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Cafe/My Love China

중국인의 사업상 관습(慣習)

지식창고지기 2010. 1. 6. 17:52

중국인의 사업상 관습(慣習)

 

상업_2.jpg  

 

중국기업은 중앙정부 또는 지방 각급 정부 산하, 대외경제무역부 또는 기타 경제부서 산하, 군관계 산하, 중외합작, 각종 사회단체 산하 기업 등 그 설립 형태에 따라 상이하므로 상대기업의 성격파악이 중요하다. 상담시 중국인은 특정사안에 대하여 민감한 문제는 확실한 답변을 유보하거나 긍정 또는 부정이 모호한 표현이 심한바, 이때는 중국어 및 중국인 일반특성, 주변여건, 상대방의 태도 등으로 종합하여 가능성 여부를 판단한다.

항상 신중하고 예의를 갖춘 겸손한 태도로 상대방의 모든 카드가 제시되도록 끈질기게 기다리며, 상대방의 시간적·심리적 초조한 점을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 일단 유리하다고 판단될 시에는 상대방을 재촉, 적극 추진해야 한다.


추진과정중 축적된 인간관계를 중시, 일단 상대방이 신뢰할 수 있다고 판단되면 적극 협조, 평생동안의 신뢰관계를 구축해야 한다.

아직까지 많은 중국경제무역인사는 대외교역, 합작 등에 대한 경험이 미축적되어 있는바, 그 구체적인 추진 시에는 각 과정별로 확인, 추진방법제시 등으로 인내력있게 이끌어감이 필요하다.

상담 또는 비즈니스 추진시 상대방측의 체면을 손상시키는 발언 또는 행동을 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반사회적인 행동, 즉 매춘·외화암거래·술주정·고성방가를 금하고 서구적인 제스처 또는 표현은 별로 환영받지 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