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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신화의 내용적 분류

지식창고지기 2009. 12. 15. 08:40

중국신화의 내용적 분류

 

 

(1) 창세신화


① 정의-
       а. 우주의 형성, 일월의 창조, 인류 기원 등에 관한 포괄적인 성격의 신화.

       б. 한 민족(one nation)의 자연에 관한 투쟁, 정복의지의 표현, 각종 의식형태의 통합체.

       в. 한 민족(one nation)의 고대한 심미적 예술가치가 함유되어 있으며, 그 민족의 원시과학의 모태.

) 신화는 환상과 상상을 통해 자연과 사회를 반영하는 의식 형태이다. 이러한 신화속에는 각종 자연현상과 인류탄생의 내용이 들어있고, 이를 설명한 것이 신화이며, 이것은 고대인들의 과학적인 사유와 환상이 합쳐진 것이다.


       г.그 민족의 살아온 역사의 남상(濫觴)이자 원시 종교신앙의 표현.


       д.3종 기원신화가 공통적으로 나타난다.

          (1) 천지형성 신화, 
          (2) 인류기원 신화, 
          (3) 만물기원 신화.

          (4) 중국의 대표신화로는 반고신화, 여와신화가 있다. 


② 여와 신화.


α. 여와의 기원: 원시 모 종족의 토템 신앙의 산물.


   - 여와는 일반적으로 인면사신(人面蛇身)의 형태로 등장한다. 일반적인 중국의 신들은 인간과 사물의 혼합으로 등장하며, 이것은 강력한 신의 권위를 상징한다. 여와의 경우 상반신은 인간이며, 하반신은 뱀으로 나타난다. 


А. 뱀의 의미- 탄생, 생명, 지혜, 부활의 의미.

                   뱀은 허물을 벗는다. 이러한 것이 고대인들에게 생명과 부활의 의미를 지닌다. 이러한 것은 고대 사천지역의 신화에서 드러나며, 이집트의 신화에서도 뱀은 신, 권위로 등장한 것과 무관하지 않다.  


Б. 정치적인 의미

    - 학자들은 뱀과 인간의 등장을 한 부족의 중심역할과 타 부족간의 복종으로 설명한다. 일반적으로 한 부족이 타 부족을 점령, 복종시키면서 종교를 강요한다. 여기서 뱀과 타 부족의 토템이 결합한다. 이러한 결합은 삼국시대 불교가 한반도에 유입되며, 고대 토착종교가 불교와 결합한 것과 유사하다. 한번도의 경우 고대 토착신들, 예를 들면 삼신할미, 조왕신등이 절 뒤의 산신각에서 나타나 부처를 돕는 하나의 보조신(神)으로 나타나는 것과 동일하다.

) 이러한 경우는 19세기 제국주의 국가들이 제 3국가들의 정복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대표적인 예로 스페인의 남아메리카 점령시 원주민에게 천주교를 강요한 것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β. 여와신화의 원형- 인류창조.


А. 제 1변천(여와보천)


Ø 주요내용: 

아주 오랜 옛날 사방을 받치는 기둥이 무너지고, 천하가 찢어져서 대지는 무너진다. 이것은 공공(共公)과 전욱이 싸우던 도중, 공공이 화를 내어 서북방의 불주산(不周山)을 들이받아 하늘을 받치던 기둥을 무너뜨리고 땅을 연결하던 그물을 끊어버렸다. 이룰 보고 여와는 오색의 돌을 달구어 구멍을 메우고, 큰 거북의 다리를 잘라 하늘을 받치었다. 


Б.제 2변천(문명창조)


В.제3변천- 역사화


   - 복희신화와 결합하여 인류뮨명의 창조자로 등장한다. 여기서 복희와 남매로 나와서 결국은 결혼하여, 이 결과로 세상을 창조한다. 이러한 근친혼은 과거 왕족들의 자신들의 혈통의 강조와, 종족의 자기보전의 성격을 가진다. 이러한 것은 과거 인도의 근친혼과 신라의 근친혼(성골+성골과 유사한 형태이다. 

) 성골- 아버지, 어머니 모두 왕족. 진골- 아버지(왕족 or 귀족)+ 어머니(왕족 or 귀족)

왕은 성골만이 되지만, 태종 무열왕 이후 진골계도 왕이 된다. 


② 반고신화

α.주 내용: 
  
최초로 반고가 태어났으며 죽음에 이르러 몸이 화생하여, 입김은 바람과 구름이 되고, 목소리는 천둥으로 , 왼쪽 눈은 해로, 오른쪽 눈은 달로, 사지와 오체는 사극과 오악으로, 혈액은 하천으로, 근골은 지형으로, 살은 전답으로, 머리털과 수염은 별로, 피부와 털은 초목으로, 치아와 뼈는 금옥(金玉)으로 ,골수는 보석으로, 흘린 땀은 우택(雨澤)이 되었고, 몸에 있던 기생충은 풍화되어 서민이 되었다. 


β.분석


А. 거인 시체화생설(巨人屍體化生說)

Б. 우주거인설(宇宙巨人說)


В. 자연이 어떻게 창조되었는지를 설명하며, 동시에 당시 계급제도를 운멸적인 것으로 설명하고 있다. 동시에 이러한 설화가 漢族의 설화가 아닌, 남방 묘안계의 설화로 , 이러한 설화들이 복합적인 정리로 사료된다. 


(2) 자연 신화

① 일반적 내용

α. 정의: 
          ◎ 각종 자연물과 자연 현상을 포함하는 신화를 말함.

          ◎ 그 민족의 자연관의 표출이자 자연을 향한 인간의 외경과 애호를 동시에 표현하는 가장 진귀한 문학의 일종.


② 태양신화

α.주요 신화: 희화와 동군 및 십일신화.


β. 희화신화

    А.희화(羲和)- 희화는 두 가지 직분을 가진다. 바로 해몰이의 직책과 해의 창조자의 역할이다.


☆ 주요 내용           


   - <이소>에서 굴원이 울분을 이기지 못하고, 신비의 세계로 가는 모습이 묘사된다. 여기서 「나는 희화에게 속력을 늦추게 하고 엄자산 쪽 가까이 가지 말라 한다. 」 여기서의 희화는 태양을 모는 해몰이의 역할이다. 해는 동쪽에서 떠서 서쪽으로 진다. 이러한 것을 보고, 고대인들은 태양의 궤도를 특정하고, 이것을 보고 태양신이 태양을 몰아서 간다고 생각하였다. 마치 그리스신화에서 아폴론의 태양전차신화와 동일한 형태의 신화이다. 


  - 동해 밖 감수(甘水)사이에 희화의 나라가 있다. 희화라는 여자가 있어 지금 감연(甘淵)에서 해를 목욕시키고 있다. 희화는 제준의 처로 열 개의 해를 낳았다. (산해경, 대황남경)


  - 희화는 천지와 같이 생겨나 해와 달을 주관한다. 때문에 귀장<歸藏>, 계서<啓筮>에 「공상(空桑)은 푸르고 세계는 넓어 이에 희화가 있어 해와 달을 들고나서 주관하여 어둠과 밝음을 관장한다.」고 하였고, 또 「저 하늘을 바라보니 한 번은 밝았다. 한 번은 어두웠다. 하는데 무릇 희화의 아들이 있어 양곡에서 나온다. 」고 하였다. 때문에 요가 이로 말미암아 희화의 관직을 세워서 사시를 주관하게 하였다. 여기에서 희화의 이미지는 창조자의 이미지이다.  동시에 역사화로 종착되는 장면이 엿보인다. 「요가 이로 말미암아 희화의 관직을 세워서 사시를 주관하게 하였다. 」 이것은 고대 고조선의 관직중, 풍백(風伯)이러는 관직이 고대 신화에서 유래된 것과 무관하지 않다. 동시에 희화에 관한 기록이 <사기>(하본기)에서 나오는 것(태강이 서거하고 동생 중각이 즉위하였는데 이가 바로 중강임금이다. 중강임금때 희씨, 화씨가 주색에 빠져 사시를 폐기하고 갑자를 문란하게 하였다.)라는 기사에서 역사화 과정을 볼 수 있다. 또 여기에서 사시를 폐기한다는 것은 춘분, 하지, 추분, 동지의 사시를 관장하는 것이 사시인 점에 볼 경우 ,희화신화가 관직으로 들어간 것을 볼 수 있다. 


★ 두 역할의 차이의 원인과 그에 따른 분석

그럼 이러한 역할의 차이는 어떻게 보아야 하는가? 


첫 번째로 신화의 발생지의 차이로 본다. 

중국의 신화는 그 지역적, 민족 구성의 특징상 단일신화가 아닌 복합신화가 특징이다. 즉 하나의 민족이 중국을 통일하며 다른 민족의 신화와 복합되며, 이러한 신화가 탄생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이미지의 연결로 볼 수 있다. 

하나의 이미지는 이동의 이미지이며, 하나는 창조자의 이미지이다. 이동하는 것의 주체가 창조자로 연결이 되는 것이다. 이것은 그리스신화의 아폴론의 이미지(해의 신, 태양전차를 모는 이동자의 이미지)와 동일하다. 이것 역시 두 개의 신화가  이미지의 동일로 하나가 되는 것이다.


세 번째는 신화의 토착화에서 나오는 변형이다. 

이러한 것은 그 지역의 특성에 의해 변형된다. 가령 초(楚)지역의 특성은 무가(巫歌)와 특유의 독특한 제의(祭儀)이다. 이렇게 변형된 신화로는 남방 묘안계 신화인 치우신화의 변형, 동방 동이계 신화인 예 신화가 그 예이다. 우선 치우신화의 경우 남방 묘안계신화이지만, 그 근원은 동방계로 보여지며, 이러한 것은 <사기>에서 나오는 황제와 치우의 탁록평원 전쟁에서 동방계라는 것이 나온다. 이러한 것이 남방으로 들어가며 변형이 된다. 


③ 달 신화

 α. 주요신화: 망서(望舒), 항아분월(姮娥奔月), 월중유토(月中有兎)

 β.항아분월(姮娥奔月)신화


▤ 무지개 같은 날개옷 입고

   어째서 이 집에서 춤추나?

   어째서 그 좋은 약을 얻고서도

   잘 간직하지 못하였나?

《초사》, <천문>


▤ 예가 서왕모에게 불사약을 청하였는데, 항아가 그것을 훔쳐 달로 달아나 버렸다. 

《회남자》


▤ 항아는 예의 처자이다. 예가 서왕모에게서 불사약을 얻었는데, 그가 먹기 전에 항아가 먼저 훔쳐먹고 신선이 되어 달로 도망가 월정(月靜)이 되었다는 것이다.  (高誘의 註釋)


▤ 옛날 항아가 서왕모에게서 불사약을 얻어먹고 달로 달아나 월정이 되었다. 《文選》


위의 고사들을 종합해본 결과, 항아분월신화는 단일신화가 아닌 융합된 신화이다. 이러한 여러 가지의 이야기를 이어주는 고리는 [불사약]이다. 불사(不死)라는 것이, 인간의 최대 소망중 하나인 점에 비추어볼 때 ,이미 「항아분월」신화는 선화화된 신화이다. 

★ 불사약의 이미지: 

   인간의  소망 중 하나인 「영원한 삶」은 인류가 살아오며 계속적으로 추구되어왔다. 신화에서도 이러한 것은 잘 나타난다. 일례로 그리스 신화에서 새벽의 여신 에오스는 한 미소년을 사랑하였다. 그래서 그를 영원히 사랑하기 위해 제우스신에게 영원한 삶을 부탁한다. 이러한 것은 동서양 모두 잘 나타난다. 중국에서도 이러한 불사의 소망은 잘 나타난다. 진나라의 시황제는 이것을 역사 속에서 권력으로 영원한 삶을 구하며, 서복을 보내어 불로초를 찾는 일화는 우리에게도 잘 알려진 故事이다.  항아분월(姮娥奔月)의 고사에서도 불사약은 공통적으로 등장한다. 그럼 불사약은 이야기에서 과연 무엇인가? 예는 동방 東夷系의 수장으로 추정된다. 반면 서왕모는 서방 華夏系의 수장이다. 그러한 예가 서왕모가 불사약을 받는다. 정치적 관점의 해석에서 보면 ,집단간의 우호를 상징하는 것이다. 이 우호를 상징하는 하나의 물품으로 해석이 된다. 항아는 이것을 빼앗아들고 달로 도망간다. 항아는 예의 아내이다. 그런데 왜 불사약을 들고 도망갔을까? 첫 번째는 항아가 두 부족간의 우호를 반대한 부족내의 하나의 계열로 판단이 된다. 집단간의 우호가 성립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집단내부에 타 집단에 대한 우호의 이해가 충족되어야한다. 그러나 항아의 행위를 보면, 이러한 조건이 충족되지 않는 느낌을 준다. 두 번째는 항아가 달로 도망간 것에 주목을 해본다. 여기서는 불사약의 이미지를 '우호'의 이미지가 아닌, 중요한 물건으로 볼 수 있다. 이 중요한 물건을 들고 항아는 도망간다. 그것도 달로. 여기서 달은 지금까지의 이야기에 등장한 집단들이 없는 새로운 지역이다. 항아는 가기 전에 점을 친다. 이 점괘에는 매우 길하였다. 항아는 길한 점괘를 믿고, 달로 가서 두꺼비가 된다. 일반적인 동방 동이 계의 상징은 봉황과 다리가 세 개 달린 까마귀(三足烏)이다. 반면 서방 화하계의 상징은 황룡이다. 항아가 달(月)로  가서  두꺼비가 되었다는 것은, 고대 신화가 정치적인 색깔을 가진 것을 비추어볼 때 ,두꺼비는 하나의 상징이며, 항아는 새로운 집단의 창조자로 볼 수 있다. 즉 불사약이라는 물건은 집단 창조에 필수적인 요소일 것이다. 


) 일반적인 학설로 고구려는 동방 동이계의 국가로 알려진다. 많은 기록에 의하면 고구려군의 상징은 삼족오(三足烏), 봉황이었다고 한다. 이러한 연유로 고구려군의 군복의 색이 검은 색과 백색의 혼재한 독특한 군복의 색이었다고 한다.  


) 고대신화가 가지는 하나의 중요성은 신화가 가지는 정치색이다. 이러한 것은 한국에서 특히 잘 나타난다. 고대 가야의 탄생신화에서 나오는 6명의 사람은, 일반적인 연구에 의하면 부족의 수장이다. 중국의 경우도 치우와 황제의 전쟁을 신화에서 다루지만, 이것을 실제 역사사건으로 볼 수도 있다.(물론 아직 학계에서 이설로 보는 것이 지배적이다.) 그러나 이것은 민족간의 전쟁이었다는 것은 정확하다. 


☆ 전파경로와 시기:  

초기 濟國등지에서 유행한 신선사상이나 불사 관념은 조선, 산동반도설이 있다.  시기상으로는 전국시대로 판명이 된다. 특히 전국시대는 춘추시대보다도 사상의 개방성이 강하며, 문물의 상호교류가 전 시대보다는 많았기 때문이다. 반면 진나라의 경우 사상의 통제가 강하였고, 한나라의 경우는 전 왕조인 진나라의 분서갱유로 인한 피해로 학술서적의 분실이 많기 때문이다. 

) 산동반도는 그 위치와 제나라 선왕이 정책으로 신선사상이 중국내에서 가장 유행하는 지역이다. 위치가 중국과 바다라는 양 면에 접한 것으로 문화의 원류가 비교적 다양하다. 제 선왕의 경우 궁내에 각종 법술, 사상가들을 불러들여 국가의 부강을 꾀하였다고 한다. 또 이 지역이 과거 동이의 지역인 점과, 주나라가 성립된 이후 이 지역을 담당한 강태공이 비교적 그 지역의 특성을 존중한 점으로 동이계열의 문화가 강하다. 이러한 여러 정황을 종합할 때 산동반도설은 그 이유가 논리적이라고 본다. 


♡ 서방정토사상: 

인류는 항상 자신이 모르는 지역에 대한 동경과 여러 가지 환상을 가지고 산다. 일례로 많은 SF소설에서 등장하는 외계인의 세계는 다양한 삶을 보여주며, 그것은 인류가 바라는 것의 하나의 표출이라고 볼 수 있다. 문학이 가지는 특성 중 하나가 인류의 욕망을 표출한 것이다.  서방정토사상은 중국인들이 자기가 못 가본 지역, 그곳은 행복이 있는 Utopia라고 생각한다. 서양 역시 이러한 Utopia를 동경하며, Orient라는 단어가 이것을 보여준다. 불교에서도 이러한 사상은 서방정토로 나타난다. 불사약의 근원은 서왕모, 서방 화하계의 수장이다. 여기서 서방은 하나의 신계(神界)이다.  그 신계의 수장인 서왕모에게서 받은 것은 인류가 바라던 진정한 의미의 불사약이다. 물론 상상의 이야기이지만, 그 불사약을 먹으면 신선이 되며, 항아는 이것을 들고 도주한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서방은 신비의 세계이다. 

) 이러한 것 중 하나가 포르노 그라피이다. 현재 우리사회는 포르노에 대해서 단순한 상업성의 농락으로 본다. 물론 적지않는 포르노들이 단순한 상술이다. 그러나 진정한 포르노는 인류의 욕망이 사회라는 벽에 갇혀있는 것을 하나의 행위로 표출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