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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홈쇼핑 산업

지식창고지기 2009. 11. 27. 11:51

유통시장의 전면 개방을 앞두고 중국이 들썩이고 있다. 특히 소비자들과 직접 대 면하는 소매유통시장은 세계유수의 유통업체들이 서둘러 진출함으로써 이미 강력 한 경쟁구도가 형성되고 있다. 우리나라 기업들도 TV홈쇼핑을 비롯해 할인점, 물류업체들이 현지법인을 설립하거나 사무소 형태의 교두보를 마련하고 중국시장 진출을 본격화하고 있다. 지금부터 중국 유통시장의 현주소를 돌아보고 특히 TV 홈쇼핑에 대한 가능성을 타진해 본다

 
중국은 대도시를 중심으로 고품격, 저가격을 추구하는 중산층이 늘어나면서 백화점, 전문점, 재래시장 중심에서 할인점, 슈퍼마켓, 편의점 등 신흥 소매업태의 비중이 확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백화점과 재래시장은 정체, 할인점 및 편의점 은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중국은 지난 3월 제10기 전국인민대표회의 2 차 회의에서 사상 처음으로 사유재산권 보호를 명문화한 헌법 개정안을 통과시키 면서 ‘민영 경제를 장려한다’는 문구까지 삽입해 성장 가능성이 한층 기대되 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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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스 파동 이후 중국 소비자들은 홈쇼핑과 인터넷쇼핑몰에 대한 관심이 크게 늘 어났다. 지난해 중국의 국가발전개혁위원회가 35개 중대형 도시 소비자를 대상으 로 실시한 소비지출 설문조사에 따르면 전화주문과 인터넷쇼핑몰에 대해 각각 31.4%, 17.3%가 적극 활용할 것이라고 응답해 홈쇼핑, 인터넷쇼핑몰 등 신유통산업의 성장가능성이 큰 것으로 조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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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소매시장은 2000년 이후 매년 9% 이상 성장하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5000 억 달러를 돌파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중 홈쇼핑 시장의 비중은 0.2%(2001년 기준)에 머무르고 있어 한국(6%) 및 일본(2%)과 대비해 낮은 상황이다. 그러나 중국 경제 발전 속도가 더욱 가속화되면서 홈쇼핑 시장 역시 급속히 확대될 것으 로 전망된다. 홈쇼핑산업의 주요 인프라인 신용카드, 초고속 인터넷, 물류산업 역시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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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
홈쇼핑 성장 가능성 높아
 TV홈쇼핑은 지난 1995년 베이징TV의 자회사인 BTV가 방송을 시작하면서 중국에 최초로 도입되었다. 이후 미국계 TVSN과 상하이, 선전(深玔) 등지에서 인포모셜 형식의 TV홈쇼핑이 운영되었으며, 1998년까지 신매체의 매력을 기반으로 다기능 아이디어 상품 위주로 급속히 성장해 500여 업체가 활동하기에 이르렀다. 그러 나 한때 붐을 이루었던 중국의 초기 홈쇼핑 산업은 터무니없는 가격과 미흡한 품 질, 과장 광고, 열악한 고객서비스 등으로 소비자들로부터 신뢰를 받지 못해 새 로운 유통채널로의 지위를 획득하는데 실패했다.
 
중국 홈쇼핑 산업의 성장을 위해서는 정식 홈쇼핑 사업자의 차별된 고품격 서비스의 도입을 비롯해 물류, 신용카드 등 관련 인프라 산업의 공동 성장과 함께 상품 기획자, 쇼호스트, 콜센터 운영 등의 전문 인력 확충 등이 시급한 과제이다. 이에 따라 아시아에서 가장 홈쇼핑이 성공적으로 정착된 한국형 홈쇼핑 모델이 각광을 받게 되었고, 국내 홈쇼핑업체도 속속 중국에 진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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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로 중국 현지 합작사인 동방CJ 홈쇼핑을 개국한 CJ홈쇼핑 외에도 LG홈쇼핑 은 BTV(베이징TV) MOU를 체결하고 락앤락 상품 방송을 제작했으며, 현대홈쇼핑 도 중국 선전의 통로완백화점과 합작법인 설립을 발표하는 등 중국 홈쇼핑사업 진출을 적극 모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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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홈쇼핑업계가 중국 시장에 많은 관심을 보이는 것은 중국 소비시장의 급격한 성장 가능성과 전세계 상품 공급처로서의 위상을 높이 평가하고 있기 때문 이다. 또 세계 최고 수준을 갖춘 한국 홈쇼핑의 경우 국내시장을 벗어나 해외 진출을 통한 제2성장 동력을 찾는 것이 중요한 전략적 과제로 부각되고 있기 때문 이다. 특히 물류, 신용카드, 초고속 인터넷 등 홈쇼핑 인프라가 어느 정도 갖춰 지는 2005년 이후 신규 홈쇼핑 참여가 활발할 것으로 예상되어 중국 시장 선점 이 시급히 요구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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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전략 및 한국제품 진출방안
 일반적으로 홈쇼핑은 소비자가 TV방송을 본 후 전화로 상품을 주문하면 배달해 주는 방법을 취하고 있다. 그러나 중국의 소비자들은 아직 실물을 보고 구매하 는 방법을 선호해 매장판매도 병행하고 있다. TV홈쇼핑을 통해 판매되는 제품들은 일반 상점에서 구입하기 어려운 희귀상품들이 인기. 운동기구, 완구, 미용 등 의료위생제품과 자동차 액세서리, 여성용품, 일용잡품 등이 주요 품목으로 꼽힌다. 따라서 시장진출을 위해서는 현지 구미에 맞는 신상품이나 아이디어 상품 개발이 중요하다.
 
중국 홈쇼핑시장의 구매구조는 홈쇼핑업체에 상품을 공급하는 바이어가 별도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이들 회사들이 직접 구매를 책임지고 있기 때문에 홈쇼핑 구매책임자를 상대로 한 직접적인 판촉활동이 효과적이다. 주 소비계층이 30~40 대 여성인 점을 감안, 이들을 주요공략 대상으로 한 화장품과 주방용품, 액세서 리 등 제품이 홈쇼핑 판매에 호조를 보이고 있으므로 이들 계층을 중심으로 마케 팅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1가구 1자녀 정책으로 자녀에 대한 관심이 남다 르다는 점을 활용해 학습보조기, 완구, 이동복 등 아동용 제품진출도 적극적으 로 모색해 볼만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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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쇼핑 업체에서는 소비자에게 강하게 어필할 수 있는 새롭고() 신기하며() 특수한() 제품을 요구하고 있다. 취급제품이 중국정부에서도 별도 수입허가를 요청하는 제품일 경우 수입허가 비준을 획득하거나 위생검사 등을 필해야 한다 는 점도 잘 알아두어야 한다. 또 장기적으로 중국시장 진출을 준비 중인 경우 공 상행정관리국에 상표등록을 해두는 것도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