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 사/잡다한 것

중국 프랜차이즈 시장동향

지식창고지기 2009. 11. 27. 11:52

중국 프랜차이즈 시장동향

 

○ 프랜차이즈 시장성장률, 중국 소비시장 성장률 웃돌아

  - 2007 중국 특허경영 발전보고에 따르면 2006년 말 기준, 중국 프랜차이즈 경영 업체수는 2600

    개를 넘어섰으며 전년대비 13% 증가했고, 가맹점도 20만 개에 육박하고 있으며, 전년 대비 16%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 전체 프랜차이즈 시장은 40~50%의 놀라운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이는 중국 소비시장 성장속도

    를 훨씬 웃도는 것임.

 

○ 주요 특징 

 

  @요식업, 서비스업의 프랜차이즈 비중 높아

   . 프랜차이즈 기업 가운데 요식업·서비스업 기업 비중이 각각 전체의 95%, 83%를 차지하고 있으며,

     소매업은 59%를 차지하고 있음.

   . 2006 100대 연쇄기업 가운데 46%가 프랜차이즈 경영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며, 프랜차이즈 매출

     액 규모는 1020억 위앤(127500억 원)에 달함. 중국 전체 소비시장의 1.3%를 차지하고 있음.

 

  - 소매업·요식업·서비스업의 프랜차이즈 가맹점 급증

 

   . 소매업 가운데 식품·보건영양제품의 전문판매점의 증가속도는 전년대비 42%에 달하고 있으며

     선물판매점은 전년대비 32% 증가함.

   . 요식업 가운데 중국식 패스트푸드점 업체 증가속도는 30%이며, 스낵류 요식업은 전년대비 46%

     증가함.

   . 서비스업 가운데 건강 미용업종의 증가율은 20%에 달해 전체 가맹점 증가 총량의 24%를 차지하

     고 있음. 교육서비스·실내 인테리어·부동산 중개·자동차 서비스·호텔 등 업종의 가맹점 증가속도는

     25%.

 

  - 향후 전망

   . 중국 소비자의 다양화와 개성화와 함께 양에서 질을 중시하는 소비형태 전환에 따라, 향후 교육

     서비스, 본건미용, 자동차 서비스 등 신흥 소비 분야에 대한 소비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보임.

   . 2008 베이징 올림픽이 프랜차이즈 시장에도 특수를 가져다 줄 것으로 예상, 시장 규모가 250~280

     억 위앤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고 있음.

 

 ○ 외자 프랜차이즈 현황

  - 외국 프랜차이즈 가운데 미국이 절반 가까이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는 아시아계의 싱가

     포르·일본·한국·홍콩 등이 있으며, 유럽의 독일·프랑스·영국·이탈리아가 뒤를 잇고 있음.

 

@건강미용업

  - 중국내 건강미용업은 발전 초기에 있으나 시장규모는 2000억 위앤에 달함.

  - 일부 전문가는 5년내 중국 건강미용업 시장규모는 5000억 수준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 중티페이리(中体倍力), 칭다오(青岛) 잉파이쓰(英派斯), 하오샤(浩沙)를 위주로 한 건강엔터테인

    먼트 기업이 규모화된 발전을 이루고 있음.

 

@교육서비스

  - 2006 중국 교육. 연수사업 연구 컨설팅 보고서에 따르면 교육분야의 지출은 식료품 다음으로 두 번

    째로 큰 지출항목이 되고 있어 향후 5~10년내 중국 교육서비스 시장의 잠재 규모는 3000억 위앤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이에 반해 교육 프랜차이즈 가맹업체수 증가율은 26%에 머무르고  

    있음.

  - 특히, 영어·영유아 교육·컴퓨터 교육은 3대 유망 교육서비스로, 2006 3대 분야의 시장규모는 250

    억 위앤에 달했음.

 

@선물공예품 전문 판매업

  - 선물공예품업종은 중국내 신흥업종으로, 중국경제 발전에 따라 선물공예품은 광고 및 비즈니스에

     필수용품으로 등장하고 있음.

  - 현재 공예품 종류가 많고, 프랜차이즈 기업도 대부분 소규모 위주이나, 전반적으로 창의적인 선물

     아이템으로 업종 발전이 빠른 편임.

  - 2008 베이징 올림픽특수 상품 역시 이러한 비즈니스 기회를 포착해 빠른 발전시기를 맞이하고 있

    .

 

 @이코노미 호텔업

  - 최근 중국 레저·여행산업의 빠른 성장에 따라 이코노미 호텔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국가통계국의 잠정 통계에 다르면, 중국 국내 여행객 가운데 70~80%가 대중화된 소비를 추구

     하고 있으며, 특히 일부 여행객의 경우 호텔 가격에 민감하여, 저렴하고 편리한 이코노미 호텔이 

     큰 인기를 끌고 있음.

  - 중국내 이코노미 호텔은 크게 3개 형태로 분류할 수 있음. 첫 번째는 루자(如家), 진장즈씽(江之

    )과 같은 전국적 체인 형태이고, 두 번째는 상하이의 모타이(莫泰) 168, 광저우 7일과 같은 일부

    지역에 한정돼 있는 지역 체인 형태이고, 세 번째는 외국호텔관리 그룹에서 운영하는 Super8

    Ibis 형태임.

  - 전체 이코노미 호텔업은 연평균 50%를 넘어서고 있어 중국내 이코노미 호텔이 황금 발전시기에

    들어간 것으로 분석하고 있음.

[출처] 중국 프랜차이즈 시장 동향|작성자 무가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