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 사/사업·관리

식용오일 종류와 그에 따른 용도

지식창고지기 2010. 12. 21. 15:52


해바라기씨오일


피부에 얇은막을 생성해 주고 피부를 진정시킵니다.
리놀레인산과 필수지방산, 세포 구성 성분인 레시틴을 함유하고 있으며 지성피부에 좋습니다.

모든피부, 약한 피부, 건성피부, 비타민E가 많습니다.
비타민A와 E를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보습효과가 좋고 피부의 진정효과가 있습니다.
해바라기유는 유럽의 식용유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포도씨오일

고농도의 리놀레인산이 함유하고 있어 피부와 보습에 영양을 더해 줍니다.
유분이 적어 지성라인 구성에 좋습니다.
거품이 많이 일지 않고 경도도 떨어지나 비누 만들때 사용하면 끈적임이 없어 피부에 잘 스며들고,
항상화 작용을 하므로 비누가 오래 보존되도록 합니다.
비타민, 미네랄, 철분이 풍부하고 노화방지에 효과가 있다고 해서 식용으로도 이용합니다.



 


올리브오일

올리브오일은 올리브나무가 재배되는 지중해 지역에서 널리 쓰이는데, 요리는 물론 화장이니 치료를 할 때도 사용됩니다.
올리브오일이 각종 피부염과 궤양을 치료하고 피부를 좋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올리브오일을 이용한 지중해식 식이요법은 고혈압, 당뇨병, 심장병 등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지중해식 식이요법의 핵심은 올리브오일을 자주 먹는 것.
때문에 한 때 건강에 관심이 많은 일본에서 매일 아침 한 스푼 정도의 올리브오일을 마시는 건강법이
유행하기도 했습니다.
올리브오일은 높은 온도에서도 잘 타지 않으며 음식의 풍미를 좋게 합니다.
올리브오일로 달걀 프라이를 하면 훨씬 바삭바삭합니다.
각종 볶음 요리에 쓰면 향미가 좋아지고 국수를 삶을 때 올리브오일을 한두 방울 떨어뜨리면 면발이
더 쫄깃해집니다. 또 고기를 올리브오일에 재면 육질이 부드러워집니다.
이처럼 올리브오일을 각종 요리에 다양하게 이용하는 것이 지중해식 건강 비법입니다.
올리브오일에 몸에 좋은 이유는 무엇보다 몸 속의 유해한 콜레스테롤의 생선을 억제하는 불포화
지방산의 함량이 식물성 기름 가운데 가장 높고, 필수지방산인 올레산이 65~80%나 들어 있기 때문
올레산은 동맥 경화를 일으키는 LDL콜레스테롤의 농도를 낮추고, 간을 보호하는 HDL콜레스테롤의 농도를 높이는 작용을 합니다.
때문에 콜레스테롤을 많이 함유한 새우나 오징어 요리에는 올리브오일이 제격입니다.
올리브오일에는 그 외에도 토코페롤, 페놀, 폴리페놀, 스콸린과 같은 항산화 물질과 탄화수소, 미량의 필수 미네랄 들어 있어 인체에 매우 유익합니다.
올리브오일은 일반 식용유에 비해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고 올리브오일과 채소, 과일을
많이 먹으면 유방암에 걸리리 확률이 줄고, 뼈의 성장에 이로운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체내 흡수를 돕는 녹황색 채소와 함께 먹으면 효과가 더 좋아집니다.
또 올리브오일은 비타민 E와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해 피부 미용에도 좋습니다.
따라서 올리브오일로 마사지를 하면 피부가 촉촉해지고 트러블이 없어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핸드메이드 비누 만들기에 있어서 필수적이라 할 수 있을 정도로 많이 사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