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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배에 대한 글

지식창고지기 2011. 12. 1. 11:27

예배의 성경적 근거와 현대적 적용 이라는 (목회와 신학 10월호를 위하여) 글 과 성경은 인간을 어떻게 이해하나?( 한 마음 치유 공동체 세미나를 위하여) 글을 읽고 .-학기중에 강의를 들으면서 중요한 내용을 연구하면서 그 중에 발전시킬 중요한 과제에 대하여 자신의 리포트를 만든다  는 의미로 .....
*  결론
성경적 인간과 5.1 하나님도 영 이시고 인간도 영 이시다.
5.2 하나님의 영 됨과 인간의 영됨 의 만남 이 예배 이다.
5.3 영된 인간과 영된 인간의 만남의 교제가 인간성의 극치이다.
5.4 인간의 내면 세계는 영의 세계의 반영이다.
6.1하나님의 복수성/ 공동체 성과 인간의 복수성/ 공동체성

.....  그러므로 하나님의 형상은 성적인 관계성을 나타내는 것으로는 결코 해석할수 없다. 오히려 창 1장27절은 사람들 사이에 인격적 인 관계를 가지며 서로를 향하여 사는 것을 말하는데  그중 에 가장 중요한 예가 바로 남여로 서는 것 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
... 인간 존재의 복수성/ 공동체성은 하나님의 복수성/공동체성 의 반향 이라고 생각해 볼수 있다.....

2. 예배의 성경적 근거
2.1 예배의 첫 번째 요소
고대 언약 체결 : 언약 당사자 의 공적인 관계 규명 --- 예배로의 부름
2.2 예배의 두 번째 요소
고대 언약 체결 : 언약 당사자 의 공적 대면 ----하나님 만나기 위한 죄 고백과 사죄 선포,  그리고 하나님의 임재의 체험
2.3 예배의 세 번째 요소
고대 언약 체결 : 언약법 의 선포와 설명 --- 성경 봉독과 설교
2.4 예배의 네 번째 요소
고대 언약 체결 : 체결 예식 서약, 제사 --- 설교 후 의 결단 의 시간
2.5 예배의 다섯 번째 요소
고대 언약 체결 : 언약 체결 축하 피로연 --- 예배 후 축제의 나눔 의 시간
3. 하나님 나라에 있어서 의 경륜의 변화와 예배 의 변화
3.1 경륜 의 차이 와 관계없는 언약 체결 (갱신) 으로서 의 예배의 본질 의 항존성

예배는 하나님과 이스라엘 이 언약을 맺는 것 혹은 언약을 새롭게 갱신하는 행위이다.
3.2 고대적 언약 체결(갱신)에서 현대적 예배로의 발전
3.2.1 언약의 양 당사자 간의 발전
여호와 하나님 과 혈통적 이스라엘 --> 삼위 하나님 과 영적 이스라엘 공동체
3.2.2 언약이 이루어지는 영역의 발전
공간 과 시간의 제한된 거룩 ---> 공간 과 시간의 초월된 거룩성
3.2.3 언약법의 발전   율법 과 선지자 의 대 강령 ----> 새계명
3.2.4 하나님 과 이스라엘 의 언약적 교제의 차원의 발전 : 하나님 편에서 의 약속 ,징계, 용서 의 차원과 인간 편에서의 제사와 기도와 찬양의 차원이 발전됨
* 서론
< 예배학 이란 ? >
예배 ((Liturgy ; 헬. 레이투루기야 백성 이라는 '레오스'
와 일 이라는 의미 의 ' 에르곤 '의 합성어 로 공적인 개인, 정치적,
교회적 인 예배 전체를 지칭했다. 헬라 정교회 에서 예배 의 일부분 인
성찬 예식 의 식문( 의식 예문 )을 의미하는 말 로 쓰이다가 예배 전부를
의미하는 말로 바뀌었다. 존 칼빈 은 ' 기도 와 찬미 ' 라고 예배를 지칭
했으나 16 세기 에 Liturgy 라 쓰기 시작했다. 협의적 으로는 예배 중에
의식화 된 요소( 세례, 예식문, 성찬 예식 )를 의미하며, 광의적 으로는
예배 전부를 의미하니 실제적으로 개혁파 교회는 예배 개념을 요 4장21-
23절, 롬 12장1절 에서 찾았다. 즉 요한복음 4장21절 이하에 ' 프로스
켄에시스 엔 퓨뉴마티 카이 알레데이아 '( 신령 과 진리 로 예배 ) 에서
그 본 뜻을 찾는다 롬 12장1절 의 ' 라투레이아 '등은 언제나 하나님을
예배 하는데 만 쓰이는 말이요 그러므로 ' 퓨뉴마티 알레데이아 ' 로
예배 하는 것은 이방적 인 예배 의식 과는 전혀다른 하나님 의 언약
(Verbond ) 관계에 나온 말이다. - A. Kuper. Encyclopaedic der Heilige
Godgeleerdheid, Beel bric, amsterdam ; J. A Wormser, 1894, p 512 ))

에 대한 전부를 역사적 또는 신학적 으로 연구하는 학문으로 1863년 J.M
Neave(닐레) 의 ' 예배학 과 교회사 에 대한 엣세이 - Essay on Liturgio
-logy and church history ' 라는 책에 쓰여지기 시작한 때로 본다.
( F.L Crossed. The Oxford Dictionary of the Christian Church. london
; Oxford University Press, 1974, p 830 )


예배학 은 또한 예배 의 신학(Theologia Liturgica ) 또는 ' Liturgische
Theologie '으로 쓰이기도 한다.
-Van der Leeuw, Inleiding tot Theologie ( Kampen, 1944)p. 210, J.J
Von Allemom 은 그의 책이 영문으로 번역될 때 WORSHIP : Its Theology
and Practice 라고 이름 하였다.
이것은 ' 예배 에 의한 학문 -De Leer Van den Eeredienst '으로서 하나님
과 그의 교회 와의 관계에서 나온 것이다. 또 예배 신학이 예배 의 성례적
성격으로 만들어진 결론인데 예배학 은 개념상 상당히 포괄적 개념을 갖고
있다. 즉, 세례, 죄 의 고백, 신앙 고백, 설교, 기도, 성찬식(het Heilig
Avondmaal )등 의 모든 관련된 것을 신학적 으로 이해하고 원리를 세우는
학문이다.

예배학 은 교의학 이나 논리학 과 또 달리 가족 이나 사회 생활 속에있는
모든 기독교 적 삶 전부를 다 포함 하는 것이다. 독립이기 보다는 조력
하여 이루어 진다. 예배학 은 어느 의미에서 하나님 께 대한 대 찬송
(Groote Hymnus )의 신학 이라고 할수 있을 것이다. 예배는 그 자체 안
에 목적이 있고 다른 무었을 위한 방편으로 삼아서는 안된다.
예배 신학 의 전제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 나타난 하나님 의 계시에 근거하며
예배는 그 계시에 대한 응답이다.

예배는 하나님 중심 의 예배 이며 , 하나님 께 대한 예배 이며 하나님 으로
말미암은 예배 이다.( 롬 11장 36절 ) 즉, 하나님 의 계시에 의존하는 것
이며 하나님 의 초청 과 하나님 의 거져 주시는 은총 의 계시 가 선행되어
거기에 대한 응답으로 하나님 께 찬양, 존귀 와 감사를 드리는 것이 예배
이다.

예배 는 본질적 으로 하나님 말씀에 대한 응답( 신조학 의 정의 와 같음 )
이요 하나님 께서 사람을 구원하신 은총에 대한 응답이다.

* 예배 가 예배되기 위하여서 는 예배자 앞에 기독교 계시 의 역사적 사건
들이 제시되고 구체적 으로 표현되어야 한다.
그때 야 예배 드리는 교회는 회개 와 감사 그리고 헌신 과 찬미를 가지고
응답할수 있다. _ 김동수 예배학 개론. 대한 기독교 교육협회 편. 1967.
14-15쪽.
* 참된 예배는 그리스도 를 중심한 예배이다. 예배의 근거는 그리스도 의
성육신 과 죽으심 과 부활, 승천, 영광등 의 모든 것을 ' 단번에 - 히10장
14절 ' 성취하신 사건에 기초하고 있다. 그리스도 의 대 제사장 직을
완수 하시므로 이루어진 것이다. 예배 근거는 처음부터 기독론 적 이다.
' 이를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 눅 22장19절 '
참된 역사는 성령 의 역사 로 이루어진다. ( 요 4장 24절 )
만약 성령이 같이 하지 않으시면 성례 전은 맹인 의 눈에 햇빛 의 광명 과
귀머거리 의 귀에 음성 과 음향 과 같이 아무 효과 도 나타낼수 없다.
성령 의 힘이 없으면 도구 가 되는 성례 전은 공허하고 사용가치 가
없는 것이 되고 만다. ( John Calvin, The Institutes of the Christian
Religion ed. J.T. Mcneill , vol. 2, the Westminster Press, 1973 p.1284)


*  본문
예배 본질 의 항존성의 또 하나 의 간과할수 없는 이치를 생각해 본다 이는 십계명이 비단 경륜 가운데에서 근본 적 적용이 달라졌다 해도 예배 라는 범주에서 일관 됨을 보이는 듯함을 생각해본다.


* 이치 - 십계명
1 계명 예배를 받으실 분에 대해서 - 내적 헌신 태도
2 계명 예배 의 방법에 대해서 - 계시된 분께 신령과 진정으로
3 계명 예배 의 정신에 대해서
4 계명 예배 의 시기에 대해서 - 언약 공동체 의 생명 보존을 위하여 주심,
생명 언약을 인정하는 의미(제의적 예배 공동 사회에서 실제적 행동을 표현)
5 계명 그 가족 의 행복 이 오고 (질서 )
6 계명 사회적인 행복이 오고
7 계명 부부적 인 행복 이 오고 ( 일체성 )
8 계명 물질적 인 행복이 오고 ( 자아 의 이어짐 )
9 계명 신용 권위가 행복되고 (율법 수여자 에 대하여 신실함 유지 )
10 계명 평강이 오고 물질 축복 을 받음 ( 우상 을 버리고 )
( 외적 행동 과 의도로 나타냄 )
(불란서 스트라스버그 신학부 교수 인 R. Peter 의 기독교 강의 에 있어서 의
칼빈 과 예배 의식 이란 논문 이다. 1984년 남아 연방 의 포츠체트룸 대학 부설 기관 이 칼빈 연구소 주최 로 열린 콘 퍼런스 의 자료로 제출된 것이다. )
* 전파하는 복음 의 일관성 이 있어야 한다.
- 그리스도 는 예수 님 이시요, 예수 님은 그리스도 이시다 하는,.
* 본질 - 썩은 것이나 썩을 것이 아닌 영생 자체로 드려야 한다. 이는 곧 근본적 으로
생명을 주시는 자 와 연관이 끊이지 않음이 필수적 이라는 것이다. 생명 이란 메시아 예수님 의 피, 진리, 성령이 하나로 보증함 에서 만 가능하다.

예배는 개념을 전하는 것이 아니라 믿음 으로 믿음 에 이르게 하여 인격 적인 살아있는
교제 가 있어야 한다. 즉 영원히 살아계신 하나님 께 살아있는 자가 경외함 으로 자신을
하나님 의 뜻에 온전히 바치는 살아있는 교제를 의미한다.
예배 본질에 있어서 썩은 것이나 썩을 것이 아닌 영생( 아이온 아이스 조에 ) 자체로 기려야 한다.
결국 메시아 예수님 만을 통해서 만 가능하다. 예수님 은 하나님 께 예배할 때 썩은 것
썩을 것으로 드림이 아닌 살아있는 자신을 드리셨다. 살아있음 이란 근본적 으로 생명을
주시는 자와 연관이 끊이지 않음을 말한다. 참고로 구약 의 성도 들은 선재하신 그리스도
곧 오실 메시아 의 공로에 의지한 제사를 드렸음 에 유의 하여야 한다. 구약의 다양한 제사
규례는 성막 과 더불어 그리스도 우리 예수님 의 속죄 대헌 사역의 구체성을 예표 해주고
있음을 간과 해서는 아니된다.
예배가 하나님과 이스라엘 이 언약을 맺는 것 혹은 언약을 새롭게 갱신하는 행위 라는 정의 와 함께 예배 본질 의 항존성 으로서 , 간과 할수 없는 요소가 사죄, 칭의 화친, 영생의 소망 이라는 것이다.

< 예배 신학 의 성격 >
1. 성경적 인 바른 신관 과 바른 인간관 이 정립됨 이 선행 되어야 한다.
- 예배 의 신학은 처음 부터 무한 하시고 인격적 인 여호와 하나님 앞에
(coram deo ) 서는 것으로 시작해야 한다. 하나님 의 절대적 인 주권을
인정하지 아니하고서는 참된 예배 가 성립 못되고 하나님 의 영원성을
수납치 않고는 예배 가 성립될수 없다. 하나님 은 지극히 높이 계시나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성령으로 사람과 교통 하시며 예배를 받으시는
하나님 이시다.
2. 예배 신학 의 근거는 하나님 중심적 (God-centered)이어야 한다.
- 종교는 하나님 을 위하는 것 이어야 참되며
- 종교는 생활 전체를 지배해야 참되며,
- 종교는 타락한 인성이 아닌 중생(거듭남)에 의한 본원적 위치 로 회복된
새로운 사람 으로 부터 발생하는 구원속죄 적 이어야 한다.
그렇기에 교회 의 예배는 제 일차적 으로 , 원시 적으로, 본체 적으로,
하나님 의 행동이고, 그 다음 에 비로서 제 이차적 으로 그 기원에 따라서
사람 의 행동 이니 하나님 의 방법에 의해서 하나님 에게 드리며 그 예배의
대상은 하나님 이다.
집단 예배 의 본질( The essence of corporate worship )로서 의 참된
예배 는 하나님 과 더불어 ( with God ) , 하나님 의 ( of God),
하나님 에게 ( unto God ) ,이다.- R.B Kuiper, The Glorious Body of
Christ , ( Eerd. co; 1967 ) chap 51. pp 346-452

하나님 중심 사상을 갖는자 만이 참으로 예배할수 있고 , 삶에 있어서
하나님 중심 사상을 전제 로 할 때 만이 진정한 예배 신학이 성립될수
있다고 본다. (롬 11장36절) 이같은 예배 신학 이 가능 하려면 하나님
의 주권 과 하나님 의 영광이 전제가 되어야 한다. - J. J Von Allmen,
Worship ; Its theology and practice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사도 바울 의 계시 는 신약 계시 와 완전히 동일하다. 신약은 구약 의 약속
성취 로서 그 신관을 위시해서 본질적 으로 구약과 동일하다 는 것을 말하
였다. ( H. Bavinck, Gereformeer de dogmatiek, Kampen ; J. H. Kok,
1898, Vol 3. pp 188-190 )

구약 은 피없이 성립된 것이 아니다. 그와 같이 그리스도 께서 죄를 처분
하시기 위하여 속죄 의 희생으로 오셨다.
- J. Ridderbos , De Apostolische kerk , Kampen ; J. H. Kok 1954 p30.
결국 신 구약 예배 중심 은 예수 그리스도 이다.
3. 예배 신학 근거는 기독론 적 이어야 한다.
어떤 의미에서 예수님 의 생애 자체가 예배적 이며 예배 의 신학적 주제가
되어야 한다. 구약의 구속 사역 의미가 바로 밝혀지고 예수님 이 참 하나님
( Vere Deus ) 이요 참 사람 ( Vere Homo )으로서 하나님 과 우리 사이 의
화목 제물이 되신 사실이 고백되어지고 믿어질때 예배 신학의 정립이 이루어
진다.

< 예배 신학 의 방법 >
신비 주의적 방법 - 예배 의 핵심을 절대자 로 인식하는 것으로 보고 하나님
개념에 있어서 존재를 '공간' 에서 보고 있다. ' 지역 ' 이나 공간 의
수호신 으로서 ' 공간 ' 을 떠나서는 하나님 일수 없는 신이 예배 의 대상이
되어질 때 예배는 사람이 비는 복 이라든지 화를 면하게 해달라는 요구적
형태로 나타난다. 특징은 하나님 이 우리를 위해 무엇을 해주기를 바라는
것으로 예배 의 경향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인데 하나님 을 주체로 하는
예배를 가리킨다. 이것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여호와 하나님 을 경배하면서
도 바알 숭배를 버리지 못하고 겸 하였던 이유 이기도 하다.

성육신 방법 의 예배 - 역사 와 사람을 위하여 성취하신 하나님 의 구속적
사건을 현재에 축하하는 행위, 하나님 을 시간 속에 오신 예수 그리스도
를 주제로 이해한다. 어떤 장소 나 공간 에만 영원히 머무는 것이 아니라
과거 현재 미래 의 시간 속에서 새로운 역사를 창조 하시는 살아계신 하나님
을 이해 하는 것이다. 즉, 출애굽 이후 광야에서 방황하는 동안 예비하였던
여호와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을 가나안 복지로 인도해낸 바로 그 하나님
이다. 하나님 께서 십계명을 주시고 율법을 지킬것 과 하나님 께 예배를
요구 하면서 " 나는 너를 애굽 땅 종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너희 하나님
여호와 로라 " 고 한 것을 보면 예배 의 원인을 하나님 의 구속에 두고 있음
을 분명히 말하였다.

* 초대 교인들이 예배 의 주체를 역사를 통치 하시는 하나님 으로서 의
그리스도 로 둔 것을 예수님 의 부활 사건을 축하한 것에서 찾아보게 된다.
여기서 하나님 을 주체로 하는 예배 의 성격은 그리스도 의 사건 의 생생
한 회고 일 뿐 아니라 그리스도 인 과 기독교 공동체 의 근본적 변화가
촉구되는 예배 로 나타난다. 그래서 살아계신 하나님 과의 만남은 예배
행위를 통하여 가능하며, 그 예배는 교회를 교회되게 하는 본질적 요소이다.
이런 방법의 예배 특징은 하나님 이 내게 베풀어 주시는 은혜를 기초로
하여 이루어진다. 예배는 하나님 과 나 사이 의 관계 일 뿐 아니라 하나님
과 세계 와의 관계를 축하하는 공동적 인 행위 이며 동시에 이 축하 의 행위
는 그리스도 인 들로 하여금 하나님 의 역사 에 참여 하도록 부르는 초대
이다. 예배는 한 개인 의 종교적 경험 이 아니고 , 교회는 여호와 의
공동체 요 , 예배를 위해 불리움 받은것 ( 에클레시아 ) 이요, 그리스도 의
몸 이며, 하나님 의 백성 이다.

이상은 관심을 가지던 지난날 일부를 여기 저기서 발췌하여 나름으로
지향하고자 하는 바를 정리한 것입니다. 저 개인 의 의견이 아니라
( 이러한 견해를 진술할 능력이 제게 없기에 )
제가 동조할수 있는 객관적 인 개념으로 여김입니다.

* 칼빈주의 예배의 이해
- 하나님 께서 영광 받으시고 그 의 교회 가 축복 받음 으로서 하나님 과 공동
체 로서 의 그의 백성이 만나는 것을 의미
1.예배는 만남이다. ( Worship is meeting )
2.예배는 집단적 만남이다. (Worship is a corporate meeting )
3.예배는 규칙을 따라서 하는 집단적 만남이다.
(Worship is prescribed, corporate meeting )
4.예배는 하나님 과 그의 백성 사이에 일어나는 규칙적 이고,집단적인 만남이다.
(Worship is a prescribed, corporate meeting between God and his people )
5.예배는 하나님 께 찬양을 돌리면서 의 만남이다.
(Worship is a meeting in which God is praised )
6.예배는 축복받은 교회 안에서 의 만남이다.
(Worship is a meeting in which the church is blessed )
*칼빈주의 예배 의 특성 ( J. 칼빈 )
1. 성경적 , 신학적
2. 확실히 이해 되어져야 함 ( 명료성 )
3. 교훈적
4. 단순성

* 하나님 편에서 예배자를 향해 오심 의 원리가 강조됨. 이에 기초하여 예배자 편에서
성령을 통해서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 에게로 인도되는 원리 가 예배 의 전체를 지배.

* 예배  의 강조점
- 천지창조, 구속하신 하나님 께서 마땅히 받으셔야 할 영광 의 요구에 대해
서 사람 편에서 의 순종으로 이루어짐.
1. 하나님 말씀 선포 로서 의 설교 가 예배 의 중심
2. 하나님 의 영광 과 주권을 높임
3. 예배 의 단순성
4. 조화

오직 은총( Sola Gratia )
오직 말씀( Sola scriptura )
그리스도 안에서 (in Christ )
오직 믿음 으로 (Sola fide )
하나님 께 나아가며 그 에게만 영광 과 존귀 와 찬양을 드림을 인정, 소망 , 확신하는 예배.




예배에 관한 참고 문헌 약간
예배학 원론. J .J 폰 알멘 지음 대한 기독교 출판사 1979초판 1987년 6판
예배학 로버트 웨버 저 김지찬 역 생명의 말씀사 1988 발행
복음적 예배 의 이해 일리온 t.존스 지음 정장복 옮김 대한 예수교 장로회 총회(통합)출판국. 1988 인쇄
초대 교회 예배 랄프 마틴 저 오창윤 역 도서출판 은성 1990 재판
참된 예배 죤 맥아더 지음 한화룡 옮김 두란노 서원 1886년
개혁파 예배학 김수학 목사 저 보문 출판사 1987 3판
현대 교회 예배학 신강 김득룡 저 총신대학 출판부 1992 1판2쇄
실천신학 개론 정성구 저 총신대학 출판부 145-173쪽 1991년 10판
성만찬 예배 조동호 지음 은혜출판사 1995년
주 의 만찬 쟌쟈크 폰 알멘 지음 박근원 옮김 양서각 1986년

칼빈주의 적 예배 원리 연구 서
F.L Battles The Piety of Calvin Eerdman
C.H Chambers. Important Aspects of Reformed Church Worship
Cypris Public Worship in Calvin
W.D Maxwell The Liturgical Portions of the Genevean Service
J.H Nichols The Liturgical Tradition of the Reformed Church
Ralph P. Martin The Worship of God ( Eeddman 1982 )

논문
George Johnson Calvinism and Worship Evangelical Quaterly Vol. 4 ( 1932 , pp. 377-390 )
Horace T. Allen " Catching up to Calvin ; Liturgical Developments Among Presbyterians "
Worship , vol 1. 48 ( 1974 ) pp. 580-594
L.A.Briner , " Common Worship in the Reformed Tradition "
McCQ vol. 14 ( jan , 1961 ) pp 26-33

월간 목회 1989. 1월 273-275쪽
개혁신학 제4집 ( 대한 예수교 장로회 신학교 1978 ) 112쪽
이근삼 칼빈주의 특성과 강조점 ( 엠마오 1986 ) 59쪽

Op, Cito, A Dictionary of Practical Theology ; pp. 364
Evelyn. Underwil , worship ; p.3

김동수 ; ' 목회와 예배 ' 교회와 신학 제 1집 (장로회 신학대학, 1965) 117쪽 이후
John Calvin 기독교 강요 1. 3: 3
James A. De Jong . Perspective on Reformed Worship ( Grand Rapid, crc pub, 1985)
pp. 33 ' Calvin's The Form of Church Prayer 'and Westminster Birectory of Public Worship
A. Kuper , onze Eeredienst ( Kampen ; J.H . Kok, 1911 ) p.21
존 칼빈. 아브라함 카이퍼 는 설교를 만남이란 개념으로 이해하고 있음

" Form of Administering Baptism " in Tracts and Treatises on the doctrine
and Worship of the Church , Thomas F. Torrance., ed. Trans, Henry
Bereridge ( Grand Rapids , Eerdman, 1958) 2 ; 118
Joannis Calvini , Opera Selecta, P. Barth
Guilemus Baum, and Dora Scheunes, eds. ( Munich; Chr Kaises, 1952 ) 2:15
Briner , Lewis Andrew, " Common Worship in the Reformed Tradition ", McCQ 14 (jan 1961)pp26-33
David Bast; An Analysis of Liturgy of the RCA ( Grand Rapids, 1979 )
Chambers, Calvin H., " In Spirit and in Truch Charismatic Worship and the Reformed Tradition " ( Ardmore, Pa; Dorrance & company , 1980). pp. 34f
Calvin and Worship, Reformed Herald , Vol 28 (1972-1973) p.35 John H. Bratt, ed
The Heritage of J. Calvin ( Grand Rapid ; Eerdman co, 1973 )pp. 88
george Johnson " Calvinism and Worship " Evangelical Quaterly vol.4 1932. pp.380-381

존슨은 초기에는 말씀 중심 의 설교 였는데, 점차로 중세에 들어 오면서 성찬 중심 의 예배 로 바뀌었다는 것이다. 설교 중심 의 예배 는 신약에 하나님 께 드리는 공중 예배에 대해서 가르치는것 과 일치하고 있다.

Th. L. Parker, The Oracles of God ( London ; Luttworth press, 1974 )p. 47
John H. Leith, Introduction to the Reformed Tradition ;
A Way of Being The Christian community ( Atlanta ; John Knox, 1981) p. 175
J.칼빈 의 강요. His Opus Magnum Proceeding of the Second . South African Congress for Calvin Research , july 31-August 3., 1984, Potchefstroom university for Christian highter Education ( Potchefstroom ; 1986 ) p. 241
특 12장 은 불란서 스트라스버그 신학부 교수 인 R. Peter 의 기독교 강의 에 있어서 의
칼빈 과 예배 의식 이란 논문 이다.

1984년 남아 연방 의 포츠체트룸 대학 부설 기관 이 칼빈 연구소 주최 로 열린 콘 퍼런스 의 자료로
제출된 것이다.
"구약 시대에는 처음 에 예배 는 가정에서 였다.
다시 족장 중심 의 예배 로 변했고 다시 모세 가 시내산 에서 공 예배에 대한 원리로서
십계명 의 첫째 돌비를 받게된다. 제일 계명은 예배를 받으실 분에 대해서
제이 계명은 예배 의 방법에 대해서, 제 삼 계명은 예배 의 정신에 대해서
제 사 계명은 에배 의 시기에 대해서 가르쳐 준다.
신약 의 예배 형태 가 회당 에서 유래된 것이 많은 것이 사실 이로되
신약 의 예배는 그리스도 이름 으로 , 그리스도 정신 으로, 그리스도 께서
새로 개혁한 예배 의 형태 였음을 생각해야 한다." 21-28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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