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년 프랑스 여성의류 시장동향
의류업계의 생산기지 해외이전 계속확대
특히, 진소재의 여성의류 폭발적인 인기
☞ 시장규모 : 274억 유로 ☞ 1가구당 의류소비액 : 564 유로 ☞ 관련업체수 : 2,600개사 ☞ 종업원수 : 110,000 명 ☞ 매출액(2001년) : 102억 유로 (+2.7%) ☞ 매출액중 수출비중 : 28% |
□ 프랑스 의류생산동향
2001년 프랑스 의류산업 생산은 수량기준 전년대비 11% 감소를 보인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매출액을 기준으로 보면 해외에서 생산된 제품의 국내판매액까지 포함할 경우 매출액이 전년대비 2.7% 증가했다.
이같이 생산이 감소세를 보이고 있는 반면, 매출은 상승곡선을 그리는 것은 의류업계의 해외로의 생산기지 이전추세가 확대되고 있음을 증명하는 것이다.
<시간당 임금비용 비교> (2000년 기준) (단위 : 달러)
국가 |
인도네시아 |
파키스탄 |
인도 |
중국 |
모로코 |
멕시코 |
한국 |
프랑스 |
금액 |
0.32 |
0.37 |
0.58 |
0.69 |
1.89 |
2.2 |
5.32 |
13.85 |
(자료원 : Werner International)
한편, 올해 의류생산은 수입의류 저가제품 소비증가 및 생산부문 아웃소싱 증대 등의 영향으로 지난해에 이어 여전히 감소(-10%)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 프랑스 의류소비 및 판매동향
지난해 (1~11월) 의류소비는 전년동기와 거의 유사한 수준을 보였다(-0.1%). 10월 한달간 의류소비는 美 테러사태로 인한 전반적인 소비심리위축과 예년과는 달리 포근한 날씨 등의 영향으로 매출부진을 면치 못했다(-9.7%). 반면, 11월은 예상보다 일찍 추위가 시작됨에 따라 겨울의류 구매로 판매가 다시 활기를 되찾았다(+2.7%).
12월 판매까지 포함할 경우 증가율이 조금 더 높아질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2002.1월 유로화 전환에 대비, 물가인상을 우려해 1월 세일행사에도 불구하고 12월에 구매를 서두른 것과 남은 프랑화 소진을 위한 소비추세가 상당부분 판매증가에 기여한 것으로 보고있기 때문이다.
<연도별 소비증감률> (금액기준)
구분 |
1994 |
1995 |
1996 |
1997 |
1998 |
1999 |
2000 |
2001. |
증감률(%) |
-2.1 |
-2.8 |
-0.4 |
+0.9 |
+2.3 |
+1.2 |
+2.6 |
-0.1 |
(자료원 : IFM-CTCOE, INSEE)
판매망별로 보면 통신판매(카탈로그 판매) 유통업계가 상대적으로 소폭의 감소에 그친 반면, 대형백화점 및 의류소매점은 6%의 매출감소를 기록했다.
<유통망별 판매현황>
구분 |
일반 소매상점 |
의류 전문체인망 |
대형 체인망 |
백화점 |
통신 판매 |
하이퍼 마켓 |
증감률 (%) |
+1.1 |
+2.7 |
-9.1 |
+5.0 |
-0.2 |
-1.6 |
(자료원 : Ctcoe 섬유경제연구소)
품목별로 보면, 지난해 여성용 내의류가 유일하게 판매증가를 보임. 이외 여성용정장 및 기타 여성용의류는 대부분 전년과 동일한 수준을 기록했다.
<품목별 판매현황>
구분 |
남성정장 |
기타 남성의류 |
여성정장 |
기타 여성의류 |
여성용 속옷 |
아동복 |
증감률 (%) |
+3.5 |
+3.4 |
+1.0 |
+2.1 |
+2.6 |
+7.4 |
(자료원 : Ctcoe 섬유경제연구소)
<품목/유통망별 판매현황>
구분 |
일반 소매상점 |
의류전문 체인망 |
대형 체인망 |
백화점 |
통신판매 |
하이퍼 마켓 |
남성정장 기타남성용의류 남성용내의류 여성정장 기타여성용의류 여성용내의류 아동복 |
+1.1 -1.1 -4.8 +1.3 +2.8 +2.7 -2.5 |
+2.2 +5.1 +1.8 +0.3 +3.4 +4.0 +3.8 |
-15.8 -14.0 -16.5 -9.9 -10.2 -0.6 -2.2 |
+9.0 +2.4 +4.3 +4.3 +4.7 +4.6 +3.9 |
-2.0 -3.5 -1.1 -0.2 -0.8 -0.5 +2.8 |
-2.9 -7.5 +0.5 -2.9 -6.6 +1.6 -0.5 |
(자료원 : Ctcoe 섬유경제연구소)
□ 여성의류 최근 소비동향
ㅇ 진소재 의류 여전히 강세 : 지난해에 이어 진소재 의류소비가 2004년까지 강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 지난해 진웨어 소비는 전반적으로 4%의 증가를 보임. 제조업계는 소비자들의 기호에 맞춰 다양한 디자인과 색상의 진웨어를 선보이고 있음.
ㅇ '로리타 룩(Look)'·新 로맨틱 스타일 인기 : 여성스러우면서도 섹시하고 소녀취향 의 발랄한 느낌의 '로리타룩'이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 큰 관심을 끌고 있음.
ㅇ 화려한 꽃무늬 보다 간결한 줄무늬가 압도적 : 세로 또는 가로의 파란색-흰색-빨간 색의 기본색상을 주로 배치시킨 줄무늬가 꽃무늬를 대체
ㅇ 원색의 강렬한 색상에서 파스텔 톤으로 : 의류색상이 강렬하고 화려한 색상에서 하늘색과 분홍색, 베이지색 등 파스텔톤의 부드러운 색상이 주류를 이룸
ㅇ 멋과 스포츠의 조화 : 스포츠 의류 컨셉에 일반 스포츠의류에 투박함을 보완하여 여성스러움과 도시풍의 멋스러움을 가미한 실용적이고 착용감이 높은 여성의류가 20대 초반의 젊은 여성들 사이에 인기를 끔.
* 자료원 : Journal du Textile
(보고자 : 파리무역관 임주현 jhlim@kotr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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