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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1년 프랑스 여성의류 시장동향

지식창고지기 2009. 11. 14. 11:04

2001년 프랑스 여성의류 시장동향

 

의류업계의 생산기지 해외이전 계속확대

특히, 진소재의 여성의류 폭발적인 인기

 

 ☞ 시장규모 : 274억 유로

 ☞ 1가구당 의류소비액 : 564 유로

 ☞ 관련업체수 : 2,600개사

 ☞ 종업원수   : 110,000 명

 ☞ 매출액(2001년) : 102억 유로 (+2.7%)

 ☞ 매출액중 수출비중 : 28%

 

□ 프랑스 의류생산동향


2001년 프랑스 의류산업 생산은 수량기준 전년대비 11% 감소를 보인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매출액을 기준으로 보면 해외에서 생산된 제품의 국내판매액까지 포함할 경우 매출액이 전년대비 2.7% 증가했다.

 

이같이 생산이 감소세를 보이고 있는 반면, 매출은 상승곡선을 그리는 것은 의류업계의 해외로의 생산기지 이전추세가 확대되고 있음을 증명하는 것이다.

 

  <시간당 임금비용 비교>  (2000년 기준) (단위 : 달러)

국가

인도네시아

파키스탄

인도

중국

모로코

멕시코

한국

프랑스

금액

0.32

0.37

0.58

0.69

1.89

2.2

5.32

13.85

 (자료원 : Werner International)

 

한편, 올해 의류생산은 수입의류 저가제품 소비증가 및 생산부문 아웃소싱 증대 등의 영향으로 지난해에 이어 여전히 감소(-10%)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 프랑스 의류소비 및 판매동향

 

지난해 (1~11월) 의류소비는 전년동기와 거의 유사한 수준을 보였다(-0.1%).  10월 한달간 의류소비는 美 테러사태로 인한 전반적인 소비심리위축과 예년과는 달리 포근한 날씨 등의 영향으로 매출부진을 면치 못했다(-9.7%). 반면, 11월은 예상보다 일찍 추위가 시작됨에 따라 겨울의류 구매로 판매가 다시 활기를 되찾았다(+2.7%).

 

12월 판매까지 포함할 경우 증가율이 조금 더 높아질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2002.1월 유로화 전환에 대비, 물가인상을 우려해 1월 세일행사에도 불구하고 12월에 구매를 서두른 것과 남은 프랑화 소진을 위한 소비추세가 상당부분 판매증가에 기여한 것으로 보고있기 때문이다.

 

 <연도별 소비증감률>  (금액기준)

구분

1994

1995

1996

1997

1998

1999

2000

2001.
1~11

증감률(%)

-2.1

-2.8

-0.4

+0.9

+2.3

+1.2

+2.6

-0.1

 (자료원 : IFM-CTCOE, INSEE)

 

 

판매망별로 보면 통신판매(카탈로그 판매) 유통업계가 상대적으로 소폭의 감소에 그친 반면, 대형백화점 및 의류소매점은 6%의 매출감소를 기록했다.

 

 <유통망별 판매현황>

 

구분

일반

소매상점

의류

전문체인망

대형

체인망

백화점

통신

판매

하이퍼

마켓

증감률

(%)

+1.1

+2.7

-9.1

+5.0

-0.2

-1.6

(자료원 : Ctcoe 섬유경제연구소)

 

품목별로 보면, 지난해 여성용 내의류가 유일하게 판매증가를 보임. 이외 여성용정장 및 기타 여성용의류는 대부분 전년과 동일한 수준을 기록했다.

 

 

 <품목별 판매현황>

 

구분

남성정장

기타

남성의류

여성정장

기타

여성의류

여성용

속옷

아동복

증감률

(%)

+3.5

+3.4

+1.0

+2.1

+2.6

+7.4

(자료원 : Ctcoe 섬유경제연구소)

 
 

 <품목/유통망별 판매현황>

 

구분

일반

소매상점

의류전문

체인망

대형

체인망

백화점

통신판매

하이퍼

마켓

남성정장

기타남성용의류

남성용내의류

여성정장

기타여성용의류

여성용내의류

아동복

+1.1

-1.1

-4.8

+1.3

+2.8

+2.7

-2.5

+2.2

+5.1

+1.8

+0.3

+3.4

+4.0

+3.8

-15.8

-14.0

-16.5

-9.9

-10.2

-0.6

-2.2

+9.0

+2.4

+4.3

+4.3

+4.7

+4.6

+3.9

-2.0

-3.5

-1.1

-0.2

-0.8

-0.5

+2.8

-2.9

-7.5

+0.5

-2.9

-6.6

+1.6

-0.5

(자료원 : Ctcoe 섬유경제연구소)

 

□ 여성의류 최근 소비동향

 

ㅇ 진소재 의류 여전히 강세 : 지난해에 이어 진소재 의류소비가 2004년까지 강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 지난해 진웨어 소비는 전반적으로 4%의 증가를 보임. 제조업계는 소비자들의 기호에 맞춰 다양한 디자인과 색상의 진웨어를 선보이고 있음.

 

ㅇ '로리타 룩(Look)'·新 로맨틱 스타일 인기 : 여성스러우면서도 섹시하고 소녀취향 의 발랄한 느낌의 '로리타룩'이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 큰 관심을 끌고 있음.

 

ㅇ 화려한 꽃무늬 보다 간결한 줄무늬가 압도적 : 세로 또는 가로의 파란색-흰색-빨간 색의 기본색상을 주로 배치시킨 줄무늬가 꽃무늬를 대체

 

ㅇ 원색의 강렬한 색상에서 파스텔 톤으로 : 의류색상이 강렬하고 화려한 색상에서 하늘색과 분홍색, 베이지색 등 파스텔톤의 부드러운 색상이 주류를 이룸

 

ㅇ 멋과 스포츠의 조화 : 스포츠 의류 컨셉에 일반 스포츠의류에 투박함을 보완하여 여성스러움과 도시풍의 멋스러움을 가미한 실용적이고 착용감이 높은 여성의류가 20대 초반의 젊은 여성들 사이에 인기를 끔.

 

* 자료원 : Journal du Textile

 

(보고자 : 파리무역관 임주현  jhlim@kotr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