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Cafe/My Love China

중국의 과학발전과 기원

지식창고지기 2009. 10. 19. 16:41

중국의 과학발전과 기원

 

  서론 

 

  과학이라는 단어는 굉장히 광범위 한 단어이다. 중국의 과학의 기원에 대해서는 정확한 정의와 학설이 있지 않다. 그리하여 이 주제를 과학에 속해 있는 여러 방면의 과학 기술들을 각각의 주제로 나누어서 각각의 과학소재들의 기원으로 소개하고자 한다. 그리고 중국에서는 이러한 고대의 현란하고 찬란하던 과학기술 발전들이 사회주의의 영향으로 비교적 오랜 기간 동안 주춤하던 시기가 있었지만, 현재에는, 굉장히 빠른 시간 내에 급변하고, 발전하는 중국 과학 기술들을 간단히 조사해 보았다.   

 

  과학은 사람들의 삶에서, 필요에 의해서 좀더 편안한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 나타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중국에서도 예외가 아닐텐데 인류의 생활과 가장 밀접하고 원시적인 먹는 것을 만들어내는 기술인 농업의 기원과 발전을 먼저 소개하겠다.

 

본론

 

1. 농업 

 

  이랑에서 작물을 재배하고, 철저히 제초를 하는 것을 우리는 지금 지극히 당연하게 생각하고 있다. 그러나 이 일은 실제로는 유럽의 경우 18세기가 될 때까지 행해지지 않았던 작업들이다. 이런 류 의 작업 방식을 처음 생각해낸 사람들은 중국인들인데, 중국인들은 적어도 기원전 6세기에는 이를 시행하였으며, 따라서 농업의 가장 실제적인 면에서 보면, 중국은 서양보다 무려 2,200년이나 앞섰다. 기원전 3세기의 책인 ‘여씨춘추(呂氏春秋)’에는 다음과  이 기록되어 있다. “이랑을 만들어 작물들을 기르면, 서로 성장을 방해하는 일이 없으므로 결실이 빠르다. 가로 이랑들은 반듯반듯하게, 세로 이랑은 기술적으로 만들어야만 한다. 열이 똑바르면 바람이 조용히 빠져나가기 때문이다.

 

  맨 처음에는 고랑을 따라 손으로 씨를 뿌리고 두둑을 세웠다. 아주 늦게 잡아도 기원전 1세기까지는 다혈식(多穴式)의 씨뿌리기 기계가 등장하여, 씨를 조파(條播 : 줄 따라 뿌림)하는 비율이 증가되었다. 그와 더불어 능률적인 제초 기술도 전파되었는데, 그 선구자는 한족이었다.

 

*쇠쟁기 - 기원전 6세기

 

중국이 세계의 다른 지역보다 수백 년이나 앞섰던 뛰어난 업적의 하나는 쟁기일 것이다. 수천 년 동안 이 현명한 경작법을 알지 못한 것은 인류에게는 가장 큰 시간과 노력의 낭비였던 것 같다. 중국인만이 열악한 쟁기로 인한 괴로운 노동으로부터 해방될 수 있었다. 그리고 중국의 쟁기가 마침내 유럽에 전파되자, 그것은 곧 모방되었으며, 유럽의 농업혁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가장 기본적이고 일반적인 형태의 쟁기는 ‘아드(ard)'였다. 그것은 하나의 쟁기날이 달려 있어서 오직 얕은 고랑밖에 팔 수 없었으므로, 바람이 자주 불고 흙의 위층이 얕은 고랑밖에 팔 수 없었으므로, 바람이 자주 불고 흙의 위층이 얕고 건조한 지방에서 널리 사용되었다. 초기 쟁기의 고고학적 유물은 중국에는 거의 남아 있지 않다. 그러나 기원전 14세기의 고대 중국의 기록을 보면, 쟁기가 존재했었다는 것이 분명히 밝혀져 있다.

 

기원전 6세기까지 중국인은 나무에 쇠를 씌우거나 전체가 쇠로 된 쇠보습을 이용하였다. 이것은 세계최초의 쇠쟁기이며, 서양의 아드의 보습보다 훨씬 정교하게 장착되었다.

 

*회전식 풍구 - 기원전 2세기 

 

  중국인은 서양보다 약 2,000년 앞서 곡물을 고르는 법, 곧 정선법(精選法)을 발견하였다 그러나 중국인은 강한 바람을 기다렸다가 쳐올려서 골라내는 방법이나 힘이 많이 드는 키나 체로는 만족하지 못했다. 기원전 2세기에 그들은 풍구라는 로터리 식의 멋진 송풍기를 발명했다. 도자기로 만들거나 축소시킨 송풍기의 모형이 고대 묘에서 출토되었다.

 

  곡물은 깔때기 모양의 주입구로 들어가 크랭크 구동의 선풍기에서 나오는 연속적인 바람을 맞게 된다. 선풍기의 뒤쪽에 커다란 공기 흡입구가 있으며, 앞쪽에는 경사진 넓은 통이 있는데 그 끝으로 곡물이 나온다. 선풍기의 바람은 겉겨를 날린 다음 배기구를 통해서 배출된다. 한편 곡물은 겉겨와는 달리 그대로 떨어져 바닥에 쌓인다

 

2. 천문학

 

*농업이 발전하면서 함께 발전하게된 천문학에 대한 중국에서의 기원과 발전의 예로는 기원전 4세기에 중국인들은 태양현상으로서의 흑점(黑點)을 인식하게 되는 것이다.

 

*정량(定量)적 지도 제작법 - 2세기

 

  과학적인 지도 제작은 장형(張衡) 2세기에 정량적 지도 제작법을 창시한 시기에 크게 진보하였다. 그는 최초의 지진계 발명가이며 중국의 위대한 과학자 중 한 사람이다. 그가 처음으로 지도에 방격법(方格法 : 바둑판 눈금 방법)을 사용함으로써 위치나 거리를 이전보다 과학적인 방법으로 계산하거나 조사할 수 있게 되었다지도에 방격법을 응용한 중국 전통은 그 후 급격하게 발달하였으며, 중세에는 방격과 지명만으로 지도 그 자체를 생략한 도식적인 방격도가 나타났다.

 

3. 공학

 

*주철(鑄鐵) - 기원전 4세기

 

  중국인은 주철을 적어도 기원전 4세기부터 실제로 사용하였다. 여러분야에서 사용되었는데, 농업분야에서는 쇠괭이나 그 밖의 도구들과 더불어 주철로 된 쟁기날이 개발되었다. 창칼, 도끼, , 톱 및 송곳도 모두 철로 만들어졌다. 음식물은 쇠냄비에 요리할 수 있게 되었으며, 장난감까지도 쇠로 만든 것이 생겨났다.

 

*수평 유지 장치 - 기원전 2세기

 

이 장치가 유럽에 등장한 것은 9세기 초였으나 중국에서는 이미 2세기에 발명되었다. 지금까지 발견된 수평 유지 장치에 대한 기술 중 가장 오래된 언급은 사마상여(司馬相如)가 기원전 140년경에 지은 “미인부(美人賦)”라는 시에서 보인다. 이 시에는 유혹 장면에서 침구, 옷걸이, 가구 등과 함께 ‘불에 탄 향이 들어 있던 금속의 동그라미’에 대한 것이 쓰여 있다. 수평 유지 장치의 발명자는 방풍(房風)이라고 추정되는데, 그가 어떤 인물인지는 알려져 있지 않다. 그로부터 3세기 뒤인 180년경에 정완(丁緩)이라는 머리가 뛰어난 장인에게 수평유지 장치의 복원자라는 명예가 주어졌다.

 

*적교(吊橋) - 1세기

 

케이블로 평평한 상판(床板)을 달아맨 정교한 형식의 적교는 중국에서 발명되었고 이 적교의 두 가지 원형도 중국에서 발명된 것 같다. 즉 단순한 로프식 적교와 현수식적교( 이 경우, 보도 또는 차도는 평평하지 않으며 케이블과 마찬가지로 곡선을 그린다.)이다.

 

가장 간단한 ‘적교’의 형태는 협곡을 가로지른 단순한 외줄 로프이다. 이 외줄 로프가 사람들의 안전과 편리를 위해 점점변화 된 것이 적교인데, 중국의 적교 중 가장 유명한 것은 사천성 관현의 안란색교인데, 이 것은 기원전 3세기에 이빙(李氷)이 이 다리를 건설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수중인양작업 - 11세기

11세기에 승려 회병(懷丙)은 강이나 바다 밑바닥에서 무거운 물체를 끌어올리는 방법을 고안했다. 1064-1067년 포주(浦州) 부근의 포진(蒲津)에서, 황하에 놓은 유명한 부교(浮橋)가 갑자기 홍수로 무너지고 말았다. 350년 전에 만들어진 이 부교는 강을 건너 다니는 가장 중요한 다리였다. 그 구조를 살펴보면, 그것은 연철로 된 굵은 사슬로 부주(浮舟)를 단단히 연결시켜서 만들었으며 사슬 양끝은 가로 누운 황소 모양의 주철상 8개에 연결되어 양쪽 둑의 모래땅에 고정되어 있었다.

 

홍수로 부주가 떠내려갔을 때, 쇠로 된 황소는 강물 속 깊이 잠겨버렸다. 그러자 관리들은 포고령을 내려 그것을 회수할 묘안을 널리 공모했는데, 회병이 응모하였다.

 

  회병의 지시로 일꾼들은 두 척의 큰배에 흙을 가득 실었고, 잠수부들은 두 척의 배에서 내린 케이블을 강바닥의 황소상에 연결시켰다. 그리고 배에서 조금씩 흙을 버려나가자 배는 점차 높이 떠올랐다. 이렇게 해서 생긴 부력에 의해 황소상이 강바닥으로 부터 건져 올려지자 모든 사람들은 기뻐했다. 사람들은 즉각 배를 강둑으로 향하게 하여 얕은 물로 끌어올렸다. 그들은 그곳에서는 쉽게 황소상을 회수할 수 있었다.

 

  이것은 부력을 이용하여 수중 인양 작업을 실시한 역사상 최초의 예일 것이다. 그리고 이 방법은 지금도 사용되고 있다고 한다.

 

-기원전 219년에 시험한 수중인양작업당시의 얕은 곳의 부조. 기원전 333년에 9개의 처옹 솥이 사하에 가라앉자, 기원전 219년에 황제가 조사단을 보내 그것을 회수하도록 했지만 실패했다. 그러나 11세기에 중국인은 20세기의 방법에 필적할만한 교묘한 수중인양법을 개발했다.

 

4. 일상생활과 공업기술

 

*() - 기원전 13세기

 

칠은 적어도 기원전 13세기부터 중국에서 사용되었다. 당시의 황후인 부호(婦好)가 칠을 한 관에 매장되었는데, 이것이 1976년에 발굴된 안양(安陽)의 분묘에서 발견되었다. 니덤에 의하면 “칠은 인류가 발견한 가장 오래된 공업용 플라스틱이라고 할 수 있다. ” 그것은 실로 3,000년 이상이나 사용되었다.

 

칠은 고무처럼 나무 줄기에서 나오는 액체를 원료로 한다. 칠은 유연한 니스이며, 보존력, 강도, 및 내구성이 대단히 높다. 칠은 강한 산이나 알칼리에도 침식되지 않고, 200-260도까지의 열에도 견딘다. 물이나 그 밖의 액체에 강해서 대부분의 용액에 녹지 않고, 세균에 대해서도 저항력이 강하며, 전기 절연체로서 운모에 필적한다. 따라서 칠의 발견은 중요한 사건이었다.

  중국에서 칠은 가구, 가리개, 베개, 그리고 모든 함을 만드는 데 쓰였고, 몸에 착용하는 모자나 신발, 칼집, , 방패 등 무기의 장식에도 이용되었다. 칠에는 금, , 별갑(鱉甲) 등을 상감한 것도 많다. 갓 칠한 칠의 표면은 부드럽기 때문에 중국인들은 여기에 최대한으로 자유롭게 자신들의 독특한 장식을 펼칠 수 있었으며, 이것이 고대 중국 예술에 큰 영향을 미쳤다.

 

*종이 - 기원전 2세기

 

  종이는 중국인이 늦어도 기원전 2세기에 발명한 것이다. 현존하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종이는 1957년 한 고고학자가 섬서성(陝西省) 서안(西安) 근교의 분묘에서 발견한 것이다. 크기는 10㎠ 정도이며, 연대는 기원전 140-기원전 87년경이다. 이 종이 혹은 다른 세기에 만들어진 동일한 종이 조각은 두툼하며 거칠고 결도 고르지 않다. 그러한 것들은 모두 두들겨 조각 조각을 낸 마 섬유로 만들어졌다.

 

  문자가 적혀있는 세계최초의 종이는 1942년에 거연(居延)에서 가까운 찰고이태(札考爾泰 : 내몽고 자치구)의 파수대의 폐허 아래에서 발견되었다. 이 파수대는 서강(西羌)의 반란 때에 중국 군이 버린 것이므로, 종이의 연대는 110년이다. 이 종이에서는 해독할 수 있는 문자가 20자 정도 발견되었다.

 

  최초의 종이의 용도는 의복, 포장, 칠기, 위생 등과 관련된 것이었다중국인은 기원전 2세기부터 줄곧 종이를 방한용 의복에 사용하였다.

 

*나침반 - 기원전 4세기

 

나침반을 중국에서 발명되었다는 것은 많은 이들이 알고 있는 사실이다. 중국인들은 이걸 풍수지리에 이용했다고 한다. 나침반의 원조는 사남이라고 하는 것으로서 천연의 자석을 수저 모양으로 자른 걸 매끈매끈한 평판 위에 자유롭게 회전하도록 한 것이다.

 

*우산 - 4세기

 

우리들이 알고 있는 것과 같은 우산은 중국에서 4세기경에 발명되었다. 그 이전의 우산은 비단으로 만들어졌고, 비 올 때의 의식용 4륜차 덮개로 여러 세기 전부터 사용되었다. 그러나 진정한 의미의 우산이 나타난 것은 위 왕조( :  386-532) 시대이다. 그것은 비단 대신에 꾸지나무 껍질로 만든 특수한 기름종이를 사용한 우산 혹은 양산이다.

 

14세기에는 기름종이 우산과 함께 비단 우산이 사용되었음이 틀림없다. 1368년에 비단 우산은 황실 이외에서 사용해서는 안 된다는 칙령이 내려졌기 때문이다. 이 법령은 그것을 공포한 명 왕조에게는 크게 중요한 것은 아니었으나, 위정자들은 비단 우산은 대단히 상징적인 의미가 있었다. 그것은 의식에 이용되었고, 황제는 가장 신뢰하는 신하에게 서명을 한 특별한 우산을 주었다.

 

◎현대의 급변하는 중국의 과학기술◎

 

  중국에서는 1978년 실용주의 노선이 구체화되면서 과거 이데올로기에 종속된 과학․기술도 경제건설을 위한 혁신적이고 개방적인 발전전략으로 바뀌어야 한다는 과학기술체제의 개편이 시도되었다. 그리하여 문화혁명 기간에 정지된 국가과학기술위원회, 중국과학원, 중국과학기술협회 등이 재 결성 되었고, 이후 8개년 과학기술발전계획(19781985)이 입안․발표되었다. 1986년에는 하이테크산업 발전에 관한 계획(863계획) 19862000년 과학기술발전계획으로 편입하여 실행하였다. 이 계획은 15년 동안 1만 명 이상의 과학․연구진을 투입해 생체공학, 우주․항공, 정밀전자, 정보기술, 레이저, 로봇 및 공장자동화, 에너지, 신소재 등에 연구개발 투자를 장려하고자 하는 계획이다.

 

결론

 

결론적으로 중국은 온 세계에 퍼져있는 과학물품들의 기원이며, 또 그것의 많은 발전이 있었고, 비교적 오랜 기간 동안 발전이 지체되는 시기가 있었지만, 앞으로도 이러한 발명품을 만든 기발한 발상과 과학기술 발전을 위한 여러 정책으로 많은 발전이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