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nnibalization이란
질문 :
서로 대체할 수 있는 제품군을 함께 가진 경우에 일어날 수 있는 cannibalization, 즉 자기잠식에 대해 고민하고 있습니다. 특히 새롭게 나온 솔루션(A)이 기존 솔루션(B)을 대체할 경우, revenue 와 profit이 동시에 떨어진다는 게 가장 골칫거리인데요.
일단 자사의 솔루션(A+B)에 대한 수요자체가 줄고 있는 상태에서, - A를 드라이브 할 경우 B를 대체하는 효과는 있을 것으로 보이지만 전체(A+B)를 늘린다는 입증이 현재로서 불가 - 경쟁솔루션(C)과 B의 비교자료와, B와 A의 비교에 대한 근거 학술자료는 충분하지만 A와 C를 비교한 자료는 거의 없음 (준비한다 하더라도 막대한 비용과 최소 2~3년의 시간이 필요함)
따라서 굳이 비교를 하자면 A는 기존 B의 장점에 추가적인 장점이 있다는 것으로 C와 간접 비교를 하게 되는데(A > B >= C), 그럴 경우 A와 B의 비교효과로 cannibalization이 불가피해 보인다.
경영진에서는 B의 수요를 현재와 동일한 수준 또는 그 이상으로 유지시키면서 A를 드라이브 하여 자사 전체 솔루션(A+B)의 수요를 늘리라는 강력한 주문을 하고 있습니다.
이럴 경우 선택할 수 있는 대안 또는 해결책은 무엇이 있을 수 있을까요?
Canniballization 대응 방안 사례 조형동 님이 2010.11.22 에 작성한 답변입니다.
Cannibaliization은 대상 고객이 동일하거나 제품간 차별화가 없는 경우 발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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