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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의 화장품 사업정보

지식창고지기 2009. 11. 27. 12:27

베트남의 화장품 사업정보

 

 

 

 

.   (Summary)

 

 ○ 화장품 시장은 실제적으로 해외 투자 기업들이 베트남에 공장을 설립한 1996년에 그       형태를 갖추기 시작하였으며, 2004년 말까지 30개 화장품 제조회사가 베트남에 있으며

    그 중 10개가 해외투자기업이다.

 

 ○ 베트남 정부의 개방정책이 국가의 경제 성장에 기여하여 생활수준을 높이고 더불어 화      장품의 수요를 증가시키는 결과를 가져옴에 따라 지난 9년 동안 화장품 시장은 매출액      에 있어 연간 성장률 10%를 달성했다. , 1996 1 6720만 달러, 2000 2         4540만 달러를 달성하였으며, 올해 4 128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며 그 이후      로도 성장률은 평행선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1996-2000, 싼 저급의 대량 제품에 우선하던 소비자의 경향이 2000년 이후 차츰      품질 우선의 좋은 상품으로 눈을 돌리게 되는 변화가 생겼으며, 세계유수의 화장품 상      표들이 베트남 시장에 진출하여 치열한 경쟁을 치루고 있는 실정이다.

 

. 시장동향 분석 (Market Analysis)

 

1. 거시경제 분석 (Macro-economy Analysis)

 

□ 거시경제 지표

 

  1986 12월 개최된 제6차 베트남 전당대회에서 '도이 머이' 경제 혁명 정책을 채택      함으로써 식품, 소비제품, 수출품의 주요 3대 경제 프로그램에 우선하는 해외투자 및      국내 민간 기업의 투자를 확대하는 경제 변화를 꽤하였다.

 

 ○ 시장 경제를 발전시킴으로써 보다 많은 해외 투자를 장려하며 베트남 경제 활성화에       노력하여 1999년부터 지금까지 연간 경제 성장률 7%를 꾸준히 달성하고 있다.

 

  2005년도 경제 성장률은 8.4%로 최고치를 기록하였고 이는 GDP-528억만 달러로 연

    간 최고치를 갱신하고 있다.

 ○ 농림수산, 제조건설, 서비스 산업등 각 산업별로 고른 성장을 하는 것이 눈에 띠는 점

    이다.

〈 베트남 거시 경제 지표 〉

 

 

2001

2002

2003

2004

2005

GDP(십억 달러)

32.7

35.1

38.5

45.3

52.8

경제성장률(%)

6.9

7.0

7.2

7.7

8.4

1인당 GDP(달러)

415.6

440.3

476.0

552.0

640

자료원 : 베트남 통계청

 

□ 산업구조

 

 ○ 베트남 GDP의 대부분은 공업 및 건설 영역이 차지하며, 이는 대략 총 연간 GDP        40%를 차지한다.

 

〈 베트남 산업별 GDP 비중 〉

(단위 : %)

영역

2001

2002

2003

2004

2005

수산

23.3

12.0

22.5

21.8

20.9

공업, 건설

38.1

38.5

39.5

40.1

41.0

서비스업

38.6

38.5

38.0

38.2

38.1

 자료원 : 베트남 통계청

 

□ 수입 현황

 

 ○ 최근 3년간 수출입 규모

(단위 : 십억 달러, %)

 

2003

2004

2005

금액

성장률

금액

성장률

금액

성장률

수입

25.2

30.7

32.0

26.6

36.9

17.3

수출

20.2

22.1

26.5

31.3

32.4

24.8

합계

45.4

 

58.5

 

69.3

 

자료원 : 베트남 통계청

 

 ○ 주요 수입대상국

(단위 : 백만 달러, %, %)

순위

국가명

수입액

비중

성장률

2002

2003

2004

2005

2002

2003

2004

2005

2003

2004

2005

1

중국

2,159

3,122

4,457

5,779

12.8

15.0

16.4

18.1

45

43

30

2

싱가포르

2,534

2,878

3,619

4,598

15.0

13.8

13.3

14.4

14

26

27

3

대만

2,537

2,916

3,698

4,329

15.0

14.0

13.6

13.6

15

27

17

4

일본

2,510

2,994

3,553

4,093

14.8

14.4

13.1

12.8

19

19

15

5

한국

2,286

2,624

3,328

3,600

13.5

12.6

12.3

11.3

15

27

8

6

태국

956

1,282

1,858

2,393

5.7

6.2

6.8

7.5

34

45

29

7

말레이시아

639

933

1,215

1,259

3.8

4.5

4.5

4.0

46

30

4

8

홍콩

810

992

1,048

1,235

4.8

4.8

3.9

3.9

22

6

18

9

스위스

130

293

662

893

0.8

1.4

2.4

2.8

125

126

35

10

러시아

501

492

671

768

3.0

2.4

2.5

2.4

-2

36

14

11

인도네시아

363

551

663

702

2.1

2.6

2.4

2.2

52

20

6

12

독일

558

610

694

662

3.3

2.9

2.6

2.1

9

14

-5

13

인도

343

457

594

599

2.0

2.2

2.2

1.9

33

30

1

14

호주

286

280

458

499

1.7

0.0

1.7

1.6

-2

64

9

15

프랑스

299

414

617

448

1.8

2.0

2.3

1.4

38

49

-27

 

전체

16,911

20,838

27,135

31,857

100.0

100.0

100.0

100.0

23

30

17

 자료원 : 베트남 통계청

 

 ○ 한국과의 교역관계

(단위 : 억달러, %)

 

2001

2002

2003

2004

2005

(한국으로의)수출액

4

5

5

6

6

(한국으로부터의)수입액

19

23

26

33

36

총수입액

162

197

253

320

370

총수입액의~%

116

115

104

104

97

무역 수지

-1.5

-1.8

-2.1

-2.7

-3.0

작년대비 성장률

7.6

20.8

15.2

26.8

8.0

 자료원 : 베트남 통계청

 

  - 한국으로부터 주로 수입하는 수입품은 섬유, 의류 신발류 및 기기 장비 등이다.

 

2. 고객동향 분석(Consumption Analysis)

 

□ 주요 수요층

 

 ○ 국가를 막론하고 화장품의 큰 소비층은 여성임. 베트남은 전체 인구의 50% 이상이       여성이긴 하나 개인 소득이 있는 중년층(30-55)의 도시 여성들이 주요 수요층이다.

 

 ○ 여성 전체의 50%를 차지하는 25세 이하의 여성, 15-25세 여성들이 잠재 수요층이      .

 

□ 수요 증가 요인

 

 ○ 경제 개혁으로 인해 여성들을 위한 일자리가 많이 창출되면서 농업에 종사하던 베트남      여성들이 제조업, 상업, 특히 서비스업으로 전환하여 농촌을 떠나 도시, 교외근교로 이      동하였다.

 

 ○ 여성들의 교육수준이 높아지면서 여성 화이트컬러 들이 많이 생겨나게 되고, 사회에서      여성의 지위가 향상되면서 여성 개인의 소득이 높아지게 되어 개인적 투자부문이 증가      하여 화장품 수요가 증가하게 되었다.

 

 ○ 또한, 젊은 여성층이 대중 문화에 많이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방송 연예의 영향을 받       , 패션, 신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미용 제품의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나 한류문화에 영향으로 한류스타들에 화장법,패션 등과 같은 것을 모방하려고 하      는 경향도 보이고 있다.

 

3. 경쟁동향 분석 (Competitive Analysis)

 

□ 품목별 경쟁동향

 

 ○ 향수

  - 베트남 제품 : 저렴한 가격 및 품질로 저급 시장의 90%이상을 점유하고 있으며, 나머      지는 중국이나 태국에서 온 제품으로 품질면에서 베트남과의 경쟁이 되지 않는다. 정부      소유의 사이공 화장품 회사가 이 시장에서 가장 큰 기업이다.

  - 해외 수입품 : 프리미엄 제품의 고급 시장으로 세계 유명 브랜드들이 들어와 형성하고      있다, 이 시장의 30~40%를 프랑스 제품들이 차지하고 있으며 그 뒤를 유럽, 한국,        일본 등이 거의 같은 품질로 가격에서 서로 경쟁하고 있다.

  - 합작 투자 : 현재 베트남에 향수 관련 70개의 해외 브랜드들이 있으나 베트남에 투자      하는 유명 브랜드 업체는 아직 없는 실정이다.

 

 ○ 색조 화장품

  - 현지 무역업체가 이 시장 수요의 30%나머지는 해외투자기업들이 차지하고 있다.

  - 프랑스와 미국 제품 : Chanel, Dior, L'Oreal 등의 고급 브랜드들로 전체 이 시장의        10~17%, 고급 시장의 40%를 점령하고 있다.

  - 일본 제품 : Shiseido, Naris 등으로 고급 시장의 30%를 점령하면서 프랑스, 미국 제      품과 경쟁하고 있으나 베트남 현지 판매지사가 없는 프랑스 미국과 비교해 볼 때 앞으      로 더 큰 수요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 한국 제품 : 적절한 가격 및 좋은 품질로 중급 시장의 70~80%를 차지하고 있으나,       으로 고급 시장으로 서서히 진출하면서 일본 시장과의 경쟁이 기대된다. 베트남에 있는      LG비나 화장품에 의해 주로 생산되고 있다.

    최근에는 한국의 MISSHA , THE FACE & SHOP 과 같은 중저가 제품들이 베트남 시      장에 진출해 많은 수요층을 형성하고 있다.

    한국 제품의 경쟁력으로서는 다양한 가격으로 제품들이 형성되어 있으며, 특히나 한류      스타들을 화장품업체에서 적극활용하여 타국의 제품들보다 보다 큰 시너지 효과를 누리      고 있다.

    한국으로 자주 왕래하는 베트남 보따리 무역상은 동대문, 남대문 시장에서 값싼 화장품      들을 많이 수입하여 판매하고 있다.

  - 중국 제품 : 저급의 값싼 제품으로 저급 시장을 완전히 장악하고 있음.

 

 ○ 스킨 케어, 썬 케어 제품

  - 해외 투자 기업들에 의해 주로 운영된다.

  - Unilever Vietnam는 베트남 합작 기업 중 가장 큰 판매량을 가지고 이 시장의 30~35%      차지하고 있고, Kao Vietnam 회사는 일본 투자 기업으로 클렌저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 그 외, 해외 수입품이 이 시장의 1/2을 차지하는데 미국 (Nivea, Germany), 태국          (Johnson&Johnson), 일본 (Shiseido), 미국과 프랑스 (Revlon, L'Oreal) 등에서 온 것      이다.

 

 ○ 헤어 제품

  - 주로 지역 무역업체의 제품 및 해외수입품으로 형성된다. 샴푸의 80~90%는 지역 무역      업체가 수요를 충족시키고 있는데, 그 중 Unilever Vietnam회사가 two-in-one 샴푸제      품으로 34-45%, Procter & Gamble회사가 20-25%,  일본투자기업인 Kao Vietnam      Unza Vietnam회사가 8-9%를 차지하고 있다.

  - 한국 수입품은 더블리치가 이 시장의 1/2이상을 장악하고 있고, 인도네시아의 웰라나      이탈리아 브랜드들의 수요도 곧 이 브랜드로의 대체 경향을 보이고 있다.

 

 ○ 바디 제품

  - 지역 무역업체, 특히 해외투자기업에 의해 운영되고 있는데 Unilever Vietnam회사가        Lux 비누의 판매로 이 시장의 33-45%를 차지하면서 최고 판매량을 달성하고 있다.        Procter&Gamble 회사가 12-18%를 차지하면서 Unilever Vietnam와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 해외 수입품은 이 시장의 20%를 차지하며, 주로 한국, 일본, 유럽 및 미국 등지에서       액상비누 형태로 수입되는데 현지 생산품과 품질 면에서는 거의 차이가 없으나 고소득      자들은 수입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 마케팅 전략 (Marketing Strategy)

 

1. 제품 전략 (Product Strategy)

 

□ 품목별 제품 선호도

 

 ○ 향수

  - 도시 및 교외 거주자 : 가격보다 브랜드 및 원산지를 중요시 하며, 이들은 향수 브랜드      는 품질과 관련한다고 보고 브랜드 가치가 높을수록 더 높은 품질을 제공한다고 생각하      여 유명 브랜드를 선호한다.

  - 시골 및 먼거리 지역 거주자 : 품질보다는 가격을 우선시 하여 지역 제조업자에 의해       만들어진 베트남에서 생산된 제품이 인기있다.

 

 ○ 색조 제품, 스킨케어, 썬 케어 제품

  - 15-30 : 학생이나 막 졸업한 사회 초년생의 젊은 층으로 구매에 많은 돈을 투자하지      는 않으나, 유행한 민감한 나이 때니 만큼 친구의 권유나 광고, 눈에 띄는 화려한 포장      에 의해 구매를 결정하게 된다.

  - 30-55 : 직업이 있어 고정적인 수입이 있는 계층으로 제품의 기능 및 영향 즉 품질      을 우선하며 상품 관련 정보에 관심이 많고 제조업자와의 직접 상담을 선호한다.

 

 ○ 헤어 제품 : 브랜드 보다는 품질 및 적당한 가격이 구매 결정을 좌우한다.

 

 ○ 바디 용품 및 남성용 제품 : 품질 특히 냄새가 좋은 제품, 사용자의 피부에 맞는 제품      을 선호하며, 그 다음으로 판매가, 디자인, 포장 등이 좌우한다.

    특히나 이제는 베트남 남성들도 화장품 구매에 많은 관심을 표명하고 있으며, 이에 발      맞춰 남성용 화장품도 조금씩 신제품이 출시되며 판매가 되고 있다.

 

□ 제품 경향 변화

 

  8300만 인구와 함께, 베트남은 상품 소비 특히 화장품에 있어서 큰 시장으로 간주되고      있고, 생활 수준 및 수입이 늘어나면서 화장품 소비가 증가되고 있는 가운데 지난 몇       년동안 대량 생산 제품에서 프리미엄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 지난 4년 간, 베트남에 한국드라마 방영으로 인해 한국 패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게       되었다. 특히, 한국 화장품에 있어서는 베트남인의 피부에 맞고 가격이 적당하다 평가      되어 한국 브랜드 이용 경향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경향이 꾸준히 상승세        를 타는 가운데 인삼에 관심이 많은 베트남사람들에게 인삼 성분이 들어있는 화장품 제      품들이 앞으로 인기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한국의 중소 화장품 생산업체인 MISSHA , THE FACE & SHOP 과 같은 제품들      은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으로 베트남 시장을 공략하고 있음.

 

2. 가격 전략 (Price Strategy)

 

□ 주요 브랜드의 현지 소매 가격

품목

브랜드명

용량

가격(달러)

향수

Chanel No5

50

44.3~50.6

Cindy

2.3

샴푸

Sunsilk

100

0.6

Dove

1.0

Enchanteur

1.3~1.5

Sunsilk

200

1.2~1.3

Lifebouy

1.0

Enchanteur

2.0

Lifebouy

300

1.3

Dove

2.3

Dove

400

3.2

Sunsilk

2.0

Sunsilk

750

2.8~3.3

Enchanteur

700

5.6~5.8

염색약

Sunsilk

모든 색상

3.2~3.8

Double Rich

6.2

Wella

5.1

파운데이션,파우더

EZup

 

15.8

Lacvert

31.6

Sheseido

38.0~44.3

아이 섀도우

중국 수입품

3색상

0.9~1.3

EZup

2색상

4.4~5.1

Lacvert

28.5~41.1

Sheseido

31.6~38.0

아이 라이너

중국 수입품

색상 무관

0.3~0.9

한국 수입품

0.9~1.9

Sheseido

12.7

립스틱

Debon, EZup

 

2.8~6.3

Lacvert

12.6~19.0

스킨 케어 크림

Johnson&Johnson

 

1.6~2.2

Nivea

9.5~12.7

비누

Lux, Dove

100gr

0.3~0.4

Enchanteur

0.5

바디 클렌져

Enchanteur

300

5.1

Lifebouy

100

1.6

치약

Close up

160gr

1.0

Colgate

1.0~1.3

 자료원 : 현지 유통망 실사

 

  ○ 대체적으로, 베트남에서 화장품의 소매가격은 도매가격보다 10~20% 높고, 도매가격       은 수입가격의 20~25% 높다.

 

  ○ 베트남에서 생산되는 화장품의 경우에 있어서는 동제품일 경우 약간의 변동은 있으나      판매가격에 큰 차이를 보이지 않음. 따라서, 베트남으로 수입되는 한국 제품들의 비        중이 늘어나면서 새로운 회사가 시장에 발을 들여놓기 위해서는 위에서 언급한 소매 가      격을 바탕으로 적당한 가격 측정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3. 유통 전략 (Place Strategy)

 

□ 유통 구조

 

 ○ 베트남에 있는 화장품 뿐만 아니라 베트남으로 수입되는 한국의 모든 제품들의 유통 구      조는 제조업체(또는 수입업체)가 판매 지사 또는 판매 에이전트를 통해 도매상 및 작은      에이전트에게 제공되고 그 후 소매상 또는 소비자에게 공급되는 구조망을 가지고 있다.

 

 ○ 소매상은 제조업체(또는 수입업체)와 화장품의 최종 소비자를 연결하는 중요한 교량 역      할을 한다. 취급하는 소매제품에 따라 소매활동이 좌우되는데 즉, 헤어 케어 제품,       디 용품, 구강 위생 제품을 취급하는 소매상들은 소매 직판장, 슈퍼마켓/미니 마트,       은 가게 등의 소매점에서 활동하며, 반면 향수/방향제품, 스킨케어 및 색조 화장품을       취급하는 소매상들은 주로 개인 고객 상담 서비스가 제공되는 전문 멀티 브랜드 샾에서      활동한다.

 

4. 광고 전략 (Promotion Strategy)

 

□ 현지 활용 가능 광고

 

 ○ 매체를 통한 광고

  - 정보를 직접 가장 빠르게 최종 소비자에게 전달할 수 있는 방법으로 TV 광고는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큰 규모의 회사에 적합하며, 신문이나 잡지 등의 정기 간행물을 통한      선전은 중소 기업에게 추천되어 진다. 그 외, 건물벽면, 버스 정류소 등의 공공 이동       장소를 이용한 간판이나 광고판 선전은 현재 대부분이 불법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광      고회사가 적절한 임대허가를 받았는지 확인 후 이용할 필요가 있음.

  - 광고료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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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y Pham (화장품)잡지

565.9

282.9

141.4

 

. ○ 선물 및 기념품 증정

   - 신년, 크리스마스, 여성의 날, 어린이 날 등의 특별한 날을 이용하여 작은 지갑, 열쇠       고리, 화장품 케이스, 화장품 관련 제품을 무료로 나눠주거나, 원상품 구매시 샘픔을       증정함으로써 제품을 선전하고 구매를 촉진하는 방법으로 선물 가격은 0.63-1.91        , 즉 베트남 돈 10,000-30,000 동 수준이다.

 

  ○ 할인 판매

   - 할인하는 제품은 질이 낫거나 재고품이라 여겨져 베트남에서는 거의 행해지지 않으므       로 화장품 시장에서도 마찬가지로 적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 상품 전시회 및 박람회

   - 베트남의 상품 전시장은 대다수가 정부의 지원 하에 이루어지고 있으며, 한국인 수출       자가 제품을 성공적으로 판매하기 위해 그들을 도와줄 지역 agent들을 쉽게 찾을 수       있고 또한 소비자들이 직접 참관함으로써 상품 정보를 직접 소개할 수 있는 좋은 방법       으로 전시 임대료는 평균 m2 100달러 정도다.

 

. 수출시 참고사항 (Export Guidelines)

 

1. 수출 요건 (Export Requirements)

 

□ 수입관세 및 부가세

 

 ○ 화장품류의 수입관세는 H.S. Code에 따라 최저 20%에서 50%이며, 10%의 부가가치      세가 부과된다. ASEAN에 있어서는 5%의 수입관세가 적용된다.

  - H.S Code : 3304.99.20 H.S Code : 3305.10.10 는 수입관세 20%, H.S Code :      3306 은 수입관세 30%가 적용되며 나머지 품목은 모두 50%의 수입관세가 적용된다.

 

□ 환경 규제

 

 ○ 화장품류의 경우 베트남 현지 유통상에 몇 가지 규제가 따FMS.

  - 포도상 구균, 칸디다균, 녹농균을 포함한 제품은 현지유통 불가능하다.

  - 박테리아는 제품 개 당 1gr 또는 1ml 1000개 이상이 함유되어서는 안된다.

  - 진균은 제품 개 당 1gr 또는 1ml 100개 이상이 함유되어서는 안된다.

  - 장내세균과 기타 (-)Gram bacterium는 제품 개 당 1gr 또는 1ml 10개 이상이 함유      되어서는 안된다.

  - H.S. Code : 3304(색조, 기초, 썬케어 제품), H.S. Code : 3305.10(샴푸류), H.S.        Code : 3305.90(착색제품)에 해당하는 제품들에 있어서는 유통 되기 전, 베트남 보건      부의 승인 허가를 받아야 한다.

 

2. 상거래 관행(Business Practice)

 

□ 참고 사항 및 주의 사항

 

 ○ 업무 회의

  - 업무회의는 사업에 있어서 가장 일반적이면서도 가장 중요한 절차이다. 특히 첫 회의에      서는 상대방을 평가할 수 있기 때문에 업무회의에 관해 많은 준비가 필요하다.

  - 대체적으로 편지, 팩스, 이메일 등으로 약속을 정하는데, 이메일은 아직 베트남에서         일반적이지 않으며 스팸메일로 인한 바이러스감염을 우려하여 편지나 팩스로 서신하는       것이 좋다

  - 동시에 회사에 대한 정보 및 회의 목적 등을 함께 제공함으로써 이해 부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난처한 상황들을 피할 수 있도록 한다.

  - 베트남 사람들은 대부분 첫 회의를 그들의 사무실에서 하기를 원하는데 이 때 작은 선      물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선물의 가격을 넘어서는 그 이상의 가치를 그들은 평가하기      때문이다.

 

 ○ 업무 시간

  - 베트남 관공서의 업무시간은 일반적으로 월요일에서 금요일, 7:30 또는 8:00부터 4:30      까지 이고, 점심시간은 11:30에서 1:00 또는 12:00에서 1:30 까지 이다. 개인회사에       있어서는 토요일까지 업무를 하며, 상점은 보통 9:00까지, 레스토랑은 10:00            11:00 이후 까지 문을 연다.

  - 베트남은 공식적인 국경일이 5개로 총 8일을 쉬는데 가장 중요한 휴일은 1월 말이나 2      월 초에 있는 Tet 이라 불리는 설날이다. 비록 공식적인 휴일이 4일이라고는 하나 Tet      을 전후로 10일간은 모든 업무가 느슨해지기 때문에 이 기간에 사업을 시작할려고         하지 않는 것이 좋다.

  - 이 외, 국경일로는 1 1 - 신년, 4 30 - 국가 해방일, 5 1 - 노동의 날,       9 2 - 국가의 날 이 있다.

 

 ○ 가격 조건

  - 베트남 바이어들은 FOB 가격조건보다 CIF가격 조건을 제시한다.

 

 ○ 구두 계약

  - 베트남 바이어들과의 거래에서 구두 계약은 변화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숙지해야 한      . 이들은 상황은 항상 변화할 수 있고 더 좋은 협상 거래가 있으면 언제든지 무효화      할 수 있다고 생각할 뿐 아니라 다른 기업이 관계하면 그 속에서 이득을 볼려는 경향이      있다.

  - 이는 일반적인 베트남 바이어들의 상관습이므로 사전에 미리 알고 효과적으로 대처할      필요가 있다.

 

□ 현지 바이어 특성

 

 ○ 미소

  - 베트남 사람들에게 있어서 미소는 이중성을 가진다. 행복감을 표현하는 일반적인 의미      를 넘어서 또 다른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 베트남 사람들은 무엇을 이해하지 못했을 때 이해하지 못했다고 말하는 대신 미소를       짓는데 이는 체면을 잃지 않기 위해서이다. 따라서 직접적으로 말해서는 안되며 오히려      명확하게 말하지 않은 것에 대해 사과하고 다른 방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다.

  - 또한, 베트남 사람들은 짜증나거나 화가 날 때, 무안할 때 미소를 짓는데 이는 즐거움      에 대한 진짜 의미의 미소가 아니라 그 감정을 숨기기 위함이다.

  - 이런 미묘한 의미 때문에 외국인들에게 있어서 오해의 소지가 있으나 일단 그들의 미      소의 의미를 이해하고 나면 그 속에서 진짜 의미의 미소를 찾아낼 수 있다

 

 ○ 인내

  - “베트남 사람들과의 협상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인내’라는 사실을 항상 기억하        라”  

  - 모든 일을 신속하게 결정짓고 처리하는 서양문화와 달리, 베트남 사람들은 아시아 문화      , 특히 유교 사상의 영향을 많이 받았기 때문에 일을 결정함에 있어 매우 신중한 편      이다.

  - 또한 베트남에서 사업을 하는데 있어서는 점차적인 단계를 요하는데 이는 베트남에서      의 사업 등록 절차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 이러한 점이 베트남 경제 발전에 악영향을 끼칠 뿐 아니라 사업하는데 있어 많은 어려      움을 야기시켜 베트남 정부도 이 문제 해결을 위한 많은 조치방안들을 내놓고 있다.

 

□ 사업 제안

 

 ○ 베트남 시장에서 한국 상품은 세계 상품들 속에서 중간 정도로 평가받고 있다. ,       국이나 대만보다는 질이 높고, 독일, 벨기에, 이탈리아 등의 유럽 및 일본의 것보다는      질이 낮다고  평가된다. 그러나 기계류나 소비제품의 판매는 우세하며 더욱이 최근 한      국 드라마가 베트남 TV에 방영되면서 한국 상품이 디자인, , 가격 면에서 높게 평가      받고 있어 베트남 투자 한국 기업들의 규모가 커지고 있으며 작년대비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 베트남에서 한국투자기업들의 입지를 세우기 위해서는, A/S 향상 등을 통해 사업관계      를 보다 긴밀히 하고, 눈앞의 당장의 이윤을 추구하기 보다는 인내를 가지고 장기적인      사업 전략을 계획하는 것이 좋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