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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장 재고자산 (I)

지식창고지기 2010. 12. 20. 18:40

제15장 재고자산 (I)

1. 의의 ; 기업의 정상적인 영업활동과정에서 판매를 목적으로 보유하거나, 판매할 제품의 생산을 위하여 사용

         되거나 소비될 자산으로 상품.제품.반제품.재공품.원재료.저장품 등이 있다.

   1) 재고자산의 중요성

      - 기업의 기본적 자원으로서 자산중 거액일 경우가 많고

      - 기업 영업활동의 주요대상이 되고, 이익창출의 중요원천이 되며

      - 적정재고규모의 결정에 따라 생산계획.자금계획이 수립되고

      - 재고자산평가방법에 따라 재고자산 평가액과 기간순이익이 달라질수 있다.

2. 상품계정의 회계처리

   1) 의의 ; 이중적 성격, 매입의 경우 상품의 증가라는 자산의 증가로 계상할 수 있는 한편, 매입이라는 비용의                발생으로 인식할 수도 있기 때문

   2) 회계처리

      가. 분기법 ; 상품매출시 상품의 매입원가와 상품의 매출손익을 분리하여 기입하는 방법

          장점 ; 상품의 증감을 원가로 표시하여 상품계정의 증감변동을 명료하게 한다. 

          단점 ; 매출시마다 판매되는 상품의 원가를 일일이 확인하여 상품매출이익을 계상하여야 하므로 실무상번잡

      나. 총기법 ; 상품매출시 상품의 매입원가와 상품의 매출손익을 분리하지 않고 총액을 기입하는 방법

          장점 ; 실무적으로 편리

          단점 ; 상품계정에 자산의 증감과 손익의 발생이 혼합되어 있어 자산과 손익이 분리되지 않는 문제점

      다. 분할기장법 ; 상품을 몇 개의 계정으로 분할하여 기입하는 방법

   3) 3분법 ; 상품, 매입, 매출로 분활

3. 상품계정의 보조장부

   1) 매입장 ; 매입순서에 따라 상품매입을 기입하는 장부

   2) 매출장 ; 매출순서에 따라 상품매출을 기입하는 장부

4. 특수매매

   1) 할부매출 ; 할부계약에 의하여 상품의 매출대금을 여러 차례에 걸쳐 분할하여 지급한다는 조건으로 이루어지                   는 판매형태, 판매시점에서 매출로 계상 (기업회계기준)

   2) 위탁매출 ; 타인에게 상품판매를 위탁하는 것으로, 상품의 소유주인 위탁자가 수탁자에게 상품판매를 의뢰하                   여 상품을 발송하고, 수탁자는 받은 상품을 위탁자를 위하여 판매하는 것. 일반매출계정에서 처                   리 (기업회계기준)

   3) 예약매출 ; 미리 예약금을 받고 장래에 상품을 인도할 것을 약정하는 매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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