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신화의 특징과 분류
1. 신화를 들어가며
우리는 어린 시절, 외가 앞마당에서 멍석을 깔고 할아버지의 옛날 이야기를 들은 기억이 있다. 물론 과격한 도시화로 그런 기억이 없는 사람이 대부분이지만, 우리는 어떠한 경로이건 간에 어린 시절에 신비로운 이야기들을 들은 기억이 있다. 필자 역시 운이 좋게도 그러한 기억이 있으며, 이러한 기억의 중심에는 ‘과연 그곳은 어떠한 곳일까?’하고 의문이 남아있다. 이처럼 현대인들에게 신화는 남아있다. 이러한 신화는 근대에는 제국주의의 힘에 의한 강제적인 서구화와 식민지화, 신 지식인들의 친 서구적인 사상으로 ‘제거되어야 할 舊習으로 평가되었으며, 많은 문화유산이 사라졌다. 이러한 일방적인 서구적인 생각이 ,아시아 지역의 경제성장과 아시아의 저력이 나타남으로, 아시아인들은 이러한 자신들의 발전에 대해 여러모로 고찰하였고, 여러 가지 원인 중 하나로 자신들의 정신 유산인 고대문명과 그들의 신화가 제기되었다. 이 보고서에서는 3개의 chapter로 구성되며, 1장 신화에 관한 기본적인 고찰, 2장: 중국신화중 창세신화와 영웅신화, 3장 중국신화에 대한 개인적 생각으로 신화에 대한 개인적인 공부의 결과를 마친다.
2. 신화에 관한 일반 정리
<1> 신화의 정의
동굴에 사는 B모씨는 사냥을 업으로 살아간다. 그의 주요한 생활도구로는 물을 담는 토기 몇 개와 사냥도구로 모가 나있는 돌도끼가 전부이다. 오늘도 그는 먹고살기 위해 사냥을 나간다. 그러나 그날 따라 이상하게 동물은 없고, 피곤한 나머지 그는 산 벼랑 아래에서 잠시 잠을 청하였다. 그때였다 막 누우려는 순간 산이 붕괴되려고 하는 것이다. 이것을 안 것은 지나가던 새가 크게 울음을 울었음에 알 수 있었던 것이다. 이것은 어찌 보면, 상당히 단순한 사건이다. 그냥 산이 무너진 것이다. 암의 미약이나, 지진의 한 형태로 볼 수 있다. 그러나 B모씨는 이것을 두고 신의 힘이 작용한 것이며 새가 알려준 것은 신이 아직도 자신에 대해 완전히 믿음을 버리지 않은 것으로 보고, 새를 신의 사자라고 생각한다. 이후 B모씨는 신에 대한 제례를 지내고, 새에 대해서는 신의 사자라고 경외 심을 표했다.
신화는 고대 인류가 우주와 생명을 탐구하고 해석한 것으로, 당시 그들이 처한 갖가지 자연․지리환경과 사회․역사환경에 맞추어 무용, 음악, 회화, 문자등 갖가지 양식으로 상징화시켜 전달한 것이다. . 중국신화 연구(1996,선정규, 고려원, p15.
신화가 만들어진 시기는 확실하게 알 수 없으나, 현재 기록된 신화와 이 시기 것으로 추정되는 유물을 토대로 볼 때, 구석기 시기부터 인류는 신화를 만들어 왔다. 그럼 이러한 신화가 만들어진 이유는 무엇일까? 이 문제를 풀기 위해, 우리는 당시 사람들의 생활이 매우 힘들었다는 것을 고고학적 근거로 살펴볼 수 있다. 이 당시 출토된 유물중 인간의 형상을 한 토우(土芋)를 살펴보면, 매우 찡그린 표정과 ,힘든 표정을 짓는 것을 볼 수 있다. 고고학적 근거가 전부를 나타내 주지는 않지만, 어느 정도의 사실성을 나타내는 점을 볼 때 당시의 삶이 편안한 것은 아니라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이 당시의 경제적인 생산성이 철저하게 낙후된 점을 볼 때 , 인간은 매우 약한 존재이며 작은 자연재해에도 두려워 할 수밖에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가령 예를 하나 들어보자.
1. 신화를 들어가며
2. 신화에 관한 일반 정리
<1> 신화의 정의
<2> 신화에 관한 구분법.
<3> 신화의 특성
3. 중국신화의 내용적 분류
(1) 창세신화
① 정의
② 여와 신화.
③ 반고신화
(2) 자연 신화
① 일반적 내용
② 태양신화
③ 달 신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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