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의 숨결/역사(세계)

후기 하라파 문명

지식창고지기 2009. 6. 10. 11:16

하라파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인더스 계곡의 하라파의 위치.

 

하라파 (우르두: ہڑپہ) 는 북동 파키스탄 펀자브의 도시로 사히와에서 남서방향으로 35km 지점이다.

현재의 도시는 라비 강의 이전 경로 근처에 위치하며 고대 요새 도시의 유적 옆이며, 인더스 계곡 문명의 부분이다. 고대 도시는 기원전 3300년부터 기원전 1600년까지 존재하였고 그 시대의 세계 최대로 생각되는 4만명의 주민이 있었다고 믿어진다. 비록 하라파 문화는 현재 파키스탄 너머에 까지 뻗어나갔지만 그 중심은 신드펀자브이였다.

2005년 논쟁의 공원 계획이 포기되었다. 그 때 건설자들이 건설 작업의 조기 단계에 많은 고고 미술품을 발굴하였다. 파키스탄의 유명한 고고학자 아흐메드 하산 다니의 탄원이 문화부에 접수되어 그 위치의 복원이 결정되었다.

역사

인더스 계곡 문명은 하라파 문화라 알려져 있기도 하며 그 초기의 근원은 기원전 6000년경 메르가르였다. 두 대도시 모헨조-다로와 하라파는 기원전 2600년경 펀잡과 신드 내의 인더스 강 계곡을 따라 부상하였다. 기록 체계와 도시중심 그리고 다양한 사회 구조 와 경제 시스템을 지닌 문명은 1920년 수쿠르 근처의 신드 내의 모헨조-다로(죽은자의 둔덕)와 라호르의 남쪽 서 펀잡의 하라파의 발굴후 재발견 되었다. 수많은 다른 곳이 인도 북부 동 펀잡의 히말라야의 기슭에서 남동쪽의 구자라트 그리고 서쪽의 파키스탄의 발로치스탄까지 퍼져 있으며 역시 발굴되어 연구되었다.

비록 하라파의 고고학적 장소가 1857년 라호르-물탄 간 철로를 건설하던 엔지니어가 하라파에서 벽돌을 조달하면서 부분적으로 손상되었지만 그럼에도 많은 예술품이 발견되었다.

문명과 경제

인더스 계곡 문명은 주로 잉여 농업 생산과 교역에 의해 유지되는 도시 문화였다. 교역은 남부 메소포타미아의 수메르 와 교역을 포함하였다 모헨조다로하라파는 잘 설계된 거리의 비슷한 계획에 따라 건설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