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 사/사업·관리

여성사회복지센터 tkdjqwpdkstj

지식창고지기 2009. 6. 22. 16:53

이 제안서는 본인이 용역수행한 결과물입니다. 많은 도움되시기 바랍니다.

 

 

 

[제안서 제출문]

 

 

 [가칭] 한울 공동체 추진위원회는 XXXXXX 여성사회복지회관 건립과 관련하여 XXXXXX의 오랫동안 숙원사업이었던 XXXXXX 여성사회복지센터 건립 및 운영에 다음과 같이 제안하고자 합니다.

 

1. [가칭] 한울 공동체 추진위원회는 20076월 사회복지 분야에 관심을 가진 별첨의 발기인들이 모이어 설립하였으며 동년 XXXXXX 여성사회복지회관의 건립 및 운영에 참가하고자 공동체의 운영방법과 정관을 만들고 사업의 규모와 이 제안서를 작성하게 되었으며 회원 모두가 60세 이상의 자들로서 복지사업에 지대한 관심과 이에 남은 여생을 바치고자 결의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동년 8XXXXXX 여성사회복지회관의 건립 및 운영의 참가를 결의하였으나 설립 자본금의 출자 및 대상 사업을 지방자치단체에 제안하면서 어떠한 방법으로 수행할 것인지에 대하여 결정을 할 수는 없으나 [가칭] 한울 공동체 추진위원회는 임대 형 민간투자방식[Build-Transfer-Lease]이나 보전 형 민자투자방식[Build-Transfer-Operation]으로 지방자치단체가 그 필요성을 인식하고 중앙심의위원회의 심사 승인을 거치어 이 사업의 시행을 결정하는 경우 이 사업의 시행자로서 참여하고자 합니다.

 

물론 [가칭] 한울 공동체 추진위원회는 발기인 및 회원 모두가 임대 형 민간투자방식[Build-Transfer-Lease]이나 보전 형 민자투자방식[Build-Transfer-Operation]에 대하여 충분히 요해하고 있으며 이 제안이 수용 채택되지 못하는 경우도 있을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 사회복지에 대한 많은 시설들과 서비스가 부족한 우리의 형편에서 XXXXXX를 주의 깊게 관찰 및 연구한 결과 최고한의 시설로서 이러한 시설의 필요성을 인지하게 되었습니다.. 더구나 행정문화도시로서 도시의 발전은 시작되었으나 대부분의 인구가 XXXXXX종합청사와 그와 연관된 각종 서비스 내지는 관련 업체나 기관 또는 단체들로서 실제 XXXXXX에 거주하는 인구는 감소추세이며 더욱 행정수도 및 각 지역에 새롭게 생겨나는 행정복합타운의 건설 등으로 이마저도 인구가 유출되고 있어 급격한 인구감소 현상을 보이고 있으며 더욱 중산층과 빈곤층의 격차는 좁히질 못하고 더욱 심각하게 그 경계가 그어지고 있는 실정이다.그럼으로 복지혜택을 받지 못 하는 층과 그러하지 않은 층과의 갈등 내지 소외감은 더욱 벌어지고 있다.

 

이러함에 이러한 제안을 올리게 되었으며 [가칭] 한울 공동체 추진위원회는 소외된 계층이나 아니면 배움의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이들에게 배움의 기회를 그리고 여성의 사회활동의 근간을 해결하여 줌으로 서 복지사회를 ?한 한 걸음 더 다가설 수 ?도록 기여하고자 합니다.

 

XXXXXX의 목표인,

 

● 21세기를 주도해 나갈 여성의 잠재능력 개발

국가와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

여성의 자아실현과 올바른 가치관 확립으로 건강한 가정 밝은 사회 구성

 

2. 제안서를 발기인 및 회원들이 수용하였을 경우 향후 계획은,

 

* 여성문학의 공간을 지역사회에 산재된 각종 단체들과 연계하여 제공한다.

* 여성을 중심으로 모임을 운영하며 모임은 내부 장소를 활용토록 한다.

* 모임이 활성화되면 공간 마련 회원 상호 간의 친목과 화합의 장을 마련한다.

* 운영비는 철저하게 실비만으로 충당하고, 대외사업은 현실 가능한 선에서 참여한다.

* 홈페이지를 통하여 지역 여성들의 정보를 공유와 권익 보호에 앞장선다.

* 특히 21세기를 주도해 나갈 여성의 잠재능력 개발과 국가와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 및 여성의 자아실현과 올바른 가치관 확립으로 건강한 가정 밝은 사회 구성에 노력한다.

* 향후 세부적인 계획은 제안서가 통과되면 별도로 추진한다.

 


사업의 개발방향

 

경기도 XXXXXX,

 

1. XXXXXX의 지리적인 강점 및 특성

-XXXXXX은 도시+농촌의 대농복합도시이다.(

도심지: XXXXXX, 정부청사 주변

농촌: 경마공원, 서울대공원 일대의 저소득층 농가, 비닐 하우스촌

-서울, 안양, 성남, 용인 등과 인접해 있고, 교통이 편리함.

-지역 내 공업단지와 유흥가가 없다.

-교육환경이 매우 좋다.

-녹지가 잘 조성되어 있고, 공기가 좋다.

-지역 주민들을 위한 편의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다. 특히 노인과 여성들을 위한 시설이 골고루 잘 갖추어져 있으며 특히 노인과 여성들이 지역 내 많이 거주하며 인근 도시에 출퇴근하는 유동인구가 비교적 많다.

-지방분권화가 잘 이루어지고 있고, 시청이 적극적으로 지역 주민들을 위한 다양한 복지, 문화 서비스들을 제공하고 있다

-지역 내 기업의 여성 근로자들을 위한 복지시설과의 연계 사업이 잘 이루어지고 있다.

-문화유적과 관광 시설이 많다.

-XXXXXX는 지역 주민의 복지향상을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 다양한 축제와 문화행사

-인구 밀도가 낮다. 개발제한구역이 XXXXXX 전체의 92%를 차지 하고 있다.

-XXXXXX은 청정주거도시, 행정중심지, 쾌적한 전원도시이다.

 

그러나, 유일한 단점이 있다면,

-종합병원 등의 의료시설이 미비하여 인근 안양이나 서울을 이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2. 복지관에서 지리적 특성에 맞추어 시행하고 있는 프로그램이 있다면?

-여성과 노인들을 위한 자연친화적 여가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 산행체험(관악산, 청계산, 우면산 활용)

-주변 시설을 활용하기에 좋다. (서울대공원, 경마장, 국립현대미술관 등)

-많은 녹지와 공원, 편의시설을 이용한 프로그램.

 

 

3. 기타

-XXXXXX에는 현재 여성들을 위한 종합사회 복지관이 없는 실정이어서 종합사회 복지관과 여러 곳으로 산재된 여성 사회단체에서 산발적이고 자발적인 참여로 운영하는 복지프로그램만이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다..

 

 

4. 결론

-이러한 여건들을 감안할 때 XXXXXX는 사회복지에 대한 투자가 다른 여타 인접된 시보다 열악한 형편이다.

-더구나 거주인구의 급격한 감소 추세는 이러한 사회복지에 대한 투자에 대한 의지를 꺽는 요인이 되기도 하지만 과감한 복지도시로서의 탈바꿈을 함으로서 복지도시로 그 사회기반을 구축하여 감소되는 현상을 둔화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

-XXXXXX에 거주하는 여성과 노인 그리고 영ž유아와 아동을 위한 복지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고 이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종합적이 사회복지를 실현 함으로서 복지도시로의 변모가 필요하다.

-그를 위하여서 XXXXXX는 종합적인 복지시설의 건설이 필요하다.

 


또한 XXXXXX 저소득층 생활안정을 위한 정책대안으로서,

 

우리 사회가 IMF라는 국가적 혼란시기를 겪으면서 빈부의 격차가 점점 커지고, 저소득계층의 문제가 점점 더 심각해지고 있다는 사회적 보고서와 기사들이 넘쳐나고 있다. 이러한 빈곤과 빈곤한 사람에 대한 관심은 종종 아주 극단적인 사건으로 인해 더욱 증폭되기도 하는데, 대표적인 예로 빈곤 때문에 일가족이 자살하는 사건 등을 들 수 있다. 이렇듯 21세기에 접어들면서 빈곤의 문제는 점점 더 심각해지고 있으며, 그에 대한 관심 역시 고조되어가고 있다.

 

빈곤에 대한 관심이 사회적으로 고조되는 것은 빈곤한 사람들에 대한 해결대안이 무엇인가 하는 문제와 항상 동반한다. 그러나 ‘신 빈곤이니 ‘사회적 배제니 하는 용어들이 새롭게 각광 받는 학술적사회적 용어로 급속히 정착하고 빈곤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도 정작 빈곤한 사람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들은 신통치 못한 실정이다. 거대담론을 전개하며 우리 사회의 구조적 변화를 통한 해결대안을 제시하기도 하고, 제도의 변화를 통해 빈곤한 사람들의 문제에 대응해야 한다는 논의들도 많이 제기되고 있기는 하다. 이러한 문제제기들은 나름대로 사회적 효용성을 발휘하기도 한다. 그리고 그로 인한 제도의 개선도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제도의 개선 또는 사회적 구조의 변화만을 제기하고 기다리기에는 절대빈곤에 처한 이들의 긴박함과 곤궁함은 그리 여유롭지 못하다.

 

이렇듯 절대빈곤에 처한 이들의 시급한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지방자치단체에서 긴급한 행동에 나설 필요가 있다. 지방자치단체야 말로 지역 최 일선에서 주민들의 안정된 생활을 보장해야 할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는 주체이기 때문이다. 또한 지역사회의 빈곤과 복지욕구에 대한 실태를 가장 잘 파악할 수 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민과 관의 자원을 동원하고 조직할 수 있는 주체이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리고 더욱 중요하게는 중앙정부의 제도가 파생시키는 복지의 사각지대에 대해 유연한 대처가 비교적 수월하여, 이 사각지대를 메우거나 최소화하는 역할을 할 수 있는 일차적인 행정(정부)기관이기 때문이다.

 

그러한 차원에서 XXXXXX라고 하는 기초자치단체의 구체적 탈 빈곤정책 방안을 모색되어져야 하며 탈 빈곤정책의 핵심은 먼저 절대빈곤계층에 대한 공공부조정책의 확대 또는 개선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공공부조정책의 확대 또는 개선은 궁극적으로 XXXXXX 절대빈곤계층에 대한 복지서비스의 사각지대를 발견하고 이를 해소 또는 완화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먼저, 국민기초생활보장법상 수급 자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고, 이들에게 제공되는 공공부조가 최소한의 생활안정을 보장하기 위하여 이를 통해 이들에게 제공되는 공공급여의 사각지대가 존재하는지를 파악하여, 그 파악된 사각지대를 XXXXXX 차원에서 어떻게 해소할 지에 대한 방안이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수급 자로 선정되지 않은 차 상위계층이 실제로 최소한의 생활을 유지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그렇지 못할 경우 그에 대한 방안을 모색하여야 할 것이다. 특히, 수급 자로 선정되지 않은 저소득계층인 차 상위계층의 경우, 아무런 공공부조 급여를 제공 받지 못해 오히려 수급 자와 역차별 현상이 벌어지는 등 생활이 불안정하다는 것이 많은 사회복지 관련자들이 주장하는 이야기이다. 따라서 이들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고, 이들이 XXXXXX민으로서 최소한의 생활안정을 누리지 못하는 문제가 있다면, 해당문제를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이 제시 되어야 할 것이다.

 

결국, 요약하면, XXXXXX 저소득층의 생활실태를 파악하고, 이들이 XXXXXX민으로서 최소한의 안정된 생활을 하도록 지원하기 위한 정책적 대안을 모색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방안에 대한 연구와 이의 집행을 통해, 단기적으로는 XXXXXX민들의 안정된 생활조건을 창출하고, 이를 통해 장기적으로는 XXXXXX민들의 공동체 건설, 나아가 XXXXXX의 지속 가능한 공동체적 발전의 기반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하의 내용은 첨부화일을 참조하십시요

과천시_여성복지Final-1.doc
1.04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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