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헨조다로(영어: Mohenjo-Daro)는 파키스탄 신드에 있으며 기원전 2600년경 건설된 인더스 문명의 도시였다. 이 고대의 도시는 인더스 문명의 최대이며 대개 남부 아시아와 인더스 문명의 중요한 고대도시로 인식된다. 모헨조다로는 고대 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 문명과 동시대인 세계 최초의 도시 중의 하나였다. 때로는 모헨조다로가 고대 인더스 문명의 수도로 언급된다.
모헨조다로는 기원전 2600년경 건설되었고 기원전 1700년경 파괴되었다. 1920년대에 존 마샬 등의 고고학자들에 의해 발견된 것이다. 그가 타고 다니던 자동차는 아직 모헨조다로 박물관에 전시되어 그가 모헨조다로에 방문을 하면서 발굴할 때의 노력을 보여준다. 추가 발굴은 1945년 아흐마드 하산 다니와 모르티머 휠러에 의해 수행되었다. 인더스 문명(c. 3300–1700 BC, 개화기 2600–1900 BC)은 고대의 강변 문명으로 파키스탄과 북서인도의 인더스 강 계곡에서 번영하였다. 이 문명의 다른 이름은 하라파 문명이다.
인더스 계곡 문명은 인더스 강의 제방위에 꽃피운 최고의 고대 문명중의 하나였다. 인더스 문화는 수세기 동안 개화하였고 기원전 3300년 인더스 계곡 문명을 만들어내었다. 문명은 파키스탄의 대부분으로 확산되었지만 기원전 1800년경 급속히 쇠퇴하였다. 인더스 문명의 정착은 남쪽으로는 인도의 아라비아 해안까지 서쪽으로는 이란과의 경계까지 그리고 북으로는 히말라야 산맥까지 퍼져나갔다. 정착지들중에는 하라파와 모헨조다로 그리고 로탈의 주요 중심 도시가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