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설과 신화
사전적 의미
민속(民俗): 민간 생활과 결부된 신앙. 풍속. 전승 문화 등의 총칭(=民風)
전설(傳說): 예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 어떤 민족 또는 지방에서 전승된 설화(說話)
신화(神話): 설화의 한 가지, 민족, 국가의 기원, 초자연적 존재와 그 사적(事績), 유사 이전의 민족사 따위의 신성한 이야기로, 구전 전승됨
신화의 기원
일반적으로 숭배의식을 표현하는 것을 종교라 한다면, 신화는 언어 또는 문자로 서술한 신앙의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의 힘이 미약했던 원시시대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힘으로 해결 할 수 없는 것들을 신의 신비한 능력을 빌어 해결하려고 하였다. 그래서 사람들은 각종 종교적인 의식에 더욱 치중하게 되었고, 그 숭배의 대상이 되었던 신의 신비한 힘을 의인화하는 과정에서 생긴 부산물을 신화라 보고 있다. 원시종교의 탄생과 동시에 신화가 생성되었는지, 이후에 생성되었는지 간에 종교가 신화의 뿌리이며, 종교가 그 시대 사회의 특성과 융합하여 그 시대를 반영한 신화를 탄생하게 한 주요한 모태가 된 것이다.
<중국신화의 분류>창세신화
우주만물의 기원에 관한 신화, 인간의 탄생에 관한 신화, 그리고 홍수신화가 포함된다. 우주거인 반고가 하늘과 땅을 갈라놓았다거나 여와가 진흙으로 인간을 빚었다는 이야기, 복희(伏羲)와 여와의 남매혼 이야기, 곤(鯤). 우(禹)의 치수(治水)신화 등이 여기에 들어간다.
창세신화
홍수가 온 하늘에 넘치자, 곤은 황제의 식양(계속 자라나는 흙)을 훔쳐 홍수를 막았는데, 황제의 명령을 기다리지 않아다. 황제는 축융에게 명하여 곤을 우교에서 죽이도록 하였고 곤은 뱃속에서 우를 낳았다. 황제는 우에게 명하여 마침내 흙을 갈라 구주를 정하였다. <산해경>
창세신화
옛날 우주가 처음 열릴 때, 여와의 형매(兄妹) 두 사람만이 곤륜산에 거주하였고, 천하에는 사람이라곤 없었다. 서로 부부가 되자고 논의했지만 부끄러웠다. 오빠는 이에 누이와 함께 곤륜산에 올라가 하늘에 고하기를, <하늘이 만약 우리 둘이 부부가 되는 것을 허락한다면 연기가 서로 합할 것이고, 만약 아니라면 연기가 흩어지게 하소서.> 이에 연기가 합쳐졌다. 누이는 이에 오빠에게 다가서는데, 풀을 엮어 부채를 만들어 그 얼굴을 가렸다. 현재 부인을 맞을 때 부채를 집는 것은 그때의 일을 본뜬 것이다.
영웅신화
후대의 신화 역사화 문제와도 관련지어져 중국 고대신화의 핵심을 이루고 있다.
은(殷)민족의 시조인 설과 주(周)민족의 시조인 후직(后稷), 중국인들이 그들 역사의 시작이라고 여기는 황제(黃帝)와 염제(炎帝), 그리고 황금시대의 제왕으로 여겨지는 요(堯)와 순(舜)에 이르기까지 많은 인물들이 있다.
영웅신화
중앙상제 황제는 신들의 우두머리로서 그가 지상에 내려오면 곤륜산(昆侖山)에 살았으며 중원을 통치하였다. 염제 신농씨(神農氏)는 백성들에게 농업을 가르친 어진 왕으로 황제의 맞수가 되지 못했다고 한다. 당연히 염제는 패했고 그는 남방으로 밀려 내려가 남방상제를 담당하게 되었다. 이것에 승복할 수 없었던 염제족의 영웅이 있었으니 그가 바로 치우이다. 치우는 용맹스런 거인족으로 남방에 살았으며 염제의 자손이라고 한다. 기록에 의하면 그에게는 모두 81명 혹은 72명의 형제들이 있었다고 하는데 동두철액(銅頭鐵額), 즉 구리로 된 머리에 쇠로 된 이마를 가지고 있었다고 하며 동물의 몸을 하고 있으면서 사람의 말을 했다고 한다. 머리에는 날카롭고 단단한 뿔이 돋아 있었고 귀 옆의 머리카락들은 칼처럼 뻣뻣이 서 있었다던가, 이렇게 괴이한 형상을 하고 있었던 치우에게는 창과 방패, 활과 화살 등을 잘 만드는 재주가 있었고 비를 부르고 바람을 일으키는 초인적 신통력도 갖고 있었다고 한다.
치우천왕(蚩尤天王)
자연신화
각종 자연물과 자연현상을 포함하는 신화이다. 즉, 천체라든가 낮과 밤, 태양과 달, 별, 바람이나 벼락, 구름과 강, 그리고 바다에 관한 신화들을 일컫는다. 자연신화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태양과 달에 관한 신화이다.
태양수레를 모는 여신 희화, 일신(日神) 동군(東君),
자연신화
요임금 시절, 어느 날 갑자기 하늘에 열 개의 태양이 한꺼번에 나타나 온 세상이 엄청난 재앙에 직면하게 되었다. 열 개의 태양은 제준(帝俊)의 아내인 희화(羲和)가 낳았다. 아홉 개의 태양은
자연신화
항아는 하늘로 돌아갈 수 없게 된 것을 가지고 예를 원망하였고, 이에 예는 서쪽 곤륜산으로 불사약을 찾으러 간다. 곤륜산 아래에는 아무나 올라갈 수 없는 곳이었지만, 예는 위대한 신성으로 마침내 서왕모(西王母)를 만나서 불사약을 얻어 집으로 돌아오게 된다. 어느날 예가 외출한 사이 항아는 그 약을 혼자 먹기로 결정하고서 유황(有黃)이라는 점쟁이에게 점을 친다. 시초(蓍草)와 거북 껍질로 점을 치며 <가시오, 두려워 말고 걱정도 말아요, 운명은 이미 정해져 있는걸, 이후로 크게 흥하리라>라는 유황의 점괘를 믿은 항아는 집으로 돌아와 혼자서 약을 먹는데, 갑자기 몸이 가벼워진 느낌이 들며 항아는 하늘로 날아오르게 되고, 하늘나라로 향해 날아가던 그녀는 방향을 바꿔 월궁(月宮)으로 가게 된다. 월궁에 가게 되어 몸이 변해 두꺼비 형상이 되었다고 한다.
중국신화의 특징
신화와 역사를 분리하기 어렵다
창조적인 생산 활동을 칭송하고 있다
불굴의 투지와 자기 희생의 영웅 정신을 찬미하고 있다
진정한 애정 추구를 찬미하고 있다
권선징악(勸善懲惡)
신화의 의의와 가치
신화는 인류의 유년에 대한 추억이자 꿈이다. 중국신화는 중국문화의 뿌리로서 중국의 문학, 역사, 사상, 종교, 민속, 예술의 형성과 발전에 대해 지대한 영향을 미쳐왔다. 따라서 중국문화를 이해하기 위해 우리는 우선 중국신화를 알지 않으면 안 된다.
국립 안동대학교 중어중문학과 중국문화의 이해 발표 수업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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