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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르단 화장품시장에 진출

지식창고지기 2010. 1. 23. 15:56

요르단 화장품시장에 진출

- 고가 및 저가시장으로 확실히 양분 -

- 다른 제품에 비해 한국산 화장품 진출 미미 -

 

 

 

□ 시장 개황

 

 ㅇ 아랍여성들은 아름다움을 가꾸는 것에 뜨거운 열정이 있으며 Kuhl, 올리브 기름 및 Henna 등 전통 화장품을 사용해 왔으나 서구문명이 몰려오면서 저가 화장품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유명한 명품 화장품들도 많이 팔리고 있음.

 

 ㅇ 화장품시장은 5개군으로 분류할 수 있음.

  - 향수

  - Hair Treatment : 삼푸, 린스, 젤, 왁스, 포마드 등

  - 개인 미용용품 : 면도기, 애프터셰이브 로션, 제모기, 손톱깎기, 화장솔 등

  - 치아 위생용품 : 칫솔, 치약, 미백제, 치실, 마우스워시 등

  - 스킨케어제품 : 매니큐어, 페디큐어, Face care products, skin wash products, 영양크림, 색조화장품, 선텐로션

 

 ㅇ 이들 제품은 대체로 약국, 전문미용용품점 및 백화점의 동일 판매대에서 팔리며, 스킨케어제품 조사로 한정코자 함.

 

□ 시장규모

 

 ㅇ HS Code 3304

  - 선스크린과 선텐제품류 및 매니큐어용 제품류와 페디큐어 제품류를 기준으로 2008년 요르단 시장규모는 약 2500달러이며, 이 중 90%가 수입화장품임.

  - 수입화장품

   · 전체 화장품시장에서 90%를 차지하며 주로 중국, 프랑스, 영국, 미국, 독일, 이탈리아 등에서 수입되고 한국산의 시장점유율은 1%에도 미치지 않음.

  - 요르단산 화장품

   · 저가 저급 화장품으로, 전체 시장에서 10%를 차지하며 레바논, 이집트, 터키, 중국 및 대만산 수입품들과 치열하게 경쟁함. 또한 연간 600만 달러 가량의 요르단산 화장품이 해외로 수출됨.

  - 사해(Dead Sea) 화장품산업

   · 사해에서 추출된 미네랄이 풍부한 소금과 진흙을 이용해 제조한 사해화장품이 주로 유럽, 미국 및 일본 등으로 많이 수출되나 내수용으로는 소량 공급됨.

 

□ 시장 구분

 

 ㅇ 요르단 화장품시장은 품질위주시장과 가격위주시장으로 양분됨.

  - 품질위주시장(점유율 55%)

   · 이 부류의 소비자들은 브랜드, 유명 제조업체, 고급포장제품 등을 선호하며 주로 프랑스, 독일, 미국, 영국, 이탈리아 제품을 구입함. 신제품, 고가제품에도 쉽게 지갑을 여는 등 공격적인 소비형태를 띰.

  - 가격위주시장(점유율 45%)

   · 가격에 매우 민감하며, 세일기간에 화장품을 많이 구입함. 주로 중국, 터키, 레바논, 이집트산 제품 중 기존에 사용하던 화장품 위주로 구입함. 사용해보지 않은 화장품과 신제품 구입에 망설이는 편임.

 

□ 국별 수입규모

    

                                                                                                                      (단위 : US$, %)

순위

국가명

2006년

2007년

2008년

3년 합계

점유율

1

중국

3,686,530

5,594,202

4,591,347

13,872,079

23.48

2

프랑스

2,250,219

2,749,359

3,741,821

8,741,395

14.80

3

독일

766,264

3,050,709

2,363,250

6,180,223

10.46

4

미국

1,314,699

1,725,292

2,042,645

5,082,637

8.60

5

영국

1,518,705

1,658,750

1,770,729

4,948,184

8.38

6

이탈리아

1,119,446

735,575

1,105,321

2,960,342

5.01

7

터키

713,383

807,593

1,393,682

2,914.658

4.93

8

아일랜드

558,525

584,880

544,421

1,687,826

2.86

9

레바논

339,069

347,581

561,282

1,247,932

2.11

10

그리스

489,251

355,688

381,658

1,226,597

2.08

15,809,754

20,697,119

22,563,994

59,070,867

100.00

자료원 : 요르단 통계철

 

□ 한국산 화장품 인지도 및 진출전략

 

 ㅇ 한국산 자동차, 가전제품 및 IT제품에 비해 한국산 화장품 인지도는 매우 떨어짐.

 

 ㅇ 현재 암만에는 한국 화장품업체가 2개의 매장을 운영하며, 사업성과는 매우 좋음.

 

 ㅇ 요르단 화장품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 저가시장에서 탈피하고, Korea 브랜드이미지를 최대한 활용

  - 우수 에이전트 확보

  - 가능한 암만, 이르비르 등 대도시에 많은 매장을 운영함.

  - 젊은층들이 많이 모이는 대형쇼핑몰, 대학가에서 대대적인 샘플제공행사 등 홍보활동 강화

   · 요르단인들은 한국 여성의 아름다움에 많은 관심을 보이므로 판촉행사에 전통한복을 입은 용모가 수려한 한국여성을 모델로 활용하는 것도 바람직함.

  - 미용실을 적극 공략해 한국산 화장품의 우수성에 대해 입소문이 나도록 해야 함.

  - 현지에서 발행되는 여성지에 광고 게재(가능한 한국 모델 이용) 등   

 

□ 시장 전망

 

 ㅇ 요르단의 화장품시장은 향후 연간 5~7%씩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ㅇ 시장 성장요인으로는

  - 인구가 꾸준히 늘고 있으며, 특히 패션과 꾸미기에 민감한 30대 이하 젊은층의 비중이 계속 크고 있음.

  - 서구화된 문화 유입과 라이프스타일의 변경에 따라 서구식 화장을 모방하려고 함.

  - 소득수준 향상에 따라 노화방지용 화장품 수요가 늘고 있음.

 

□ 관세

 

HS Code

세부품목

관세

3304

Beauty or make-up preparations for the care of the skin (other than medicament), including sunscreen or sun than preparations : manicure or pedicure preparations

 

3304.10.00

- Lip make-up preparations

6.5%

3304.20.00

- Eye make-up preparations

6.5%

3304.30.00

- Manicure or pedicure preparations

6.5%

3304.90.00

- powers

6.5%

주 : 위 관세에 소비세 16%가 추가 부과됨.

자료원 : 요르단 세관

 

 ㅇ 이 외 어떠한 수입 제한도 없음.

 

 

자료원 : 코트라 암만KBC 실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