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 사/외장 하드

5771 사업계획서 작성 지침서

지식창고지기 2009. 10. 10. 11:27

 

 

 

 

◀사업계획서 작성 지침서▶

 

 

 

1. 표지와 표제 페이지

2. 요약

3. 목차

4. 사업개요

5. 마케팅

6. 연구개발(R/D) 계획설계

7. 제조

8. 관리

9. 잠정 리스크 예측 대응방안

10. 자금계획

11. 운영스케쥴

12. 부록

 


1. 표지와 표제 페이지

  ·계획명, 회사명, 주소, 전화번호, 일자

 

2. 요약

  ·사업계획서 작성이 완성된 아래사항을 요약, 작성한다.

  ·회사의 현재상황

  ·생산과 서비스

  ·자금조달의 방법

  ·예상 융자(부채) 총액

  ·투자자 배당이익

 

3. 목차

  ·계획서 부분 목록을 작성하고 페이지를 표시한다.

 

4. 사업개요

  ·사업, 생산, 서비스에 대한 일반적 설명

  ·동종업체 배경 - 현상황과 미래추세

  ·회사의 역사와 배경

  ·사업목적 잠재적 사업 가능성과 사업 전환점(만약 있다면)

  ·생산과 서비스의 독창성

  ·경쟁의 잠재적 강점 : 특별한 기술, 특허권, 판권, 상표,

                        판로의 이점

 

5. 마케팅

 1) 연구와 분석

  ·목표시장(고객) :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잠정고객들의 견해

                    (고객의견 요약 첨부)

  ·시장크기 : 잠재적 시장도 포함

  ·시장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

    : 동종업종 분석 시장추세, 사회·경제적추세, 정부정책, 연구변화 자료

  ·과거의 시장경향 검토 : 과거와 현재의 차이 비교

  ·판매전략

  ·경쟁분석

    - 가격, 서비스, 개런티, 소비자부가가치, 기타 적합한 요인들에 기초를 두고 경쟁상        품의 강·약점 평가

    - 경쟁기업 검토

     : 시장점유, 판매, 분배, 생산능력

       ( 경쟁의 이익추세와 가능성에 주목해야 )

       , 가격면의 시장 주도업체 분석, 성장기업과 쇠퇴기업 분석, 신규개업사와 파산         기업에 대한 정보(만약 있다면)

  ·고객 구매 결정의 기초가 되는 시장점유율 평가

   - 가격, , 서비스, 판매접촉, 이들 요소의 결합등을 기초로 .

 

 2) 마케팅 계획

  ·시장전략 : 판매와 분배

  ·가격경쟁

    - 가격책정 전략을 검토(보급가, 잠식가, 시장가       )

    - 주요 경쟁사와 가격비교

    - 중간상인이나 대리점 이윤 (공급비용, 개발비, 설치비 고려      )

  ·광고와 선전

    - 초기 집중적 판매 노력의 대상이 고객그룹

    - 추후 판매 대상이 고객그룹

    - 고객과의 접촉방법, 관계개선방안

    - 고객응대를 향상시킬 혁신적인 아이디어나 새로운 마케팅개념(만약 있다면)

    - 상품소개지역(전국, 일부지방       )

    - 계절별 판매의 변동이 존재한다면 그에 대한 대응방안

 

6. 연구개발(R/D) 계획설계

  ·연구개발과 계획설계 : 비용과 시간을 고려한다.

  ·비용구조

  ·연구자원 필요성

  ·기술적 연구결과

 

7. 제조

  ·위치분석 : 노동력 공급가능성, 임금비율, 원자재 공급·운송, 지지도, 지역적 요구,                  조합

  ·생산설비

  ·제조비 : 원가분석(일단 직접원가방식으로 하는 것이 바람직)

 

 

8. 관리

  ·조직도

  ·관리자와 핵심조직인(그들의 직위, 능력, 업무       )

  ·총 관리자의 경험과 노하우

  ·외부 컨설턴트와 조언자의 필요성(만약 있다면)

 

9. 잠정 리스크 예측 대응방안

  ·잠재적 문제

    ) 바람직하지 못한 동종업체들의 성향

        예상하지 않았던 새로운 경쟁사

  ·리스크와 방해요인 (사업을 전개하는 동안 예상되는 것들)

  ·갑작스러운 시장침체, 시장계획의 오류 가능성, 판매계획이 성취되지 못함, 관리상의      부작용, 경쟁사들의 가격경쟁 심화

 

10. 자금계획

  ·필요자금예상

    - 예상 대차대조표와 손익계산서(향후 3)

    - 현금유동성(CASH FLOW)

    - 손익분기점 분석(제조비 부문의 원가분석을 기초로 )

    - 비용분석(변동비, 고정비 - 단기와 장기로 나누어)

 

11. 운영스케쥴

  ·실시시기, 목적, 예상결과

  ·최종 완료기한과 시간표

 

12. 부록

  ·관리팀으로 선정될 인재들에 관한 이력서(요약) 또는 채용기준

  ·차트, 그래프 첨부

  ·관련 법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