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Cafe/My Love China

중국의 5대 명요(名窯)

지식창고지기 2009. 7. 14. 19:00

중국의 5대 명요(名窯)

 

 

 중국의 도기제조 역사는 신석기시대에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도기제조업의 발전과 더불어 상조초기에 이미 원시 청자기가 출현했으며 동한시기에 이르러 청자기는 원시적 형태를 벗어나 성숙단계에 들어섰다.

 

 송조는 중국 봉건사회에서 한조와 당조를 이어 출현한 세번째 번영시기이다. 당시 중국 각지에는 지방특색이 농후한 자기도요지가 널려 있었는데 "6대요계"와 "5대명요"로 개괄할 수 있었다. "6대요계(窯系)"란 바로 북방의 정요계(定窯系), 균요계(鈞窯系), 요주요계(曜州窯系), 자주요계(磁州曜系)와 남방의 용천 청자요계, 경덕진 청백자요계 등을 가리키고 "5대명요"란 바로 관요, 여요, 가요, 정요, 균요 등을 가리킨다.

 

 

균요(鈞窯)

 

균요는 북송시기 저명한 자기도요지(瓷窯)중의 하나이며 오늘날의 하남성에 위치하고 있다. 균요는 철, 동이 내는 색상의 부동한 특징을 이용해 남색 바탕에 붉은색, 자주색 등 각종 유약을 내는 것이다.

 

균요의 또다른 특징은 바로 유약면에 불규칙적인 "흐름상태"의 가는 선이 나타나는 것인데 이것을 "지렁이 무늬"라고도 부른다. 균요 자기는 중국 역사상의 "보물"로서 품종이 다양하고 모양이 독특하며 화려한 유약으로 유명하다. 송조때 "황금은 유가(有價)이지만 균요는 무가(無價)이다", "백만 재산을 갖고 있기보다 균요 하나를 소유하는 것이 낫다"라는 설도 있었다. \


 

 

 

여요(汝窯)

 

송조 "5대명요"중의 하나이다. 여요가 왕실의 임무를 접수해 여관요기를 제조하면서 북방 청자기의 기술은 전국 최고로 되었다. 여요는 주로 유약중 적당량의 철분에 의거해 순수한 청색을 띠고 있으며 유약면에 있는 "갈라진" 작고 가는 무늬는 여요의 화려한 장식으로 되었다. 여요는 남방 월요(越窯)의 유약색을 채용했고 동시에 정요의 날염기술을 흡수했으며 꽃무늬 청자기의 특수한 풍격을 창조했다.

 

여요는 또한 북송시기 관요(官窯), 즉 궁중에서 전문 사용하는 기물을 책임졌으므로 시장과 민간에서는 거의 전래되지 않았다. 여요의 제품에서 최고의 기물은 황실에 제공했고 불합격된 제품은 가끔씩 시장에서 판매할 수도 있었다.

 

관요로서의 여요는 약 20년간 만들었으며 후세에 전해진 기물이 적었으므로 귀중한 보물로 꼽히고 있다. 통계에 따르면 여요가 전해진 곳으로는 각각 베이징 고궁박물관 17점, 대만성 대북고궁 23점, 상해박물관 8점, 영국 다비드기금회 7점, 천진박물관 1점, 광동성박물관 1/2점, 중국 홍콩 수장가 나계상 1점, 일본 4점, 미국 5점, 영국 개인 수장 1점으로서 총 67.5점이 현존하고 있다.

 

 

 

 

관요(官窯)

 

송조 5대 명요중의 하나로서 남요와 북요 두가지로 나눈다. 북송시기 1111~1125년간 당시 서울은 변경(오늘날 하남 개봉)이었으며 관청에서는 도요지를 설립해 청자기를 제조했는데 이것을 북송관요라 한다. 그뒤로 송조의 정치중심지가 남방으로 이동되면서 관청에서는 항주에 도요지를 설립했는데 이것을 남송관요라 한다.

 

기물 모양이 우아한 궁전풍격을 띠고 있는 관요는 청유자기 제조로 유명하다. 관요는 원료의 선택과 유약색의 조절에 신중하며 사용하는 자토(瓷土)는 철분함량이 매우 높아 태골(胎骨)색상은 보통 검은빛 자주색을 띤다.

 

송조관요 자기는 그 품질을 중시할뿐만 아니라 자기의 유색미를 추구한다. 두꺼운 유약으로 된 자기는 거의 무늬를 가하지 않고 보통 유약색으로 장식을 살려준다.

 

 

정요(定窯)

 

송조 북방의 저명한 자기 도요지이다. 당조말기 5대 시기에 시작되어 북송시기에 성행했으며 금, 원조시기 점차 쇠락하게 되었다. 북송 정요는 주로 백자기 제조를 위주로 하며 날염, 새긴무늬, 빚기 등 장식법을 사용한다. 무늬는 연꽃, 모란 등을 가장 흔히 보며 화면이 간결하고 생동한 것이 특징이다. 정요는 백자기 외에 흑자기, 녹색자기도 제조하며 모양은 반과 사발이 가장 많은 외 병, 베개, 함 등 모양도 적지 않다.

 

정요는 태벽이 얇고 가벼우며 유약색이 하얗다. 북송초기 정요제품의 아구리부위에는 유약이 있었지만 북송말기에 이르러 아구리 부근에 유약을 하지 않았는데 이것을 "망구(芒口)"라 한다. 망구에 금, 은, 동 등 금속을 새겨넣어 망구의 결함을 가렸는데 이것은 정요의 특색이라 할 수 있다.

 

송조의 자기 굽기 기술에서 가장 중요한 성과는 바로 "복소법(覆燒法, 즉 거꾸로 놓고 굽기)"이다. 복소법 채용은 최대한 빈 공간을 이용해 연료를 절약할 수 있을뿐만 아니라 기물의 변형을 방지할 수 있었기 때문에 원가를 낮추고 생산량을 대폭적으로 제고시켰다. 따라서 남북 자기 도요지에 지대한 영향을 일으켰으며 중국 자기제조업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가요(哥窯)

 

송조 5대 명요중의 하나인 가요는 품질이 좋고 가공이 세밀해 전부 궁전용 자기 양식으로 되어 있으며 민간 자기와 현저한 차이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