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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남성 의류 시장 동향

지식창고지기 2009. 11. 14. 11:06

중국 남성 의류 시장 동향

- 중국 남성복 시장은 중국 로컬 브랜드가 시장 선도 -

 

보고일자 : 2006.12.29

강정아 청두무역관

ctuktc@kotra.or.kr

 

 

□ 중국 남성복 시장 현황

 

 ○ 중국 남성복 제품 소비 시장은 변화의 과도기에 있으며, 제품의 사이클이 계속 단축되고 있음. 또한 새로운 브랜드의 증가로 남성복 업종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음.

 

 ○ 남성복 의류 판매 방식

  - 백화점 : 백화점은 중국 의류 판매의 주요 경로로 전체 유통 비율의 60%점유

  - 의류 도매시장 : 의류 도매시장은 많은 중·저급 의류 및 유명 브랜드 의류의 집산지로 의류 판매량의 30.9% 점유

  - 전문판매점 : 현재 중국 대다수 의류 브랜드는 직영점과 가맹점 형태의 운영 방식을 채택하고 있음.

 

 ○ 남성복 산업 군집 분포

  - 지역성이 명확하며, 이전엔 浙江省 위주였으나, 현재는 浙江省 · 福建省 · 廣東省 3개 지역의 병립구도가 형성됨.

  - 셔츠, 양복의 유명한 브랜드를 시작으로 비즈니스 슈트, 화이트칼라의 캐주얼 의류로 발전한 남성복 산업은 浙江省 寧波 · 州지역이 대표적임.

  - 캐주얼 남성복 생산이 많은 지역은 福建省 泉州가 가장 유명하고, 福建省 石獅의 남성 캐주얼 의류, 남성 재킷은 전 세계로 판매되고 있으며 泉州에서 생산되고 있는 캐주얼 의류 · 재킷 · 셔츠는 대략 중국 전역 시장 점유율의 1/4을 차지함.

  - 운동복과 청의류 브랜드는 廣東省이 집산지로 현재 廣東省의 청의류는 중국 청의류 산업에서 이미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고, 中山市 大涌鎭 · 佛山市 均安鎭 · 增城市 新塘 鎭 · 開平市 三埠鎭 등이 청의류의 유명 생산기지임.

 

 

□ 전국 대형 남성복 브랜드 판매순위(2006년 4월)

 

 ○ 판매 순위 1위는 雅戈尔(寧波)로 시장 종합 점유율 10% 초과한 유일한 브랜드임. 洛 (寧波)이 2위로 시장 점유율  6.08%, 海螺(上海)가 제3위, 豆(無錫)는 제4위, 开开(上海)는 제5위, 太平(寧波)는 제6위, 虎豹(江蘇省 ) 제7위, 保(미국)이 8위, 金 利(홍콩)이 9위, 杉杉(寧波)이 10위임.

 

 ○ 남성 양복 순위

  - 가격 2000위앤 이상 : 雅戈尔이 1위로 시장 종합 점유율은 13.19%, 가 제2위로 시장 종합 점유율 9.07%, 皮尔卡丹이 제3위, 奇는 제4위, 蒙이 제5위, 金利는 제6위, 杉杉 제7위, 威可多이 제8위, 夏蒙이 제9위, 巴蒂尼이 제10위임.

  - 가격 2000위앤 이하 : 雅戈尔이 1위로 시장 종합 점유율은 13.16%, 蒙이 제2위, 杉杉이 제3위, 花花公子는 제4위, 는 제5위,  蒙이 제6위, 金利는 제7위, 胜龙은 제8위, 洛는 제9위, 皮尔卡丹은 제10위임.

 

북경이위앤(억원)백화점 남성복 판매 및 매출 순위(2006년 2월 기준)

                     

                        자료원 : 알리바바(http://info.china.alibaba.com/)

 

 

□ 중국 남성복 산업의 특징

 

 ○ 중국 남성복은 중,  저급 의류가 여전히 시장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음.

  - 전국 대형 백화점유통 남성복 판매가격별로 보면 판매 가격 500위앤 이하가 40%, 600위앤~1000위앤이 40% 점유, 1000위앤 이상은 20%를 점유함. 베이징 · 상하이의 대형 백화점 의류 판매 순위 상위 10위의 의류 가격이 모두 800~3000위앤의 사이에 있음.

 

 ○ 의류의 판매와 소비의 지역성 뚜렷

  - 남성복은 지역성이 뚜렷해, 남방의 브랜드와 북방 브랜드가 서로 간에 시장 개척하기 어려움.

 

 ○ 브랜드 의식, 유행 추세 강화

  - 중 · 고급 브랜드 남성복로 시장 점유율이 높은 브랜드의 판매량 증가는 갈수록 커지고 있음. 조사에 따르면 47%의 사람들이 자주 의상 관련 신문·잡지를 접하고 있고, 35%의 사람들이 의류 유행 추세에 관심을 가지고 있음.

 

 ○ 남성복 새로운 경영 방식의 도입

  - 전매 · 특허 등 신흥 방식 도입으로 일부의 브랜드 지명도가 높은 의류는 현따르면 혹은 기일 현물 거래 방식으로, 주문서에 따라 전부 구매하는 방식을 도입하기 시작함.

 

 

□ 2004~05년 중국 남성복 시장 회고

 

 ○ 정장의 캐주얼화

  - 2004년 남성복 시장에 세미정장 등장. 기존의 정장에서 탈피한 캐주얼 정장의 등장은 품위와 편안함을 모두 추구하는 지식 엘리트 집단의 수요에 부응함.

 

 ○ 브랜드 의식 강화, 브랜드의 점진적 세분화

  - 중국 남성복 기업은 브랜드 전략의 중요성을 의식하기 시작하고, 자신만의 브랜드 건설을 중시함. 갈수록 의류 소비자는 고품질을 추구하고 있어 브랜드 추구가 한층 강화  됨.

 

 ○ 전 세계 정상급 남성복 브랜드 중국시장에 진입

  - 중국 경제의 발전은 대량의 부유층과 중산층을 육성했고, 빠른 속도로 세계적인 명품에 눈을 뜨고 있음. 현재 중국에서 대략 l%의 사람(1300만 가량)이 고급의 명품을 구입할 수 있는 소득층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중국 사치품 시장은 이미 20억 달러의 규모에 달하고 상승 폭도 큼. 경제 발전으로 중국남성 특히 신속히 증가한 남성부유층, 비즈니스 종사자들이 사치품의 가장 주요한 구매자임.

  - 2004년부터 국제 유명 브랜드들이 잇따라 중국에 대한 투자를 강화하고 있음. 2004년 4월, 세계 정상급 남성복 브랜드 아르마니는 스타들이 참여한 의상 발표회를 개최하며, 상하이 와이탄에 대략 1150㎡의 중국 본점을 설립함. 아르마니는 2008년 베이징 올림픽 전에 30개의 점포를 설립할 것을 선포함. 제냐도 중국 베이징에 첫 본점을 개업을 시작으로, 중국은 이미 제냐의 4대 시장이 됐음. Gucci는 항저우와 청두에서 개점을 시작으로 중국 내 6개의 상점으로 증가함. 동시에 프랑스의 라코스떼 회사도 중국에서 투입 역량을 강화하고, 중국을 그 3대 시장의 하나로 양성하고자 함.

 

 ○ 복제 현상 심각

  - 해외 등록 상표지만 디자인 · 생산 · 판매 모두 중국 내에서 진행되는 가짜 외제 브랜드가 고급 백화점에 버젓이 등장하고 있음.

  - 중국내 유통 중인 해외브랜드는 3분의 1은 해외 수입 브랜드이고, 3분의 1은 해외 제조상이 권한을 부여한 브랜드, 그 밖에 3분의 1은 불법 도용한 가짜 외제 브랜드임.

  - 또한 대리상 및 위탁판매상이 정품 의류를 복제하고, 정품의 브랜드에 뒤섞어 폭리를 취하기도 하며, 정품의 모방제품을 생산해 저가로 시장에 제공하고 있음.

 

 

□ 중국 남성복 소비자 의류 구매 시 고려 요인 - CCID 조사결과

 

 ○ 브랜드 중시

  - 중국 남성은 옷차림으로 가치와 신분을 구현할 수 있다고 생각하며, 외국 출장 및 여행의 증가, 비즈니스 교제 시간 증가로 의상 구매에 있어, 의류의 브랜드 이미지를 충분히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브랜드는 남성이 의류를 구입할 때 우선시 고려하는 요인이며 다음이 색채, 디자인인 것으로 나타남. CCID(China Center for Information Industry Development)컨설팅 조사결과, 남성복 의류 구매 고려하는 부분 중 브랜드가 이 56.5%이고, 색채는 36.4%, 디자인은 33.7%, 가격은 23.1%, 편안함이 12.3%였음.

 

 ○ 의상 디자인의 개성 추구

  - 개성과 편안함은 남성 소비자가 의류 구매 시 가장 중시하는 것으로, 그 비율은 각각 64.8%와 55.7%로 나타남. 소수의 남성만이 유행을 추구하고 있고, 여성 소비자와 달리 유행에 맹목적이지 않음. 남성 소비자의 의류 소비 행태는 개성과 자아를 중시, 풍격을 구현할 수 있는 의류를 선호함.

 

 ○ 유명상표 의류에 대한 기준

  - CCID 컨설팅의 조사에 근거하면, 유명상표에 대한 기준으로 절대 다수의 사람들이 좋은 디자인과 품질이 유명상표의 중요한 기준으로 보고 이 2가지를 선택한 비율이 각각 37.4%와 28.2%였음. 그리고 친구 사이의 공인이 12.7% · 광고 효과가 8.9% · 전문가 추천 2.6% · 가격이 비교적 비싼 것이 유명상표라는 의견이 O.2%였음.

 

 

□ 중국 남성복의 발전 추세

 

 ○ 남성복의 시리즈화, 캐주얼화

 

 ○ 남성복 산업이 동부지역에서 서부지역으로 이전 가속화

 

 ○ 남성복의 브랜드 경영 중시, 브랜드 경쟁 치열

 

 ○ 남성복 디자인의 유연성 · 유행성 · 문화성 중시

 

 ○ 남성복 시장은 복합 판매 네트워크로 발전

 

 ○ 기존 남성복 생산 기업은 선진정보기술을 이용해 전통 남성복 공업을 개조하고 있음.

 

 ○ 남성복 소비에 있어 안전과 건강 중시

 

 ○ 더 많은 남성복 기업이 수출시장에 뛰어 듬.

 

 

□ 중국 남성복 산업의 새로운 관심사

 

 ○ 중국 남성복 의류 보조재 업종

  - 중국 의류 보조재 업종 역시 많은 발전을 거듭했으며 그 중 지퍼 · 안감 심 · 단추 산업의 발전은 비교적 명확함. 의류 산업의 빠른 발전에 따라 의류의 보조재 산업 또한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 2005년 중국 지퍼 생산량은 260억 미터에, 판매액은 250억 위앤임. 중국은 세계 최대의 지퍼 생산국으로, 현재 전 세계에서 사용 중인 지퍼의 60% 이상이 중국에서 제조한 것임.

  - 2005년 중국 안감 심 생산량은 대략 26억 미터이고, 수출량은 대략 7억 5000미터, 연 판매액은 55억 위앤 정도임.

 

 ○ 남성 내의 시장 개발 시작

  - 국제 내의 시장의 1/5을 남성 내의가 차지하고 있고, 현재 중국 남성 속옷의 생산량은 여성 속옷 생산량의 1/6 정도로 개발 여지가 큰 상황임.


 

□ 첨부 파일 : 2005년 중국 10대 남성 의류 브랜드


 

자료원 : 中國服裝網(http://www.ccefu.com/), 厦門市紡織服裝同業(http://xmtex.smexm.gov.cn/),服裝報 등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