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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68 - 영국 PFI 가이드라인 및 표본문서

지식창고지기 2009. 8. 8. 20:23

- 영국 PFI 가이드라인 및 표본문서 -

 

  Appendix A - PFI: meeting the investment challenge

 

  Appendix B - Standardisation of PFI Contracts

 

  Appendix C - School Standard Forms

 

  Appendix D - Ministry of Defense

 

  Appendix E - Official Journal of European Communities

 

  Appendix F - Project Review Group


Appendix A: PFI: meeting the investment challenge

 

문서명: PFI - meeting the investment challenge (PFI 기본 지침)

작성일: 2003 7

작성자: 영국 재무부 (HM Treasury)

 

Chapter

주요내용

1

Introduction

영국 정부의 PFI 사업 추진 배경 및 목적 서술

2

PFI meeting the investment challenge

정부의 향후 PFI 확대 추진 계획

3

The Government's Approach to PFI

민간참여를 통하여 정부 사업의 금전적 가치 (value for money)를 확대 하기 위한 PFI의 역할 서술

4

PFI An Assessment

1992년 제도 확립 이후 PFI의 성과와 현재의 사업 현황

5

Improving the Partnership

민간 부문의PFI 참여를 확대 하기 위한 정부의 노력과 미래의 정책 보완 방안

6

Employee Protection

PFI 상에서 정부 사업의 민간 부문 진출에 의하여 발생 될 수 있는 기존 공무원의 불이익에 대한 보호책 서술

7

Assessing Value for Money

정부가PFI를 추진하게 되는 가장 큰 바탕인 사업의 금전적 가치 (value for money)에 대한 설명

8

Improving Delivery

실제 PFI 사업 추진 과정에서 발생 할 수 있는 여러 문제점을 예방 하기 위하여 정부가 노력 하고 있는 부문들에 대한 서술

9

Private Finance

PFI 상에서의 민간 자본 조달의 성격과 특성 서술

주요내용 목차별 정리


Appendix B: Standardisation of PFI Contracts

 

문서명: Standardisation of PFI Contracts Version 3

작성일: 2004 4

작성자: 영국 재무부 (HM Treasury)

 

주요내용 목차별 정리

Chapter

주요내용

1

Introduction

Standardization of PFI contract의 목적, 가정, 정의 등

2

Duration of contract

계약 기간 선정에 대한 고려 사항

3

Service commencement

서비스 시작 이후 정부의 역할

4

Protections against late service commencement

서비스 시작 날짜 연장에 따른 정부의 입장 보호

5

Supervening events

서비스 시작 이후 속발할 수 있는 상황에 대한 고려 사항

6

Information warranties

ITN 등 정부가 발행한 정보의 정확성에 대한 고려 사항 및 위험/책임의 부담

7

Service requirements and availability

시설의 availability unavailability 에 대한 정의/고려 사항

8

Maintenance

시설의 유지 보수 및 보호 사항

9

Performance monitoring

Performance (성과)의 단계 설립 및 모니터링

10

Price and payment mechanism

Availability performance에 따른 정부 unitary payment의 설립은 위한 payment mechanism 설명 

11

Payments and set-off

정부의 set-off 권리 및 지불금의 VAT에 대한 설명

12

Change in service

서비스 계약의 내용 변경에 따른 고려 사항

13

Change in law

계약 기간 중 법의 개정에 따른 고려 사항

14

Price variations

장기 계약에 따른 물가상승율, 운영비용 등의 변동에 따른 조정에 관련한 고려 사항

15

Sub-contractors and employees

하청업체의 계약 및 직원의 조정에 대한 고려 사항

16

Assignment

주무관청, 민간운영자, 자금조달자의 변동에 따른 고려 사항

17

Change of ownership

민간사업자의 주주변동에 따른 고려 사항

18

Termination

계약 종료에 대한 사항

19

Treatment of assets on expiry of service period

계약 종료 시 자산의 처리에 대한 사항

20

Early termination

계약기간 만료 전의 계약 해지에 대한 사항

21

Calculation and payment of early termination payments

계약기간 만료 전의 계약 해지에 따른 지불 금액의 산출에 대한 사항

22

Surveys and expiry and termination

계약 종료 시 자산의 실사에 대한 사항

23

Indemnities, guarantees and contractual claims

손해 배상의 보증, 청구에 대한 사항

24

Insurance

위험부담의 이전 및 부담에 따른 보험의 책정에 대한 사항

25

Information and confidentiality

정부 와 민간 사업자간의 정보의 공유에 대한 비밀 보장에 대한 사항

26

Intellectual property rights

지적재산권의 소유 및 사용에 관한 사항

27

Dispute resolution

논쟁의 해결 방안에 대한 사항

28

Authority step-in

정부가 민간사업자의 역량에서 벗어난 해결책을 찾기위하여  step-in 할 수 있는 경우에 대한 사항

29

Miscellaneous provisions

계약서에 통상적으로 포함되는 기타 계약 사항

30

Direct agreement

정부와 senior lender간의 계약 (direct agreement)에 관한 사항

31

Land and other property interests

부지 및 기타 자산의 소유권에 관련한 사항

32

Alternatives to and variants of project finance

Project financing 이외의 기타 자금 조달 방법에 관한 사항

33

Commitment letters

우선협상대상자 선정부터 financial close 까지의 장기 기간연장을 방지하기 위한 확약서에 관련한 사항

34

Due diligence over sub-contracts and financing documents

민간사업자의 하청계약이나 자금조달문서에 대한 정부의 실사에 관한 사항

35

Refinancing

Refinancing에 관한 사항

 


Appendix C: School Standard Forms

 

Output Specification

문서명: Output Specifications for PFI Projects, A 4Ps guide for schools (학교 PFI 사업을 위한 성과시방서 작성 지침)

작성일: 1999 4

작성자: Public Private Partnership Programme (영국 PFI 지원 정부 기관)

 

주요내용 목차별 정리

Chapter

주요 주요내용

1

The Purpose

성과시방서의 목적과 PFI 에서의 역할 서술

2

Key Features

성과시방서의 주용 기능과 내용

3

Development

성과시방서 작성법

4

Example

성과시방서의 예

5

Summary

성과시방서에 대한 주요 내용 및 유의사항 요약

 

 

 

 

 

 

 


Payment Mechanism

문서명: School Standard Payment Mechanism (학교 사업 Payment Mechanism)

작성일: 2004 9

작성자: 영국 교육부 (Department of Education & Skills)

 

주요내용 목차별 정리

Chapter

주요내용

1

Definitions

Payment Mechanism 서류상의 용어 정리

2

The Unitary Charge

Unitary payment 계산법

3

Unavailability

민간 제공 학교 서비스의 유용성 상실에 의한unitary payment 계산법

4

Performance Deductions

Unitary payment의 감소 요인 결정 방법 및 계산법

5

Other Deductions

그 외 다른 unitary payment 감소 요인 정의

6

Limitation on Deductions

unitary payment 감소 제한 규정 설명

7

Catering & Vending

급식 서비스와 unitary payment의 연결성 설명

8

Basic Payment Schedule

기본적인 지급 방법 서술

9

Area SpreadsheetsAvailability Criteria

유용성 확인 요약표

10

Rectification Periods

교정 기간 규정

11

Service Spreadsheet

서비스 제공 목록표

12

Service Rectification Periods

서비스 교정 기간 규정

13

Core Session Table & Usage Table

유용성 관련 정규 학교 시간표

14

Utilities Management

전기 및 냉난방 관련 payment mechanism

15

Consequential Unavailability

필연적 유용성 상실 기록표

16

Customer Satisfaction Surveys

서비스 품질 설문 조사 규정 서술


Concession Agreement

 

문서명: School Standard Form PFI Agreement (학교 PFI사업 실시협약 양식)

작성일: 2004 9

작성자: 영국 교육부 (Department of Education & Skills)

 

주요내용 목차별 정리

Chapter

주요내용

1

Definitions & Interpretation

계약서상에 기재되는 모든 용어 정의 및 형식에 대한 정리

2

Exclusion of Legislation

관계법령제한

3

Commencement and Duration

계약의 유효일

4

Collateral Warranties

건설 사업자보증에 관한 사항

5

General Warranties and Indemnities

관련 보호 규정 설명

6

Authority Warranties

협약 사항 보호 규정

7

Documents & Co-operation

계약서외 다른 관련 서류에 관한 규정

8

Nature of Land Interest

토지 규정

9

Interim Services

협약 기간중 서비스 변경시 임시 서비스 규정

10

The Works

서비스 제공자의 기본 의무 규정

11

Construction Programme

건설 제공자의 기본 의무 규정

12

Representatives

대리인 규정

13

Site Meetings

현장 회의 규정

14

Design Development

설계 완성에 관한 규정

15

Changes to Contractor's Proposals

사업계획서 변경에 대한 규정

16

Extensions of Time

공사 지연시 규정

17

CDM Regulations

설계 리스크 관리 규정

18

The Sites

공사 현장 방문 규정

19

Monitoring and Inspection

관리 감독 규정

20

Notification of Services Availability

학교 서비스 준비 완료 규정

21

Delay and Supervening Unavailability

지연 및 유용성 상실 규정

22

Principal Obligations

사업자 기본 의무 규정

23

Condition of Schools

학교 관리 상태 규정

24

Hazardous Substances

위험물 규정

25

Emergencies

계약 기간중 비상시 규정

26

Performance Monitoring

서비스 감독 규정

27

Public Safety Incident

공공 안전 문제 사태 발생시 규정

28

Benchmarking & Market Testing

서비스 기간 동안의 벤치마킹 규정

29

Use of Schools

학교의 용도에 관한 규정

30

TUPE and Employees

직원 채용 및 관리에 대한 규정

31

Pensions

연금 규정

32

Employees General

직원에 대한 규정

33

Operating Manual

운영 지침 메뉴얼 규정

34

Quality Assurance

서비스 품질 관리 규정

35

Co-operation for Investigation and Security

시설물 보안 규정

36

Service Delivery Proposals

신 서비스 제공에 대한 규정

37

Payment Provisions

주무관청의 리스료 지급에 대한 사항

38

Indexation

Unitary payment의 물가 연동 사항

39

Best Value

시비스 보완 협의 사항

40

Direct Agreement

직접 협약

41

Termination of This Agreement

계약 파기 사항

42

Termination for Persistent Breach by the Contractor

사업자의 계약 불이행으로 인한 계약 파기 사항

43

Termination by Authority for Breach of Refinancing Procedures

재자본유치 협약 불이행으로 인한 계약 파기 사항

44

Termination on Corrupt Gifts and Fraud

뇌물 제공 및 사기로 인한 계약 파기 사항

45

Termination on Force Majeure

천재지변으로 인한 계약 파기 사항

46

Consequences of Termination

계약 파기의 결과

47

Surveys on Termination and Retention Fund

계약 만기전 절차 사항

48

Transition to Another Contractor

사업자 변경에 관한 사항

49

Compensation on Termination for Authority Default/Voluntary

계약 파기시 보상에 관한 사항

50

Compensation on Corrupt Gifts, Fraud and Refinancing Breaches

뇌물 제공, 사기, 재자본유치 불이행시 보상에 관한 사항

51

Compensation on Termination for Contractor Default

사업자의 계약 불이행에서 비롯된계약 파기시보상

52

Compensation on Termination for Force Majeure

천재지변으로 인한 계약 파기시 보상

53

Assets

자산에 관한 조항

54

Contractor's Accounts and Financing Agreement

사업자의 자금 관리에 대한 사항

55

Miscellaneous Compensation Provision

그외 다른 보상에 대한 사항

56

Method of Payment

주무관청의 사용료 지급에 대한 사항

57

Liaison

교류 협력 사항

58

Relief Events

구제 요청에 관한 사항

59

Change in Law

협약기간중 법의 변경에 대한 사항

60

Authority and Contractor Changes

감독기관 및 사업자 변경에대한 세부 사항

61

Right to Step-in

개입 조항

62

Information and Confidentiality

정보 및 비밀 유지 조항

63

Indemnities, Guarantees and Contractual Claims

사업자에 대한 상세 법률적 보장 및 보호에 관한 사항

64

Nature of Insurances

보험 조항

65

Reinstatement and Change of Requirement after Insured Event

보험 처리후 계약 조항 변경 규정

66

Risks that Become Uninsurable

보험에서 보장 하지 않는 위험 요소에 대한 사항

67

Dispute Resolution

논쟁 해결에 대한 사항

68

Ordering of Goods & Services

품목 주문 조항

69

Intellectual Property

무형 자산에 대한 사항

70

Assignment and Sub-contracting

하청에 대한 조항

71

Corporate Structures

사업  법인에 대한 사항

72

Financial Adjustments

재무 구조 조정에 대한 사항

73

Audit Access

회계 감사에 대한 사항

74

No Agency

주무관청과 사업자가 에이전트 관계 아님을 확인하는 조항

75

Entire Agreement

협약 유효 재확인 조항

76

Notices

여러 통보 절차에 관한 사항

77

Severability

계약 가분에 대한 사항

78

Waiver

기권에 대한 사항

79

Public Relations and Publicity

공사 홍보에 대한 조항

80

Advertisements

공사 부지 홍보에 대한 조항

81

Contractor's Records

사업자의 사업 기록 관리 규정

82

Data Protection

정보 보안에 대한 사항

83

Interest on Late Payment

지급 연장시 이자에 대한 사항

84

Co-operation

감사 협조 조항

85

Local Government Act 1997

사업 부지 해당 지방 법률 관련 조항

86

Governing Law and Jurisdiction

법적 효력 및 관할권에 대한 사항

87

Refinancing

재자금유치에 대한 사항

88

Common Law Rights of the Authority

영국 법에서 정한 주무관청의 권리 조항

89

Rights and Remedies

일반 권리 규정

90

Counterparts

협약 대상에 대한 조항

91

Construction Industry Scheme

건설업계 용어 관련 사항

92

Capacity

협약의 범위에 대한 사항

 

 

 

 

위의 사항들은 학교 PFI 실시 협약의 기본 사항 들이며, 그외 Schedule 1 부터 20은 특정 사업 관련 세부 계약 내용이 첨가 됨.

 


Appendix D: Ministry of Defence

 

다음은 영국 사례의 두 번째 사례로 조사된 군주거시설의 Invitation to Negotiate (ITN)을 정리하며 본 ITN에 포함된 성과시방서 및 Payment Mechanism, Evaluation criteria 등을 설명한다.

 

 

ITN 목차

포함내용

주요내용

1

Executive summary

프로젝트의 목적, 절차, 필요내용

PFI로 추진하게 되는 본 사업의 목적과 정부에서 요구하는 건설과 서비스 요구 사항의 요약

2

The Defence Housing Executive (DHE)

DHE의 배경

국방부 산하 군 주거 시설 관리 집행부에 대한 간략한 사항 요약

3

Background to the project

프로젝트의 배경

군부대 시설들과 밀접한 지역들에 총 350개의 군 주거 시설 건설에 대한 배경 및 각 지역별 특성 요약

4

Output specification

성과시방서

건설되는 주거 시설물들의 기본 구조 및 갖추어야 할 여러 사항들의 정리

5

Commercial framework

Payment mechanism

정부가 본 사업을 추진 함에 있어서 민간 사업자가 제공하는 DBFO 방식의 서비스에 대한 리스료 지급액 계산 방법 및 주요 계약 관련 사항 정리

6

Project timetable and administrative information

프로젝트 기간 및 행정 정보

사업 시행자 선정 과정 및 공사 착수에 대한 전반적인 예정 및 일정 정리

7

Bidding process

입찰 절차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기 위하여 사업자의 입찰 제안서 작성 방법 및 절차 설명

8

Appendix I Bidding evaluation

사업계획서 평가

사업계획서에 대한 세부적 평가 기준 및 각 항목별 배점 기준 설명

9

Appendix II Risk allocation submission schedule

위험 분배표

사업자의 사업계획서 작성을 용이 하게 하기 위하여 본 사업에서 리스크는 주무관청과 사업자간에 어떻게 분배 되어야 하는지를 표로 설명

10

Appendix III Format of financial model to be used

재무 모델 지침

사업계획서 작성시 사업에 대한 재무구조 모델을 사업자가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 상세히 설명

11

Appendix IV Statement of requirements

주거 시설 건설 세부 사항

사업계획서 상에 포함되어야 할 실시 협약 내용 설명각 건설 지역에 대한 건설 기준 설명도표화된 세부 성과 시방서 포함.

 


Appendix E: Official Journal of European Communities (OJEC)

 

문서명: UK- Bristol: building and facilities management services OJEC

작성일: 2002 9

작성자: Bristol City Council 

주요내용 목차별 정리

 

목차

주요내용

1

Awarding Authority

OJEC를 공포한 기관 UK-Bristol Council council의 연락처

2

Delivery to

영국 bristol에 위치한 4개의 학교 장소

3

Category of services and description

Bristol에 위치한 4개의 학교에 대한 공사, 가구, 교육 시설, 교육 서비스에 대한 간략한 서비스 내용

4

(a) Reserved for a particular profession, (b) 무 기재, (c) obligation to mention names and qualification of personnel

(a) 특정 전문가의 지정  없음

(b) 인원의 이름 및 경험 기재  Prequalification 자료 참조하여 작성

5

무 기재

 

6

Division into lots

부지의 분배 여부  없음

7

Variants

OJEC에서 정해진 입찰서 이외 대안 입찰서 제출 허용 (단 정해진 입찰서 에 추가되어야 함.)

8

Time limits for completion or duration of the contract, for starting or providing the service

프로젝트 시작 날짜, 종결 날짜 (확정되지는 않았음)

9

Legal form in case of group bidders

컨소시엄 형태의 입찰자에 대한 법적 구성

10

(a) 무 기재, (b) deadline for receipt of request to participate, (c) address, (d) language

(b) 입찰 참여 제안서 마감일, (c) 주소, (d) 언어: 영어

11

Deposits and guarantees

주무관청에서 보증금 요구 권리

12

Qualifications

Pre-qualification 참조하여 역량 제시

13

Providers already selected

제공자 선정 여부

17

Dates of previous publications

과거 공시 자료의 여부

14

Other information

기타 내용: 추가자료, 추가자료 획득 비용, 주무관청, 자금조달 및 지불금액 계산은 PFI방식으로 계산될것이라는 내용, 협상진행 방식, 선정 사업자는 학교의 시설, 빌딩등을 관리, 유지, 학교의 soft 서비스 제공 등

15

Notice postmarked

통보 소인 날짜

16

Notice received on

통보 수령 날짜



Appendix F: Project Review Group (PRG)

 

Code of Practice

 

PRG의 검토는 Outline Business Case sponsoring기관으로 접수됨에 동시에 시작되며 PRG의 검토 관례는 다음과 같다

 

주요 내용

1

OBC의 같은 날 접수 확인 통보 및 이해 상충 문제 발견 즉시 발표

2

5영업일 이내에 sponsoring 기관에 OBC 검토 당사자의 정보 통보

3

10영업일 이내에 sponsoring 기관 및 주무관청에 Project Team meeting 필요 통보 (날짜 선정)

4

미팅 전 최소 2영업일 이전에 agenda Project Manager에게 질의 사항 통보

5

모든 질의 사항의 답변에 대한 노력 및 미팅 중 미해결 질의에 대한 정보 입수를 주무관청에 요청

6

주무관청과 토의 된 내용에 관한 사항을 sponsoring기관 민 PRG의 서기관에게 통보

7

PRG 미팅 최소 5일전에 검토 사항 및 요약 내용을 PRG서기관에게 제출

8

모든 검토를 적시에, 효율적으로 전문가의 입장에서 검토

9

Best practice에 따른 모든 OBC의 시종일관된 정밀한 검토 수행

10

PRG 검토 기준안에서 모든 프로젝트의 평가 수행

11

프로젝트가 PFI credit의 큰 변동에 의하여 다시 제출되었을 경우, PFI model, affordability 및 인상 근거에 관하여 중점으로 검토

 

 

 

 

 

 

 

 

 

 

 

 

 

PRG Evaluation Framework

 

다음의 평가 기준은 PRG의 검토가 일관적이며 엄격하게 실행되게 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평가 기준

평가 내용

1

Affordability

PFI 예산 지급 금액 파악 및 평가

2

Output specification

성과시방서의 모든 내용에 부합하는지의 여부 평가

3

Design quality

사업계획의 품질 및 타당성

4

Risk allocation

Risk matrix 준비 및 모든 위험 요소의 발굴 및 이전

5

Bankability

상업적 측면의 검토, 주무관청의 지급능력 평가

6

Key Terms & Conditions

상업적,법률적 조건의 모형에 따른 검토, 위험 부담에 따른 제시된 지불금액 검토, 실시 협약서 초안검토

7

Use of Appropriate Comparators

PSC와 같은 올바른 사업 분석

8

Suitability of Advisors

재무, 법무등의 자문단 구성 평가

9

Project Team

사업을 이끌 주무관청 팀의 경험, 능력, 역량 평가

10

Indicative Timetable

사업 소요 기간 및 계획 평가

11

Commitment of Sponsors/Users

관련 주요 공무원 협조 의향서 검토

12

Statutory Process

법적 절차 파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