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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70 사업계획서 작성준비

지식창고지기 2009. 10. 10. 11:35

 

사업계획서 작성준비

 

 

(1) 완전한 사업계획서의 요건

 

   사업기회를 점검하는 것과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사이에는 엄청난 차이가 존재한다.   차이점에는 두가지가 있는데, 첫째 사업계획서는 다음과 같은 특별한 용도가 있다.

 

   1) 누군가 수백만 달러 또는 이상을 투자할 사람이 나타나 사업에 동참하게       된다는 .

   2) 사업계획서는 앞으로 수년간 시행될 회사의 여러가지 정책과 구체적        업내용을 담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사업계획서에 실리는 전략이나 실행       방안등은 신중하고도 분명하게 제시되어야 하고 실천 가능한 것들이어야       한다.

 

   두번째로 다른 점은 사업계획서는 사업기회 검토안 보다 휠씬 자세한 내용을 담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발췌본 사업계획서(Dehydrated Business Plan) 예외이다. 뒷부분에서 논의하게 것이다]

  이것은 사업계획서 작성팀들이 보다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 자료를 수집하고 정리하여 보다 명료한 내용으로 제시해 주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컨대 사업기회를 심의하는 목적이라면 해당상품의 목표시장은 연간 매상고 3천∼6천만 달러이며, 연간 성장률은 10%이다라고 하면 족하다. ( 이상 자세히 조사할 없는 경우에 그러하다)

   그러나 실제로 신규사업을 발족시킬 계획을 세우고, 전략을 짜고 기타 등등을 정리하여 문서로 제출하려면 정도 수준의 내용으로서는 아주 불충분하다. 시장의 크기도 상세한 정도까지 범위가 좁혀져야 하고 추정의 근거도 가급적 밝혀야 한다. 만일 그렇지 못하다면 이러한 보고서를 읽고 사용하려는 사람들은 그처럼 중요한 수치에 대해 전혀 신뢰감을 가지지 못할 것이다.

  또한 시장이 매년 10% 성장한다고 말하는 것도 너무나 모호한 표현이다.

10% 전전년도와 전년도 사이의 성장비율을 말하는지, 아니면 과거 3년간의 평균 성장률을 말하는지 분명하지 않다.

  또한 ‘10%이상(over 10percent)'이라는 표현도 부정확하다는 인상을 준다. 실제의 성장율을 알아 정확하게 진술해야 하는 것이다.

  그러한 성장율이 그대로 지속될 것인지, 아니면 변경될 것인지 어느 경우라도 그러한지 설명을 주어야 한다.

  신규사업의 사업계획서를 제대로 작성하려면 족히 200300시간이 소요된다.

  그러한 시간을 저녁시간과 주말에나 내겠다면 작업은 312개월이 지나야 완결될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사업확장을 시도하거나 기업매수를 하려는 경우의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데에는 신규기업의 경우에 비해 절반정도의 시간과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왜냐하면 사업에 관련된 정보, 예컨대 시장의 규모와 성장율, 경쟁도, 기업의 금융·회계 관련정보 등등에 관한 내용들이 시점에서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예시 11.3> 어떤 사업계획의 목차를 견본으로 보이고자 하여 실어 놓은 것이다.

   여기에 나타난 내용들은 가장 효과적인 사업계획서에 포함되는 내용들이므로 보기에서 제시되는 정보의 종류와 보고양식을 그대로 따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첫째, 보고내용을 부문별로 나누어 정리하는 방식을 쓰면 정보를 보다 관리 가능한 상태로 제공 할수 있다.  둘째, 보고내용의 상세한 정도나 편제순서는 각기의 특성과 정황에 따라 달라질 수는 있겠지만 적어도 효과적인 사업계획이라면 어떤 질서 있는 형식에 의거해서 작성되어야 한다. (보고서 내용의 상세한 정도나 순서는 특히 중요하다는 점에 유의하라. 이들은 각기의 특정한 상황과 계획서의 목적, 사업의 단계나 연조 기타 요인에 의해 달라질 있다는 점도 중요하다)

 

 

 

 

 

(2) 사업계획서 발췌본(The Dehydrated Plan)

 

  사업계획서 발췌본은 보통 410페이지 정도의 분량으로 작성되며 10매를 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여기에서는 주요 핵심사항만이 실리는데 예컨대 뒤에 설명하는 사업계획서 작성요령(Business Planning Guide) 실행계획요약절(executive summary) 실려야할 내용과 비슷하다. 요컨대 그와 같은 계획서 요약은 사업기회, 경쟁상의 유리한 사항, 기업가의 창의적 아이디어에 관한 핵심사항을 분석적으로 제시해야 한다.

  간략한 형태의 사업계획 축약본은 몇시간내에 작성될 있으므로 업무를 보면서 완전한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시간이 부족한 기업가들이 보다 선호한다. 또한 많은 투자가들도 첫단계 투자심사에서 축약본 사업계획서를 선호하는 것을 흔히 보아왔다. 그런데 여기에서 유의할것은 축약본 사업계획서는 자료를 모집하거나 차입하는 과정에서까지 사용될 수는 없다는 것이다. 그러한 서류는 두고두고 기업경영을 안내하는 용도로서는 적절지 않다.

 

 

연습 : 사업계획서 작성 지침

 

  사업계획서 작성지침은 <보기 11.3>에서 제시된 보고순서에 따라 서술하고자 한다. 지침은 원래 레너드 스몰른(Leonand E. Smollen) 고브라이언·해슬릿(the late Brian Haslett) 설립한 벤처 화운더스사(Venture Founders Corporation)에서 개발된 것인데 지난 20여년 동안 기업가들과 함께 회사설립을 준비하면서 수백개의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다듬어진 내용이다. 그러므로 어렵고 힘든 작업을 보다 쉽게 효과적으로 수행하는데 도움이 되리라 믿는다. 그런데, 어떤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데에는 분명 단한가지 방법만 있다고 할수는 없다.

  사실 사업계획서를 준비하고 실제로 그것을 작성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을 것이다. 준비단계에서는 우선 시장조사 분석에 관한 부분부터 시작할것을 권한다. 그렇게하면 최종분석단계에 이르러 당신의 상황에 적합한 내용으로 조정 될수 있을 것이다.

  사업계획서를 작성할때 여러분이 기억해야 할것은 사업계획서의 주목적이 투자가들을 설득하는데 있지만 환상적인 보고서를 작성하려만 하지 말고 오히려 자신들의 사업이 정말로 가치 있는 기회이고 그것을 실현하기 위한 수단과 방법을 발견하였다는 것을 자신들 스스로에게 확인시키는 기회로 삼으라는 것이다. 남을 설득하기 전에 정보를 수집하고 힘든 결정도 내려야 하고 여러가지 실행계획도 철저하게 준비해야 한다. 아래에 설명할 사업계획서 작성지침은 투자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간결하면서도 알아보기 쉬운 형태로 제공하는 방법을 보여 것이다. 보고서를 읽을 사람이 누구인지 염두에 두고 작성해야 하고, 정확한 내용이 분명하게 표현되어야 계획서가 쓸모있게 것이란 것은 두말할 필요가 없겠으나, 형식에만 너무 매달려서도 안된다. 한가지 모범이 될만한 목차를 살펴보자.

 

<보기 11.3>

 

                     사업계획서 목차

 

          . 실행계획 요약

            a. 사업의 개념 사업내용에 관한 설명

            b. 사업의 기회(전망) 전략

            c. 목표시장과 전망

            d. 경쟁상의 유리점(장점)

            e. 사업의 경제성·수익성·잠재적 성과예측

            f. 경영팀의 인적사항

            g. 투자자에 대한 성과배분 제안

          . 산업·기업 제품/서비스

            a. 산업

            b. 기업 개념

            c. 제품/서비스

            d. 시장진입 성장전략

          . 시장조사 분석

            a. 고객

            b. 시장의 규모와 추이

            c. 경쟁도, 자사의 경쟁력

            d. 시장점유율, 판매고 추정

            e. 현재 상황에서의 시장평가

          . 사업의 경제성

            a. 총이윤, 운영이윤

            b. 이윤 잠재성, 지속 가능성

            c. 공정비용, 가변비용, 준가변비용

            d. 손익분기점까지의 소요개월수

            e. 현금수입 흑자실현까지의 소요개월수

          . 마케팅 계획

            a. 전반적인 마케팅 전략

            b. 가격책정

            c. 판매전술

            d. 서비스, 보증 정책

            e. 광고, 판촉 방안

            f. 제품 공급·분산

          . 제품 설계 개발계획

            a. 개발현황 과제

            b. 애로와 위험

            c. 제품개량 신제품

            d. 비용

            e. 특허권/지적 재산권 문제

          . 제조 운영 계획

            a. 운영주기

            b. 사업장 소재지 위치

            c. 설비내용 개선 계획

            d. 전략과 계획

            e. 정부규제 법률적 문제

          . 경영관리팀

            a. 조직

            b. 주요 경영관리 요원 인적사항

            c. 경영성과에 대한 보상 소유권

            d. 기타 투자자들

            e. 고용계약, 기타관련계약, 스톡옵셥, 상여금 계획

            f. 이사회 임원진

            g. 기타 주주들 권리 의무사항

            h. 보조 자문기구, 전문가, 부대 서비스

          . 전반적 일정표

          . 중대한 위험문제 가정들

          ?. 재정 자금계획

            a. 실제 손익계산서 대차대조표

            b. 견적 손익계산서

            c. 견적 대차대조표

            d. 견적 현금흐름 분석표

            e. 손익분기 도표 계산서

            f. 비용통제 계획

            g. 강조사항 요약

          ?. 제안사항

            a. 자금조달 요구서

            b. 기업수익 배분제안

            c. 주식 총액 결정

            d. 기금의 사용

            e. 투자자에 대한 수익환원

                   ⅩⅢ. 부록

 

 

  앞에 제시한 사업계획 작성지침을 따라 작업을 진행해 나갈때 가능한한 빠짐없이 자료로 뒷받침하여 진술내용을 사실과 부합되도록 해야한다. 그러한 자료는 어떤 경우에는 통계표 형식(tabular form)으로 작성하여 첨부하는 것이 보기에 좋다. 특히 명심 할일은 자료의 출처, 자료 작성시의 방법 또는 가정 등도 밝혀야 하고 연구수행 주체를 밝힐 있을때에는 함께 명시하는 것도 좋다. 그리고 어떠한 진술내용에 관련된 자료나 표가 계획서의 다른 부분에 있다면 위치를 명확히 제시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지침서는 그대로 하나의 안내서(guide)이다. 안내서는 다양하고 광범한 상품/서비스를 다루는 수많은 기업에 각기 알맞는 방식대로 적용될 하나의 공통 기준 같은 것이다. 만일 어떤 산업이나 시장에 있어서는 산업이나 시장에만 관련된 독특한 문제들이 있을 있다. 예컨대 화학산업에서는 현행의 매우 특수한 문제들이 존재한다. 정부의 모든 부처에서 중앙정부나 지방정부 다같이 화학제품의 사용에 대해 더욱 엄격한 규제기준을 적용하고 있고, 특정용도의 제품이 판매되는 협소한 시장에 대해 높은 자본비용이 들고, 주문제작기간

장기간이 소요되는 제조설비는 이제 점차 수지를 맞추기가 힘들어지고 있다. 전자산업에 있어서는 새로운 종류의 대규모 집적회로가 앞으로 얼마만큼 많이 생산될 것인지 가격은 얼마나 올라갈 것인지가 주요문제가 것이다. 그러므로 당신은 안내서를 당신이 뛰어들려는 산업의 특수성에 적용하는 건전한 상식을 발휘해 주기 바란다.

 

 

 

 

 

 

 

 

 

 

 

 

 

사업계획서 작성지침에 따른 연습

 

1단계 : 업무추진 명세표(Lists of Segments)작성

· 작성자 성명

· 사업명 내용

· 자료

· 기본요령 : 전체 사업계획서에 실려야 정보를 여러부문으로 나누고 우선순

             위를 세워 작성책임자, 초안, 최종안의 기한도 명시한다.

 

   여러분들이 정보를 항목별로 분류할 때에 명심할 것은 사업계획서가 논리적으로 종합될 있어야 하며 서술된 정보내용은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특히 유의할 것은 시장 전망에 관한 부분은 사업계획서의 심장과 영혼(heart and soul) 같은 곳이므로 작성하기가 가장 어려울 것이고 따라서 가장 우선순위를 두어 전심전력을 다해야 한다.  물론 사업 계획서를 작성하는 작업도 부문으로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을 같다.

   사업계획서 작성에 착수하면서 아래와 같은 업무추진 명세표를 작성하여 언제나 참조하면서 작업을 진행해야 것이다.

 

목차상 항목

(또는 임무)

우선

순위

작성

책임자

작업

개시일자

1 초안

작성기한

최종보고서

작성시한

 

 

 

 

 

 

 

 

 

 

 

 

 

 

 

 

 

2단계 : 세부작업분담표(Lists of tasks) 작성

전체 총목차에서 각편을 떼어내서 작은 부문으로 나누고 부문내에서 상세한 항목별로 세부 작업 분담계획표를 작성한다.

큰작업 항목들(예컨대 고객이나 경쟁기업에 대한 첩보를 수집하고 박람회장에 참가한다는 ) 각자가 감당할 만큼 적은 임무로(여행출발전 전화로 연락하기 ) 쪼개고 작은 임무의 세분야를 나누어 일을 맡겨야 한다. 작은 일을 꼬박꼬박 나누어 개별책임자를 명시해야 한다. 아래와 같은 세부작업분담표를 작성 비치하여 활용토록 한다.

 

 

           

    

우선

순위

담당책임자

업무 착수일

업무 완수일

 

 

 

 

 

 

 

 

 

 

 

 

 

 

 

3단계 : 큰항목별 업무추진명세표(List of segments) 세부작업분담표를 합쳐 작업추진 일정표(Calendar) 만든다.

 일정표를 만들때 빠진 항목은 없는지, 업무부담은 과중하지 않은지, 추진기간는 무리하게 짧은것은 아닌지, 업무분장은 적절한 사람에게 맡겨져 있는지를 살펴야 한다. 일정표를 작성하는 요령은 우선 개시일자에 X표를 하고 종료 예정일자에 다시 X표를 한다음 X표를 연결하면 된다. 모든 임무의 일정계획이 잡혀지면 업무간의 충돌이나 실현가능성을 두고 면밀하게 검토해야 하고 각자의 업무가 너무 빡빡하게 잡혀있지 않은지 살펴보아야 한다.

 

           

          

        

                                     ()

1

2

3

4

5

6

7

8

9

10

 

 

 

 

 

 

 

 

 

 

 

 

 

 

4단계 : 사업계획서 작성순서와 내용

앞에서 논의된 바와 같이 <보기 11.3>에서 제시된 목차에 따라 사업계획서에 서술되어야 내용에 대해 설명키로 하자. 물론 실제로 당신의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때에는 <보기 11.3>과는 다른 순서에 따라 서류를 작성하고 싶을텐데 신규기업의 특수성이 있는 경우 약간은 다르게 작성해도 된다.

 

[표지]

 

사업계획서의 표지면에는 회사명, 주소, 전화번호, 작성일시, 주식 발행수 등을 기재한다. 보통 회사명, 주소, 전화번호와 작성일자는 상단 중앙부에 적고, 주식 발행수는 하단에 적는다.

그리고 표지하단에는 다음 문구를 적어 놓는게 유익하다.

『이 사업계획서는 상기 주식의 사적인 매매와 관련하여 고도의 자격을 갖춘 선별된 투자자를 위하여 대외비용으로 작성 되었으며, 다른 어떤 사람에 의해 위와는 다른 용도로 사용되어서는 안된다. 또한 보고서를 어떤 형태로든 재작성하거나 저장 또는 사본을 만들어도 안된다.

계획서를 수령하는 투자자는 제시된 주식을 인수할 의사가 없을 경우 상단에 기재한 주소지로 지체없이 계획서를 반환할 것을 동의 한것으로 간주한다. 아무도 허락없이 복사하거나 전송, 재작성, 배포하여서는 안된다.

[내용목차]

 

<보기 11.3> 제시한 사업보고서 목차의 모범례에 대하여 항목별로 기재할 내용을 아래에 설명하고자 한다.

 

 

. 실행계획 요약

 

  사업계획서 본문의 첫번째 절에 보통 실행계획을 요약 기술한 내용을 싣는다. 요약은 보통 짧고 간결하여야 하고 한두페이지 정도의 분량이면 족하다. 요약에서는 사업기회의 조건은 무엇이며, 그러한 기회가 존재하는지, 누가 일을 수행하고 그일을 능력이 있는지, 그리고 당해 기업이 어떻게 시장에 진입하고 침투할 있는지 등에 대해 명확하게 설명해야 한다.

  요약절은 사업계획서의 다른 부분이 완성된 연후에 작성되는게 보통이다. 그러므로 다른 절의 초안이 작성되었을 때에 각절, 각항목으로부터 핵심사항과 주요수치, 주요문장 한두개씩 미리 별도로 적어 놓는 것이 도움이 것이다.

요약절은 특히 자본을 조달하려거나 자금 차입을 원하는 기업에게는 더욱 중요하다. 많은 투자자, 은행, 기업경영자 또는 다른 관련자들은 해당기업이 고려할만한 가치가 있는지 여부를 빨리 결정하고자 할때 요약절을 읽고 판단하는게 상례이다. 그러므로 요약절이 호소력이 있고 물리치기 어렵도록 작성되지 않는다면 투자관련자들 앞에서 직접 보고하거나 상담할 기회를 갖기는 매우 어려울 것이다.

  그러므로 요약절을 준비할 시간을 충분히 남겨두어야 한다. (이름있는 대중 연설가들은 연설시간 1분당 준비시간은 1시간씩 소비한다고 한다) 요약절은 아래 a에서 g까지의 항목별로 한두 구절(paragraph) 분량으로 편집하는게 좋다.

 

a. 사업의 개념과 사업내용

  여기에서는 앞으로 전개할 계획이거나 이미 진행중인 사업의 개념을 설명한다. 예를 들면 아웃도어·신 회사(Outdoor Scene, Inc.) 텐트를 생산하려고 하였는데 회사의 사업개념은 야외 레저용 고급 상품을 만들어 높은 서비스와 정확한 배달시간을 지켜 공급하는 선두기업이 되는 으로 기술하였었다. 그러므로 당신이 세울 기업의 사업개념에서도 고객들이 현재하고 있는 어떤 경제활동을 당신의 기업이 어떻게 근본적으로 바꾸어 놓을지 설명해야만 한다. 예컨대 애플컴퓨터사(Apple Computer) 인텔사(Intel) 대주주인 아서·록(Arthur Rock) 사람들이 생활하고 일하는 방식을 변혁시키는 개념에 중점을 두어 투자결정을 내린다고 말한바 있다.

  사업내용에 있어서도 회사 설립시기, 앞으로의 업종, 상품/서비스 또는 기술에 있어서의 특허에 관한 사항 등등을 확인하여 이를 계획서에 포함시켜야 한다. 또한 회사가 시장에서 경쟁상 우위를 차지하는데 도움이 것으로 보이는 특허기술 영업상의 비결 또는 독특한 역량등도 함께 기술하여야 한다. 회사가 설립된지 몇년이 경과하였다면 회사의 사업규모와 성장내역등을 다음에 서술해 주어야 한다. 이때 하나의 사항을 서술할 때마다 25 단어 이내로 간략히 하여야 하며 특별한 상품/서비스는 반드시 언급해 주어야 한다.

 

b. 사업기회와 전략

  여기에서는 사업기회가 어떤 것이며 매력적인가를 설명하고 이윤기회를 차지하기 위해 시장에 진입해 들어가는 전략사항도 요약한다. 다음과 같은 주요사항에 대해 요약하면 좋다. 예를들면 시장에서의 경쟁조건이나, 경쟁기업의 취약점[잠이 많은점(sleepiness), 지둔함(sluggishness), 질이 낮은 서비스 ) 찾아내 요약하고 이번의 사업기회가 아주 절호의 기회라는 것을 입증함에 있어 업계의 추세나 기타 실증적인 여러 정황들 그리고 이들에 바탕을 논리적 귀결을 분명하게 나타내야 한다. 또한 전략사항에서도 단순히 시장진입을 위한 상품/서비스의 개발에 멈추지 말고 보다 시장에의 진출(예컨대 국제적 거래 ) 위한 확대성장 전략도 함께 논의해야 한다.

 

c. 목표시장과 침투계획

  업계와 시장의 구조 제특성을 간략히 설명하고 주고객 집단이 누구이며, 앞으로 공급할 당사의 제품/서비스가 이들에게 어떠한 위치를 차지하게 것인지 그리고 이들에게 어떠한 방법으로 배송(配送)되며 부대서비스는 어떻게 것인지를 기술해야 한다. 또한 시장의 규모와 성장율, 당신의 회사가 찾아낸 틈새시장(niche market),  판매고예상액 추정치, 고객서비스를 위한 염가 판매기간, 가격 책정전략 등을 서술하고 가격대비 성과/가치/이익(performance/value/benefits)분석의 내용도 함께 설명하면 좋다.

 

d. 경쟁상의 유리점

  당신의 기업이 현재 누리고 있는 경쟁상의 우위(優位)라든지 또는 당신의 혁신적인 상품/서비스 또는 전략에 의해 만들어질 있는 경쟁력을 제시해야 한다. 아울러 경쟁업체와의 시간격차로 우월성, 경쟁기업의 취약점과 퇴출가능성 그리고 기타 업계의 경쟁조건등도 서술한다.

 

e. 사업의 경제성

  수익성, 잠재적이윤 해당사업의 투입과 산출, 비용대 수익등 경제성을 분석하여 결과를 요약 제시한다. 예컨대 총이윤과 경상이윤, 예상수익율, 이윤발생존속기간 등에 대한 내용을 서술하면 된다. 또한 손익분기점에 도달하여 흑자의 현금흐름(positive cash flow) 실현하기까지의 기간구조와 주요한 자금운용계획 투자수익률 추정결과 등도 포함되어야 한다. 그리고 생산요소별 생산기여도와 현금화 주기에 관한 분석결과도 빠져서는 안된다. 가능한대로 주요수치를 이항의 여기저기에서 밝히는 것이 좋다.

 

f. 경영관리팀

  사업을 주도하는 기업가와 산하 경영관리팀의 관련분야에 대한 경험과 지식, 특별한 기법(know-how) 기능을 요약하여 서술한다. 이때 과거 손익 관련 직책에서의 업무실적이나 일반관리직 인사관리직에서의 업적 등에 관련된 사항을 언급해야 한다. 그리고 과거 책임자로 일하던 부서와 프로젝트, 전직 관련 부서의 인원 규모와 수하직원들의 인적구성도 언급하면 도움이 된다.

 

g. 투자유치에 대한 보상조건

  당해 신규사업에 필요한 출자금액 또는 기채금액의 규모를 간략히 표시하고 그러한 자료공급에 대해 회사에서 제시하는 보상조건들(주식수, 금리, 배당순위 ) 명시하는 한편 모집된 자본의 주사용처 등도 설명한다. 아울러 투자자, 자금대여자 또는 전략적 제휴업자 등에게 약속한 수익률을 어떻게 보장해 있는지에 대해서도 언급한다.

 

 

. 산업, 기업, 제품/서비스

 

   절에서 가장 역점을 두어야 부분은 설립할 기업에 관한 설명이다. 생산 제품/서비스의 개념과 앞으로 진입후 경쟁을 벌여야 업계의 내부사정이 촛점이 되어야 한다. 이러한 정보는 특히 마케팅분야에 대한 문제와 결부 되므로 매우 중요하다. 절에서 언급되어야 주요항목을 다시 언급하면 산업의 구조와 동향, 회사가 추진하는 사업의 개념, 회사의 업계내 위치에 대한 기본개념, 제품/서비스의 개념, 이들 제품/서비스의 특허관계나 경쟁상의 우위적 시장내 상품진출에 관한 전략과 성장전략 등을 있다.

 

a. 산업의 구조와 동향

· 앞으로 전개할 사업에 관련된 산업의 구조와 현상 그리고 향후 전망 기술한다.     특히 산업내 구조문제를 언급해야 한다.

· 시장의 규모, 성장추세, 경쟁업체에 대해 간략히 논의한다.

· 계획중인 기업과 제품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신제품, 신기술 개발     현황, 새로운 시장의 출현과 새로운 고객층의 형성, 새로운 규제내용, 새로운      법령상준비사항, 새로운 업체의 진입과 퇴출, 기타 국민경제의 변화추이 등을     논의한다. 

 

b. 기업내용과 개념

· 사업내용에 대한 일반적 개념을 서술한후 계획중인 기업의 특정 목적과        산·공급할 제품/서비스의 종류와 내용, 주고객층의 특성에 대한 내용을 기술     한다.

· 배경설명의 일환으로 회사설립 일자와 제품의 발명/개발에 대한 경위,      정에서의 회사대표의 참여경위 등을 기술한다.

· 회사가 당해업종에 간여한지 몇년이 경과하였을 경우 그리고 규모확장을 위한     증자나 추가 자금차입을 목적으로 때에는 과거의 회사경영 역사를 회고하     주종 상품의 매출과 이윤 성과를 설명해야 한다. 그리고 과거 업무실적이      떨어졌거나 손실을 입었을 경우, 원인과 경과를 설명해야 한다. 그리고      으로 이와같은 실패가 재발되지 않게하기 위해 현재 그리고 앞으로 어떠한      력을 경주할 것인지도 설명해야 한다.

 

c. 제품과 서비스

· 앞으로 판매할 상품/서비스에 대해 상세히 설명한다.

· 회사가 판매할 제품/서비스의 활용범위, 부차적 용도와 주용도를 설명한다.

· 회사의 상품/서비스가 지니고 있는 독특한 장점과 이로 인해 창출될 부가가치     얼마나 것인지 설명한다. 그리고 현재 시장에서 팔리고 있는 타사의      품과 앞으로 이회사가 생산하여 시장에 침투시킬 신제품간의 주요차이점을      힌다. 특히 소비자의 입장에서 제품이 얼만한 가치를 더해 것인지 그리     상품 구입후 제품사용으로 인해 충분한 가치를 보상받는 기간(payback        period) 얼마나 되는지도 추정하여 언급해야 한다.

· 제품/서비스가 혹간 지니고 있는 결점이나 성능저하로 인해 나타날 있는      문제점등도 설명한다.

· 제품/서비스의 개발상황을 설명하고 개발과정 시험과정을 완료하고      장에 출시할 때까지 소요되는 시간과 자료를 밝힌다. 그리고 가능하면 제품의     기능적 특성에 관한 설명서와 사진을 첨부한다.

· 업계에서 선두주자가 있는 유리한 시장조건이나 회사의 구비 조건 등이     있다면 설명한다.

· 자사제품/서비스가 타사제품에 비해 특히 유리하게 특성이나, 특허관계,      업비결 등을 언급한다.

· 제품 생산라인의 확장계획이나 파생 상품/서비스의 개발계획이 있으면 설명한     . (특히 그러한 기회가 어떠한 양상으로 나타나며, 이를 어떻게 이용할 것인     방법을 설명한다)

 

d. 시장진입 성장전략

· 마케팅 계획에서 주된 성공전략 변수가 무엇인지(예컨대 혁신적 제품의 특성,     출시의 적절한 시기, 판매전략의 참신성 ) 설명하고, 가격책정, 판매망에

   제품공급, 광고,  판매촉진 전략을 기술한다.

· 의도하는 성장속도와 최초 5년간 운영규모 그리고 1 제품/서비스 다음      계의 사업성장 전략 등을 설명한다.

· 시장진입 성장전략을 수립하게 계기와 배경이 어디에서 비롯된 것인지,     경쟁상의 우위가 어디에서 나오는지 (예컨대 경쟁기업의 취약점) 분석하여        제시한다.

 

 

. 시장조사, 시장분석

 

  시장분석은 자체로서도 중요한 정보를 담고 있을 뿐더러 사업계획서의 다른절과 항목들이 부분에 의존되어 있기 때문에 다른 어떤 항목보다 여기부터 준비 시작하기를 권장하고 싶다. 이절의 내용은 아주 서술해야 하므로 충분한 시간을 투입하고 시장에 관한 자료도 여러출처를 찾아 보다 현실에 가까운 분석결과를 도출해야 한다.

  절에서 제시된 정보내용은 또한 당신의 기업이 성장하는 산업에서 상당히 규모의 시장에 침투하여 경쟁기업과 당당히 맞서 이겨서 목표하는 수익, 시장점유율 등의 성과를 올릴 있다는 자신감을 뒷받침할 있어야 한다.

절은 사업계획서의 여러 부분 작성하기가 가장 어려운 대목인데 그만큼 중요하기 때문이다. 사업계획서의 다른 절과 항목에서 기술되는 내용은 절의 시장조사/분석에서 서술되는 내용에 직·간접적으로 의존한다. 예를들면 예상매출액은 제조활동의 수준, 판매계획, 필요자금의 규모, 부채/자본비율 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그럼에도 대부분의 기업가들은 자기기업의 매출액예상이 건전하고 달성 가능하다는 것을 입증할 만큼 철저한 시장분석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a. 고객

· 여기에서는 앞으로 생산될 자사제품/서비스의 고객은 누구이며 누가 될것인지     논의한다. 특히 잠재고객은 공통적이며 식별 가능한 특성을 가진 비교적      질적인 그룹으로 분류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들면 자동화기계의 부품은 제작     업체에게도 판매될 있고 교체용 부품을 판매하는 부품상에게도 판매될     있기 때문에 두시장은 각기 다른 부분시장 (market segments)으로 구분     되어야 한다.

· 제품/서비스의 주된 구매자가 부분시장에서 누구인지 그리고 이를 지역     별로 국가별로 구분하여 설명하면 도움이 된다.

· 고객에게 쉽게 접근할 있는지, 고객 자신이 판매자의 접근을 허용하는지,      고객의 구매방법(도매, 대리점구매 ) 어떠한지, 구매결정을 내리는 부서와     결정시간은 얼마나 걸리는지에 대해서도 조사하여 상세히 기술해야 한다. 또한     고객이 구매의사 결정을 할때 의존하는 요인들 예컨대 가격, 품질, 시기, 배달,     훈련, 서비스, 개인적 접촉, 정치적 압력 등등 가운데 어떠한 요인을 참작하여     구매의사 결정을 내리는지 과정을 설명하고 아울러 현재 구매의사 결정과     정을 변경할 가능성에 대해서도 언급한다.

· 그동안 입수된 주문서, 계약서, 사업참여 의사통지서 등이 있으면 명단을      제시한다. 이는 제출할 수만 있다면 아주 강력한 실증자료로서 투자자를 설득     하는데 큰힘을 발휘할 있다. 아울러 생산될 제품/서비스에 대해 관심을      명한 고객이 있다면 명단을 밝히고 이유도 설명한다. 그리고 잠재 고객     으로 예정되었으나 제품/서비스에 관심을 보이지 않는 고객이 있다면 명단     제시하고 그들이 냉담한 반응을 보이는지 어떻게 무관심을 극복     계획인지를 설명해야 한다. 그리고 앞으로 얼마후에 제품/서비스가 시장      에서 받아 들여지게 될런지도 예상하여 언급한다.

· 신규사업 분야와는 별도로 기존의 사업이 있다면 현재의 주고객과 그들에      판매 추이도 함께 기술해야 한다.

 

b. 시장규모와 추이

· 과거 5년간의 총시장규모 변화추이를 제시하고 앞으로 당신의 기업이 점유할

   시장점유율을 부분 시장별 지역/국가별로 구분하여 상품단위와 금액 기준 

   으로 표시하는 한편 이들  세분화 시장의 잠재적 이윤율도 제시한다.

· 당해 시장의 성장을 좌우 해온 주요인(예컨대 산업계의 추이, 사회 경제적

   , 정부정책, 인구동태의 변화) 대해 검토하고 시장의 과거추이를 논의한다.

   과거추이와 다른 향후의 시장 성장율 추이를 예상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이유를 분석하여 제시해야 한다.

 

c. 시장의 경쟁상황과 경쟁상의 유리한

· 경쟁기업에 대한 조사분석을 통해 그의 강점과 약점을 사실에 가깝도록 평가

   한다. 자사제품을 대신할 경쟁상품과 대체상품/서비스를 평가하고 이를 공급

   하는 국내외의 기업 명단을 제시한다.

· 자사제품과 경쟁·대체 상품/서비스를 시장점유율, 품질, 가격, 성능, 배달,

   (timing), 서비스, 보증 제특성을 기준으로 비교분석한다.

· 자사의 제품이 고객이나 경쟁업체에 가져다 근본적인 가치를 비교 설명한      .

· 기존의 타사제품/서비스의 유리점과 불리점을 분석하고 이들이 고객의

   요를 충족 시키지 못하고 있는지에 대해 상세히 설명한다.

· 자사에게 시장에서의 유리한 위치를 제공하거나 자사제품의 혁신적 개발을

   도할 가능성이 있는 경쟁기업의 행동에 대해 아는바가 있다면 이에 대해

   지적한다. 예컨대 시장·기술의 변혁기에 경쟁업체가 반응에 지둔한 것인

   , 무신경한 것인지, 아니면 잠들어 있는지를 분석하여 보고하는 내용을 기술

   한다.

· 경쟁기업의 강점·약점을 재검토하고 기업별로 시장점유율, 판매액, 제품유통

   방법, 생산능력 등을 조사하여 기술한다.

· 경쟁기업의 재정상황, 자원, 비용구조, 수익성과 이윤추이 등을 조사 설명한다.

   이때 로버트·모리스사(Robert Morris Associates)에서 제공하는 데이타를

   편리하다. (부록Ⅰ 참조)

· 업계에서의 선두주자를 가려내어 제시한다. 이때의 비교에서 서비스, 가격책정,

   성능, 비용, 품질 등을 기준으로 한다. 그리고 최근에 시장에 신규로 진입했거

   퇴출한 기업이 있을 경우 사유를 조사 보고한다.

· 업계의 주요 경쟁업체 서너개를 골라 고객이 기업으로부터 구입하는지,

   그리고  당신의 기업이 진입했을때 고객들이 그들을 떠나는지 논의해야 한다.

· 경쟁기업의 사업내용을 알게된 근거와 배경이 무엇인지를 설명하고, 그들이

   취약한지 그리고 당신의 기업이 시장에 진입했을때 그들의 시장을 점유 할수

   있는지, 있다면 이유를 설명해야 한다. 또한 그들과의 경쟁이 쉽다고 생각

   하면 이유, 어렵다고 생각되면 이유에 대해 논의한다. 특히 당신기

   업이 어떤 불공정한 잇점, 예컨대 특허같은 것으로 유리점을 확보하게 되었

   는지를 밝혀야 한다.

 

d. 시장 점유율 판매고 추정

· 현재 또는 잠재적인 경쟁상황에서도 팔릴 있다고 생각하는 당신기업의

   /서비스에 대해 설명한다. 특히 당신회사의 제품/서비스가 시장에 출시

   으로써 창출하게 부가가치가 무엇인지 언급해야 한다.

· 구매계약을 체결하기를 원하거나 이미 계약을 맺은 주고객(국외 고객도 포함)

   명시하고, 계약의 내용과 계약체결의 이유를 설명하는 한편 미래의 주요고

   객이 누가 것인지 이유는 무엇인지에 대해 논의해야 한다.

· 당신회사 제품/서비스의 유리점, 시장규모와 동향, 고객동향, 경쟁업체와 그들

   상품, 그들의 전년도 판매액 등을 평가하고 바탕위에서 향후 3년간 당신

   기업이 달성할 시장점유율과 판매고를 추정하여 보고한다. 이때에 취한

   과정들도 명시해야 한다.

· 당신기업의 예상되는 판매액 증가와 시장점유율의 증가가 업계의 전반적인

   장추세와 고객동향에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 경쟁업체의 장점과 단점에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를 설명한다. 특히 시장점유율과 판매액 추정시 채택된

   가정(assumptions) 분명하게 제시하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 당신기업이 이미 설립된지 몇년이 지난 기성기업일 경우 과거 2년간의

   장규모와 당신기업의 시장점유율, 판매액을 제시해야 한다.

 

e. 향후 시장조사 계획

· 앞으로도 계속 소비자의 수요상태를 점검하고 그들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

   하기 위하여 제품개량 혁신을 위한 프로그램을 원만히 진행시키기 위하여

   그리고 생산설비의 증강과 가격책정의 합리화를 지속하기 위하여 목표시장의      평가를 어떻게 해나갈 것인지를 설명한다

 

. 사업의 경제성

 

   사업수행으로부터 거두어질 이윤율과 지속기간 등을 포함한 경제성, 재정적 특성을 분석하여 사업기회가 근본적으로 매력적이라는 점을 뒷받침 하도록 한다. 사업저변에 깔려 있는 운영자금의 조달과 흐름, 현금회수의 주기, 가치의 고리(value chain)등을 분석하여 사업기회와 수립된 전략이 매력적이며 적절하다는 점을 일관성 있게 설명하여야 한다.

 

a. 이윤, 운영이윤

· 이윤(=판매가격-가변비용) 운영이윤(operating margins) 시장부문별      목별로 분석하여 제시한다.

 

b. 잠재 수익성 존속기간

· 사업으로부터 실현될 세전·세후의 이윤의 크기와 존속기간을 분석한다. 특히

   업계 표준 수익률이나 경쟁업체에 관한 정보, 당신의 경험에 비추어 어떠한

   준인지도 평가한다.

· 이윤의 흐름이 일시적인 현상인지 지속가능한지를 판단하고 지속적이라면      이유가 당신의 기업이 진입장벽(entry barrier) 만들어 냈기 때문인지, 당신기

   업의 기술과 시장개척이 시간적으로 앞섰기 때문인지 분석하여 설명한다.

 

c. 고정비용, 가변비용, 준가변비용

· 상품별로 고정비용, 가변비용, 준가변 비용 등을 금액단위로 그리고 총비용중

   비율단위로 표시하고 비용분석의 근거로서 구입수량, 판매수량도 명시한다.

· 업계의 표준수치도 제시한다.

 

d. 손익분기점에 도달하는 기간(개월수)

· 이미 계획서에 제시된 시장진입전략, 판매계획, 자금계획에 따라 손익분기

   매량에 도달하는 기간이 몇개월 걸리는지 설명한다.

· 기업이 성장하는 단계에 따라 혹은 생산·판매설비의 증강에 따라 손익 분기

   점에의 도달기간이 어떻게 변화해 것인지에 대해 제시한다.

e. 흑자실현에 도달하는 기간(개월수)

· 위의 가정과 전략이 주어졌을 경우 사업으로부터 흑자의 현금흐름이 실현되기

   까지 개월 걸리겠는지 설명한다.

· 자금이 고갈될 것인지 언제 그러한 상황이 발생할 것인지에 대해 밝힌다.

   이때의 상세한 가정에 대해서도 설명한다.

· 기업의 성장과정에서 또는 설비의 증강에 수반하여 일어날 단계별 자금수급의

   변화 추이를 전망한다.

 

 

. 마케팅 계획

 

   절에서는 판매계획을 달성하는 방법과 전략을 논의한다. 사업기회와 당신기업의 유리한 위치를 십분 활용하여 최대한의 성과를 얻을 있는 전반적인 전략을 매우 상세하게 기술하는 내용이 되어야 한다. 부연하면, 제품판매 부대 서비스에 관한 정책, 가격책정전략, 판매망에 대한 제품유통 전략, 판매촉진전략, 광고전략, 판매물량계획 등을 포함하여 서술한다. 계획에서는“무엇을”할 것이며, “어떻게”“언제”그리고 “누가”그 일들을 수행 것인지 구체적으로 언급해야 한다.

 

a. 전반적 마케팅 전략

· 당신의 기업이 추구하는 부분 시장에서 실현될 가치의 고리(value chain)

   판매망이 주어져 있다면, 마케팅을 이끌고 나갈 철학과 구체적인 전략이

   엇인지 설명해야 한다. 

   여기에서는 예컨대, 이미 주문을 받아 놓은 고객의 종류나 특성, 초기에 집중

   적으로 판촉활동을 벌여 나갈 대상 고객집단과 추후의 단계에서 공략대상으로

   삼고 있는 고객집단의 특성을 설명한다. 그리고 이들 집단 가운데서 잠재적

   객을 어떻게 식별하여 접촉할 것인지 그리고 판매실적을 올리기 위해 채택해

   가격·품질전략, 부대서비스 전략, 배급·보증전략, 판매원 훈련정책

   무엇인지 상세히 설명해야 한다. 그리고 이전에는 시도해 보지 않은 판매전

   , 예컨대 리스(lease)같은 전략이 있으면 아울러 설명한다.

· 상품/서비스의 최초 시판을 지역적으로만 것인지, 아니면 국내로만 국한

   것인지, 국제시장에까지 확대할 것인지 언급하고 이유를 설명한다. 그리

   향후 판매망 확대 계획이 있다면 그것도 언급해야 한다.

· 제품개발 또는 경영전반에 관한 지원수단으로서 정부납품계약을 추진할 계획

   있다면 그것도 상세히 설명한다.

 

b. 가격책정

· 자사 제품/서비스의 가격책정정책과 경쟁업체의 가격·서비스 등과 비교 평가

   내용을 설명한다.

· 제조비용과 최종판매가격을 비교하여 마진(margin) 판매 제비용을 지급

   하고 남을만큼 충분한지 분석하여 언급한다. 이에는 수리보증, 판매원 훈련,

   부대서비스, 연구개발 생산 설비의 감가상각, 가격경쟁력 등등에 관한

   고려가 있어야 하고 적정이윤도 확보되는지 여부도 엄밀하게 분석한 결과를

   제시해야 한다.

· 책정된 가격수준이

   1) 소비자에게 받아들여질 있는 수준인가

   2) 경쟁기업과 비교하여 앞으로 목표하는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고 이상으

     점유율을 늘려 나가는데 지장이 없는가

   3) 이윤창출에 충분한 수준인지에 대해 언급한다.

· 당신기업에서 제공하고 있는 제품/서비스의 가격정책이 합리적이라는 점을

   당화하여야 한다. 그리고 대체상품과 비교하여 참신성, 품질, A/S보증, 성능,

   비용절감, 효율성 여러측면에서 소비자에게 보다 높은 이익을 제공한다는

   점을 설득력 있게 제시해야 한다.

· 경쟁기업의 제품보다 낮은 가격을 책정할 계획이라면 어떻게 그것이 가능한지

   수익성은 어떻게 유지되는지를 설명해야 한다. (예컨대, 제조 혹은 유통과정에

   서의 효율성, 노동비용의 절감, 원료비절감, 관리비용 기타비용의 절감

   사유를 명시한다.)

· 가격과 시장점유율, 이윤과 같은 관련변수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가격정책을

   의한다. 예컨대, 고가격이 판매수량을 줄이지만 총이윤은 늘어난다는 식으로

   논점을 정리한다.

· 판매수량이나 대금지급시기에 따라 가격할인을 제공할 계획이 있는지도 언급한다.

 

c. 판매전술

· 판매방식(예컨대 자체판매요원확보, 대리점위탁, 기존의 제조업체 판매조직활

   , 직접 우편판매, 도매상 ) 설명하고, 최초의 판매방식이 추후 사업확대

   따라 달라질 경우 사유와 방식을 설명한다. 판매중 보관관리(예컨대

   ) 방법도 명시한다.

· 가치의 고리에 대해 언급하고 그에 따라 나타나는 소매상, 도매상, 판매원

   송업자 등에 대한 마진을 제시한다. 또한 할인에 대한 특별대책이 있으면 언급

   하고 상품배급 전속권에 대한 계약이 있는지 경쟁업체와의 판매방식이 차이는

   어떠한지 설명한다.

· 전속 배급업자나 대리점을 사용한다면 이들의 선정방법, 업무위탁 개시시점,

   지역별 할당내용 등을 설명하고, 각월별로 이들 판매조직별, 지역별 판매예상

   액을 제시한다.

· 직접 자사의 판매요원을 사용할 경우 조직은 어떻게 하며 판매점설치 계획

   어떠한지, 그리고 추후 대리점이나 중간상으로 변경할 것인지 계획을 설명

   한다.

· 만일 직접우편, 잡지, 기타 매체를 통한 판매, 카타로그(catalog) 통한 판매,

   전화판매(telemarketing)등의 판매방법을 사용할 경우에는 사용되는 매체를

   히고 1,000개당 비용, 매체별 예상 응답비율 등을 언급한다. 또한 이러한

   체판매망을 어떻게 구축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언급한다.

· 판매원당 년간 예상 판매액과 판매수당 업적 상여금, 또는 급여 등의 계획을

   밝히고 업계 평균치와도 비교한다.

· 판매촉진과 고객서비스에 투입될 비용등 판매관련예산과 판매계획을 설명한다.

 

d. 고객 서비스와 보증정책

· 예상되는 장래 구매처의 주의를 끌기 위하여 접근하는 방법이 무엇인지 설명한다.

· 기계장치나 공업용 부품 등을 제조하는 업체인 경우, 산업박람회에 참가할

   획을 포함하여 업계잡지, 직접우편, 제품설명서·홍보책자의 준비, 홍보업체의

   이용 등에 대한 계획을 설명한다.

· 소비자용품인 경우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소개하기 위해 동원될 광고·홍보계

   획은 무엇인지, 그리고 박람회 참가계획 등등은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 설명한다.

· 광고, 판촉일정계획을 밝히고 소요비용명세와 비용조달방법을 설명한다.

 

f. 유통(流通)

· 상품의 배급방법과 경로를 설명한다.

· 수송방법에 따라 비용이 얼마나 예민하게 변동되는지 판매가격에 대한 퍼센트

   (%) 표시 한다.

· 상품의 유통에 관련된 미해결의 문제가 있는지, 혹은 취약점은 없는지 검토한

   내용을 설명한다.

· 외국에 대한 판매계획이 있는 경우 수출업무처리에 대한 계획을 수송, 보험,

   금융, 수집, 현지유통 등에 연관하여 설명한다.

 

 

. 상품설계 개발계획

 

   상품/서비스를 시판에 들어가기 전에 수행되어야 제품의 설계·개발작업이 어떠한 범위와 성격으로 진행되는지, 소요시간과 자금을 자세히 설명한다. 그와 같은 설계/개발 작업은 실험실에서 제작한 시제품을 시판용 상품으로 전환하는 제조공정일 수도 있고, 특별한 제조용구를 개발하거나, 판매과정에서 보다 매력적인 상품으로 보이게 하는 의장개선 등의 작업을 내용으로 하게 될것이다. 또한 보다 광범한 시판준비작업으로서 종업원의 직종별 확보대책, 그들이 작업시 사용할 장비, 즙기, 특별한 기술, 컴퓨터 프로그램, 소프트웨어, 신용조회기술, 고객 서비스 기술 등을 포함한다.

 

a. 개발상황과 과제

· 현재 개발상황을 설명하고 시판까지 남아 있는 작업과제를 밝힌다.

· 개발작업의 완성을 위해 현재 확보되어 있는 기술과 앞으로 보충되어야

   술·인력 등을 설명한다.

· 제품의 설계·개발·시험과정에 참여하고 있는 고객 또는 최종 사용자가 있으

   밝히고, 현재까지의 시험결과와 최종시험 결과가 밝혀질 시점을 명시한다.

 

b. 애로사항과 위험

· 제품설계와 개발상의 주요 애로사항, 문제점 등을 밝히고 해결방안을 제시

   한다.

· 문제가 설계·개발비용, 시판까지의 시간지연 등에 관한 영향을 밝힌다.

 

c. 제품개량 신제품

· 최초 시판용으로 개발한 제품 이외에 같은 고객 집단에 대한 향후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또는 동일제품 계열의 파생 신제품을 개발하고 있다면 이를 설명

   한다. 이러한 개발 과정에 참여한 고객과 그들의 반응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관계자료도 근거로 제시한다.

 

d. 제비용

· 제품설계와 개발에 소요되는 인건비, 재료비, 자문 비용 제비용 예산을

   시한다.

· 돌발상황에 의해 위예산에서 1530% 추가될 경우 자금 운영계획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제시한다

 

e. 지적재산권 문제

· 현재 보유하고 있는 지적재산권이나 앞으로 갖출 계획을 하고 있는 특허권,

   표권, 복제권 등을 설명한다.

· 지적소유권이나 독점사용권이 있는 계약, 합의의 내용을 설명한다.

· 특허권 경쟁상의 우위를 뒷받침하는 권리 등에 대한 소유권·사용권의

   해결 분쟁 문제의 진행상황 또는 금후의 우려되는 상황을 상세히 언급한다.

 

 

. 제조·운영 계획

 

   절에서 다뤄져야 주요내용은 공장의 위치, 필요한 설비의 종류, 필요한 공간면적, 자본장비·노동력의 필요량 등이다. 특히 제조업의 경우에는 제조·운영 계획에서 재고관리, 자재구매, 생산관리 등의 세부내용을 보고하여야 하며, 부분 외주(外注) 있는 경우 내부제조와 외부주문의 부분을 세밀하게 구분하여 설명하여야 한다. 서비스 업종인 경우에는 소비자에 근접한 위치선정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영업장의 위치, 관리비용의 최소화계획, 종업원의 노동생산성 향상대책 등이 중요하다.

 

a. 운영주기(operating cycle)

· 당신사업의 운영주기를 근본적으로 특징 지워줄 선후시간(lead/lag times)

   설명한다. 그래프를 사용하면 좋다.

· 계절적으로 집중되는 작업량을 소화할 방법(예컨대 재고충적, 파트타임 근로자

   활용 ) 설명한다.

 

b. 지리적 위치

· 사업장이 위치할 장소에 대한 계획을 제시할때 사전에 분석한 자료가 있으면

   언급한다.

· 위치선정 결과를 평가한다. 이때 노동력(노동공급, 노조결성여부, 임금율), 고객

   이나 원료 공급업자와의 근접성, 수송수단에의 접근 난이도, 정부조세와 법률

   관계 등에 대해 언급한다.

 

c. 시설설비 개량 계획

· 기존의 기업인 경우 생산 영업 설비를 설명한다. 이에는 현재 사업에 쓰이

   있는 공장 사무실 면적, 창고 부지면적, 특별한 도구·기계 기타

   자본 장비의 내역을 제시하고 적절성 여부에 대해 평가한다. 규모의 경제성

   대한 분석도 제시한다.

· 신규기업인 경우 생산·영업개시에 필요한 시설설비의 내역과 언제 그러한

   비를 취득할 것인지 설명한다.

· 필요 설비/장비를 임대(lease) 것인지, 구입할 것인지, 중고품인지 신품인

   지를 명시한다. 또한 이에 수반되는 비용과 예산, 시기, 자금차입관계 등을

   명한다.

· 향후 3년간 추가로 필요되는 설비/장비의 내역을 제시한다.

· 향후 3년간 판매수량계획에 부응하여 설비의 추가증설이 필요한지 여부와

   요한 경우 시설의 내역, 설치시기, 자금조달, 비용과 예산계획을 밝힌다.

 

d. 생산전략 계획

· 제품생산에 사용될 제조공정을 설명하고 일부공정을 외주(外注) 경우

   계약내용을 설명한다.

· 생산, 비용, 설비능력 등에 대한 검토내용과 함께 기술인력의 조달, 재고 투자

   대한 금융문제, 기타 비기술적인 문제와 연관하여 전량 자체생산 혹은 부분

   외주의 정책선택에 대한 정당성을 입증해야 한다.

· 원료조달, 부품생산 등을 위한 하청업체로 지목되었거나, 예상되는 기업에

   정보가 있으면 제시하고 이들에 대한 사전조사가 있으면 설명한다.

· 생산수량의 변화에 따른 비용관계의 분석, 부품·원료의 투입과 산출관계분석,

   판매수량에 따른 재고관리계획 등을 설명한다.

· 앞으로 생산부서에서 시행할 생산관리, 품질관리, 재고관리의 시행방안을 설명

   하고, 고객에 대한 사후서비스(A/S)문제를 줄이고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실시할 독특한 품질관리방법이 있다면 제시한다.

 

e. 정부규제 법률문제

· 당신기업의 생산제품, 생산공정, 고객서비스에 관련하여 해당되는 중앙정부

   정부, 또는 외국의 법률 행정규제 내용을 검토하여 설명한다. 이에는 사업

   개시에 필요한 사업면허, 제조허가, 사업장 설치허가, 보건후생허가, 환경규제

   상의 인허가 등을 상세히 검토한 내용을 제시한다.

· 사업기회 혹은 합당한 사업개시 시점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는 법률 등이

   게류중인지 여부도 검토하여 설명한다.

· 사업개시에 연관되는 법률적, 계약상의 의무사항도 설명한다.

 

 

 

 

. 경영관리요원

 

   절에서 언급되어야 내용은 충원 되어야 업무기능과 직무내용, 주요경영간부와 그들의 주임무, 사업의 조직구조, 이사회 임원구성에 관한 내용, 여타의 주주·투자자들의 소유관계 등이 포함된다. 또한 종업원들의 사기와 열성을 평가하고 이들이 초기에 낮은 급료를 수용하는 태도 등을 관찰하여 기술하고 아울러 기술계통, 경영계통, 영업계통 각부서의 요원들이 해당업무에 어느정도의 경험과 기량을 갖추고 있는지도 평가하여 기술한다.

 

a. 조직

· 회사경영의 주요기능과 직책 그리고 책임을 맡을 개인의 신상을 개략적

   으로 제시한다. (회사가 어느 정도의 규모를 갖춰 출발하는 경우, 조직도표를

   첨부해야 한다)

· 사업개시 시점에서 주요직책을 상근 임직원으로 보임하기 어렵다면, 비상근의

   직책과 운영내용을 그리고 향후에 상근직으로 바꿀 계획이 있다면 시기와

   보임예정인 인사의 신상관계를 제시해야 한다.

· 사업에 주요역할을 담당할 인물이 사업개시 시점에 참여하지 않을 경우 언제

   회사에 들어 것인지 시기를 밝힌다.

· 주요 경영간부 현재 또는 과거에 함께 일한 사실이 있는지 이들의 능력

   기량의 상호 보완성은 어떠한지 전체 경영팀의 효과적인 업무추진에 도움

   것인지 등을 검토하고 설명한다.

 

b. 주요 경영간부

· 경영관리의 책임을 맡은 주요간부 한사람, 한사람에 대해 과거의 주요 경력,

   특히 본사업에 연관되는 경륜, 기법, 과거의 업적 등을 상세히 소개하고 앞으

   맡을 직책을 훌륭히 수행할수 있다는 점을 뒷받침해야 한다. 또한 이들이

   과거에 경영관리 직책에 있었을때 올렸던 판매실적고 이윤성과(예산규모, 부하

   직원수, 신제품 출시 경력 )기타 경영관리상의 업적을 기술해야 한다.

· 경영관리팀의 주요직책에 대해 업무상의 의무와 책임을 정확하게 기술한다.

· 주요 경영간부의 완결된 이력서를 여기에 첨부하고, 그들이 해당 업무수행에

   적합한 훈련, 경험, 구체적인 업적이 있음을 강조한다. 그들의 구체적인 업적내

   용에는 이윤과 판매고를 향상시킨 실적, 노동관리의 성공적 수행, 제조·기술

   상의 공로, 예산 생산일정 관리상의 업적 등이 포함된다.

 

c. 경영업무에 대한 보상 소유권

· 경영팀에 지급할 급여, 주식배정비율, 각자의 투자내역 등을 기재한다.

· 과거 다른 직장에서 그들이 받았던 급료와 대우를 참고로 기재한다.

 

d. 기타 투자자

· 사업에 참여한 기타 투자자들의 , 그들의 인적사항, 각자의 주식비율, 주식취

   득가격 등을 기재한다.

 

e. 고용, 스탁옵션(stock option), 상여금, 급여계약

· 현재 또는 미래의 고용계획, 계약조건 등을 주요직책에 대해 상세히 기술한다.

· 소유권 또는 주식의 처분에 영향을 있는 계약요건이 있으면 기재한다.

· 계획하고 있는 성과상여금, 스탁옵션(stock option) 있으면 기재한다.

· 주요간부에 대한 우수업적 장려쪽으로 스탁옵션, 기타 주식 소유권 배정 계획

   있으면 기재한다.

 

F. 이사회

·이사회의 규모와 구성에 대한 회사의 기본철학을 논의한다

·물망에 오르고 있는 임원진 명단을 밝히고 각자마다 한두문장으로 그들의 경력

  회사에 여할 역할을 기재한다.

 

G. 기타주주들, 그들의 권리와 의무

·회사에 다른 주주들이 있으면 이들에 대해 언급한다. 이들과 관련하여 각서,

  보증서 등을 발급하였는지 이들과 연관된 추가의 권리나 의무사항이 있는지

  밝힌다. (이미 이들에 대해 앞에서 논의되었으면 기타 주주 관련사항

  음을 기재하면 된다.)

 

H. 전문직 자문위원 기타 보조기관.

·상기 이외에 요구되는 보조기능이 있으면 기술한다.

·사업에 연관하여 도움을 받기로 하고 위촉한 법률자문, 회계자문, 광고자문,

  융자문, 경영자문 담당위원의 명단과 소속기관을 명시하고 이들이 수행할

  능을 기재한다.

 

 

. 전반적 일정

 

   부분은 사업계획서의 내용중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사업을 개시하고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여러 가지 사안들의 시행시기를 전반적으로 기재해야 한다. 특히 일정 내용을 설명할때 사업운영 현금회수주기에 대한 내용이 핵심이 된다. 절에서는 계획작성자들이 계획을 나열정리하는데 그치지 않고 사업성공을 위해 필요한 조치들의 시한(deadline) 심사숙고하여 상세히 표기하고, 사업준비와 진행과정에서 발생할 있는 여러 가지 장애요인을 인식하고 투자자의 위험을 최소화할 있는 일정계획을 제시한다면 잠재적인 투자자를 설득하는데 아주 유용한 계획서가 것이다. 대부분의 사업계획서에서는 사업수행에 소요되는 시간을 짧게 잡는 경향이 있는데, 일정을 잡을 소요기간 측정을 합리적이고 사려깊게 하였다는 점을 보이도록 해야한다. 사업일정 계획을 작성할 아래의 순서대로 하면 된다.

 

<1단계>

  원료의 구입 주문 시점에서부터 재고품 수송 제품판매대금의 입금에 이르는 현금회수주기를 업무내용별로 소요기간을 표시하는 선분 그림표(bar chart) 그린다.

 

<2단계>

  사업활동별-월별 일정표를 작성하는데 제품개발, 출시계획 준비, 판매프로그램 작성, 생산, 운영과 같은 활동의 내역을 세분화하여 표시한다.

 

<3단계>

  사업성공을 위해 결정적인 주요 업무 완료시한(deadline) 표시한다. 예컨대,

  ·사업등록

  ·제품설계 개발

  ·시제품 완성

  ·판매대리점 확보

  ·박람회에서의 시제품 전시

  ·판매대행업자 또는 배급업자와의 계약체결

  ·원료구입 주문

  ·생산, 운영의 개시

  ·최초주문의 접수

  ·최초판매분의 수송

  ·최초판매대금의 회수

 

<4단계>

  일정표상에 경영관리 인원숫자의 증감내역을 밝힌다. 이와관련하여 생산, 또는 기타 공정관련 인원의 변동, 공장, 설비가동율의 변동내역을 밝히고 사업규모의 변동과 연관하여 설명한다.

 

<5단계>

  일정지연 손실을 일으킬 가능성이 많은 사업활동 부문을 지적하고 일정을 재조정하는 절차와 방법을 제시한다. 아울러 일정변경이 가져올 영향으로써 특히 사업자체의 개시여부, 추가소요자본등에 대해 언급한다.

 

 

. 결정적 위험, 문제점, 기본가정들

 

   사업을 수행하자면 여러 가지의 위험과 문제점이 있게 마련이고, 당초 사업계획을 작성할 이들 위험이나 예상문제점들에 대해 암묵적인 가정을 하고 계획내용을 제시하는게 보통이다. 그러므로 업계, 회사, 경영진과 종업원, 제품의인기, 자금조달등에 있어 일어날 있는 여러 가지의 위험과 불미스러운 결과들은 예상하여 논의하여야 한다. 또한 판매수량계획, 고객주문 예상등도 반드시 포함해야 한다. 만일 3자가 생각하기로 사업에 결정적인 하자라고 여겨질 내용이 있다면, 계획작성자의 생각에 그렇지 않다는 사유를 설득력있게 제시하여야 한다. 만일 잠재적 투자자가 계획서에서 언급하지 않은 어떤 부정적 사항을 발견한다면, 사업의 신뢰성이 무너져 자금조달을 위태롭게 것이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사업계획서를 받아들고 제일먼저 경영진의 이력을 보고 나서 바로 이곳을 읽어본다는 점을 명심하기 바란다.

  그러므로, 절을 생략해서는 절대 안된다. 만일 생락한다면 그러한 사업계획서를 검토한 사람들은 아마도 아래중 한두가지 결론을 내리고 것이다.

() 사업계획 작성자가 투자자들을 아주 순진한 사람 또는 바보로 여기고 있다.

() 사업계획 작성자는 투자자들의 눈을 속이려하고 있다.

() 사업계획 작성자는 객관적 안목이 부족하여 자기생각에 빠져있으며 문제점을

    인식하거나 논리적 가정을 다룰 능력이 없다.

 

  자기가 운영해나갈 사업에서의 위험을 찾아내어 논의할 있다는 것은 사업의 경영책임자로서 능력이 충분하다는 사실을 입증하는 것이며, 투자자나 벤처자본가들로부터 받을 잇는 신인도(信認度) 높이는 계기가 것이다. 또한 부분의 논의를 성심껏 심도있게 함으로써 계획작성자가 투자자들의 입장을 십분 배려하였고, 문제점들을 미리 예측하였으므로 문제들을 다루어 나갈수 있으리라는 믿음을 줄수 있다. 그러므로 투자자들도 위험이 사업 전체를 뒤덮고 있는 커다란 먹구름이라고 생각하지는 않게될 것이다. 이절에서 중점적으로 다루어야할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계획서에 암묵적으로 깔려있는 가정들과 위험요인을 지적하여 논의한다.

(2) 다음과 같은 주요문제점과 위험들 그리고 기타의 위험/문제점을 논의한다.

  ·제품주문을 받기전에 자금이 고갈되는 상황

  ·경쟁기업에서 가격을 인하할 위험

  ·업계전반의 상황이 불리하게 진전될 위험

  ·예상판매량에 미달되는 경우

  ·당초예상보다 설계/개발 비용이 과다하게 소요되는 상황

  ·제품개발일정이 지켜지지 않는 위험

  ·부품이나 원료구입에 애로가 발생하거나 예정보다 장기간이 소요되는 경우

  ·은행융자에 애로가 발생하는 경우

  ·제품개량 개발에 예상보다 많은 비용이 소요되는 위험

  ·주문이 쇄도한 이후에 현금이 고갈되는 위험

(3) 위와 같은 여러 위험중에서 사업의 성공에 가장 치명적인 위험, 문제, 가정이 무엇인지 지적하고, 각기의 경우에 불리한 영향을 최소화할 대책방안을 설명하여야 한다.

 

 

 

 

 

?. 자금계획

 

   자금계획은 투자기회를 평가하는 기초적 항목이므로 필요자금을 추정할 최선을 다해야 한다. 자금계획을 작성하는 목적은 사업의 잠재적 가능성을 나타내고 자금조달이 현실적으로 가능하다는 점을 투자자에게 분명하게 보이려 하는데 있다. 또한 그것은 자금관리 책임자가 자금운영의 기준으로서 활용하면서 업무를 차질없이 수행토록 하는 지침서 역할도 한다. 자금계획을 작성하는 사람은 사업을 창의적인 관점에서 바라보고 사업을 개시하는 방법, 자금을 조달하는 방법에 있어 여러 가지의 대안들을 놓고 충분히 검토해야 한다.

자금수급 시산표(exibits) 계획의 일환으로  준비해야 한다. 필요한 현금보유액(cash flow needs) 추정하기 위해서는 총액기준의 회계학적 방법 대신에 실시간(real-time)  기준으로 하는 순현금흐름을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  그리고 여기에 첨부할 것은, 금년도와 전년도(해당되는 경우에만) 손익계산서와 대차대조표, 향후 3년간의 추정 손익계산서, 견적 수익명세서, 견적 대차대조표, 그리고 손익분기도표(break-even chart)이다. 이러한 표의 보기 혹은 부록등에서 이들 재무제표의 작성기준이 되는 판매수량, 판매량 증가율, 자금회수기간, 대금지급기간, 재고보유량, 현금잔고 보유액, 상품원가 등을 병기하여야 한다. 이와함께 현금회수주기를 분석해보면 위에서 설정한 기준변수들에 관한 가정을 적절히 조정할 있다.

  견적수익명세서(proforma income statement) 재무관리부서에서 세워보는 이윤계획표이므로 신규사업의 재무관리적 잠재타당성을 살펴볼 지표가 된다. 사업이 개시된 초년도에는 보통 현금수입이 현금지출보다 적고 운전자금에도 부족하기 일쑤이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을 분명히 상정하고 별도의 현금조달계획을 세워야 한다. 또한 견적대차대조표(proforma balance sheet) 부채/자본 비율, 운전자본, 유동비율, 재고회전율등이 사업계획서상 책정되어있는 자금운용계획을 정당화하는데 필요한 허용가능한 한계(acceptable limits)' '안에 있는지 여부를 판정하는 주요 지표가 된다. 마지막으로, 손익분기도표(break-even chart) 가변비용과 고정비용을 포함한 총비용보다 높은 수익을 가져오는 판매량수준을 나타내므로 매우 유용한 자료이다.

 

A. 실제 수익명세서와 대차대조표

  ·기존의 기업인 경우에는 과거2년간과 금년도의 수익명세서, 대차대조표를

    비하여야 한다.

 

B. 견적 수익명세서

  ·판매량 예측치와 이에 상응한 생산비, 운영비를 참작하여 적어도 최초3년간의

    견적 수익명세서를 작성해야 한다.

  ·이에 사용되는 제가정들, 예컨대 악성부채 가격할인에 의한 수익감소 허용

    , 총판매고의 일정비율로 가정되는 판매부대비용 일반 관리비용 등을

    세히 언급해야 한다.

  ·사업계획서 10(Section )에서 언급된 주요위험항목중, 예정판매계획량에

    20%정도 미달되는 경우 발생할 수익차질과 예상보다 낮은 생산성향상율

    문에 발생할 비용 증가 목표하는 이윤계획에 차질이 생길경우의 수익차질

    규모를 추정하고 이들 위험요소에 대한 이윤의 민감성여부를 검토한다.

 

C. 견적 대차대조표

  ·사업개시 초년도는 반년마다, 향후 3년간은 매년말을 기준으로 견적 대차대조 

    표를 작성하여 보고한다.

 

D. 견적 자금운용분석표

  ·사업개시 초년도는 매월별로, 향후 2년간은 분기별로 현금의 흐름을 추정하고

    이때 현금수입, 현금지출에 대한 시기와 금액을 가능한한 상세하게 계획한다.

    그리고 추가자금이 필요한 시기와 금액을 결정하고 운전자금이 가장 많이

    요한 시기가 어느때인지도 명시한다. 추가소요자금의 조달방법도 주식공

    , 사채발행, 단기 은행 차입 등으로 세밀하게 계획하고 상환의 조건도 상세

    하게 명시한다. 이때의 기준은 회계학적인 누계개념이 아닌 순현금기준임을

    잊어서는 안된다.

  ·다음과 같은 사항에 대한 가정들을 논의한다. 미수금의 회수시기, 가격할

    , 판매대 설치점에 대한 계약조건, 급료 임금인상계획, 운영경비의 증가

    대한 예상치, 계절적요인에 의한 소요재고량 관리, 년간 재고회전율, 자본

    재구입액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다시금 주의를 환기하고자 하는데 이들은

    실시간대를 기준으로 작성되어야 한다.

  ·영업현장에서 생기는 여러 가지 상황을 어떻게 가정하는가에 따라 달라질수

    있는 현금수급상의 민감성에 대해 언급해야 한다. 예를 들면, 미수금 회수기

    간의 불가피한 연장이나, 판매수량의 예상치 못한 감소등을 감안하여 논의한다.

 

E. 순익분기도표

  ·손익분기 판매물량을 분석하여 도달시점을 표시하는 도표(chart) 만들고

    손익분기점에 도달하기 까지의 단계별 진전상황을 표시한다.

  ·손익분기점에 도달함에 있어서의 판매물량과 총판매량 계획을 비교하고,

    이윤과 가격변동의 민감성, 예상판매량이 목표에 미달하는 경우의 손익보기점

    변동예상등 손익분기 분석에 발생할 여러 가지의 변동상황과 손익분기

    표달성의 난이도를 설명한다.

 

F. 비용관리

  ·비용관리 상황에 관한 정보를 입수할 있는 방법, 비용을 관리하는 책임자,

    비용관리의 점검주기, 예산초과 집행에 대한 규제방법등을 논의한다.

 

G. 요점과 결론

  ·최대현금 보유 필요 , 필요시기 필요한 부채와 자본금 규모, 부채상환시

    기등 주요한 자금관리상의 유의사항과 결론을 요약 정리한다.

 

 

?. 주식공모에 대한 제안

 

   사업계획서상 절의 목적은 자본 필요 조달액의 규모, 투자자에게 제시할 지분의 성격과 금액, 모집된 자본금의 용도, 투자자가 목표 수익률을 달성할 있는 방법 등을 간명하게 설명하려는 것이다. (제Ⅳ절에서 논의된 자금관리계획 작성요령을 참조하기 바람)

여기에서 특히 유의할 사항은 여기에서 제시하는 자금유치 조건은, 투자에 관심있는 당사자들과의 교섭과정에서 첫걸음이 된다는 점이며, 실제의 자금조달방식은 당초 당신이 제안하였던 방식과는 전혀 다른 종류의 유가증권을 발행하는 결과로 이어질 있다는 것이다.

 

A. 자금조달 필요액

  ·앞에서 제시된 실시간대의 자금운용계획에 의거 절에서 언급하는 주식

    모제안에서 조달될 자금의 규모와 은행융자, 기타 차입에 의한 자금조달 규모

    설명한다. 자금조달 요구액도 향후 3년간의 사업성장 계획에 따른 자금

    운용계획과 부합하여야 한다.

 

B. 투자자금 공모제안

  ·발행증권의 종류(보통주, 전환사채, 보증사채, 주식첨부사채) 단위당 액면가

    , 총매각 주식수를 제시하고, 발행증권이 보통주가 아닌 경우 형태,

    , 만기, 전환조건 등을 명기한다.

  ·공모증권의 매각완료, 보증사채, 전환사채의 주식전환 완료후 회사전체의

    주식배분비율을 설명한다.

  ·지분의 사적거래(private placment) 통한 증권으로서 SEC 등록 의무가 면제

    부분에 대해서는 사업게획서에 아래의 문구를 조건으로 첨부하여야 한다.

    거래에 의해 판매된 지분은 제한적 증권이므로 바로 재판매될 없다.

    증권에 투자한 사람은 그와 같은 증권의 재판매가 영구히 제한될 있다

    것도 인식해야 한다. 이주식을 구매한 사람은 누구나 정해진 서식에

    전매금지 합의서(Non-Distribution Agreement) 서명하여야 한다.”

 

C. 지분소유현황

  ·보통주의 소유지분현황을 현재, 응모희망별로 구분하여 표로 작성하고, 주요

    경영진의 주식인수 희망금액과 공모완료후 지분보유현황을 제시한다.

  ·회사의 수권자본액중 공모후 미발행 주식수를 표기하고, 주요 종업원에 대한

    스탁옵션(stock option) 지급을 위해 금액중 얼마가 유보될 것인지를 표기

    한다.

 

D. 자금의 용도

  ·투자자들은 자기들의 자금이 어떠한 용도에 쓰이는지 알고싶어 한다. 모금된

    자금이 쓰이는 용도를 간략히 기술하는게 좋으며 제품설계와 개발, 자본장비

    구입, 마아케팅, 일반 운전자금에 대해서는 가급적 구체적으로 요약하여 보고

    한다.

 

E. 투자자의 수익실현

  ·사업계획상 목표한 수익률이 투자자에게 구체적으로 실현될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여러 가지 투자철회 방법중(IPO, 주식매각, 합병, MBO) 가능

    성도 제시한다.

 

 

 

 

 

ⅩⅢ  . 부록

 

   여기에는 사업계획서상 필요하지만 본문에 싣기에는 분량이 너무 많은 정보를 싣는다. 상품의 설계내용과 사진, 참고자료 명단, 주요부품의 공급업자 명단과 주소, 사업장 위치 부지도면, 설비장치 명세서, 기술적분석 자료, 자문기구 전문기술자의 보고서, 규제당국의 인허가 관련서류, 면허장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 5단계 : 각절, 항목별로 따로 작성 되어온 계획들을 논리적으로 일관성있는 사업계획서로 통합함으로써 당초작성목적에 유용하게 쓰이도록 한다.

 

# 6단계 : 사업계획서를 외부투자자에게 제출하였다면 그들의 소견을 받아 자체평가시 참고한다. 그리고 제출전에 회사의 고문변호사에게 검토를 받는 것이 좋다. 일단 작성이 완료되면 사업계획서에 대한 검토를 받아야 한다. 아무리 작성팀이 우수하고 유능하다고 해도 그냥 지나쳐버린 주요 문제들이 남아 있을것이고 서술내용이 불분명한 부분이 있을 것이다. 세심하게 검토해주는 사람이 있다면 사전에 객관적인 평가를 받는것과 같은 잇점이 있다. 아마도 고문변호사라면 사업계획서에 3자로 하여금 오판을 일으키게 하는 진술을 찾아내 고쳐주고 사전유의사항 같은 것도 빠트리지 않고 적소에 기재토록 해줄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