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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공사비 통합관리 시스템, 일정-비용 통합관리 시스템

지식창고지기 2010. 1. 4. 15:27

블로그 도비리에서 가져 옴

 

EVMS (Earned Value Management System)

 공정-공사비 통합관리 시스템, 일정-비용 통합관리 시스템

 

 



목 차                                               


1. EVMS / EV 정의


2. EV의 기원과 발전


3. 국내 정책 동향


4. 일정-비용 통합관리 원리


5. PMBOK Guide에서의 용어변동


6. 용어(1)


7. EAC 추정


8. 연습문제


9. EVM 적용으로 얻을 수 있는 이득


10. EVM의 적용


11. 용어(2)


12. WBS (추가예정)


13. EVMS 32 Criteria


14. 기타

 

내 용


1. EVMS / EV 정의

 1.1 PMI(PMBOK Guide - 4.1.2.4)

프로젝트의 범위, 일정 및 자원을 통합하고, 프로젝트의 시작에서 종료 시까지 프로젝트의 성과를 측정하고 보고하는데

사용되는 기술.

(A technique used to integrate the project's scope, schedule, and resources and to measure and report 

 project performance from initiation to closeout.)


 1.2 미국 국방부(Earned Value Management Implementation Guide)

 진도를 객관적으로 측정하기 위하여 earned value를 사용하는 통합된 관리시스템.

 (An integrated management system which uses earned value to measure progress objectively.)

 (Earned Value - The value of completed work expressed in terms of the budget assigned to that work.

 할당된 예산으로 환산하여 나타내는 완성된 일의 가치.)


 1.3 미국 예산관리청(Principles of Budgeting for Capital Asset Acquisition)

 프로젝트의 비용, 스케쥴 및 수행목표의 기준을 설정하고, 그 기준에 대비하여 진도를 측정하는 성과중심의 관리 시스템.

 (Earned value refers to a performance-based management system for establishing baseline cost, 

  schedule, and performance goals for a capital project and measuring progress against the goals.)


 1.4 EVM 영국 표준규격(Draft Version : April 1st 2001)

 프로젝트의 확정된 작업범위에 대비하여 프로젝트의 진도를 비용, 시간 및 기술적 / 실제적 완성으로 환산하여 측정하고

 감시하는 것.(Earned value is the measurement and monitoring of project progress in terms of cost, time

 and technical / physical accomplishment against a defined scope of work.)


2. EV의 기원과 발전

 2.1 1900년대 초 : "비용 - 성과" 효율 측정

 1900년대 초부터 미국에서 산업공학자들이 생산공장에서 비용이 효율적으로 투입되고 있는지를 점검하기위하여, "비용

  - 성과" 효율 개념을 도입하였고 또 최초로 비용편차(Cost Variance)를 정의하였다.


 2.2 1967 - 1996 : C/SCSC, 미국 국방부

 1965년에 미국 공군에 의해 개발된 Cost / Schedule Control System Criteria(비용 / 공정 통합관리 시스템 기준)을, 

 1967년부터 미 국방부에서 발주하는 주요 프로젝트에 참여하기를 원하는 모든 민간기업에도 적용하기 시작하였다.

 cost plus - type과, incentive - type의 계약에 적용 35개 Criteria로 구성됨.


 2.3 1996 - 1998 : Industry Standard Guidelines for EVMS, NSIA

 민간주도의 NSIA에서 C/SCSC의 35개 Criteria를 32개로 줄이고, 사용된 용어도 PM에 적합한 단어로 변경한 EVMS를

 개발하여 1996년에 미 국방부의 승인을 받음. (NSIA : National Security Industrial Association)


 2.4 1998 - 현재 : ANSI / EIA 748 - 98

 1998년에 NSIA의 EVMS 32 Criteria가 미국 국가 규격 및 미국 전자 기계 공업회 규격으로 채택되어, 이제는 EVMS가

 어느 특정 부문에서만 적용되는 표준이 아닌 미국 규격으로 자리잡게 되었음.

 ANSI : American National Standards Institute(미국국가표준원)

 EIA : Electronic Industries Association (미국 전자 기계 공업회)

 

 25. EV기법의 도입

 가. 현    황

 □ 발주청과 감리자는 시공자로부터 정기적으로 (주가 또는 월간) 공정보고를 받고 있으나 공정보고의 내용은 정량적인

     공사진행에 관한 정보만을 제공할 뿐이며 더욱이 공사비의 초과지출 또는 절감 등에 관한 정보가 누락되어 있음.

 □ 발주청이 진행되고 있는 공사에 관한 정확한 공정 및 공사비 정보를 알 수 없기 때문에 필요한 시기에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없게 되며 다만 발주청은 공사가 완료되어가는 시점에서 공사기간의 연장 또는 추가 공사비의 투입 필요성을

     파악할 수 밖에 없음.

 □ 발주청이 공사기간 및 공사비를 통제하기 위해서는 리얼타임(Real Time)으로 공사정보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하며

     이는 EV(Earned Value)기법의 도입으로 가능


<외국사례>

 - 1967년 미국방성은 국방성 발주공사 시공업체에 대한 공사비지출을 관리하기 위하여 C/SCSC를 개발하고 이 기준을

     이용하기 위한 지침을 제정하면서 점차 다른 공공부분의 건설사업으로 적용이 확대

   ※ Cost and Schedule Control System Criteria Joint Implementation Guide

  - 1980. 미에너지성, 우주항공국, 교통성에서는 이와 유사한 시스템을 개발해 모든 건설공사에 적용하고 호주, 카나다

     에서도 적용하고 있음.


 나. 문제점

 □ 현재의 공사관리시스템은 감리자가 품질관리 위주로 공사관리를 하고 있으며 공정관리와 연계하여 공사비를 관리 할

     수 있는 적절한 수단이 없는 실정

 □ 발주청은 건설공사가 완료되는 시점에서야 공사지연 및 추가공사비 소요사실을 인지하는 것이 국내 공사관리체제의

     현실이며 공사과정에서 공정관리와 연계한 공사비 관리시스템의 도입이 절실함.

 

 다. 개선방안

 □ 공정관리와 연계한 공사비관리시스템 도입의 일환으로 EV기법을 도입하되 건설사업관리제도의 도입 활성화방안과

     연계한 종합적인 접근 추진

 □ 일부 건설사업을 대상으로 EV기법의 시범적용 추진


 2.5 1999년 3월 : PMA가 PMI에 합병 

  2.5.1 PMA : Performance Measurement Association - 1985년 창립

  EV를 주요 시스템에 적용하는 문제를  DoD(미국 국방부 : Department of Defense)와 긴밀히 협의하기 위한 전문가

  모임으로, 1985년 창립되어 1998년 3월에 PMI에 합병됨

 

  2.5.2 PMI-CPM(PMI College of Performance Measurement)

  PMA가 PMI에 합병된 후의 새로운 이름이 PMI-CPM 임

 

  2.5.3 PMI-CPM, 1999년 5월 국제회의 결정 사항

  - PMBOK Guide에 EVM 강조 추진 (이는 PMBOK Guide 2000 Edition에서 이미 실현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ANSI / EIA를 PMI가 공식적으로 인정 추진

  - EVBOK(Earned Value Body of Knowledge) 개발 및 이를 PMBOK Guide의 부속서류로 추진


3. 국내 정책 동향

 3.1 건설업

 건설교통부에서 1999년 3월에 공공건설사업 효율화 종합대책을 발표한 후, 공정-공사비 통합관리 시스템 도입 및 이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여러 가지 조치들을 꾸준히 추진해가고 있는 것을 아래 일정에서 알 수 있습니다.

 공공건설사업 효율화 종합대책 자료집(건설교통부) - 1999. 03

 공공건설사업 효율화 종합대책(건설교통부) - 1999. 03

 건설기술관리법 시행령(38조의 15) - 2000. 03. 28 개정

 건설사업관리 업무지침(건설교통부) - 2001. 08. 20

 통합건설정보분류체계 적용기준(건설교통부) - 2001. 08. 27


 3.1.1 공공건설사업 효율화 종합대책 자료집(건설교통부) - 1999. 03

 270여 쪽의 자료집으로 33개의 장이 기획·설계분야, 예산편성·집행분야, 보상분야, 입찰·계약분야, 시공·유지관리

 분야의 5개 분야에 나뉘어 수록되어 있습니다. EVMS 관련자료는 25장. EV기법의 도입에 나와 있습니다.

 이의 요약은 아래와 같습니다.

 

 3.1.2 공공건설사업 효율화 종합대책(건설교통부) - 1999. 03

 7개 분야에 대한 현황 및 주요 (예산) 낭비사례와 개선방안이 나와있습니다. EVMS 관련사항은 Ⅴ. 透明하고 徹底한 工事

 管理體制 構築에 수록되어 있습니다. WBS(Work Breakdown Structure : 공종분류체계)를 표준화하고,  세부 단위공사

 별로 [工期-費用-品質]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실적치와 비교관리함으로서 선진적인 공사관리 틀을 구축하는 것으로

 되어있습니다.

 

 이의 요약은 아래와 같습니다.

 

 가. 透明하고 徹底한 工事管理體制 構築

 □ 前近代的인 공사관리체제를 踏襲

     공사中 [Cost - Schedule - Quality]의 투명한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는 [結果中心的] 관리행태 만연

   - 공사 수행과정이 사실상 블랙박스로서 製造業과 같은 치밀한 관리·통제가 불가능

   - 이에 따라 費用增加·工期遲延·不實施工등 병폐 발생    


 □ 과학적 공사관리 기법을 도입, 투명하게 공사내용을 관리

     工種分類體系(Work Breakdown Structure)를 표준화하여 선진적인 공사관리의 기틀을 구축

    ※ 工種分類體系 : 전체 공사물량을 세부 單位공사로 구분하는 체계

       → 세부 단위공사(Task)별로 공사내용·실적 등을 實名관리

    세부 단위공사별로 [工期-費用-品質] 계획 수립

   - 시공자, 시공내용 등의 實績은 實名으로 관리

    ☞ 건기법시행령 개정 및 WBS 표준안 제정 (건교부)


 □ Task별로 계획된 공기-비용-품질을 實績値와 비교·관리  공기지연, 공사비초과, 공사부실 등의 원인을 조기 발견

    → 책임소재를 명백히 하고 이를 즉시 개선


  3.1.3 건설기술관리법 시행령(38조의 15) - 2000. 03. 28 개정

  건설기술관리법 시행령 제38조 15의 ②에는 총공사비가 500억원 이상인 건설공사에서는 시공자로 하여금 건설교통부

  장관이 정하는 기준에 따른 세부 공종이 완료될 때마다 투입된 비용과 기간 등에 관한 실적을 계획과 비교하여 관리하도

  록 되어있습니다.


 제38조의15 (공사의 관리)

① 발주청 및 책임감리원은 시공자가 당해 건설공사의 공정 · 비용 · 품질 · 안전 및 하도급 관리 등에 관한 계획(법 제

    24조제2항의 규정에 의한 품질보증계획을 포함하며, 이하 "공사관리계획"이라 한다)과 시공에 따른 교통소통및 환경

    오염방지에 관한 대책을 적절히 이행하는지의 여부를 감리 · 감독하여야 한다.


② 발주청 및 책임감리원은 총공사비가 500억원 이상인 건설공사의 시공자로 하여금건설교통부장관이 정하는 기준에

    따른 세부 공종이 완료될 때마다 투입된 비용과 기간 등에 관한 실적을 계획과 비교하여 관리하도록 하여야 한다.

    [본조신설 2000.3.28]


3.1.4 건설사업관리 업무지침(건설교통부) - 2001. 08. 20

건설사업관리 업무지침의 별지 1에는 사업관리자의 주요업무의 하나로 작업분류체계 및 사업번호체계 관리를 들고

있으며,  건설 시공단계에서의 업무로 공정·공사비 통합관리계획서 검토, 성과분석 및 대책수립 업무(총공사비 500억원 이상인 경우)를 들고 있습니다. 이들의 요약은 아래와 같습니다.

 


<별지 1> 건설공사 시행단계별 건설사업관리 세부업무내용

 

 Ⅰ. 건설사업관리 공통업무

  1.2 주요 업무내용

  다. 작업분류체계 및 사업번호체계 관리

  당해 건설공사의 특성에 따라 시설물, 공간, 부위, 공종, 자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작업분류체계(Work

  Breakdown Structure; WBS) 및 사업번호체계(Project Numbering System; PNS) 등을 관리하는 업무를 말한다. 또한

  건설사업관리자는 설계자 또는 시공자가 적정한 작업분류체계를 작성하여 관련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여

  야 한다.

 

Ⅱ. 건설공사 단계별 업무

 4. 시공단계의 업무

 4.2 주요 업무내용

 공정·공사비 통합관리계획서 검토, 성과분석 및 대책수립 업무(총공사비가 500억원 이상인 경우)

 작업분류체계에 의한 관리계정(Control Account; CA)을 바탕으로 시공자가 제출하는 공정·공사비 통합관리계획서

 의 검토 및 성과측정 결과를 확인하고, 이에 따른 영향분석, 대책검토를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업무를 말한다.


3.1.5 통합건설정보분류체계 적용기준(건설교통부) - 2001. 08. 27

작업분류체계 및 사업번호체계등 각종 건설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통합건설정보분류체계에 대하여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3.2 IT업

EVM을 활성화 시키기 위한 국내 IT업계의 정책동향을 파악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미국이나 캐나다 등지의 IT 업계에서는 IT Project에 EVM을 활발히 적용하고 있는 추세이므로, 우리나라도 곧 이 추세를 따르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미국에서는 1997년부터 예산관리청(Office of Management and Budget)의 OMB Circular No. A-11(Planning, Budgeting and Acquisition of Fixed Assets)을 통하여 연방예산을 사용하는 IT 프로젝트를 포함한 대부분의 프로젝트에 EVM을 적용하도록하고 있습니다.


4. 일정-비용 통합관리 원리

일정-비용 통합관리란 프로젝트의 목표를 세우고 이를 전 생애를 통해 관리하는 것에 관한 것이라고 말할 수 있으며 이의 요약은 아래와 같습니다.

- 계약상의 작업범위를 정하고 이를 공인하는 것.

- 기준을 세우고, 이 기준에 대비하여 비용, 스케쥴 및 기술적 성능을 측정할 수 있도록 하는 것.

- 객관적인 성과를 측정하는 것.

- 기준과 실제 성과사이의 차이를 분석하고, 이 차이를 정정하는 조치를 보고하는 것.

- 적절한 시기에 질서있게 기준을 변경하는 것.

- 총예상비용(EAC)을 추정하는 것.


5. PMBOK Guide에서의 용어변동


 1996년 판                                                                          2000년 판

 약  어    정 식 용 어                                                             약    어     정 식 용 어

 BCWS    Budgeted Cost of Work Scheduled                     PV           Planned Value

 BCWP    Budgeted Cost of Work Performed                      EV           Earned Value

 ACWP   Actual Cost of Work Performed                           AC          Actual Cost

 CAP      Cost Account Plan                                               CAP        Control Account Plan


 

6. 용어(1)



6.1 BCWS / PV : 계획진도, 목표기성금액, (실행)예산

 - Budgeted Cost of Work Scheduled / Planned Value

 - 어느 기간동안에 수행하기로 계획된 일의 양이나, 이 일의 양에 할당된 예산으로 공사진도를 측정하기위한 기본지표.

     금액이나 물량으로 표시할 수 있다.

 - The phisical work scheduled to be performed, including the estimated value of this work.

    (PMBOK Guide 7.4.2.3)

 - The sum of the approved cost estimates for activities scheduled to be performed during a given

     period.


6.2 BCWP / EV : 실적진도, 실적기성금액, (실행)기성

- Budgeted Cost of Work Performed / Earned Value

- 어느 기간동안에 실제 수행되거나 완료된 일의 양, 또는 이 일의 양에 할당된 예산으로 실제로 측정된 공사 진도를

    나타낸다.

- The physical work actually accomplished, including the estimated value of this work.

    (PMBOK Guide 7.4.2.3)

- The sum of the approved cost estimates for activities completed during a given period.


6.3 ACWP / AC : 투임비용, 실투입(비), 실제비용

- Actual Cost of Work Performed / Actual Cost

- 어느 기간동안에 EV를 성취하기위하여 실제로 투입된 비용.

- Actual costs incurred to accomplish the earned value.(PMBOK Guide 7.4.2.3)

- Total costs incurred in accomplishing work during a given time period.


6.4 SV : 일정차이, 공정편차, 공정분산

- Schedule Variance

- SV = BCWP - BCWS 또는 SV = EV - PV

- 계획대비 공정진척도를 측정하기 위한 지수.

- SV > 0 이면 작업진도가 계획보다 빠르고, SV < 0 이면 작업진도가 계획보다 지연된 것을 의미한다.


6.5 CV : 비용차이, 공사비 편차, 원가분산

- Cost Variance

- CV = BCWP - ACWP 또는 CV = EV - AC

- 작업의 효율성을 나타내는 지수.

- CV > 0 이면 비용이 계획보다 초과이고, CV < 0 이면 비용이 계획보다 절약됨을 나타낸다.


 6.6 BAC : 총사업예산, 목표공사비, 계약금액, 총실행예산

 - Budget at Completion

 - 프로젝트 예산의 총합계. 프로젝트 시작단계에서 승인된 전체물량에대한 예산.

 - The sum of the total budgets for a project.


6.7 EAC : 총예상비용, 최종공사비 추정액,

- Estimate at Completion

- 프로젝트를 시작하여 현재까지 작업을 수행한 실적에 근거하여, 현재시점에서 추정한 프로젝트 시작에서부터 완료시

    까지 투입되리라고 예상되는 비용의 총합계.

- The expected total cost of the project when the defined scope of work has been completed.

- EVM을 Project에 적용하는 이유가 프로젝트 수행도중에 EAC를 용이하게 추정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하는 project

    manager가 있을 정도로, EAC는 EVM에서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습니다.

- EVM을 적용하고 있는 Project에서는 공정보고서를 제출할 때마다 EAC를 추정 보고하는 것이 통례입니다. 작업수행

   실적 또는 작업효율은 계속 변하므로, 수행실적에 근거하여 계산하는 EAC도 공정보고 때마다 변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EAC를 변경실행예산이라고 번역하는 것은 생각해볼 일입니다.


6.8 CPI : 비용지수, 비용성과 지표

- Cost Performance Index

- CPI = EV/AC

- 수행된 작업의 비용측면에서의 효율성을 측정하기위한 지수. 비용효율. 생산성

- CPI > 1, 비용절감 (under cost, under run)

- CPI < 1, 비용초과 (over cost, overrun)

- CPI는 실투입 금액 1에대한 기성금액의 크기를 나타내므로, CPI가 0.95라면 이는 1원을 실제로 투입하고 기성으로는

    0.95원을 받은 것이된다. 따라서 바람직하지 않은 경우가 된다.


6.9 SPI : 진도지수, 일정성과지표

- Schedule Performance Index

- SPI = EV/PV

- 진도효율, 공정효율

- SPI >1, 진도가 빠름

- SPI <1, 진도가 늦음.

- SPI가 1.15라면, 이는 기준시점에서 1만큼의 작업이 수행되었어야하는데 실제로는 1.15만큼 수행되었으므로 바람직

   한 경우가 된다.


7. EAC 추정

- EAC 추정방법은 3가지로 대별할 수 있습니다.

7.1 EAC = AC + New Estimate(ETC) 방법

- 지금까지의 실투입비용에, 프로젝트의 나머지 작업량에 대한 새로운 견적금액을 더하는 방법.

- 지금까지 프로젝트를 수행한 실적으로보아 이전의 견적방법에 잘못이 있다고 생각되거나, 계약조건에 변동이 생겨서

    이전의 견적이 더 이상 유효하지 않을 때 이 방법을 많이 사용.

- ETC : Estimate To Complete, 프로젝트의 전체작업량 중에서 이미 수행된 작업량을 제외한 나머지 작업량을 끝내는

    데 소요되리라고 예측되는 비용. (The expected additional cost needed to complete the project)


7.2 EAC = AC + BAC - EV 방법

- 지금까지의 실투입비용에 잔예산(또는 잔기성)을 더하는 방법.

- (BAC - EV) : 잔예산 또는 잔기성.

- 프로젝트 작업을 수행하는데, 지금까지 발생했던 Variance가 장래에는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할 때 사용하는

    방법.

- 잔공사 만큼은 예산 범위 안에서 끝내겠다는 태도.


7.3 EAC = AC +  방법

- INDEX : CPI = EV/AC

                 SPI = EV/PV

  SCI(Schedule Cost Index) = SPI × CPI

  Composite Index = (W1 × SPI) + (W2 × CPI) , 단 W1 + W2 = 1

- 프로젝트 작업을 수행하는데, 지금까지 발생했던 Variance가 장래에도 발생할 것이라고 생각할 때 사용하는 방법.

 

7.4 10% Rule(2001. 10. 28)

- 계약이 15% 이상 진행된 상태에서는

    ① 계약완료시의 예산초과는 현재까지의 예산초과보다 작지않을것이다.

    ② 계약완료시의 예산초과율은 현재까지의 예산초과율보다 클것이다.

- 즉 계약이 18% 진행된 시점에서 어느 프로젝트의 수행성적이 예산초과 2억4천만원 예산초과율 2%로 나타났다면,

    프로젝트가 100%   완료되었을 때의 수행성적도 총예산초과는 2억4천만원보다 작지않을 것이고 예산초과율은 2%

    보다 더 클 것이라는 뜻입니다.

    다시말하면 만회가 불가하다는 이야기입니다. (아주 놀라운 이야기 이지요.)

- 이 10% Rule은 1977년이후에 미국 국방부에의해서 수행된 700건 이상의 주요 계약을 분석한 결과라고 합니다.


7.5 TCPI

- To Complete Performance Index

- TCPI = 남아있는 작업량/남아있는 자금

- TCPI bac =(BAC-EVc)/(BAC-ACc) : EV와 AC는 누적 값을 써야합니다.

- TCPI eac =(BAC-EVc)/(EAC-ACc) : EV와 AC는 누적 값을 써야합니다)

- TCPI는 BAC 또는 EAC로 남아있는 작업을 끝내기 위해서 지금부터 발휘해야할 효율을 의미합니다.

- CPIc와 TCPI를 비교하면 EAC의 적정성을 판단할 수 있을 것 입니다.


8. 연습문제

8.1 문제 

- (문제) 어느 IT 프로젝트에 최신 Web Server를 구입하여 설치하는 일이 포함되어 있다. 이 Web Server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구입과 설치비를 견적한 결과에 따라 이 작업의 전체비용을 15,000,000원, 소요기간은 1주일로 계획

   하였다. 그러나 실제 구입과 설치에 소요된 비용은 25,000,000원이고, 기간은 2주일이 소요되었으며, 이중

    20,000,000원은 첫째주에 나머지 5,000,000원은 둘째주에 투입되었다. 1 주말에 작업진도를 측정한 결과 전체작업

   의 80%가 완료되어있었다.


1 주말에서의 PV, EV, AC, CV, SV, CPI 및 SPI를 계산하라.

(풀이)

PV = 15,000,000(원), EV = 15,000,000 × 0.8 = 12,000,000(원), AC = 20,000,000(원), CV = EV - AC = 12,000,000 - 20,000,000 = - 8,000,000 (원), SV = EV - PV = 12,000,000 - 15,000,000 = - 3,000,000(원)

CPI =  =  = 0.6, SPI =  =  = 0.8


 2  어느 프로젝트의 공정보고서에서 요약한 각종 지표가 아래와 같다.

 

 EV = $56,000, AC = $65,000, PV = $100,000, BAC = 150,000

 a) CV, SV, CPI, SPI를 구하라

 b) 이 프로젝트의 진도는 계획과 비교했을 때 어떤 상태인가? 또 예산과 비교했을 경우는 어떠한가?

 c) CPI, SPI, SCI 및 Composite Index (W1 = 0.75이고 W2 = 0.25)를 이용하여 EAC를 계산하라


 (풀이)

 a) CV = EV - AC = 56,000 - 65,000 = - 9,000, SV = EV - PV = 56,000 - 100,000 = - 44,000,

     CPI =  =  = 0.86, SPI =  =  = 0.56

 b) 진도는 계획보다 지연되고 있으며, 비용은 예산을 초과하고 있음.

 c) EAC = AC +  = 65,000 +  = 65,000 + 109,302 = 174,302

     EAC = AC +  = 65,000 +  = 65,000 + 167,857 = 232,857

     EAC = AC +  = 65,000 +  = 65,000 + 195,182 = 260,182

     EAC = AC +  = 65,000 +  = 65,000 + 148,031 = 213,031


9. EVM 적용으로 얻을 수 있는 이득

① 신뢰성 있는 자료를 제공하는 경영관리 시스템

② WBS를 이용하여 범위, 스케쥴 및 비용을 통합

③ 비교분석에 유용한 완선된 프로젝트의 데이터 베이스

④ Cumulative CPI는 조기경보체제

⑤ SPI는 조기경보체제

⑥ CPI는 프로젝트의 최종비용을 예측하는 예언자

⑦ 프로젝트의 최종비용을 예측하는 지수기준의 방법

⑧ 예측된 최종비용을 평가하기 위한 To Complete Performance Index

⑨ 주기적인 CPI 측정으로 Benchmark

⑩ Management by exception principle에 의해서 정보과부하 감소


(출처 : The Cost and Benefits of the Earned Value Management Process by David S. Christensen)


10. EVM의 적용

10.1 계약방식의 차이에 따른 적용방법의 차이

- Quentin W. Fleming과 Joel M. Koppelman은 PMI에서 매월 발간하고 있는 pm NETWORK, 2001년 7월호의

    "Earned Value for the Masses"에서 아래와 같이 말하고 있습니다.

  ① cost-reimbursable type의로 계약된 프로젝트 : ANSI / EIA 748 Standard인 EVMS 32 Criteria를 모두 완전히

      적용.

  ② firm-fixed type이나 agreed-to amount type의로 계약된 프로젝트 : 간략화된 접근필요. EVMS 32 Criteria 중

     10개 Criteria만 적용.

- 아래 13. EVMS 32 Criteria에서 위 ②에 해당하는 10개 Criteria는 본문을 Bold체로 표시했습니다.


10.2 EVM 적용순서 - 10 Basic Steps

① 프로젝트의 범위결정

② 프로젝트 스케쥴 작성

③ 프로젝트 완성에 필요한 자원 견적

④ CAP 결정

⑤ CAP 허가 취득 및 특정기능부서에 할당

⑥ PMB 수립

⑦ 주기적으로 EV와 PMB를 비교하여 진도측정

⑧ 주기적으로 EAC 예측

⑨ 승인된 경로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필요한 때에는 만회계획을 수립하여 실천

⑩ 변경관리 - 변경요청의 승인 및 거절과, 승인된 변경은 PMB에 반영


11. 용어(2)                    

11.1 WBS(Work Breakdown Structure) : 작업분할체계, 작업분류체계, 공종분류체계, 작업명세구조

- 계약에 규정된 프로젝트의 범위, 즉 프로젝트의 최종결과물과 기타 제공해야할 각종 서비스를, 최종결과물 중심으로

    체계적으로 분류한 것으로 가계도 형태임.

- 아래 단계로 내려갈수록 프로젝트 구성요소들이 점차 상세히 정의된다.

- 흔히 프로젝트의 범위에대한 seller와 buyer 사이의 공통된 이해를 도출하거나 확인하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된다.

    따라서 buyer가 승인한 WBS에 없는 작업은 프로젝트 범위가 아니다.

- 미국에서는 프로젝트의 전체 WBS중, buyer에게는 대개 상위 3단계만 보고용으로 제출된다.


11.2 CWBS(Contractual  WBS or Contract WBS)

- CWBS의 정의는 PMBOK(PMI)와 MIL-HDBK-881(미국 국방부) 사이에 큰 차이가 있으므로 주의를 요합니다.


11.2.1 CWBS(Contractual  WBS : PMBOK Guide 5.3.3.1)

- seller가 buyer에게 보고용으로 제출하는 WBS의 단계를 정의하는데 사용하는 용어로, 일반적으로 seller의 작업을

    관리하는데 사용하는 WBS보다 덜 상세한 상위 단계의 비교적 간단한 WBS를 말합니다.

- Contractual WBS(CWBS), which is used to define the level of reporting that the seller will provide

    the buyer. The CWBS generally includes less detail than the WBS used by the seller to manage

    the seller's work.

- EVM 영국표준 규격(Draft Version : April 1st 2001)에서는 Contractual WBS라는 용어 대신에 Project Summary

    Work Breakdown Structure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11.2.2 CWBS(Contract WBS : MIL-HDBK-881 1.6.7)

- 계약에 규정된 프로젝트의 범위에 속하는 모든 요소를 포함하는 완벽한 WBS를 의미합니다.

- Contractual WBS is the complete work breakdown structure for a contract. It includes all the elements

    for the product (hardware, software, data or services) which are the responsibility of the contractor.


11.3 Work Breakdown Structure Dictionary : WBS 사전

- WBS에 포함되어있는 각각의 작업요소를  완성시키는데 필요한 여러 가지 사항(scope, specification,

    deliverables, schedule, resource requirements 등)을 설명한 설명서.

- WBS Dictionary 집합은 종종 project / contract SOW(Statement Of Work)가 된다.


11.4 Work Package : 복합작업

- PMBOK Guide에 의하면 WBS의 최하위 레벨에있는 항목(Item)을 지칭하나, 이 정의보다는 계약수행을 위해 필요한

   작업으로 seller에 의해서 정의되는 세부작업이나 자재로 이해하는 것이 더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 복합작업의 특성 ;

① 작업이 수행되는 작업단위.

② 다른 모든 복합작업과 분명히 구분된다.

③ 단일 조직요소(single organizational unit)나 단일 다기능팀(one multifunctional team)에 할당된다.

④ 분명한 시작일과 종료일을 가진다.

⑤ 예산이나 금액, 시간, 또는 다른 어떤 측정단위로 표시되는 수값을 갖는다.

⑥ 공기를 상대적으로 짧게 제한하거나, 수행된 작업을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게 discrete value milestone으로

    세분화한다.


11.5 Work Package Budget : 복합작업 예산

- 복합작업 수행을 위해서 seller에 의해서 공식적으로 지정되는 자원(예산)으로 금액, 시간, 기준 또는 다른 측정가능한

    단위로 표시.


11.6 OBS(Organizational Breakdown Structure) :  조직분류체계(도), 업무분장체계(도)

- 복합작업 또는 WBS 상의 어느 작업항목(Item)이 프로젝트 조직의 어느 단위조직에 할당되었느지를 나타내는 표.


11.7 RAM(Responsibility Assignment Matrix) : 책임할당행렬(도)

- 프로젝트 범위 내의 각 작업요소들이 어느 책임있는 개인에게 할당되었는지를 확실히 하기위하여 프로젝트

    조직체계를 WBS에 연관시켜주는 구조도.


11.8 CAP(Control Account Plan) : 관리계정

- PMBOK Guide 1996년 판에는 Cost Account Plan으로 되어있습니다.

- 범위, 예산 및 스케줄이 통합되고, 경영관리를 위하여 실투입비(AC)가 누적집계되고, 이것이 실적진도(EV)와

    계획진도(PV)에 비교 평가되는 등의 성과도 측정이 실시되는 경영관리 포인트.

- 관리계정은 WBS 상의 선택된 경영관리 포인트에 위치한다.

 

 

 

11.9 PMB(Performance Measurement Baseline) : 기준진도, 관리기준선

11.9.1 Baseline : 기준(선)

프로젝트, 복합작업 또는 액티비티에대한 최초의 승인된 계획(기준)에 범위변경(승인된 것)에 따른 변동사항을 반영한 기준. 이 기준은 다른 것과 어떤 비교를 하기위해 필요하다.

대개는 앞에 수식어가 붙는다.

"예" "cost baseline", "schedule baseline", "PMB"


 11.9.2 PMB(Performance Measurement Baseline) : 기준진도, 관리기준선

 프로젝트 시작에서 완료때까지의 전 기간에 대한 기간대별 승인예산으로, 이것과 프로젝트의 실제 수행성적을 비교하여 계획 대비 성과도를 판단한다. 앞서 언급한 PV, EV, AC 중 PV가 이 PMB에 해당한다. 일반적으로 프로젝트의 범위 변경이 승인된 경우에만 변경이 가능하다.


11.10 진도측정과 관련된 용어

11.10.1 50/50 Technique

작업 시작시에 배정된 값의 50%를 인정하고, 작업 완료시에 나머지 50%를 인정하는 방법.

25/75, 40/60 등 여러 변형도 가능.


11.10.2 0/100 Technique

작업을 완료해야만 100%를 인정하는 방법.


11.10.3 Milestone 법

작업을 3개 이상의 Point로 나누고 각 Point에 가중치를 할당. Point 지점이 완료되면 해당 가중치를 인정.


11.10.4 Percent Complete 법

Manager 또는 감독자가 월 또는 일정기간 단위로 작업진도를 인정하는 매우 주관적인 방법.


11.11 Direct Cost(직접비)와 Indirect Cost(간접비)

11.11.1 Direct Cost(직접비)

- 특정 제품의 제조를 위해서만 소비되어 직접 그 제품에 부과할 수 있는 원가요소.

- 프로젝트의 물리적인 완성에 직접 기여하는 작업을 수행하는 데 쓰인 비용.

- 직접비는 간접비보다 프로젝트 매니저가 통제하기 쉬운 비용이므로 프로젝트의 원가를 절감하기 위해선

    직접비 관리에 노력을 더 집중해야한다.

- "직접비의 예"

    *full-time으로 한 개의 프로젝트만을 위해서 일하는 사람의 급료.

    *한 개의 프로젝트만을 위해서 구입한 hardware나 software.

    *오피스텔 현장의 철골자재, 터파기 장비, 냉동기 설치에 투입되는 하도급자의 비용.

    *특정작업을 완료하기 위해 사용되는 자재비, 소모성 자재비, 할증자재비.

    *장비비, 장비임대비, 측량비, 설계비, 하도급비


11.11.2 Indirect Cost(간접비 또는 경상비) 또는 Overheads

- 여러종류의 제품제조를 위하여 공통적으로 소비되어 특정제품에 직접부과 할 수 없는 원가요소.

- 전체적으로 프로젝트의 진행에 기여를하지만 물리적인 완성에 직접기여를 하는지 확인할 수 없는 비용.

- "간접비의 예"

    *건설현장 사무실에서 일하는 소장, 공무팀, 경리팀, 총무팀, 품질관리팀의 급료. (직접비로 보는 경우도 많이 있음)

    *가설창고나 현장사무실 건설에 들어가는 자재비, 이들 건물의 운영비, 전기료 등.

    *본사에서 프로젝트를 지원하고 있는 중역, 견적부서, 구매부서, 총무부서 등의 운영비

    *사무용품비, 청소비, 컴퓨터나 복사기 같은 OA기기 비용, 훈련비, 보험료 등

 

 

 

 11.12 Reserves

 - 비용이나 공정 위험(Risk)을 완화하기 위하여 Project Plan에 마련된 방안. 완화하려는 Risk의 종류를 나타내는

     수식어와 함께 쓰이는 경우가 많으며, 그 의미는 적용분야에 따라서 다르다.


 11.12.1 Contingency Reserves : 우발위험준비금, 예비비

 - Known unknown

 - 장래에 그러한 종류의 Risk가 발생하리라는 것을 예측을할 수는 있으나, 그 Risk의 크기가 얼마나 될지는 예측하기가

     어려운 Risk에 대한 대비책. ('예" 홍수 피해)

 - Contingency Reserves는 PMB에 포함된다.


11.12.2 Management Reserves

- unknown unknown

- 특정작업 또는 업무수행과는 관련이 없이, 예비적으로 전체예산에서 할당된 금액으로 예측할 수 없었던 프로젝트의

    필요조건을 충족시키는 비용을 감당하게 된다.

- 예측 불가능한 미래의 Risk에 대한 대비책.("예" 주요자재의 공급업체가 부도로 영업을 중단하여 피해를 입히거나,

    Project Manager가 교통사고로 3주간 결근하여 발생하는 손실)

- Management Reserve는 PMB에 포함되지 않음.


11.13 Undistributed Budget : 미배정예산

Seller가 Buyer에게 제출하는 CWBS의 최하위 레벨이나, 이보다 더 아래 레벨의 WBS에 아직 정의되지 않은

계약작업의 예산.


11.14 Planning Package : 계획패키지

관리계정안의 논리적인 작업의 집합. 곧 구체적인 복합작업으로 정의될 수는 없으나, 초창기 기준선 계획때 작업이 확인되고 예산이 배정된, 아직은 작업을 수행하려면 좀더 기다려야하는 향후작업(far-term effort).


 

 

 


12. WBS(추가예정)


13. EVMS 32 Criteria

Earned Value Management System Criteria

본문이 Bold체로 표시된 것관 관련된 설명은 10. EVM의 적용을 보시기 바랍니다.


Organization

13.1.  Define the authorized work elements for the program.  A work breakdown structure (WBS), tailored for effective internal management control, is commonly used in this process.

 

13.2.  Identify the program organizational structure including the major subcontractors responsible for accomplishing the authorized work, and define the organizational elements in which work will be planned and controlled.

 

13.3.  Provide for the integration of the company’s planning, scheduling, budgeting, work authorization and cost accumulation processes with each other, and as appropriate, the program work breakdown structure and the program organizational structure.

 

13.4.  Identify the company organization or function responsible for controlling overhead (indirect costs).

 

13.5.  Provide for integration of the program work breakdown structure and the program organizational structure in a manner that permits cost and schedule performance measurement by elements of either or both structures as needed.

 

Planning and Budgeting

13.6.  Schedule the authorized work in a manner which describes the sequence of work and identifies significant task interdependencies required to meet the requirements of the program.

 

13.7.  Identify physical products, milestones, technical performance goals, or other indicators that will be used to measure progress.

 

13.8.  Establish and maintain a time-phased budget baseline, at the control account level, against which program performance can be measured.  Budget for far-term efforts may be held in higher level accounts until an appropriate time for allocation at the control account level.  Initial budgets established for performance measurement will be based on either internal management goals or the external customer negotiated target cost including estimates for authorized but undefinitized work.  on government contracts, if an over target baseline is used for performance measurement reporting purposes, prior notification must be provided to the customer.

 

13.9.  Establish budgets for authorized work with identification of significant cost elements (labor, material, etc.) as needed for internal management and for control of subcontractors.

 

13.10.  To the extent it is practical to identify the authorized work in discrete work packages, establish budgets for this work in terms of dollars, hours, or other measurable units.  Where the entire control account is not subdivided into work packages, identify the far term effort in larger planning packages for

budget and scheduling purposes.

 

13.11.  Provide that the sum of all work package budgets plus planning package budgets within a control account equals the control account budget.

 

13.12.  Identify and control level of effort activity by time-phased budgets established for this purpose.  only that effort which is unmeasurable or for which measurement is impractical may be classified as level of effort.


13.13.  Establish overhead budgets for each significant organizational component of the company for expenses which will become indirect costs.  Reflect in the program budgets, at the appropriate level, the amounts in overhead pools that are planned to be allocated to the program as indirect costs.


13.14.  Identify management reserves and undistributed budget.


13.15.  Provide that the program target cost goal is reconciled with the sum of all internal program budgets and management reserves.


Accounting Considerations

13.16.  Record direct costs in a manner consistent with the budgets in a formal system controlled by the general books of account.


13.17.  When a work breakdown structure is used, summarize direct costs from control accounts into the work breakdown structure without allocation of a single control account to two or more work breakdown structure elements.


13.18.  Summarize direct costs from the control accounts into the contractor’s organizational elements without allocation of a single control account to two or more organizational elements.


13.19.  Record all indirect costs which will be allocated to the contract.


13.20.  Identify unit costs, equivalent units costs, or lot costs when needed.


13.21.  For EVMS, the material accounting system will provide for:


(1)     Accurate cost accumulation and assignment of costs to control accounts in a manner consistent with the budgets using recognized, acceptable, costing techniques.


(2)     Cost performance measurement at the point in time most suitable for the category of material involved, but no earlier than the time of progress payments or actual receipt of material.


(3)     Full accountability of all material purchased for the program including the residual inventory.


Analysis and Management Reports


13.22.  At least on a monthly basis, generate the following information at the control account and other levels as necessary for management control using actual cost data from, or reconcilable with, the accounting system:


(1)  Comparison of the amount of planned budget and the amount of budget earned for work accomplished.  This comparison provides the schedule variance.


(2) Comparison of the amount of the budget earned the actual (applied where appropriate) direct costs for the same work.  This comparison provides the cost variance.


13.23.  Identify, at least monthly, the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both planned and actual schedule performance and planned and actual cost performance, and provide the reasons for the variances in the detail needed by program management.


13.24.  Identify budgeted and applied (or actual) indirect costs at the level and frequency needed by management for effective control, along with the reasons for any significant variances.


13.25.  Summarize the data elements and associated variances through the program organization and/or work breakdown structure to support management needs and any customer reporting specified in the contract.


13.26.  Implement managerial actions taken as the result of earned value information.


13.27.  Develop revised estimates of cost at completion based on performance to date, commitment values for material, and estimates of future conditions.  Compare this information with the performance measurement baseline to identify variances at completion important to company management and any applicable customer reporting requirements including statements of funding requirements.


Revisions and Data Maintenance

13.28.  Incorporate authorized changes in a timely manner, recording the effects of such changes in budgets and schedules.  In the directed effort prior to negotiation of a change, base such revisions on the amount estimated and budgeted to the program organizations.


13.29.  Reconcile current budgets to prior budgets in terms of changes to the authorized work and internal replanning in the detail needed by management for effective control.


13.30.  Control retroactive changes to records pertaining to work performed that would change previously reported amounts for actual costs, earned value, or budgets.  Adjustments should be made only for correction of errors, routine accounting adjustments, effects of customer or management directed changes, or to improve the baseline integrity and accuracy of performance measurement data.


13.31.  Prevent revisions to the program budget except for authorized changes.


13.32  Document changes to the performance measurement baseline.

 


14. 기타

14.1 EVM 관련 추천 Web Site                  

- http://www.acq.osd.mil/pm/ : Information on earned value project management for government,

    industry and academic users.EVM 관련 자료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 http://www.dmo.defence.gov.au/esd/evm/index.cfm : 호주 국방부의 EVM Web Site.

- http://www.welcom.com/products/cobra/cob_rpts.html  : EVM 관련 각종 Performance Reports의 Sample

    을 볼 수 있습니다.


14.2 EVM 관련 도서

- Earned Value Project Management (by Quentin W. Fleming and Joel M. Koppelman, PMI)

- Fundamentals of Project Performance Measurement (by Robert R. Kemps, Humphreys & Associates,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