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창고

시문학

지식창고지기 2011. 1. 10. 09:11

시문학

①시의 본질

(1) 시의 정의

시는 인강의 사상(思想)과 정서(情緖)를 유기적인 구조를 지닌 운율적 언어로

형상화한 문학의 한 장르이다.=>운문 문학

(2) 시와 관련된 다양한 정의

①동양의 시관

㉠서경(書經):시는 뜻을 말로 나타낸 것이다.

㉡논어(論語):시 3백 수는 한 마디로 말해 '생각함에 사특함이 없는 것'이다.

㉢조지훈 :시는 우주의 생명적 본질이 인간의 감성적 작용을 통하여 표현되는

언어의 통일적 구상이다.

②서양의 신관

㉠아리스토텔레스:시는 운율적 언어에 의한 모방 이다.

㉡E.A.포:시는 미(美)의 운율적 창조이다.

㉢시드니:시는 가르치고 즐거움을 주려는 의도를 가진,말하는 그림이다.

㉣워즈워스:모든 좋은 시는 강한 감정의 자발적인 넘쳐 흐름이다.

㉤하이데거:시는 언어의 건축물이다.

(3)시의 특질

①내포(connotation)와 외연(denotation)

㉠내포(內包)란 한단어가 스스로의 역사를 통해 획득한 의미의 총체를 말하며

거기에는 정서적 연상 작용에 의하여 부가되는 의미가 포함된다.

㉡외연(外延)이란 한 단어의 사전적.객관적인 의미를 가리킨다.

②생략과 부연:시는 고도로 압축된 형식을 지니고 있으므로 필연적으로 생략을 수반한다.또 정서적 효과 를 배가시키기 위해 반복,나열 등의 부연적 방법 을 사용한다.

③음악성:독자의 정서를 환기시키기 위하여 단어의 형태,음운,통사의 특성을 최 대한 활용하여 운율적 효과를 가져온다.이것은 독자에게 정서를 환기시키는

데 커다란 기여를 한다.

(4)시의 요소

①구성 요소

㉠음악적 요소:시의 운율(리듬),즉 정형시의 외형률과 자유시의 내재율등의

율조를 가리킨다.=>순수시에서 특히 중요시된다.

㉡회화적 요소:시의 감상(이미지),감각적 표현에 치중한 주지주의 계열의

시에서 특히 중시된다.

㉢의미적 요소:시의 사상과 정서,즉 시어와 문장이 표출하는 함축적인 의미

와정서를 말한다.

②내용 요소

㉠주제:시에 담긴 지은이의 중심 사상

㉡소재:시의 내용을 이루는 재료

㉢제재:시에서 가장 중심적인 소재

㉣이미지:시를 읽거나 들을 때,마음 속에 떠오르는 감각적인 인상

③형식 요소

㉠시어:시인의 사상,감정을 표출한 함축적 의미를 지닌 언어.

예)'꽃'의 지시적 의미:꽃받침,꽃뿌리,꽃술등을 갖춘 식물

'꽃'의 시적 의미 :의미를 지닌 존재

<김춘수,'꽃'>

㉡시행:시어들이 모여 이루어진 한 줄

㉢연:몇 개의 시행이 모여 이루어진 의미와 이미지의 결합 단위

㉣운율:시를 읽을 때 느낄 수 있는 소리의 가락

②시의 갈래

(1) 시의 내용에 따른 갈래

①서정시:개인의 주관적인 정서를 노래한 시.낭만주의 시대 이래 현대시의

주류를 이룬다.

②서사시:한 부족이나 민족 단위의 역사적 체험,혹은 영웅의 전설적 생애를

노래한 시.고대시에서 많이 볼 수 있으나,현대에도 간혹 씌여진다.

③극시:시의 표현과 기교를 이용하여 쓴 희곡. 셰익스피어의 작품들이 대부분 이나 엘리엇의 '대성당의 살인'같은 작품도 이에 해당 된다.

(2)시의 형식에 따른 갈래

①자유시:일정한 운율이나 정해진 시행은 없으나 행과 연의 구분이 있고 내재 율을 지진 시. 프랑스의 상징주의 시 이래로 보편화 되었다.

②정형시:정해진 시형과 운율이 있어 외형적으로 자유시나 산문시와 구별된다.

가장 외형적으로 서양의 소네트,한시의 절구,우리 나라의 시조 등이

이에 속한다.

③산문시:시행과 연의 구분이 없고 산문처럼 늘어 쓴 시를 가리킨다. 자유시처 럼 내재율을 가지지만, 산문적인 외형 때문에 자유시와 구별된다.

(3)문예 사조에 따른 갈래

①낭만주의 시:개인의 자유로운 정서를 중요시한 시이다. 남녀 간의 사랑이나

자연의 아름다움이 주요 소재가 된다. 영국의 워즈워스가 대표 적인 시인이다.

②상징주의 시:언어가 지닌 상징성,음악성에 깊은 관심을 보인다. 이 때문에 흔히 난해시가 되는 경우가 많다. 프랑스의 보들레르,말라르메

랭보 등이 대표적인 시인이다.

③주지주의 시:냉철한 지성을 바탕으로 씌어진 시를 가리킨다. 엘리엇의 대표 적인 시인이다.

(4)작품 경향에 따른 갈래

①순수시:개인의 주관적 정서나 언어의 아름다움에 집착한 시. 어떤 비시적 이 념과도 무관하게 시 자체의 예술적 아름다움을 추구한 시를 가리킨 다.

②참여시:역사와 사회 현실에 대한 비판적 관심을 보여 주는 시를 가리키며,이

를 달리 경향시라고도 한다. 우리 나라의 경향과,프로 문학의 시들이

이에 속한다.

③시의 구조

(1)시의 언어

①시의 언어와 일상 언어의 차이

㉠일상 언어:일상적으로 우리가 사용하는 말로 의사 전달에 주목적이 있다.

그 쓰임새가 느슨하고 인공적으로 다듬어지지 않은 자연 상태의

언어로 시어나 과학의 언어를 이루는 모체가 된다.

㉡시어:외형상 일상 언어와 구별할 수 없지만, 일상어와는 달리 다른 쓰입새 를 지닌다. 즉 일상 언어보다 더 복합적이고 다양한 의미를 지니도록

인공적으로 다듬어진 언어이다. 이 때문에 시어를 '일상언어에 가해 진 조직적 폭력'이라고 보는 경해도 있다. 보통 정서적 언어,혹은 의 사 과학적 진술이라고 한다.

㉢과학의 언어:언어의 외연적 기능에만 충실한 언어. 개념적 지시적 목적을 가지며, 일상 언어에 비해 고도의 정확성을 지닌다. 이에 비 해 복합적 의미를 지니는 시어를 정서적 언어라고도 한다.

②시어의 특징

㉠시어는 그것이 지시하는 대상 그 자체를 가리키기 보다 그에 대한 시인의

태도,느낌,가치 판단 등을 나타낸다.

㉡시어는 함축적인 의미에 의존한다.

㉢시어는 때로 압축적이며,비약적인 성격을 지닌다.

㉣시어에서는 리듬,이미지,어조등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도치,반복,점층 등의 방법에 의하여 긴장과 대립의 구조를 갖게 된다.

(2)이미지(심상)

①이미지 개념:이미지는 오관(시각,촉각,후각,미각,청각)을 통한 육체의 지각

작용에 의하여 감지된 인상이 어떤 외부의 자극을 통해 마음속 에 재생된 것을 가리킨다.

②이미지의 종류

㉠시각적 이미지:색체,명암,모양,동작,상태 등을 시각[눈]을 통해 떠올리는 이미지

㉡청각적 이미지:청각[귀]을 통해 떠올리는 소리에 대한 이미지

㉢후각적 이미지:후각[코]을 통해 떠올리는 냄새에 대한 이미지

㉣미각적 이미지:미각[입]을 통해 떠올리는 맛에 대한 이미지

㉤촉각적 이미지:촉각[감촉]을 통해 떠올리는 감촉에 대한 이미지

㉥공감각적 이미지:시각의 청각화,청각의 시각화처럼 어떤 한 감각을 다른

감각과 복합적으로 재생한 이미지

예)시각->청각:금으로 타는 태양의 즐거운 울림.

청각->시각:분수처럼 흩어지는 푸른 종소리

*이 밖에도 근육 감각적 심상, 냉온 감각적 심상, 역동적

심상 등이 있다.

(3)비유

①비유의 정의:일정한 사물이나 개념을 뜻하는 낱말을 이용하여 또 다른 대상 이나 개념을 의미할 수 있도록 언어를 사용하는 과정,또는 그 결과이다.<프린스턴 시학 사전>

②비유의 원리:비유가 성립되기 위해서는 비유에 사용되는 원관념과 보조관념

사이에 유추 관계가 성립 되어야 한다. 즉 이질적인 두 사물 사 이에 어떤 유사성이 존재해야 비유가 성립 될 수 있다. 특히 외 형상 전혀 유사성이 없는 두 사물 사이에서 유추 관계를 쁹아 낼 수 있을 飁 성공적인 비유가 가능해진다.

예)이것(깃발)은 소리 없는 아우성<유치환,'깃발'>

③비유의 종류

㉠직유법:표현하고자 하는 대상(원관념:A)을, 다른 대상(보조 관념:B)과 직 접적으로 관련지음으로써 성립하는 비유법.'B같은 A'의 형식을 취 함.

㉡은유법:원관념과 보조관념등이 등치됨으로써 성립되는 비유법.흔히 A는 B

이다.'의 형식을 취한다.

㉢의인법:비인격적인 사물을 인격화하는 비유법.

㉣풍유법:원관념은 뒤에 숨고 보조관념만은 겉에 나타나 있어 본뜻을 독자 가 짐작하도록 하는 비유법. 암시적이며 풍자적이거나 교훈적인 성격을 지닌다.

㉤제유법:부분으로 전체를 대신하도록 하는 비유법.

예>빵(식량)이 아니면 죽음을 달라.

백의의 천사-간호사

㉥환유법:사물이 한 속성 혹은 그 사물의 부속물을 통해 그 사물을 나타내 고자 하는 방법.

예>가죽 잠바-형사

④비유의 기능

㉠비유는 형상화에 기여하여 이미지를 형성한다.

㉡비유는 경험을 감각화하고 구체화 한다.

㉢비유는 공감각적 이미지에 의해 사물과 경험을 일체화 한다.

(4)상징

①상징의 개념:은유와 유사하나, 은유의 경우 원괌념이 명시적이고 원괌념과

보조 관념이 일대 일로 대응 되는데 비해, 상징에서는 원괌념이

생략되고 원관념과 보조관념의 관계도 일대 일로 대응되는 것이

아니라 복합적이다. 따라서, 겉으로 언표된 보조 관념을 통해 원관념을 파악하기가 어렵다. 상징주의 시에서 사용되는 상징은 가시적인 세계에 존재하는 경험적 사물을 통해 불가시적이고 초 월적인 세계를 암시하는 것이다.

②상징의 종류

㉠관습적 상징:특정 사회의 제도나 관습에 의해서 형성된 상징

예>십자가-구원,비둘기-평화

㉡개인적 상징:관습적 상징을 이용하여 독특한 의미를 부여한 것

예>윤동주의'십자가'-시인 자신의 순교자적 희생 정신읠 표상

㉢자연적 상징:자연물이 인간에게 제공하는 보편적인 의미를 상징

예>해-희망,어둠,밤-절망

㉣제도적 상징:특정한 제도 아래서 의미를 지니는 상징

예>국기-국가

㉤우의적 상징:풍자적,우회적 통로를 통해 이루어 지는 상징

예>빼앗긴 들-일제 강점하의 조국

(5)아이러니:표현된 것과 속뜻이 서로 어긋나는 말히기 방식.

(6)역설:모순된 표현속에 어떤 진실이 포함된 말하기 방식.

*아이러니와 역설의 차이점:아이러니와 역설은 언뜻 보기에 비슷한 것 처럼 보이지만,실제로는 다르다.아이러니는 진술 그 자체에는 모순이 없지만(귀 엽다/얄밉다),진술된 언어와 그것이 지시하는 대상(의미) 사이에 모순이 존 재한다. 반면,역설은 진술 그 자체에 모순이 내재하고 있는 것이다(비겁한 자는 여러번 죽지만 용가 있는 자는 단 한 번만 죽는다.)

④시와 운율

(1)운율의 정의와 형성 원리:운율은 운과 율격을 함꼐 가리키는 개념이다. 운이 란 시에서 일정한 소리가 규칙적으로 반복되는 현상을 가리키며, 율격이란 음 의 고조,장단,강약이 규칙적으로 반복되는 것을 가리킨다. 운율은 흔히 비슷 한 단어와 구절,시행을 되풀이 함으로써,혹은 속성이 비슷하거나 상대적인 행 또는 절들을 대비시킴으로써 형성된다.

(2)운율과 시의 형태:시의 행과 연은 산문과 시를 구별하는 형태적 지표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이 행과 연은 단순히 시각적 효과나 편의를 위해서 나누어 놓는 것이 아니라 시의 운율을 적절하게 배분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시의 형태 는 시의 운율과 깊은 관련이 있다.

(3)운율과 의미:시에 있어서 운율과 의미는 상호 보완적인 성격을 지닌다.

즉,운율은 시의 의미를 강화해 주고,반대로 의미는 독자들이 시의 운율을 더 욱 뚜렷하게 자각하도록 만든다.

(4)운율의 종류

①외형율:시의 형식,문체,형태 등을 통해 외형적으로 명백히 드러내는 운율 ㉠음위율:압운이라고도 하며 특정한 소리가 특정한 위치에 반복적으로 사용 됨으로써 형성되는 운율.

*두운:각 시행의 첫머리에 동일한 소리를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방법.

*요운:각 시행의 가운데에 운을 일치시키는 방법

*각운:각 시행의 마지막에 운을 일치시키는 방법

㉡음성률:음성의 강약,고저,장단,음질 등에 의해서 규칙적이고 반복적인 리 듬을 만드는 방법.강세가 있는 영어나 평,상,거,입등 음의 고저를 지닌 중 국어에서 가능한 운율 형태.

㉢음수율:일정한 음절 수가 규칙적으로 반복됨으로써 형성되는 운율.우리나 라 시에서는 3.4조나 4.4조,혹은 7.5조가 많이 쓰인다.

㉣음보율:일정한 음보가 규칙적으로 반복됨으로써 형성되는 운율.우리나라 시에서 한음보는 보통3.4음절로 구성된다.시조는 각장 4음볼 구송되어 있 으며 전체는 12음보로 된 시가이다.

예)청산리 벽계수야 수이 감을 자랑 마라.=>4음보


②내재율:주관적인 성질의 운율이라 할 수 있다.운율은 일종의 심리적 상태

익 때문에 시를 읽는 사람마다 개인차가 있을 수 있다.

학 습 자 료

내포와 외연: 외연이란 단어의 사전적이고 객관적인 의미를 가리키고 내포란 다분히 주관적이고 체험적인 의미를 가리킨다. 다시 말해서 외연은 주로 의미 전달과 관련된 지시적 의미를 가리키고 내포란 지시적 의미 보다는 그 단어가 가리키는 사물과 관련된 주관적이고 정서적인 체험과 관련된 것 이다.사실 우리가 사용 하는 말에서는 이와 같은 의미의 두 측면이 항상 공존하고 있다. 그러나 정확한 의미 전달이 강조 되는 일상 생활 에서는 이 두 측면 중에서 외연이 더욱 중요시 되는 반면에 정서의 표현이 강조되는 시에서는 외연보다 내포가 더 결정적인 의미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시가 독자들에게 깊은 정서의 울림을 전해줄 수 있는 것은 대부분 시어의 내포에 의해서인 것이다.이렇게 보면 시적인 언어의 특성이란 다름아닌 시어의 내포적인 의미가 최대한으로 구현될수 있도록 말을 부려 쓰는 데서 비롯 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정서와 객관적 상관물: T.S.엘리엇은 시를 시인의 정서나 감정을 표현한 것으로 보는 낭만주의 시론에 반대하여, 시는 개성이나 정서의 표현이 아니라 개성으로부터의 도피이자 정서로부터의 도피라고 보았다. 그리하여 그는 시에서는 정서를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그와 같은 정서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객관적 상관물을 창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하였다. 이 때 객관적 상관물이란 '어떤 특별한 정서를 나타낼 공식이 되는 한 무리의 사물,정황,일련의 사건으로서,바로 그 정서를 불러일으키도록 제시된 외부의 사실'을 가리킨다.

예)'진달래꽃'에서의 진달래꽃

순수시 : 순수시의 이론은 미국 시인 E.A.포가 <시의 원리>에서 시는 지성 및 도덕적 감각과 구별되고, 그것으로부터 독립된 완전히 심미적인 현상이라고 주장한 뒤 프랑스의 보들레르가 이를 이어받아 발전시켰다.이들은 시에서는 지성과 도덕적 감각의 산물인 관념과 정서가 결정적으로 해롭다고 생각하였다. 그리하여 이들은 언어의 의미론적 특성을 최소화함으로써 음악의 상태에 도달한 시를 쓰려고 노력하였다. 말하자면 단어의 음성적 특성과 시사적인 의미를 이용하여 시에 자율성을 부여하려고 했던 것이다. 말라르메에게 있어서 순수시의 개념은 절대 개념, 즉 시가 완전한 언어적 자율성을 성취하여 단어 자체가 주도권을 가지고 의미를 창조함으로써 시인의 의도적인 수사법으로부터 자신을 해방시키는 경지를 가리키는 것이었다. 그에게 있어서는 전통적인 의미의 내용에 대한 관심은 사라지고 시의 매개로서의 언어에 관심이 집중되었다.

우리 나라에서 순수시가 대두된 것은 1930년대의 시문학파에 의해서였다. 그러나 계몽적인 시에 대한 비판과 시의 자율성에 대한 자각은 이미 1920년대에 대두되어 1950년대까지 지속되었다. 특히 8.15 광복 직후 김동리등에 의해서 대두된 '순수 문학론'의 지원을 받으면서 순수시는 8.15 광복 이후 우리 시의 중요한 흐름을 이루었다.그러나 50년대 말부터 소위 참여-순수 논쟁이 대두된 이래 순수시는 참여시의 거센 도전에 직면하게 된다.이후 순수시는 참여시의 거센 도전에 직면하게 된다. 이후 순수시란 용어는 참여시의 대립적인 개념으로 사용되어 왔다.70년대 이후 '민중시'가 대두되면서 순수시의 위세는 많이 위축되었으나,민중시와 함께 때로는 대립하기도 하고 때로는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우리 시의 중요한 흐름을 형성하고 있다.

(1)1910-1920년대의 시문학

1.1910년대의 시문학

① 19세기말과 20세기 초 시의 특징

(1) 계몽성과 교훈성 : 우리 현대시는 그 출발점부터 조선사회의 봉건성과 후진 성을 극복하고 문명 개화를 이룩함으로써 자주적인 국권을 수호해야 한다는 시 대적.역사적 상황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근대 초기 의 시들은 부득이 계몽적인 내용과 교훈적인 성격을 담지 않을 수 없었다. 19세 기 말에서 한일 합방 직전까지의 애국 독립가류의 창가들이나 개화 가사들이 지 닌 계몽성과 교훈성이 이를 웅변적으로 보여 준다.

(2) 비전문성 : 시가 지식인의 여기처럼 여겨져 온 당대의 상황 속에서 애국적인 정열을 지닌 선각자나 지식인들은 시를 통해 민중을 계몽하는 데 혼신의 힘을 쏟았다. 따라서, 시의 기술적 세련을 가능하게 해 줄만한 전문성을 얻기는 어려 웠다. 계몽 운동의 연장선상에서 씌여진 최남선의 시는 이와 같은 비전문성을 극명하게 보여 주는 예라고 할 수 있다.

② 1910년대의 시의 특징

(1) 계몽성과 교훈성의 점차적인 쇠퇴 : 조선 총독부의 무단 정치하에서 언론.출 판의 자유가 극도로 억압되었다. 이런 상황에서 계몽적인 시들은 점차 자주 독 립적의 문제를 도외시한 채 문명 개화의 문제에만 초점을 맞추게 되었다. 이와 함께 계몽적인 주제 의식은 점차적으로 약화되었다.

(2) 새로운 시인들의 등장 : 1910년대 이후 근대적인 교육을 통해 서구적인 교양 을 습득한 동경 유학생들이 새로운 창작 주체로 등장하게 되었다. 특히 1914년 경 일본 유학생들을 중심으로 한 <학지광>, 최남선이 주재한 <청춘>(1914), <소 년>(1908)이 간행됨으로써 새로운 형식의 시들이 발표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 었다.

(3) 새로운 내용과 형식의 모색 : '해에게서 소년에게(1908)'의 충격 이후 점차 근대적인 자유시에 가까운 형식을 지닌 시들이 발표되기 시작했다. 이와 함께 계몽적이고 교훈적인 내용이 아닌 개인적인 서정을 노래한 시들이 발표되기 시 작하였다.

③ 1910녀대 시의 문학사적 의의

(1) 과도기적 성격 : 이 시기의 시는 전통적인 시가 양식에서 벗어나 근대적인 자유시 형식을 수립하는 과도기적인 역할을 담당하였다.

(2) 근대시 발전 방향의 구체화 : 특히 이 시기의 시들은 우리 근대시의 발전 방향을 구체적으로 보여 주었다고 할 수 있다. 최남선을 비롯하여 현상윤,최승구,이광수 등 의 시들은 분명한 자유시 지향성을 보여 주고 있다.

(3) 교훈성,계몽성에서의 탈피 : 문학의 교훈성과 계몽성에 대한 반성적인 의식이 대두되고,개인적인 서정이나 국권 상실의 위기감을 노래한 시들이 발표되기시작하였다.

④주요 발표지

(1) 소년 : 1908년 최남선이 어린이 계몽을 위해 발간한 종합 교양지. 이 잡지는 최초의 종합적인 월간 잡지로 근대적 아동 문학의 발전에 기여하였다.

(2) 청춘 : 1914년 최남선이 발생한 잡지로서 주로 민중 계몽을 위한 내용을 담고 있으나 근대시의 발전에도 기여 하였다.

(3) 학지광 : 1914년 동경 유학생들에 의해서 발간된 잡지. 근대적인 교육을 받은 동경 유학생들의 시, 소설, 수필 등이 발표되었다. 이 잡지에 실린 시들 가운데는 자유시 형식을 취한 작품이 많다.

(4) 태서 문예 신보 : 1918년에 발간된 타블로이드 종합지. 이 신문에는 장두철이 롱펠로의 시를, 그리고 안서 김억이 투르게네프의 산문시와 베를렌, 구르몽 등 프랑스 상징주의 시와 시론을 소개함으로써 근대시 발전에 기여하였다. 특히 김억이 번역한 프랑스 상징주의 시는 곱고 아름다우면서도 애상적인 감상을 노래한 시들이었다. 이 시들은 대부분 1921년에 발간된 번역 시집 <오뇌의 무도>에 수록되었는데, 1920년대 시의 퇴폐적인 경향은 대부분 이 시들의 영향에서 기인한다고 해고 좋을 정도이다.

2. 1920년대의 시문학

① 시대적 배경

(1)3.1운동 : 1920년대 시인들에게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친 것은 3.1 운동이었다.당시 20세 안팎의 젊은 시인들은 대부분 동경 유학생 중심의 2.8 독립 선언이나 3.1운동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하였다.

(2)3.1운동의 실패로 인한 좌절감 : 3.1운동이 실패한 뒤 이들은 현실의 벽 앞에서 강한 무력함과 절망을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경험은 불가피하게 이들을 부정적인 현실 인식과 퇴폐적인 삶으로 이끌어 갔다.

(3)문화 건설의 의지 : 1920년대의 시인들은 국권 상실과 3.1운동의 실패로 인한 좌절감을 문화적인 측면에서 보상받으려고 했다.이러한 경향은 이른바 문화 정치로 인해 부분적으로나마 언론.출판의 자유가 허용됨으로써 좀더 강한 현실성을 얻게 되었다.

(4)신경향파의 대두와 프로 문학 : 일제의 수탈로 인한 극단적인 빈궁을 문제삼는 신경향파 문학이 대두되었다.최서해의 소설에서 시작된 신경향파 문학은 1923년을 전후하여 전파된 사회주의 사상과 결합하면서 본격적인 프로 문학으로 발전해 갔다.

(5)국민 문학파의 등장과 시조 부흥 운동 : 1925년에 계급문학을 표방한 카프가 조직되자, 이에 맞서 염상섭, 양주동, 이병기, 정인보 등이 국민 문학파를 결성,시조 부흥 운동에 앞장서게 된다.

② 1920년대 시의 특징

(1) 문단의 형성 : 동인지를 중심으로 활동하는 전문 문인 집단이 등장하여 문단을 형성하게 되었다.그 결과 문학의 질적 수준 향상,시적 기교의 세련화가 이루어졌다.

(2) 문학의 자율성에 대한 인식 : 계몽적인 문학에 반대하여 문예의 자율성에 대한 인식이 대두되었다.

(3) 자유시 형식의 정착 : 1910년대의 시를 계승하여 현대적인 의미의 자유시 형식을 확립,발전시켰다.

(4) 사조적인 흔효 현상 : 1920년대 초기의 시는 감상적 낭만주의를 주조로 하면서 상징주의, 탐미주의 등의 서구 사조가 무원칙하게 뒤섞이는 양상을 보여 주었다.

③ 주제와 표현의 특징

(1) 주제 : 1920년대 초기의 시는 주권 상실과 시대의 고뇌를 어둠,눈물,죽음 등과 관련된 절망적인 어조로 표현하였다. 따라서,현실적,간접적 생활의 모습보다는 구원의 유토피아나 몽환적 세계를 꿈꾸는 양상을 보여 주었다.

(2) 표현 : 이러한 시적 주제를 표현하기에 적합한,섬세하고 감각적인 언어를 주로 사용하였다. '눈물, 꿈'이 강조되고 감상적인 탄식 등이 시의 주조음을 이루었다.

④문학사적 의의

(1)자유시 형식의 확립:1910년대 시의 성과를 계승하면서 자유시 형식을 확립하였다.

(2)전통에 대한 새로운 인식:1920년대 초에 무분별한 서구 지향성을 경험하고 난 뒤 곧이어 그에 대한 반성이 제기되었다. 우리말의 아름다움과 힘을 강조한 국민 문학파의 민요조 서정시 운동은 바로 우리 시가 문학의 전통에 대한 새로운 인식에서 비롯된 것이었다.

⑤1920년대의 동인지와 잡지

동인지명 연대 동인 의의

1919.2.1- 김동인,전영택 최초의 순 문

1921.5.30 주요한,김동환 예 동인지

김환,최승만,오 완전한 언문

창조 천석 일치체 확립

'불놀이',

'약한 자의

슬픔'을 실음

1920.6.25- 김억,김소월,김 월간 종합 잡

1926.8.1 팔봉,박영희,박 지

개벽 종화,이상화,현 신경향파 문

진건 학이 성장하

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함

1920.7.25- 황석우,염상섭 퇴폐적,상징

폐허 1921.1.20 김억,남궁 벽,오적 ,낭만적 경

상순 향



장미촌 1921.5 박종화,변영로 시 동인지의

노자영,박영희 효시

낭만적 경향

백조 1922.1.9- 현진건,나도향 순 문예 동

1922.9.6 이상화,홍사용 인지

박종화 투르게네프의

산문시 소개

낭만적 경향

금성 1923 양동주,이장희 시 동인지

백기만,유엽 낭만적 경향

영대 1924 김소월,주요한 순 문예지

김억, 전영택 <창조>의 후신

이광수

조선 문단 1924.9 방인근,이광수 경향파와 반대

김억,김동인,염 되는 입장을

상섭,주요한,박 대변함.

종화,최학송

해외 문학 1927-1931 김진섭,손우성 외국 문학을

이하윤,정인섭 번역,소개한

최초의 잡지

'지식 창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체 에너지 [2]  (0) 2011.01.10
대체 에너지 [1]  (0) 2011.01.10
Bio-power란  (0) 2011.01.10
심리적 계약(Psychological contract)   (0) 2011.01.10
해외건설사업에서의 자금조달 방법[2]  (0) 2011.0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