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의 숨결/역사(세계)

황하문명이란?

지식창고지기 2009. 6. 10. 10:55

 

귀염둥이미친곰 님의 글

 

황하문명이란 이집트문명,인더스문명,메소포타미아,황하문명중 하나입니다. 이것을 4대 문명이라부르죠...... 1...이집트 문명 나일 강 하류의 비옥한 토지에서 이집트 문명은 이루졌다. 이집트는 지리적 위치가 폐쇄적이어서 메소포타미아 문명이 비해 정치·문화적 색채가 단조롭다. 이집트는 사막과 바다로 둘러 싸여 있어서 외부의 침입없이 2000년 동안 고유 문화를 간직할 수 있었다. 이집트는 '헤로도투스'의 말처럼 '나일 강의 선물'이라 할 만큼 나일강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이집트는 나일강과 주변의 기름진 토양을 바탕으로 일찍 농경이 발달하였다. 해마다 격게 되는 나일강의 범람은 상류의 비옥한 퇴적물을 운반하는 작용을 하였으므로 나일 강변은 풍요로운 땅이었다. 나일 강의 홍수는 주변의 모든 것들을 진흙 속에 묻어 버렸다. 그러나 이런 홍수는 규칙적으로 일어나서 미리 예측을 할 수 있었다. 따라서 이집트인들은 농사의 시기를 조절할 수가 있었다. 이런 나일 강의 범람 때문에 태양력·기하학·건축술·천문학이 발달하였다. [이집트의 변천 함 족(Ham)이 40여 개의 도시 국가(Nomos)를 세웠다가 (B.C 4000년경), B.C 3500 년 경에는 상·하 두 왕국으로 통합되었고, B.C 3000년경에는 통일 왕국이 성립되었다. 통일 왕조 수립 후 26왕조가 흥망하였는데, 크게 대략 3개의 시대로 나눌 수 있다. 고왕국 시대(B.C 2850 ∼ 2060) 1 ∼ 10 왕조 수도 : 멤피스 피라미드 건설 중왕국 시대(B.C 2060 ∼ 1670) 11 ∼ 17 왕조 수도 : 테베 B.C 1670 이래 힉소스의 지배 신왕국 시대(B.C 1570 ∼ 525) 18 ∼ 26 왕조 수도 : 아마르나 페르시아에게 멸망 B.C 1700년경 중왕국 시대에 힉소소의 지배를 한 때 받기는 하였으나, 이를 몰아내고 시리아까지 진출하였다. 그 후 B.C 525년에 페르시아의 의해 망하였다. [이집트 사회] 이집트의 국왕은 파라오(Pharaoh : 큰 집)라 불리웠고, 태양의 신으로서 절대적인 권력을 장악하고 토목 사업에 농민과 노예를 동원하였다. 귀족들은 소수의 관료와 신관으로서 왕에게서 넓은 토지를 받아 그 세력이 강대하였다. 평민의 대부분은 부자유 농민이며 공납과 부역의 의무를 지고 있었다. [종교] 이집트는 오리엔트의 다른 나라처럼 다신교를 믿었으며 신들의 수는 매우 많았다. 그 중에서도 태양신인 라(Ra)와 나일 강, 저승의 신인 오시리스가 가장 숭배되었다. 태양신 라 밑에는 공기의 신 '슈', 습기의 신 '테프누트'가 있었다. 이들 신은 서로 결합하여 대지의 신 '게브'와 하늘의 여신 '누트'를 낳았다. 이들 신이 또한 결합하여 '세트', '네프티스', '오시리스', 그리고 '이시스'를 낳았다. 이어 오시리스는 이시스와, 세트는 네프티스와 각각 결혼하였다. 그리하여 오시리스 호루스를 낳고, 세트는 아누비스를 낳았다. 이 오시리스의 아들 호루스와 세트 사이에 격렬한 싸움이 벌어지는데, 이 신화를 통하여 이집트인의 강한 내세의 신앙과 부활에 대한 생각을 엿볼 수가 있다. 이집트인들은 메소포타미아와 달리 영혼 불멸을 믿어 미이라를 만들어 시체를 보존했고, '사자의 서'를 기록하여 내세의 심판에 대비하였다. [미술] 파라미드나 신전의 축조 및 그 장식이 미술의 주류를 이루었다. 특히 열주(列柱) 양식은 조각, 그림, 공예품과 함께 솜씨가 뛰어났다. [과학 기술] 나일 강의 범람 시기를 알기 위해 천문학과 태양력이 만들어졌고 범람 후의 경지 측정의 필요성에서 기하학이 발달하였다. 또한 신전의 축조 과정에서 건축술, 지렛대, 도르래의 원리가 이용되었다. 수학에서는 10진법이 사용되고, 미이라 제작 과정에서 외과 의학이 발달하였다. 2.....황하문명 우리가 일반적으로 말하는 황하문명은 신석기 후반에서부터 그 이후의 초기왕조 그러니까 하나라, 은나라,등을 꼽는다. 우리는 황하문명을 맨처음 양사오 문화와 룽산문화로 나누는데 사실상 이외에도 많은 작은 문명이 존재했다. 양사오 문화는 채문토기를 특징으로 하며, 양쯔강의 중하류에서 발달한 흑색토기를 중심으로 하는 룽산문화가있다. 그리고 은문화는 청동기를 중심으로 하고 있다. 여와씨는 다음에 염제(炎帝) 신농(神農)씨의 천하가 8대 530년 동안 계속되다가 오제(五帝)의 첫째 황제(黃帝) 헌원(軒轅)의 천하가 되었다. 옛부터 중국사는 삼황(三皇)·오제(五帝)로부터 시작되었다는 것이 정설이다. 삼왕은 복희씨(伏羲氏)·지황(地皇)씨·여와씨(女 氏)·신농(神農)씨, 혹은 천황씨(天皇氏)·지황(地皇)씨·인황씨(人皇氏)로 기록되어 있으며 여와씨 대신 축융(祝融) 또는 수인으로 기록한 문헌도 있다. 오제란 황제(黃帝)·전욱( 頊)·제곡·제요(提要)·제순(帝舜)을 말한다. 황제는 유웅국의 임금 소전(少典)의 아들로 총명하여 태어난 지 70일이 못되어 말을 했고 모르는 것이 없었다. 나이가 들어 더욱 총명하고 민첩해 주위 사람들의 촉망을 받았다. 당시 여러 제후들은 서로 침략을 일삼아 백성들을 괴롭혔으나 여러 제후의 맹주격인 염제 신농씨의 힘이 미약해 백성들은 괴로운 생활을 보냈다. 이에 황제 헌원은 처음으로 창과 방패를 만들어 침략을 일삼는 제후들을 징벌했으나 치우만은 정벌하지 못했다. 이렇게 되자 맹주의 자리를 도로 찾기 위하여 염제 신농은 제후들을 괴롭히거나 침략하였다. 마침내 황제와 염제는 3번의 싸움 끝에 황제가 승리를 거두었다. 그러자 이번에는 가장 포악하기로 이름난 치우가 반란을 일으켰다. 황제는 제후들의 군사와 연합하여 탁록에서 치우와 결전을 벌였다. 치우는 짙은 안개에 대비하여 지남차(자석이 달린수레)를 발명하였기 때문에 안개 속에서도 치우가 있는 곳을 탐지할 수 있었다. 격전 끝에 황제의 연합군이 대승을 거두었고 치우는 사로잡혀 죽음을 당하였다. 이에 황제의 명성이 크게 떨쳐 중원의 제후들은 모두 황제를 '천자'로 추대하기에 이르렀다. 황제는 천자가 된 후 배와 수레를 발명하고 집을 짓는 법과 옷짜는 일을 발명했으며 약초를 조사, 분석하여 의료기술을 폈다. 또 창힐에게 명하여 문자를 제작하게 하고 영륜에게는 악기, 대요에게는 십간 십이지를 만들게 하였고,부인인 유조는 누에 치는 법을 가르쳤다 한다. 이 때에 이르러 천하는 잘 다스려지고 백성들은 안락한 생활을 누리게 되었다. 황제는 장기적이고 대규모적인 전쟁의 승리자가 됨으로써 지금까지 폐색되었던 씨족 사회의 한계를 타파하고 각 씨족간의 융합이 이루어져 한족의 옛 전신인 화하족이 서서히 형성되기 시작하였다. 이런 사실 때문에 후세 사람들은 황제를 화하족의 시조로서 숭앙하고 모든 문물과 제도의 확립을 모두 황제의 공적이라 하여 황제를 '문명의 개조'라 칭송하고 있다. 황제는 죽은 후 섬서성에 묻혔다고 전해지고 있다. 황제의 능이 있는 고을 이름은 황제의 이름을 따 황릉현이라 불리고 있다. 예로부터 전해 오는 전설에는 신화적인 색채가 짙은 것이 사실이지만, 황제의 역사를 자세히 검토해 볼때 그 때까지 없었던 일련의 놀랄만한 전쟁은 전혀 터무니없는 허구(虛構)가 아님을 충분히 이해하고 짐작할 수 있다. 황제의 시대가 지나자 중국의 역사는 원시적 씨족 공동체가 무너지고 노예제가 싹트기 시작하여 계급이 없는 사회에서 계급이 있는 사회로 이행(移行)하는 대 변혁의 시대로 들어서게 되었다.

 

황하문명의 발생과 확산

황하 문명은 중국 황허강 중류, 하류 지역에서 발생한 문명이다. 종래는 문명을 미개의 상대적인 말로 이해하고, 문자의 발명과 도시의 성립 등에 중점을 두어, 황허 문명의 연도도 청동기 시대 이후로 보는 것이 보통이었다. 그러나 문명을 문화의 가치 체계를 떠받치는 물질적·기술적 기초라고 정의할 경우, 황허 문명의 연대 범위는 농경이 시작된 신석기시대부터 청동기가 나타난 은나라, 철기가 거의 완전히 보급된 전한시대(前漢時代)까지라고 할 수 있다.

세계의 4대 문명은 큰 강 유역에서 일어났다. 그렇다면 왜 중국 문명은 양쯔강이 아닌 황허강 유역에서 일어났을까? 양쯔강은 신석기 시대에는 현재보다 기온이 높고 강수량이 많아 저습지에 크고 작은 호소(湖沼)가 산재하여 삼림이 무성한 상태였다. 이에 반하여 황허강 유역은 대륙성 기후로 건조한 데다가 비옥한 황토가 퇴적하여 황토 지대를 형성하였다.

 

황하 유역의 황토층에서 발생한 문명으로, B.C 5000년 ∼ 4000년경부터 신석기 문화가 이루어졌으며, 좁쌀·기장 등이 재배되고 개 ·돼지 등도 사육되었다.

 

황허강 유역의 신석기 문화는 양사오 문화와 그로부터 발생한 룽산 문화 두가지로 대별된다.

양사오 문화 - 확실치는 않으나 B.C4000 ∼ B.C 2000년 경이며, 칠무늬 토기를 만들어 썼다. 대표적인 곳이 허난성의 양사오이므로 이 문화를 양사오 문화라 한다.(황하 상류)

룽산 문화 - B.C 2500 ∼ B.C1500년경이라고 추정된다. 황하 하류와 동아시아 전체에 걸쳐 검은 간 토기가 사용되었다. 그 중심지가 산둥성의 룽산이므로 이를 룽산 문화라 한다. (황하 하류)

 

신석기 시대가 끝날 무렵 청동을 사용하게 되자 우수한 쪽이 다른 쪽을 제압하여 왕조를 건설하고 국가 체제를 정비하였다. 중국 최초의 왕조는 은(殷)나라이다. 은은 갑골 문자와 정교한 청동기를 사용하였다. 춘추시대에는 칠기의 사용으로 농업에 일대 혁명이 일어났다. 이로 인해 우경(牛耕)이 시작되었고 대규모의 수리 공사, 대규모의 수리공사(水利工事)도 이루어지게 되었다.

 


그 결과 농경은 능률적으로 되었으며, 경지면적은 확대되고, 수확은 급격히 증대하였다. 부의 축적은 화폐경제의 발달을 촉진하였고, 도(刀)나 포(布)라고 불리는 청동화폐를 발생시킴과 동시에 상공업의 융성에 힘입어 도시의 번영과 국가의 부강을 가져왔다. 한때 정체하였던 중국의 고대문화는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었다. 춘추전국시대의 광대한 도성(都城)이나 분묘, 그리고 그곳에서 발견되는 갖가지 호화로운 유물들은 이러한 정세를 배경으로 한다.

 

역사가 시작되면서부터 은(殷)·주(周) 시대를 통하여 중국 문화의 중심지대는 황허 유역에 있었으며, 그것은 짧은 진(秦)나라의 통일시대를 거쳐 전한(前漢)시대에 들어와서도 얼마 동안은 같은 상태가 계속되었던 것 같다. 전한의 무제(武帝:재위 BC 171∼BC 87) 무렵에 철기가 거의 보급되고 생산력의 지역차가 줄어들자 문화도 전국적으로 평균화되었다. 오랜 전통을 지닌 황허문명은 널리 확산되었으며, 획일적인 한문화(漢文化) 속으로 발전적인 해소를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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