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창고

현재 심사정

지식창고지기 2012. 11. 9. 07:30

 

맹호도(猛虎圖) 부분도

"새로운 화풍을 이루고 김홍도(金弘道)와 함께 조선 중기의 대표적인화가"

 

심사정(沈師正1707~1769)
 심사정의 자는 이숙 호는 현재(玄齋)이며, 겸재(謙齋) 정선(鄭敾)과 더불어 18세기의 대표적인 문인화가이다. 부사(府使)를 지낸 그의 아버지 심정주(沈廷胄)도 그림을 잘 하였다. 그는 젊어서 정선에게서 그림을 배웠으나, 때마침 유행하기 시작한 남종(南宗)산수화에 심취하여 스승인 정선의 진경(眞景)산수화보다는 전통적 중국 화제(畵題)의 문인화를 즐겨 그렸다.  그의 작품은 산수(山水), 인물(人物), 화훼(花卉), 초충(草蟲) 등 지금 많이 남아 있으며 이 작품들은 각기 여러 기법과 다양한 양식을 보인다. 그러나 많은 작품중 기년작(記年作)은 불과 몇 점에 불과하여 현재 그림 양식의 변천 과정을 더듬기는 매우 힘들다.
 심사정의 작품으로는 <방심석전 산수도>, <파교심매도>, <강상야박도>, <하마선인도>, <초충도> 등이 있으며 그의 나이 61세에 그린 <경구화첩> 등이 있다.

그는 어려서부터 드로잉에 특출한 능력을 보였고, 그의 나이 20세에 그림 공부를 시작하였다.
심사정은 회화의 다양한 부문을 섭렵하였는데, 동물과 새, 꽃, 곤충, 식물, 그리고 구름과 용을 잘 그렸으며, 특히 풍경화에서 뛰어났다.
그는 정선화법은 물론 중국 명조(明朝)때 이름을 날린 오파(吳派, 沈周)와 원말 사대가(元末四大家)의 화법도 연구하였으며, 특히 황공망(黃公望)의 화법은 그의 초기 풍경화에 영향을 미쳤다.
그의 나이 50대에 그는 진경산수(眞景 山水)와 중국 의 민왕조 때의 한국화된 중국학파에 근간을 둔 자신만 의 고유한 풍경화 양식을 정립하였다. 심 사정의 풍경화는 정선의 화법과 함께 조선후기의 회화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작품보기

딱다구리

맹호도

명경대(明鏡臺)

설경산수도(山水圖)

딱다구리

맹호도
(猛虎圖)

명경대
(明鏡臺)

설경산수도
(山水圖)

선유도(船遊圖)

초충도(草蟲圖)

파교심매도

하경산수도(夏景山水圖)

선유도
(船遊圖)

초충도
(草蟲圖)

파교심매도

하경산수도
(夏景山水圖)

하마선인도(蝦磨仙人圖)

강상야박도(江上夜泊圖)

 

하마선인도
(蝦磨仙人圖)

강상야박도
(江上夜泊圖)

<연지쌍압도>

 


그림을 클릭하시면 설명과 함께 큰 그림을 보실 수 있습니다.

 

Copyright ⓒ 1999-2007 Towooart Co.,Ltd.

'지식 창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긍재 김득신  (0) 2012.11.09
최 북(崔 北)  (0) 2012.11.09
仁齋 강희안(姜希顔)  (0) 2012.11.09
겸제 정선 鄭敾  (0) 2012.11.09
蕙園 申 潤 福  (0) 2012.1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