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심방
1. 장애물들
돌봄을 받을 것을 강요하는 일부 사람들의 부당한 요구, 복잡한 조직 속에서 여려 가지 다른 약속들을 위해 귀중한 자기의 시간을 잘 안배해야 하는 문지, 많은 교인들의 다양한 요구, 많은 수효의 사람들이 직업에 종사하고 있는 문제, 교인들이 자기네 가정에서 만나는 것을 부담스러워하는 모습에 직면했을 때 목사가 경험하는 강렬한 내적 저항.
2. 신학적 기초
하나님께서는 그의 백성을 찾아오사 구속하셨다. 전통적인 목회심방은 신앙이 있고 성장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조사와 현재로서의 발달을 점검하기 위한 현지 검증을 소유한다. 목회는 공식적인 대화가 아니라 자기 노출이 가능한 상호 인간적인 만남이다.
3. 심방의 모델 예수
예수의 교역의 대부분은 직접적인 대인 관계를 통해 인격적으로 행해졌다. 예수님의 교역에서 치유에는 일반적으로 삶을 변화시키는 중대한 인격적 대인관계가 수반되었다. 예수께서는 그들의 형편에 따라 교역하셨다. 예수께서는 특징적으로 사람들이 생활하거나 일하는 일상적인 활동 장소에서 사람들에게 말씀하셨다. 예수께서는 온갖 종류, 온갖 형편의 사람들에게 도래하는 하나님의 나라를 증거하셨다. 예수의 가장 중요한 자기 노출들 가운데 어떤 것은 서두름이 없이 그의 제자들과 친숙하게 대화하는 퇴수회의 성격의 배경들 가운데서 일어났다. 예수께서 가정에서 사람들을 자주 만나셨다. 예수께서는 회개와 신앙에로 그들을 부르시었다.
4. 사도적인 심방의 패턴
심방은 설교와 본질적으로 연결된 것으로 가정되었다.
5. 개신교와 카톨릭 전통에서 참회
중세의 고해는 그 원리에서 인간은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의 중보로 하나님의 용서를 간구하며 자기의 짐을 덜어야 한다는 인간 영혼의 필요에 근거하며, 이는 심방에 있어서 훌륭한 조언자가 되기보다는 훌륭한 듣는 자가 되는 것으로 응용되어야 한다.
6. 몇 가지 지침들
1> 모든 대화는 구체적이며 특정한 현장에서 발생되며 단일한 것이어야 한다.
2> 목사의 담화는 자유에 경종을 울리지 않을 정도로 충분히 간접적이며 그러나 듣는 자에게 가깝고 강력하게 영향을 미칠 정도로 충분히 직접적인 방법으로 이루어져야 한 다.
3> 심방은 훈련의 차원을 포함하고 있다.
4> 목사는 교회의 대표로서 행동한다. 살아있는 공동체의 신앙과 희망과 사랑을 전하 라.
5> 목회 대화는 단순한 사회성을 포함하나 그것을 초월한다.
6> 목회 심방은 인간의 친밀 관계를 하나님과의 친밀 관계에 비추어 찬양한다.
7. 왜 심방하는가?
1> 심방에 의해서만 목사는 현시점에서 양떼에 대한 직접적이고 즉각적인 지식을 획득 한다.
2> 심방의 목적은 영적 상담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찾는 것이다.
3> 노인들과 병약자와 집에 갇혀 지내는 사람들은 적합하고 일관성이 있으며 수준이 높은 목회심방에 크게 의존한다.
4> 만일 심방을 소홀하게 한다며 지속적인 목회적 영향력은 기대할 수 없을 것이다.
5> 심방은 교인 개개인을 위해 개별적으로 더 잘 기도하는 법을 배우도록 목사에게 기 회를 준다.
6> 보다 근본적인 문제들과 접촉할 수 있게 된다.
7> 목회 대화는 설교자의 마음에 풍부한 관념들과 통찰의 핵심들을 제공한다. 설교 자 세를 일깨우는 것이다.
8> 목사를 양떼에게 소중한 사람으로 만드는 것이 될 것이다.
8. 심방의 실제
1> 심방은 체계적으로 설정되고 지속되어야 하며 분명한 계획에 의해 진행되어야 한 다.
2> 성령의 암시가 될 수도 있는 예감들에 항상 개방적이 되라.
3> 심방의 결과를 친필로 수록한 간략한 의견서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라.
4> 목사는 교인들의 일에 주도면밀하고 철저하게 비밀을 보장해야 한다.
5> 심방시 대화하는 어조는 큰 소리나 또는 도전적인 것보다는 애정을 담은 염려가 깃 들인 돌봄의 어조가 좋다.
6> 심방은 지루하게 길어서도 안 되고 또한 형식적으로 보일 정도로 신속하게 처리되 어서도 안 된다. 환경을 감안하여 시간 배려를 하라.
7> 심방은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해야 한다.
8> 부적절한 시기에 도착하였다면 모두에게 좋은 하루가 되기를 빌며 1,2분 머물다가 떠나는 것이 좋다. 심방을 미리 알리는 것이 사실 더 좋다.
9> 말이 심방의 유일한 목적은 아니다. 단순한 함께 함이 더욱 중요할 수 있다.
10> 환자가 최우선 순위가 되어야 하고 특히 중환자가 더 우선되어야 한다. 절박한 환 경의 교인들을 잊지 말라. 전화는 관계가 수립되면 목회심방의 도구로 활용될 수 있 다. 그러나 전화는 사무적이고 즉각적인 상호작용을 촉진시킬 수 있을 뿐 충분하기 않 다.
11> 심방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한 중보기도와 긴장 완화 기술들에 의해 심방의 불안 들을 감소시킬 수 있다.
12> 심방을 통해 목사는 세속적인 대화 속에 숨겨진 종교적인 가정들을 드러낸 적절한 기회들을 찾아야 한다.
13> 심방의 목적을 특별히 문제 행위의 변화를 분석하여 명료화시키는 일에 두는 것이 현명할 때가 있다.
14> 전통적인 목회실천에 따르면 심방은 참석한 사람 하나 하나와 밀접하게 관련된 적 절한 감사기도와 중보기도로 종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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