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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전통예술 - 경극

지식창고지기 2010. 3. 22. 08:43

중국의 전통예술 - 경극

 

 

중국의 전통희곡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은 경극(京劇)이다.

 

실제로는 경극도 지방희(地方戱)의 한 종류인데 그것은 다른 지방희를 흡수한 기초 위에서 형성된 것이다. 그것이 경극이라 칭해지고 아울러 가장 대표성을 가진 극종이 된 까닭은 18세기 말엽에 청대의 경성인 북경에서 형성되었기 때문이다. 약 200년간 여러 대에 걸친 희곡가들의 노력으로 경극은 곡조 춤 무기 등의 방면에서 모두 매우 높은 성과를 이룩하였고, 그것의 대사와 노래는 표준어에 근접하여 알아듣기가 비교적 쉬웠다. 따라서 그것은 일반 지방희보다 보유 관중이 많고 전파 지역도 넓어 전국적으로 가장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경극의 음악 반주는 주로 관현악과 타악으로 강렬한 리듬감을 가지고 있다. 타악기로는 나고( 鼓) 홍목(紅木) 박판(拍板)이 있고, 관현악기는 주로 경호(京胡) 이호(二胡)이며 여기에 현악기인 월금(月琴) 비파(琵琶) 삼현(三弦), 취주악기인 태평소(  ) 피리(笛子) 등이 더 있다. 고수는 악대의 지휘자인데 그는 대로 만든 두 개의 작은 북채를 사용하여 배우의 노래와 동작에 맞추어 억양돈좌(抑揚頓挫: 높낮이·멈춤 바뀜) 경중완급(輕重緩急: 가벼움·무거움·느림·빠름)의 박자를 쳐서 전체 악대의 리듬과 분위기를 통제한다. 경극의 반주는 맑으면서 낭랑하고, 곡조는 때로는 높고 우렁차기도 하고 때로는 완곡하고 은은하며, 격투는 멋있고 격렬하여 분방하면서도 섬세한 독특한 예술 풍격을 형성하였다.

 

경극에는 세밀한 배역 분담이 있다. 여자 배우는 통칭하여 "단(旦)"이라 하며, 이를 다시 세분하면 "청의(靑衣)" "화단(花旦)" "노단(老旦)" "무단(武旦)" 등이 있다. 남자 배우는 통칭하여 "생(生)"이라 하며, 이를 다시 세분하면 "소생(小生)" "노생(老生)" "무생(武生)" 등이 있다. 희극적인 인물은 얼굴에 흰색 도안을 그리며 "소축(小丑)"이라 칭한다. 정직하고 호쾌하거나 흉폭하고 간사한 인물은 얼굴에 채색 도안인 "검보( 譜)"를 그리며 각각 "정(淨)" "화검(花 )"이라 칭한다. 그리고 이러한 배역은 극중 인물의 신분이나 연령의 차이에 따라 다시 더욱 세밀하게 분류된다. 서로 다른 유형의 배역은 복장 분장 연기상에서 서로 다른 규정이 있는데 그것은 명백히 과장되고 양식화 된 것이다.

 

경극의 복장은 대체로 명대(明代)의 복장 양식을 채용하고 있다. 색깔은 울긋불긋하고 다채로우며 빛깔과 광택이 선명하고 대비가 강렬하다. 의상의 도안은 금은 오색의 실로써 정교하게 수를 놓아 화려하고 웅장하며 눈부실 정도로 아름답다. 남녀배역의 모자와 머리장식, 특히 "여자배역"의 모자는 휘황찬란하여 빛이 사방에 비친다. 동시에 그것과 대칭되게 극중의 어떤 인물의 복장은 비교적 소박하고 아담하다. 경극의 도구는 모두 실제 생활 용구를 이용하여 제련 장식 미화한 것이다. 예를 들면, 무기 탁자 의자 침대휘장 등잔 술잔 쟁반 사발 젓가락 등의 크고 작은 도구는 모두 아름다운 공예품이다. 따라서 관중 앞에 나타난 경극 무대는 그야말로 색채가 찬란하고 아름다움이 눈에 가득한 신화세계로 사람들의 눈과 마음을 즐겁게 해 준다.

 

경극의 전통적인 극목은 전해지고 있는 것이 1천여종이고 무대에서 계속 전해지고 있는 것은 2∼3백종이 있다. 가장 대표적인 극목으로는 ≪공성계(空城計)≫ ≪군영회(群英會)≫ ≪타어살가(打漁殺家)≫ ≪삼분구(三 口)≫ ≪요천궁(鬧天宮)≫ 등이 있다. 신중국 성립 이후 "옛 것을 오늘의 현실에 맞게 받아들이고, 옛 것 중에 쓸모없는 것은 버리고 좋은 것은 새로운 방향으로 발전시킨다(古爲今用, 推陳出新)"라는 방침에 의거하여 희곡의 개혁사업을 강화하고 많은 전통극목을 정리 개편한 동시에 많은 새로운 역사극과 현대 경극을 창작하였다. 우수한 극목으로는 ≪백사전(白蛇傳)≫ ≪진향련(秦香蓮)≫ ≪해서파관(海瑞罷官)≫ ≪해서상서(海瑞上書)≫ ≪사요환(謝瑤環)≫ 등이 있다.

 

당대(當代) 중국에서 가장 유명한 경극 공연단체는 중국경극원(中國京劇院)과 북경경극원(北京京劇院)이다. 가장 유명한 경극배우로는 "4대명단(四大名旦)"이라 불리는 매란방(梅蘭芳) 정연추(程硯秋) 순혜생(荀慧生) 상소운(尙小雲)과 주신방(周信芳) 마련량(馬連良) 담흠배(譚 培) 개규천(蓋叫天) 등이 있다. 경극 외에 다른 지방희도 보존 개편 혹은 새로 창작된 우수한 극목이 많고 유명한 극단과 배우도 많다.

 

20세기에 들어선 이래로 중국은 외국 문화의 영향을 받아 연극 가극 무용극이 흥성하였는데 그 중에서도 연극이 가장 유행하였다. 30∼40년대에 일부의 진보적인 문예 관계자들은 일찍이 사회에 매우 큰 반향을 일으킨 연극을 대량으로 창작하였으며, 주요 작품으로는, ≪상해의 처마 아래(上海屋 下)≫ ≪뇌우(雷雨)≫ ≪일출(日出)≫ ≪굴원(屈原)≫ ≪산앵두꽃(棠 之花)≫ ≪호랑이 부적(虎符)≫ ≪여인행(麗人行)≫ ≪명우의 죽음(名優之死)≫ ≪파시스트세균(法西斯細菌)≫ 등이 있다. 신중국 성립 이후에 중국의 연극은 다시 새로운 발전을 거듭하여 혁명 역사 제재, 사회주의 현실 제재 및 역사 제재를 반영한 많은 우수한 극목을 창작하고 공연하였으며, 주요 작품으로는 ≪홍색폭풍(紅色風暴)≫ ≪용수구(龍須溝)≫ ≪서안사변(西安事變)≫ ≪관한경(關漢卿)≫ ≪차관(茶館)≫ ≪무측천(武則天)≫ 등이 있다. 이러한 우수한 연극들은 국내뿐만 아니라 외국 무대에서도 공연되었다.

 

지금 중국에는 중앙희극학원(中央戱劇學院) 상해희극학원(上海戱劇學院) 중앙희곡학원(中央戱曲學院) 3개의 희극대학이 있고 8개의 중등희곡학교(中等戱曲學校)가 있으며, 희곡연구소(戱曲硏究所) 화극연구소(話劇硏究所) 등의 연구 기구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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