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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근•현대사상

지식창고지기 2009. 10. 19. 16:40

중국의 근현대사상

 

1. 중국 근대사의 출발점: 아편 전쟁

2. 중국의 근대화 운동

3. 신해 혁명과 중화 민국의 성립

4. 중국 공산당 탄생의 기초: 5.4운동

5. 중국의 현대사상

. 쑨 원의 사상

. 모택동의 사상

. 등소평의 사상

      

현재의 중국은 사회주의 국가이다, 과거 수 천년 간 동방의 문화대국을 자처하던 중국은 1840년 아편전쟁을 치르면서 영국에 패배하여 불평등 조약인'남경조약'을 체결하였다, 이를 시작으로 하여 중국의 주권과 영토는 완전히 유린되었고, 중국은 반식민지, 반봉건 국가로 전락하게 되었다. 그래서 사학계는 1840년을 중국 근대사의 시작으로 보고, 그로부터 110년 동안의 역사를 중국 근대사로 보고 있다. 아편전쟁 후의 100여년 동안 서구열강은 여러 차례에 걸쳐 중국을 침략하였고, 중국의 주권과 영토는 계속하여 유린당하였다, 이와 동시 중국에서는 침략에 저항하고, 위기에 빠진 국가를 다시 재건해보려는 다양한 운동들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태평천국운동, 무술 변법 운동, 의화단 운동 등이 위기에 빠진 중국을 다시 살려보려는 시도들이었다, 특히 1911년 쑨 원이 지도한 신해혁명은 중국 2000여 년간의 봉건군주제도를 뒤엎고 중화민국을 탄생시켰다. 그리고 1919년의 54운동은 중국 공산당탄생의 기초가 되었으며, 1921년의 중국공산당의 탄생은 중국 혁명이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게 하였다. 1949년 중국 공산당의 지도 하에 중국 인민들은 제국 주의 세력을 축출하고, 당시 대륙을 통치하던 국민당을 쫓아내는 혁명을 일으켰다.

 

1. 중국 근대사의 출발점아편 전쟁 (1840~1842)              

 

(1) 배경:

영국의 불만: 청의 대외 무역 통제

(공행 무역, 광저우 개항)

수입 초과 → 삼각 무역으로 극복

중국의 불만: 영국의 아편 밀수출

→국민 건강 악화, 은의 유출 → 아편 무역 금지

 

(2) 경과

임칙서의 아편 몰수와 소각, 통상 금지

→ 영국의 무력 침공 → 영국 승리

 

(3) 결과:

난징 조약 체결(1842) 호문 추가 조약(1843)

홍콩 할양, 문호개방 (5개 항구의 개항) 배상금 지불, 관세 협정, 공행 폐지, 영사 주재

추가 조약관세 자주권 상실, 치외법권 인정, 최혜국 대우

 

(4) 의의

광둥 체제 붕괴.

중국의 문호 개방.

불평등 조약으로 인한 열강의 침략 기반 마련.

중화사상의 동요

 

근대화의 계기

[참고] 난징 조약의 내용

난징조약: 아편전쟁의 종결을 위하여 영국과 청나라가 체결한 강화조약. 13조로 되어 있고, 43 6월 홍콩에서 비준서가 교환되었다. 그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홍콩을 영국에 할양한다.

   ② 광저우샤먼푸저우닝보상하이 등 5항구를 개항한다.

   ③ 개항장에 영사를 설치한다.

   ④ 전비배상금으로 1200만 달러와, 몰수당한 아편의

       보상금으로 600만 달러를 영국에 지불한다.

   ⑤ 행상 즉, 공행과 같은 독점상인을 폐지한다.

   ⑥ 수출입 상품에 대한 관세를 제한한다.

   ⑦청나라와 영국 두 나라 관리의 대등한 교섭 등이었다.

 

2. 중국의 근대화 운동    

 

1) 태평천국운동 (1850~1864)

 

(1)배경:

농민 생활 궁핍(배상금 강제 징수)

외국 상품 유입(물가 폭등)

 

(2)태평 천국 건설(홍수전):

청조 타도

중국 전통의 대동 사상과 크리스트교의 평등원리를 토대로 한족(漢族)민주주의 내세움. 크리스트 교와 유교 사상이 결합된 이상 국가 건설

 

(3)개혁 운동(이념):

남녀 평등, 토지 균등 분배, 악습 철폐, 공동생활→농민층의 호응

 

(4)진압:

한인 의용군과 외국군의 원조로 진압

 

(5)의의:

청조 타도 운동, 반봉건, 반제국주의적 민족 운동, 역사상 최대의 농민 운동

 

2) 양무 운동

 

(1)배경: 서양 근대 기술의 수용→부국 강병 개혁 추진

(2)중심 인물: 한인 관료(이홍장, 증국번)

(3)개혁 내용: 군비의 근대화, 군수 공업

(4)결과: 제한된 과학 기술 도입에 그쳐 근본적 개혁 실패, 청일 전쟁 의 패배로 개혁 실패

 

3) 무술변법운동(유신운동)

 

(1)배경: 양무 운동의 실패와 청일 전쟁 패배 이후 서방문물의 모방을 통한 현대화가 더 이상 도움을 주지 못한다는 것을 깨닫고 근본적 개혁 필요함을 느낌.

(2)중심 인물: 강유위(康有爲)와 양계초(梁啓超) 변법(變法)

(3)개혁 내용: 서양의 의회 제도 도입, 입헌 군주제 실시(일본의 메이지 유신 모방)

(4)실패: 서태후를 중심으로 한 보수 세력의 탄압

 

4) 의화단운동(義和團運動)

 

(1)배경: 열강 침략 강화 → 배외 운동 격화

(2)경과: 부청멸양(扶淸滅洋)을 주장하며 산동(山東)에서 봉기 → 열강의 무력 진압

(3)결과: '신축조약'(의화단 의정서)이 조인  → 외국 군대 주둔 허용, 북경으로 진압하는 8개국 연합군

 

3. 신해혁명과 중화 민국의 성립

 

(1) 배경: 근대화 운동의 실패 → 청조 타도와 개혁 운동 전개

(2) 중국 혁명 동맹회 결성(쑨 원): 만족축출 외치면 혁명운동 전개

(3) 혁명이념: 삼민 주의 주장(민족, 민권, 민생)

(4) 혁명 봉기(1911): 민간 철도의 국유화에 반대

                             → 무창에서 군사 봉기 성공

                             → 전국에 확대

(5) 결과: 청조 멸망 → 중화민국 수립

             (쑨 원-임시대총통으로 선출, 국민당 정부 수립)

(6) 의의: 아시아 최초의 민주 공화국

 

4. 중국 공산당 탄생의 기초가 된 5.4 운동

 

(1) 배경: 1차 세계 대전 후 파리강화회의에서 산동의 주권에 대한 결과에 대한 반발.

 

(2) 경과: 1919년 5월4 북경의 대학생 3000명이 천안문 광장에 집결, 반일 데모 벌임 

               정부 학생 1000명을 체포 

               → 상점 폐쇄와 노동자 파업

               → 정부 친일파 고관 3인을 파면

               → 파리강화회의 조인을 거부 

 

   (3) 결과

 

1) 국내에 미친 영향

5.4운동이 실질적인 결과를 얻지는 못 했으나 쑨 원은 이 운동에 힘입어 국민당의 노선과 조직에 재검토를 가하여 국민당 조직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그리고 중국공산당도 이 민족주의운동의 분위기 속에서 탄생하였다고 볼 수 있다.

 

2) 국외에 미친 영향:

19세기, 서구열강에 의한 세계 제패와 세계 분할이라는 구조는 중요한 전환기를 맡게 되었는데, 이 전환기란 제국주의에 대한 민족주의 의식의 싹틈이었다. 이는 종전에는 서구 열강과 제국주의 국가들이 체험해보지 못한 것으로 이들에 의해 조종되는 중국의 허수아비 정부에 대해 저항함으로써 자기 신뢰 또는 정신적 자립성을 강화시킨 결과를 낳게 된 것이다. 다시 말하여 식민 열강 세력들로부터 민족적 자유를 쟁취하기 위한 운동의 시발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움직임의 하나로 우리나라도 일본 제국주의로부터 독립을 쟁취하고자 하는 3.1운동이 발생하게 된 것이다.

 

(4) 5.4 운동의 특징

 

1) 중국의 신민주주의 혁명의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다.

2) 애국운동에 그치지 않고, 봉건주의에 반대하고 과학과 민주주의를 제창하는 문화 운동의 요소를 띤 광범위한 대중운동으로 발전하는 계기가 되었다

3) 학생 운동에서 출발했지만 점차 노동자, 농민 등 광범위한 민중이 참여하게 되는 출발점이 되었다

 

(5) 5.4 운동의 한계

 

1) 조직화된 역량이 부족해서 오래 지속될 수 없었다.

2)이념적 성향이 모호하게 출발해서 결국 중국의 ‘신문화운동 좌파와 우파로 분열될 수 있는 소지를 마련해주었다.

 

◈ 중국의 현대 사상   

                           

1. 쑨 원의 삼 민 주 의

 

삼 민 주 의 는 민족주의 (民族主義), 민권주의 (民權主義), 민생주의 (民生主義)로 구성되어있다.

삼민주의 사상은 마르크스주의자인 공산당에 의해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중화민국의 지도이념으로 오늘날까지도 유지, 발전 되고 있다.

   

삼민주의(三民主義)

 

1. 민족주의(民族主義)

: 초기에는 만주족에 대한 한족의 자유를 주장 했지만 나중에는 제국주의 열강의 침략에 대한 중화 민족의 자유로 확대, 발전하였다.  

 

2. 민권주의(民權主義)

중국민중의 권리를 회복한다는 의미

  , 서양 ⇒ 입법, 사법, 행정의 3권 분립

  중국⇒ 3권 분립 + 중국 전통의 감찰원, 고시원 독립시켜 5권 분립으로 구성

 

3. 민생주의(民生主義)

지권(地權)균등과 자본 제한을 통해 중국 민중의 경제 생활을 보호하는 것.

자본주의 결함을 극복한다는 점에서 다분히 사회주의적 속성을 지님⇒ 하지만 집단이 아닌 개인을, 그리고 프롤레타리아 계급만이 아닌 전 민중의 경제 생활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사회주의와는 다르다.

  

2. 모택동의 사상

 

1) 모택동 사상의 기본 이론

모택동은 실천론을 통해 먼저 실천하고 그것을 이론화한 후 다시 재실천하는 변증법적인 관계와 모순론을 통해 모순의 특수성과 보편성의 관계를 정확히 설정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이를 통해 모순의 특수성과 이론 없는 실천을 강조하는 경험주의와, 모순의 보편성과 실천 없는 이론만을 강조하는 교조주의를 비판했다.

 

2)신민주주의론(新民主主義論)

신민주주의론은 모택동 사상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이라 할 수 있다. 신민주주의론은 레닌의 민주주의혁명과 사회주의혁명의 2단계 혁명론을 수용한 것이다. 중국의 민주주의혁명은 5.4 운동 이전의 부르주와 계급이 영도한 신해혁명을 구민주주의 혁명으로, 5.4운동 이후 프롤레타리아 계급이 영도한 중국혁명을 신민주주의 혁명으로 구분하고 있다.

 

신민주주의 혁명을 주도한 혁명계급을 마르크스.레닌 주의는 노동자로 규정하고 있지만, 모택동은 중국의 실정에 맞게 4 계급으로 새롭게 분류하고 있다.

① 노동자

② 농민

③ 도시소자산계급

④ 민족자산계급

 

모택동이 남긴 좋고 나쁜 영향들,

 

1) 좋은 영향.

 

        첫째, 중국 대륙의 통일

        둘째, 중국 언어의 통일

        셋째, 중국 도량형이 통일

 

  2) 나쁜 영향.

 

문화대혁명

 

  ◈ 모택동 사상의 정리

모택동 사상은 중국인민공화국 건국 이후에도 사회주의 중국의 통치이념으로 적용되어왔다. 다만 말년에 발동한 문화 대혁명은 중국의 발전에 커다란 혼란을 초래하기도 했다. 그러나 모택동 사상은 중국 공산당과 중국혁명의 지도 이념이었고,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후 최소한 1976년까지 중국을 지도한 사상이었다. 따라서 모택동 사상을 부정한다는 것은 중국 공산당을 부정하는 것과 같다. 따라서 등소평 시대뿐 아니라 그 이후의 중국에서도 모택동 사상과 이론은 부정될 수 없으며 표면적으로 보이지 않을 뿐 권위와 정통성의 차원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유지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