행, 전자통신에 이어 5번째 중요한 소비 품목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고 발표한 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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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결과, 현재의 중국 미용 산업은 전체적으로 보면 여전히 발전의 초기 단계이지만 이미 완전 경쟁의 성장형 산업으로 발전하고 있다고 한다. 최근 5년간 신규로 개업한 곳이 전체 영업점의 78% 를 차지한다. 미용 산업의 매출액 증가율은 중국 GDP 성장률(8%) 이나 서비스업 성장률 (9%) 보다 높은 15% 정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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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용 산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는 것은 이 산업이 발전 가능성을 충분히 가지고 있고 수요 공급의 탄력성이 크다는 것을 나타낸다. 다른 방면에서 보면, 미용업은 투자비용이 상대적으로 적고 진입 장벽이 낮으며 소유 형태로 보면 민영 자본이 절대적 우세를 차지하고 있는 신흥 서비스업으로서 향후 국가에서 중점 장려하는 민간 투자의 중요한 영역 가운데 하나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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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용 경제가 중국 경제에 총제적으로 미치는 영향은 점차 커지고 있다. 이번 보고서에 의하면, 2004년 미용 서비스업계 직접 취업자는 800 여 만명, 고용 기업은 160여 만 곳에 달하며, 전체 매출액은 1,762억 위앤, GDP에 기여하는 바는 847억 위앤, 그리고 56억 위앤의 세금을 납부할 것이라고 예측하였다. 이외에도 미용 서비스업은 간접 취업자 140여 만명, 1,250억 위앤의 간접 수요를 창출하여, 104억 위앤의 세수 확대 및 87억 위앤의 이익 창출 효과를 발생 시킬 것이라고 예측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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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2004년 이후 미용 서비스업은 한층 더 안정적인 발전을 하게 될것이며, 2007년까지 평균적으로 15% 이상의 고속 성장을 하게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이와 함께 이번 보고서에서 밝힌 향후 중국 미용 산업 유망 제품으로 다음의 10가지를 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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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노화방지제품 ▲ 천연 미용 제품 ▲ 자외선 차단 제품 ▲ 세밀 관리 화장품

▲ 피부 관리 효과가 있는 색조화장품 ▲ 몸매 관리 용품 ▲ 치료 및 건강 제품 ▲SPA제품

▲ 남성 미용 ▲ 이미지 메이킹

 

 

 

중국

 

중국 피부관리용 화장품 시장동향   2009.02.18 신고 1BBp3|FPRM|9|20090218142633 1BBp3|FPRM|9|20090218142633 , 시장진입 용이 - □ 시장 개요중국 화장품 시장은 최근 몇년동안 연 평균 18%의 높은 성장세를 보였으며, 2006년에는 1000억 위앤에 달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음. 이에따라 미용산업은 부동산, 자동차, 관광에 이어 제 4... http://cafe.daum.net/callchina8   중국어통역.전화통역.3자통역.출장통역.통역번역.중국어번역

 

 

. 화장품 산업


중국 위생부는 2007 1 4일 신규 ‘화장품위생규범’(化粧品衛生規範)을 발표해 7 1일부로 실시하도록 하였다. 2002년에 발표된 기존 ‘규범’이 기술적인 면에서 EU나 미국의 요구 수준에 부합하지 않으며, 중국 화장품 산업 발전과 위생 감독을 강화한다는 차원에서 규범을 신규 제정하였다.

이번 ‘규범’에는 주로 화장품 금지 및 제한물질, 독리학 시험방법, 위생화학검사방법, 미생물검사방법, 인체안전성과 효능평가 검사방법 등이 포함됐다. 신규 ‘규범’이 규정한 화장품원료사용 금지물질은 총 1,286개로 기존 496개에서 790개가 추가됐다이번 ‘규범’은 방부제, 자외선 차단제, 착색제, 모발 염색제 등 제품에 따라 일부 물질을 삭제 또는 추가했으며 사용 제한 조건도 일부 변경된다. 방부제에는 헥사메틸렌테트라민, 징크피리티온, 트리클로잔 등 56개 물질이 포함되고 자외선 차단제에는 옥시벤존, 산화아연, 호모살레이트 등 28개 물질, 모발 염색제에는 2-메틸레조르시놀, 히드로퀴논, 톨루
-3, 4-디아민 등 93개 물질, 착색제에는 156개 물질이 포함됐다. 또한 2005년에 발표된 ‘모발염색제 원료리스트’(染發劑原料名單)가 신규 ‘규범’에 포함됐다.


신규 ‘규범’에는 항생 물질의 검측방법, 살리실산, 케토코나졸, 클림바졸, 옥토피록스 등 4개 머리 비듬제거제의 검측방법 등이 포함됐다. 일부 화장품 원료 사용 금지 또는 제한물질의 검측방법을 수정하거나 추가됐다.


이 외에도 자외선 차단용 화장품에 대한 UVA 효과 평가 방법에 인체법과 기기법을 추가하고 자외선 차단 제품 방수 기능 측정 방법도 추가됐다.


업계에서는 신규 규범이 화장품 금지 물질을 구체적으로 세분화하는 등 관리 체계를 강화했으나 중국 내 화장품 원료 관리 체제가 미비해 저가 원료 사용으로 화장품 품질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며 원료 관리 체제 도입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현재 중국 내 화장품 생산 기업의 화장품 원료 구매 기준이 없다 보니 원가절감을 위해 저품질의 원료가 사용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중국화장품 품질관리 사업위원회는 화장품 검측 센터가 화장품 원료에 관한 검사 증명 제출 내용을 토대로 관련 부서에 등기하는 원료 등기 제도 관련 법안을 마련 중이다.


중국화장품 품질관리 사업위원회 치쿤펑(齊昆鵬) 비서장은 현재 중국의 화장품 검측방법이 낙후돼 있기 때문에 새로운 규범에서 금지된 물질에 대한 검사 방법이 없는 경우도 있어 이 법의 실제 적용에 어느 정도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중상정보망(ASKCI)에 따르면 2007 년 중국 내 화장품산업 총 생산액은 460 억 위앤을 넘어섰으며, 2003~2007 년까지 연간 평균성장률(CAGR) 16.3%에 이를 정도로 급속한 성장세를 나타낸 것으로 분석된다.


중국 화장품시장은 20 년 간의 발전을 거쳐 2007 년 시장규모가 866 억 위앤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11.6% 성장한 것으로 나타나 시장규모에서 세계 8 , 아시아시장에서 일본을 이어 제 2 위로 자리매김했다. 또한 오는 2010 년까지 시장규모는 1400 억 위앤, 연간증가율은 12.9%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의 미용화장품 생산업체는 4000 여 개사가 홍콩·광둥성·상하이·쟝쑤성·베이징·산둥성 등
지역에 집중돼 있으며, 그 중 절반 이상의 기업이 광둥성 지역에 분포돼 있다. 중국 내 로컬 화장품 생산업체는 주로 중소규모이나, 총 생산액 5 억 위앤을 넘긴 로컬 브랜드로는 베이징 Dabao·충칭 Aoni·상하이 Jahwa 등이 있다.


현재 중국내 화장품 생산업체 중에는 사영기업이 58%, 외자기업이 32%, 국유기업이 10%를 차지하며, 외자기업의 경우, 총 생산업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32%이지만 판매량은 전체의 약 60%, 판매액은 전체의 90%를 차지한 것으로 파악된다. 관련 조사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들은 기초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76.8%에 달해 관심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어서 색조화장품이 16.63%, 모발용 제품이 6.57%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중국 내 판매되고 있는 화장품 브랜드 중, 인지도가 가장 높은 수입산 브랜드는 Dior 이며, Sheseido·Chanel·Clinique·Lancome·Biotherm·Estee Lauder·Anna Sui 등이 뒤를 이었다. 이들은 주로 고급 화장품 시장의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자국산 화장품 중 인지도가 비교적 높게 나타난 브랜드로는 Baicaoji, Baidaifu, Liyisheng, Dabao, Pulanna 등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화장품 산업의 발전과 더불어 가격, 기능 등이 중요시되면서 소비자의 구매패턴이 감성적인 소비에서 이성적인 소비로 선회하고 있다. 소비자가 새로운 제품을 선택하는데 관한 관련 데이터에 따르면, 65%의 고객이 직접 상품을 비교해보고 선택하는 방법을 선호하며, 33%의 소비자는 전문가 및 지인들의 추천, 2.8%는 광고 홍보를 통해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 상류층에 속하는 ‘신귀족계층’의 증가에 따라 고급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중국 7 대 도시 주민 지출관련 조사에 따르면, 베이징·상하이·광저우 등 대도시의 월평균

급여가 만 위앤을 넘는 소비자들의 미용 화장품에 대한 월평균 지출액이 약 2000 위앤에 달한 것으로 파악됐으나, 월 급여가 1000 위앤 이하인 소비자는 월평균 화장품 소비액이 약 31 위앤에 그쳐 다양한 소비계층을 위한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고급 회원제 미용실·피부관리실 등 클럽 영업 패턴은 상류층 소비자들에게 인지도가 높으며, 미용 컨설팅 등 다양한 부대 서비스 제공을 통해 화장품 판매의 주요 경로가 되고 있다. 고급 회원제 클럽은 소비자와 고객 사이의 거리를 좁혀 소비자의 심리를 보다 잘 이해하고 수요를 잘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회원들에게 미용관련 자문·전문미용 컨설턴트·미용 세미나 등 다양한 부대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 외 약국 내 화장품 전문 매대 설치를 통한 판매하는 방식이 있으며 즉 Vichy 는 세계에서 처음으로 약국에 피부보호 전문 매대를 세워 판매한 화장품 브랜드이다. 또한 쓰촨의 cortry 회사는 처음으로 자국산 제품을 약국에 도입해 판매실적이 크게 증가한 대표적인 사례로 꼽힌다.


직접 방문 판매도 중국 화장품 산업의 대규모 발전을 가져온 경영패턴으로 최근 연간 미국 Amway Artistry·Avon·Marykay 등 브랜드는 중국 내 시장에서 직접 방문 판매를 통해 높은 성장률과 매출액을 기록했다.


그외 체인점, 미용실, 브랜드 전문매장, 전자상거래 등 영업방식 사용하는 경우가 있으며 일본화장품시장의 클렌징·클렌징폼·기초화장품 영역 유명브랜드인 DHC 2008 1월 중국시장에 진출해 호평을 받고 있으며, 홈쇼핑·전화판매 및 카탈로그 쇼핑 등의 통신판매의 영업패턴을 주로 이용한 것이 효과적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화장품시장의 판매루트는 백화점·대형할인매장·직접 판매·통신판매 및 전자상거래 등 형식으로 다양한 방식으로 변화될 것이며, 제품 특성에 맞는 적합한 판매 방식을 선택해 중국 내수시장에 진출하는 것이 성공적인 진출의 관건이 될 것이다.


피부건강을 포함한 천연재료 선호 추세로 천연화장품 시장의 확대 및 생물제재, 생물활성추출물, 천연식물첨가제를 비롯한 화장품의 새로운 원료를 사용한 화장품이 주류제품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소비자들의 구매력 확대에 따른 노화방지 및 웰빙 화장품 시장, 중노년 화장품시장, 자외선 차단제 등의 수요도 지속적으로 증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 Source: KOTR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