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5장 재고자산 (I)
1. 의의 ; 기업의 정상적인 영업활동과정에서 판매를 목적으로 보유하거나, 판매할 제품의 생산을 위하여 사용
되거나 소비될 자산으로 상품.제품.반제품.재공품.원재료.저장품 등이 있다.
1) 재고자산의 중요성
- 기업의 기본적 자원으로서 자산중 거액일 경우가 많고
- 기업 영업활동의 주요대상이 되고, 이익창출의 중요원천이 되며
- 적정재고규모의 결정에 따라 생산계획.자금계획이 수립되고
- 재고자산평가방법에 따라 재고자산 평가액과 기간순이익이 달라질수 있다.
2. 상품계정의 회계처리
1) 의의 ; 이중적 성격, 매입의 경우 상품의 증가라는 자산의 증가로 계상할 수 있는 한편, 매입이라는 비용의 발생으로 인식할 수도 있기 때문
2) 회계처리
가. 분기법 ; 상품매출시 상품의 매입원가와 상품의 매출손익을 분리하여 기입하는 방법
장점 ; 상품의 증감을 원가로 표시하여 상품계정의 증감변동을 명료하게 한다.
단점 ; 매출시마다 판매되는 상품의 원가를 일일이 확인하여 상품매출이익을 계상하여야 하므로 실무상번잡
나. 총기법 ; 상품매출시 상품의 매입원가와 상품의 매출손익을 분리하지 않고 총액을 기입하는 방법
장점 ; 실무적으로 편리
단점 ; 상품계정에 자산의 증감과 손익의 발생이 혼합되어 있어 자산과 손익이 분리되지 않는 문제점
다. 분할기장법 ; 상품을 몇 개의 계정으로 분할하여 기입하는 방법
3) 3분법 ; 상품, 매입, 매출로 분활
3. 상품계정의 보조장부
1) 매입장 ; 매입순서에 따라 상품매입을 기입하는 장부
2) 매출장 ; 매출순서에 따라 상품매출을 기입하는 장부
4. 특수매매
1) 할부매출 ; 할부계약에 의하여 상품의 매출대금을 여러 차례에 걸쳐 분할하여 지급한다는 조건으로 이루어지 는 판매형태, 판매시점에서 매출로 계상 (기업회계기준)
2) 위탁매출 ; 타인에게 상품판매를 위탁하는 것으로, 상품의 소유주인 위탁자가 수탁자에게 상품판매를 의뢰하 여 상품을 발송하고, 수탁자는 받은 상품을 위탁자를 위하여 판매하는 것. 일반매출계정에서 처 리 (기업회계기준)
3) 예약매출 ; 미리 예약금을 받고 장래에 상품을 인도할 것을 약정하는 매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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