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 사/외장 하드

5730 개발타당성분석 용역제안서 (작성법 예시)

지식창고지기 2009. 10. 10. 11:50

 

 

 

  개발타당성분석 용역제안서

       (작성법 예시)

 

 

 

 

 

 

 

 


To

 

 

 

2단계-사업추진전략의 설정제안서 양식

 

 

2009.  .  .

 

나옴 커뮤니케이션

 

 

Project 개 요(예시)

 

1. 사업 대상지 개요(예시)

 

          :

 

개발 대상 면적 :

 

 

 

2. 과업 목적(예시)

 

본 연구는 ㈜ (  )이 소유하고 있는 약 (  )평의 현부지에 대해 최적의 개발계획 및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 뿐만 아니라 프로젝트 자금조달방안의 제시 및 임대 Agency업무 수행을 목적으로 함.


 

3. 과업수행 단계 및 내용(예시)

 

 

과업수행 단계는 다음과 같이 크게 2단계로 나누어 진행할 수 있음

 

< 1단계: 사업타당성 검토 및 개발계획 수립 >

 

개발여건 분석

시장조사 및 설문조사

시설별 개발 타당성 분석 및 개발사례 분석

개발전략의 수립

개발규모의 설정

건축기본구상

재무 타당성 분석

마케팅 환경의 검토

 

< 2단계: 사업추진전략의 설정 및 Marketing 추진 >

 

프로젝트 자금조달 방안의 제시 및 투자자 유치활동

계획 설계안 검토 및 Marketing 대안 반영

최종 설계안에 대한 재무분석

시설별 국내 임대 및 분양사업의 현황 및 추이 조사

시설별 운영사 및 잠재 입주사 조사 및 홍보

시설별 운영 관리방안 및 계획의 수립

개발계획의 Marketing 및 임대 업무 수행

 

본 장에서는2단계의 사업추진전략의 설정  Marketing 제안서 작성방법 요령 예시를 수록 하였습니다.

아울러 1단계인 사업타당성 검토  및 개발계획을 수립 하기 까지의 제안서 작성방법 요령은 앞 메뉴의 2단계-사업추진전략의 설정제안서 양식을 검색 하시기 바랍니다”. 


4. 과업추진 방법(예시)

 

프로젝트 목표 설정

개발 여건 분석 

관련법제/ 세제검토

입지/교통환경분석

도입시설별 개발타당성 분석

개발전략 개발안 도출

건축기본구상

사업성 검토(재무분석)

최적 개발계획안 도출

시장조사/설문조사

시설별 시장조사

수요자 설문조사

 

개발사례 분석  

도입가능 시설별

개발사례 분석

운영관리계획수립

운영관리조직 구성

단체 교육

마케팅         

잠재고객조사

국내외 홍보

Design Review   

기본/실시설계 검토

Budgeting

 

마케팅 전략 수립

마케팅전략 구상

광고홍보전략 구상

 

사업추진전략설정

자금조달방안 제시

투자자 유치 활동

1단계

2단계

분양/임대 Agency

입주사 선정

임대/분양계약 체결

 

 

 

 

 

 

 

 

 

 

 

 

 

 

 

 

 

 

 

 

 

 

 

 

 

 

 

 

 

 

 

 

 

 

 


2단계: 사업추진전략의 설정 및 Marketing 추진(예시)

 

사업추진전략의 설정

 

재원조달 방법의 설정

 

프로젝트의 재원조달방법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우선 사업수행에 필요한 재원을 확인하고, 지분투자, 외부차입, 직접금융 등 각종 재원조달방법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또한 프로젝트의 시공 및 운영에는 각종 위험(Risk)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위험의 실체와 크기 및 파급효과를 분석한다. 

 

 사업수행에 필요한 재원확인

 재원조달방법의 검토 : 지분투자, 외부차입, 직접금융, 구상무역,

                        BOT 기법

 프로젝트 위험분석 : 위험의 실체 및 크기, 파급효과 분석

 

재무분석 검증 및 소요자금규모 산출

 

1단계의 사업 타당성 검토의 각종 지표 및 현금흐름분석을 검증하여 예상 총 소요자금을 산출한다. 또한 자기자본의 투자규모 및 차입금 규모, 차입기간, 조건 등을 설정하여 투자비 상환계획을 세운다.

 

 타당성 조사연구의 Assumption 검증 : 경제지표 변화 검증,

                                     Cash Inflow, Outflow 재검토

 재무분석 확정 : 검증된 지표를 통한 현금흐름분석과 민감도 분석

 예상소요자금 산출

 자기자본 투자규모 및 차입금 규모산출

 투자비 상환계획의 설정

 

투자자 유치 활동

 

투자자 유치활동 및 선정에 앞서 국내외 금융시장의 여건 및 내 외자 조달비율 등의 투자여건을 검토하고 00회사를 통해 잠재 투자자를 선정한다. 이 후 해외투자자(Potential investor)를 대상으로 하는 투자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투자자를 유치하기 위한 직접적인 활동을 실시한다.

 

 국내외 금융시장 및 여건의 검토 :  외자 조달비율, 외국인 투자

                                   개방 스케쥴 등

 투자자 유치활동의 실시 : 해외투자자를 대상으로 하는 투자설명회

                           및 홍보활동 등)

 

마케팅 전략의 수립

 

종합적 마케팅 전략의 구상

 

1단계의 사업타당성 검토 및 개발계획 수립 보고서에서 진행된 내용과 그 후 변화된 개발환경, 프로젝트 특수여건 등을 세밀히 분석하여 종합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운다.

 

 1단계 보고서 검토 및 이후 진행된 개발여건 분석

 프로젝트 특수여건 및 Requirements분석

 종합적 마케팅 전략의 수립

 

임대 분양 및 광고/홍보전략 구상

 

임대 분양 및 광고/홍보에 대해서도 기본적인 전략을 구상한 뒤 마케팅 및 홍보작업을 실시한다.

 

개발시설별 임대 및 분양사업 조사 및 분석

 

000시 임대사업의 현황 조사 및 예측

 

000시의 지역별 개발시설별 임대 분양가 및 임대조건 등을 조사하여 향후 추이를 예측한다.

 

 지역별 개발시설별 임대 분양가 및 임대조건 조사

 임대 및 분양시점의 임대 분양가 예측

 개발완료 시점의 임대 및 분양시장 예측

 

2. 개발시설별 Tenants, Investor, Operator 조사 및 List 작성

 

개발시설별로 국내외 주요 운영사 현황 및 잠재 진출 및 운영, 투자 가능사의 목록을 작성한다. 이를 위해 000시 뿐만 아니라 서울 등 주요 광역시의 시설별 주 입주사를 조사하고 해외 주요 다국적 기업의 국내 진출현황을 파악한다.

 

 개발시설별 운영사 조사 : 해외 주요 운영사 현황 파악, 개발시설별

                          잠재진출 및 운영 투자가능사 목록 작성

 개발시설별 잠재 임차인 및 투자자 조사 :

        000시 및 서울 등 주요 광역시의 주 입주사 조사, 해외 주요 다국적

        기업의 국내 진출현황 파악, 국내외 잠재 입주 가능사의 목록 작성

 

설계안의 검토 및 Marketing 대안 반영

 

설계안의 시설별 계획 검토

 

각 시설별 운영사의 요구사항과 개발계획내용이 기본설계안, 실시설계안, 설계변경안 등 각 단계별 설계안에 반영될 수 있도록 검토한다.

 

 설계안의 개발계획 내용 적용여부 검토

 각 시설별 운영사의 투자 및 운영 요구 사항 분석

 분석된 각 시설별 요구 사항의 설계안 반영

 

2. Marketing 대안 반영

 

시설별 운영사의 사양을 반영한 Marketing방향을 설정하고 이를 설계안에 반영한다. 또한 확정된 설계안에 대해 재무분석을 실시한다.

 

 시설별 운영사의 사양을 반영한 Marketing 방향 설정

 설계안에 Marketing 방향 반영

 확정 설계안에 대한 재무분석 실시


시설 운영관리 방안 및 계획의 수립

 

시설별 운영사의 참여 방안 연구 및 조정

 

각 시설별 운영 관리 방안을 설정하고 참여 운영사를 선정한다.

 

 시설별 직영 및 임대, 공동 운영 비교 검토

 시설별 참여 운영사 접촉 및 선정

 시설별 운영 관리 방안의 설정

 

2. 운영관리계획의 수립

 

직영시설에 대한 관리 조직을 구성하고, 관리용역사에 대한 운영방안을 마련하는 운영관리계획을 수립한다.

 

 운영 관리 조직 구성안의 검토

 운영 관리 조직 인원규모 및 투입일정검토

 관리용역사 운영방안 설정

 운영 관리조직원 교육 실시

 

분양 및 임대 Agency 수행

 

개발계획에 대한 Marketing 세부 전략 수립

 

개발계획에 대한 Marketing 세부전략 및 일정을 수립하고 Target Market에 대한 조사 및 분석을 실시한다.

 

 Marketing 및 임대 일정 수립

 Target market에 대한 조사 분석

 

개발계획의 홍보전략 수립

 

개발계획에 대해 홍보전략을 수립한 후 국내외 홍보를 실시한다.

 

 홍보 방안 및 대상별 전략 수립

 홍보 자료 작성

 홍보 대상 선정 및 홍보 활동

 시설별 입주 업종 및 업태 선정

 업종별 적정 규모 산출

 

임대 및 분양 Agency 수행

 

초기 입주사를 선정한 후 임대 사무실을 설치하여 시설별 분양 및 임대 계약을 수행한다.

 

 임대차 계약서 확정

 초기 입주사 선정

 시설별 임대 및 분양 계약 수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