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사치품시장, 새롭게 재편 중
- 사치품 브랜드 2, 3선 도시로 ‘하향’ -
-2015년 중국 75% 부자, 2, 3선 도시 및 내륙지역에 집중될 듯-
□ 사치품 : 2, 3선 도시를 공략
◯ 中 사치품 소비 세계 2위, 사치품 소비대국 일본에 접근
- 세계사치품협회에 따르면 2009년 12월 기준 중국 소비자의 명품 가방, 자동차, 의류, 액세서리 및 화장품 등 소비 총액은 94억 위앤에 달하며 전 세계 사치품 소비액의 27.5%(+3%p)를 차지
- 맥킨지의 보고서에 따르면 2008년 말 기준 연 수입이 8만 달러를 넘는 중국 가정은 160만 호로 2015년까지 440만 가정에 육박할 전망이며 5~7년 연 증가율이 16% 달할 것으로 추산
- 또한 보스턴컨설팅그룹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2015년 중국 사치품시장 소비총액은 2280억 위앤에 달해 세계 최대 사치품 소비시장으로 부상할 것으로 전망
◯ 상하이, 베이징 등 1선 도시 사치품 소비 포화 vs 2~3선 도시가 사치품 소비 증가
- 상하이 상업망에 따르면 2008년 10월 상하이 징안취의 사치품 소비는 현저한 하락세를 보임. 난징시루의 지우광, 헝룽, 메이룽전, 중신타이푸 4대 쇼핑센터의 고객유량이 10% 이상 감소했으며 그 가운데 지우광의 판매액이 7% 감소, 헝룽의 매출액이 21.2% 감소
- 현재 베이징, 상하이, 선전, 광저우 등 도시에 전국의 30% 부자가 집중됐지만 2015년에는 75%의 부자가 청두, 원저우 등 2, 3선 도시와 내륙지역에 집중될 것으로 전망
- 이밖에도 골드만삭스의 예측에 따르면 향후 5년 내 사치품 소비자가 4000만 명에서 1억6000만 명으로 증가하며 2,3선 소비자가 주를 이룰 것으로 예상
자료원 : 百衣網
◯ 최근 들어 사치품 브랜드 중국 2, 3선 도시에 꾸준히 진출
- 글로벌 최대 주얼리 브랜드 까르띠에는 일찍이 1990년에 중국에 진출했지만 초기 14년간 3개 전문점만 개설했고 2004년에 6개로 늘어났으나 최근 들어 전문점 개설지역을 2,3선 도시까지 포함해 30개 이상으로 확장
- Yves Rocher의 CEO Dominique Fremauxs도 중국 2, 3선 도시에서 점포 개설을 가속하며 향후 5년 사이 20개 이상 전문점을 개설할 계획이라고 밝힘.
- Louis Vuitton 도 중국 시장 확장에서 2선 도시뿐만 아니라 3, 4선에까지 주목해 중국에서 시장점유율을 높임.
자료원 : 皮毛信息網
□ 2, 3선 도시 소비특징
◯ 2,3선 도시 소비능력, 중국인 실제소비 수준의 바로미터
- 크리스챤 디오르 중국지역 CEO 리다캉은 향후 3~5년 2, 3선 도시 주민들의 소비능력은 놀랄 만한 수준으로 높아질 것으로 전망
- 1선 도시에는 많은 외국인이 생활하고 있어 1선 도시 전체 소비능력은 이들의 영향을 많이 받음.
- 반면 2,3선 도시는 대부분이 중국인으로 중국인의 실제 소비를 나타내는 바로미터라고 할 수 있음.
◯ 2,3선 도시 소비자와 1선 도시 소비자의 소비심리 차이
- 1선 도시 소비자는 여유시간이 적어 속에 쇼핑 리스트대로 소비하는 경우가 많은 반면 2, 3선 도시 소비자는 상대적으로 여유시간이 충족해 비이성적 요소에 의해 충동소비를 할 경우가 많음.
- 1선 도시 소비자는 품질을 중심으로 체험소비를 중시하는 반면 2,3선 도시 소비자는 타인의 의견과 포장에 더욱 관심
◯ 2,3선 도시 소비자와 1선 도시 소비자의 사치품 브랜드 선호도 차이
- 의류 : 1선 도시 소비자는 조르지오 알마니를 선호하며, 2,3선 도시 소비자는 구찌, BOSS를 선호
- 주얼리 : 1선 도시 부자들은 까르띠에를 가장 선호하며 그 외 불가리도 인기 있으며, 2,3선 도시는 몽블랑을 선호
- 담배 : 1선 도시는 중화를 즐기지만 2,3선 도시는 현지 고급담배를 더욱 선호
□ 2, 3선 도시 진출 전략
◯ 2, 3선 도시의 유통업시장에 익숙하지 않을 경우 대리상을 통해 맞춤한 점포위치를 선정
- 중국은 작은 도시일수록 지방보호주의가 강하며 또한 유통업도 상대적으로 활발하지 못하기 때문에 현지에 대한 풍부한 경력이 필요함.
- 현지 유통시장에 대해 익숙하지 않을 경우 현지 대리상을 통하면 알맞은 점포위치도 선정할 수 있으며 현지법규, 상업 세수정책 등을 잘 알 수 있음.
◯ 현지 실정에 맞는 전문점 설계, 관리 및 경영에 신경 써야 함.
- 2,3선 도시의 백화점이나 쇼핑몰 매장은 사치품 브랜드에 대한 노하우가 부족해 사치품 관리와 경영 등에서 차이가 있다는 점을 감안해야 함.
- 일례로 Yves Roche 2,3선 도시에 전문점 개설에서 우선 현지 문화와 어울리도록 프랑스의 18세기 가구, 조명 기구 등을 중국 특색에 맞게 설계해 제품에 대한 호기심을 끌면서 수요도 높임.
◯ 사치품에 대해 이해도가 높고 현지시장에 대한 노하우가 풍부한 점원 육성
- 2,3선 도시 소비자들은 타인의 의견을 중히 여기기 때문에 제품을 현지 소비자의 습성과 취향에 맞게 제품을 안내할 수 있는 점원이 매우 중요
- 로레알의 점포직원은 2,3선 도시에서 소비자의 쇼핑을 유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조언을 제공하고 있음.
자료원 : ‘銷讐與市場‧管理版’, 中國經營報, 中國時尙品牌網, 中國服裝聯盟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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