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산업과 업종별 동향
□ 개황
1979년 이래의 경제조정정책에 따라 중공업위주에서 경공업 발전에도 중점을 두게 되어 식료가공, 가전제품등의 소비재나 건축자재등 국민생활수준과 직결된 제품의 생산이 크게 증가하였다. 8·5 및 2000년까지의 계획 추진에 따른 중공업 발전속도가 경공업 발전속도를 능가하였다.
기계공업은 중국의 최대 산업으로 1993년 총생산액은 3,600억元으로 24% 성장하였으며 부문별 성장율은 자동차 58.2%, 계측기 37.92%, 공작기계 34.2% 등이다. 방직공업은 93년 총생산액은 4,345억元이며 특히 가공 수준이 현저히 향상되고 수출이 대폭 증가하였다.
화학공업은 1993년 총생산액 (석유화학 제외)은 1,674.4억元으로서 10.2% 증가했으며 수출산업화 및 농업용 화공품 생산에 치중하였다. 석유화학은 1993년 중국 석유화학 총공사의 생산액이 791억元으로 국외자금을 이용한 대외개방 촉진에 주력하고 있다.
철강공업에서 조강생산량은 2000년까지는 1억톤 생산이 무난할 것으로 보여 세계 최대의 조강생산국이 될 전망이다. 석탄공업은 1993년 11.4억톤 생산 (수출 1,805만톤)으로 전년 대비 2.4% 증가하였으며 인력감소 및 기계화에 주력하고 있다.
조선공업은 1993년 생산액 101.8억元, 건조선수 136척에 111.9만톤으로 전년 대비 21.4%, 36.8% 성장하였다. 선박수리는 1,042척에 10.96만톤, 1993년 건조 130만톤으로 30% 성장하였다.
경공업은 1993년 생산액 3,831억元으로 15% 성장하였다. 생산액은 식품음료 752억元, 플라스틱 제품 294억元, 제지 277억元, 금속제품 243억元, 일용화학제품 223억元이다.
□ 업종별 동향
1. 농업
중국의 농업은 1979년 이후 경제개혁에 따라 생산책임제가 도입되었으며 현재는 농업생산의 구성이 변화하고 있다. 중국에서는 농업 외에 임업, 목축업, 어업, 부업을 포함하여 광의의 농업이라 부르나 이 중에서 협의의 농업생산액은 감소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경제작물 및 부업 (특히 鄕鎭企業으로 불리는 농촌공업체)의 생산액이 증가하고 있다.
식량과 경제작물을 주로 한 농업이 농업 생산 총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983년까지 70%대를 차지하고 있었으나 1984년 이후 떨어지기 시작하여 1991년에는 57%가 되었으며 목축업이 1/4을 차지하게 되었다. 1992년 독립채산제 추진을 가속화하여 각종 형식의 농업사회화 서비스 메카니즘의 건설을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농작물의 구조 조정으로 고급작물의 비중이 높아졌다.
중국은 식량의 안정적 증산이 중국의 빠른 경제발전을 뒷받침하는 기초라고 판단하여 제 8차 5개년(1991 ~ 95) 기간 중 농업발전을 최우선 과제로 설정하였다.
이에 따라 향후 10년간 공업성장율은 3.5 ~ 4% 수준으로 지속시켜 나가는 동시에 면화 등 경제 작물생산을 꾸준히 확대시켜 나간다는 방침이다. 식량생산은 1984년 이후 1985년, 1986년, 1988년을 제외하고 4억톤대를 유지하고 있다.
가격이나 품질, 유통, 시장의 요구에 따를 수 있는 수송 체제정비와 개선이 요구되고 있으며 토지문제는 알칼리성 토양의 개량, 신규의 황무지 개간, 개발, 사막화 방지 등에 외국기술, 자본의 도입이 이루어져 차츰 진전되고 있지만 최근의 개혁, 개방 정책의 발전에 따라 우량농지가 공장이나 시설 설치를 위해 이용되어 경지면적이 감소되고 있다.
관개면적은 4,740만 헥터로 총 경지면적의 약 절반에 달했으며 우량종자의 보급이 확대되고 화학 비료의 시비량도 증대했다. 그리고 경영방법의 변화에 따라 소형 농기구 이용이 많아지고 있다.
1992년 조림면적은 8,897만畝로서 전년 대비 6% 증가하였다. 방호림, 국가조림 프로젝트와 속생풍산림 건설 등에 있어 뚜렷한 성과가 있었으며 산림 복개율이 계속 높아지고 있다. 1992년 수산품 생산량은 전년 대비 14.5% 증가한 1,546만톤을 기록했으며 이 중 담수어 생산량은 전년 대비 12.1%, 해산품은 16.1% 증가하였다.
2. 에너지산업
1992년에는 10.9억톤, 1993년 11.6억톤, 1994년 12.3억톤, 1995년 12.9억톤, 1996년 12.6억톤을 생산하였다. 1980 ~ 94년 기간 동안 중국 에너지생산량의 연평균 증가율은 GNP의 평균증가율보다 5.6% 포인트 낮은 4.1%에 머물렀으며 특히 석유생산의 증가율은 2.4%에 불과하다. 이 때문에 1992년 이후 중국의 에너지 총소비량은 줄곧 총생산량을 넘고 있는 상황으로 에너지공급부문은 교통수송분야와 마찬가지로 중국 경제발전의 걸림돌이 되고 있다. 이러한 사정을 감안하여 중국의 에너지 생산소비구조는 주로 석탄에 의존하고 있다.
그러나 경제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석유에 대한 소비 역시 급속히 확대되고 있다. 신중국 수립 후 소련의 기술원조 아래 카라마이 유전의 본격개발등 주로 서북지역이 석유산업의 중점 대상이 되었다가 1960년대는 동북 및 화북지방으로 중점이 옮겨졌다. 1970년대 들어 大慶, 勝利, 大港, 遼河 등에서 유전이 발견됨에 따라 중국은 석유수출국으로 떠올랐지만 1993년 들어 석유수입국으로 전락했으며 1996년도에도 대폭적인 원유증가가 있었다.
※ 중국의 주요 유전(1991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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油田名 所在地 生産量 技術導入狀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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大慶 黑龍江省 5,562 포리마 攻法
勝利 山東省 3,355 淺海油田開發
遼河 遼寧省 1,370 水薰氣攻法
新疆(카라마이) 新疆위글 自治區 702 水薰氣攻法
中原 河南省 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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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섬유공업
방직공업은 이 나라의 공업화를 리드해 왔다. 특히 면방직 공업이 중심적인 역할을 해 왔는데 설비, 생산면에서 세계 최대급의 규모를 자랑하며 국제 수급에의 영향력도 크다. 면방기와 모방직기의 설비들은 규모는 크기만 생산설비의 노후가 심하고 생산품의 품질도 선진국 수준에 크게 뒤지고 있다. 생산면에서는 약 70% 정도가 순화섬사, 주로 아크릴 순사이고 혼방사가 5만톤, 순모사는 3만톤 정도에 불과하여 모방직 공업이 화섬을 중심으로 급격히 확대되었음을 알 수 있다.
방직공업의 발전에 역점을 두어 온 중국에 있어서 화학섬유공업의 발전확대는 민생 수요에의 충당으로도 지극히 중요한 역할을 맡아 왔다. 특히 이의 발전은 국산자원인 석유의 유효한 활용이기도 함과 동시에 석화공업의 발전을 촉진하는 기능을 하였다.
4. 자동차 공업
중국 자동차산업 발전 10년 계획의 중심이 되어 있는 三大三小 (長春一汽, 湖北二汽, 상해 산타나, 북경지프, 천진다이하쓰, 광주푸조) 정책이 세워진 후 공적으로는 그 이외의 프로젝트는 인가되지 않게 되어 있었다.
'三大三小' 정책의 추진현황을 보면 먼저 창춘 제 1 자동차공장 (長春一汽)은 폴크스바겐의 중형 승용차 아우디를 연산 30만대 체제로 계획했으나, 미국 내의 유휴설비를 대량으로 도입하고 엔진도 크라이슬러사에서 구형설비를 도입한 결과 중국, 미국, 유럽의 기술혼합과 신·구 설비에 의한 대량생산에 대해 큰 불안요소가 남아 있다.
후베이 제 2 자동차공장 (湖北二汽)은 외화 밸런스 문제 등이 장애가 되어 계획의 실행에 상당한 지연이 있었으나 중국의 외환사정 호전과 프랑스 정부의 금융개입에 의해 1992년부터 공장건설에 들어 갔다. 상해산타나는 많은 어려움을 극복하고 '三大' 중에서 가장 빨리 발전했다.
현재 상해시와 폴크스바겐사는 모든 이익을 내부유보하고 설비증감에 대비하고 있다. 천진 다이하쓰는 중국의 국산화 정책에 따라서 국산화를 서두른 결과 품질문제가 발생하여 막대한 자금을 투입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북경 지프와 광주 푸조는 중앙정부의 설정 목표인 연간 생산 10만 대에 대해 각각 6만대와 3 ~ 5만대의 하향 수정을 하였다.
현재 '三大, 三小' 이외에도 연간 생산 3만대 규모의 대도시 직할령 기업 10여개 사, 연산 1,000대 전후의 소기업 100여개 사, 2,000개 사 이상의 소규모 부품기업이 난립하고 있어 이것이 부품의 표준화와 규격화를 늦추고 있는 주요 원인이며, 차량의 양산체제가 확립되지 못하고 품질향상, 코스트절감 호환성 향상의 저해요인이 되고 있다.
시장에서 경쟁이 격화되는 가운데 지방행정의 권한 확대에 의해 지방정부 직할의 자동차 관련기업은 중앙방침을 중시하지만 가능한 한 투자노선을 유지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5. 철강공업
1993년 강철생산량은 8,800만 톤에 달하여 이미 세계 4위를 차지했다. 철강기업은 주로 안산, 태원, 북경, 천진, 상해, 무한 등지에 분포되어 있다.
1950년대에 중국은 100여개 품종밖에 제련하지 못하고 400여개 규격의 강재밖에 압연하지 못하였으나 현재는 1,400여개 품종을 제련하고 2만 여개 규격의 강재를 압연할 수 있다. 그 중 국제기준과 국외 선진기준에 따라 생산하는 강재가 60%를 차지하며, 상당수의 철강기업의 용광로는 1980년대의 신기술을 채용하고 일부는 이미 세계 선진대열에 들어섰다. 금세기 말의 강철생산량은 1억톤에 달할 전망이다.
6. 항공공업
현재 항공공업은 전투기, 공격기, 폭격기, 연습기 등 군용기와 국내 개발의 중형, 소형 다용도기, 헬리콥터의 제조 및 맥도날더글라스사의 MD-82형 여객기의 조립을 하고 있다. 발동기도 국내 개발기의 엔진은 국산 엔진을 탑재하는 것이 기본이고 리시 프로, 터보제트, 터보팬, 터보프롭 등 25종의 엔진을 제작하고 있다. 탑재기기로는 비행제어 시스템, 내비게이션 시스템, 각종 센서, 유압기기, 탑재병기, 낙하산 등 거의 모든 것이 제작되고 있다.
현재 종업원은 총원 42만 명, 1991년의 생산고는 75억元이었다. (참고로 자동차 공업 81만 명, 생산고 539억元) 그러나 생산고 중 74%는 비항공기 제품으로 항공기의 생산량이 적어 국제선은 물론, 국내선도 아직 대부분이 국외로부터 수입한 기재에 의존하고 있다. 중국에서 항공수송은 극히 중요하며 수요도 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여, 국내선용 기재의 국산 비율을 높이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1980년에 시험비행을 실시한 자력개발의 運7은 48 ~ 52인승 여객기를 70여기 생산하여 역시 국내선에서 사용하고 있다. 그 밖에 국외 메이커와의 교류, 합작사업으로는 MD-82 외에 롤스로이스의 스페이엔진 제작, 독일 MBB사와의 MDC-75의 공동개발등을 들 수 있다. 파키스탄과 공동개발한 제트식 연습기 K-8은 1991년 1월에 첫 비행에 성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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