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르치는 장로
목사. 기독교 공동체는 가르치는 공동체이다. 기독교 진리를 가르치라는 부름은 교역에로의 부름 중 중대한 부분이다. 목사는 가르칠 뿐 아니라 평신도 기독교 교육체제를 발전시키고 지도하는 책임을 진다.
1. 목회적 교사의 모델 예수
그리스도의 사명을 실천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예수 자신의 교육 교역으로부터 교육학을 배워야 한다. 그는 긴밀하고 소규모이며 친밀한 그룹인 자기의 제자들뿐 아니라 우리들과 심지어는 그의 말씀을 오직 한번밖에 들을 수 없는 사람들까지 가르치기 위해 많은 시간을 소비하셨다. 예수님이 분부하신 대사명은 젊은이들과 어린이들과 같이 아직 성장 단계에 있는 사람들에게 그들이 파악할 수 있게 기독교 신앙의 진리를 전달해야 한다는 중대한 사명을 포함하고 있다.
2 교회는 수준 높은 교육 교역을 기대한다.
만일 목사가 교회의 폭넓은 교육 교역을 높은 수준으로 유지하기 위해 부지런히 노력하지 않는다면 다른 사람들에게도 높은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준비하라고 요구할 수 없을 것이다. 목사의 교육적 책임은 가족과 예배하는 공동체와 교회학교와 교리문답 교육과 같은 다양한 영역들에 미친다. 이러한 모든 노력들의 효과는 전체 양 무리의 영적 목자로서 목회적 지도자인 목사가 얼마나 직접적으로 참여하고 있는지에 따라 심각하게 좌우된다.
1> 가정과 기독교 교육
부모들이 기독교 메시지의 첫 번째 전달자의 사명을 가지고 있다. 부모들은 자녀들에 대한 종교교육에서 특수한 영향력과 독특한 책임 모두를 소유한다.
2> 예배를 통한 교육
목사가 가족의 가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들이 있는데 가장 좋은 방법은 설교를 통해서이다. 설교는 기독교 가정의 순결을 격려할 책임이 있다. 특별한 사건들, 즉 결혼과 출생과 세례와 입교와 죽음 등은 교육을 위한 특별한 기회가 된다. 또 목회 심방은 본질적으로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목회적 가르침의 일부이다. 매주 있는 공중 예배는 잠재적으로 개인과 가족 모두를 위한 기독교 교육의 강력한 현장이다. 예배가 가족 그 자체에 의미심장한 교육적 사건이다.
3> 교회학교에 대한 목회적 안내
기독교 교육에 대한 목사의 책임은 교회학교에 특별한 초점을 맞추게 한다. 이 교육체계는 정규적인 교육과정과 교육 활동 프로그램들을 통해 교회의 기독교 교육의 중대한 수단이 되기를 원한다. 이러한 교육적 모험에 우수한 평신도의 지원을 모으고 활력화하기 위해 영적인 목회적 주도권을 취해야 한다.
4> 교리문답 교육자로서의 목사
목사의 가장 중요한 교육적 업무들 가운데 하나는 분명 젊은이들을 준비시켜 세례서약을 재확인하도록 준비시키는 것이다. 이때 대상은 청소년들일 것이다. 목회적 교리문답은 되는대로 많은 문제들을 다루기보다 소수의 문제들에 초점을 맞추는 편이 좋다. 목사들은 하나님에 대한 생명력 있는 지식을 다른 사람들에게 주어야 한다.
5>세례서약의 확인과 재천명
세례가 하나님의 약속의 증표요, 봉인이라면 입교는 그 약속을 그 본래의 수령자, 즉 세례 받은 개인에 의해 의도적이요 사려 깊게 받아들이는 예식으로 기념된다. 입교는 자기 스스로 결정하여 선택하는 성장이 전제된다. 입교를 받는 자는 자신의 기도와 참여와 은사들과 섬김으로 기독교 공동체를 지원하고 기독교적 사람을 실천하는데 자신을 위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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