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르단 화장품시장에 진출
- 고가 및 저가시장으로 확실히 양분 -
- 다른 제품에 비해 한국산 화장품 진출 미미 -
□ 시장 개황
ㅇ 아랍여성들은 아름다움을 가꾸는 것에 뜨거운 열정이 있으며 Kuhl, 올리브 기름 및 Henna 등 전통 화장품을 사용해 왔으나 서구문명이 몰려오면서 저가 화장품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유명한 명품 화장품들도 많이 팔리고 있음.
ㅇ 화장품시장은 5개군으로 분류할 수 있음.
- 향수
- Hair Treatment : 삼푸, 린스, 젤, 왁스, 포마드 등
- 개인 미용용품 : 면도기, 애프터셰이브 로션, 제모기, 손톱깎기, 화장솔 등
- 치아 위생용품 : 칫솔, 치약, 미백제, 치실, 마우스워시 등
- 스킨케어제품 : 매니큐어, 페디큐어, Face care products, skin wash products, 영양크림, 색조화장품, 선텐로션
ㅇ 이들 제품은 대체로 약국, 전문미용용품점 및 백화점의 동일 판매대에서 팔리며, 스킨케어제품 조사로 한정코자 함.
□ 시장규모
ㅇ HS Code 3304
- 선스크린과 선텐제품류 및 매니큐어용 제품류와 페디큐어 제품류를 기준으로 2008년 요르단 시장규모는 약 2500달러이며, 이 중 90%가 수입화장품임.
- 수입화장품
· 전체 화장품시장에서 90%를 차지하며 주로 중국, 프랑스, 영국, 미국, 독일, 이탈리아 등에서 수입되고 한국산의 시장점유율은 1%에도 미치지 않음.
- 요르단산 화장품
· 저가 저급 화장품으로, 전체 시장에서 10%를 차지하며 레바논, 이집트, 터키, 중국 및 대만산 수입품들과 치열하게 경쟁함. 또한 연간 600만 달러 가량의 요르단산 화장품이 해외로 수출됨.
- 사해(Dead Sea) 화장품산업
· 사해에서 추출된 미네랄이 풍부한 소금과 진흙을 이용해 제조한 사해화장품이 주로 유럽, 미국 및 일본 등으로 많이 수출되나 내수용으로는 소량 공급됨.
□ 시장 구분
ㅇ 요르단 화장품시장은 품질위주시장과 가격위주시장으로 양분됨.
- 품질위주시장(점유율 55%)
· 이 부류의 소비자들은 브랜드, 유명 제조업체, 고급포장제품 등을 선호하며 주로 프랑스, 독일, 미국, 영국, 이탈리아 제품을 구입함. 신제품, 고가제품에도 쉽게 지갑을 여는 등 공격적인 소비형태를 띰.
- 가격위주시장(점유율 45%)
· 가격에 매우 민감하며, 세일기간에 화장품을 많이 구입함. 주로 중국, 터키, 레바논, 이집트산 제품 중 기존에 사용하던 화장품 위주로 구입함. 사용해보지 않은 화장품과 신제품 구입에 망설이는 편임.
□ 국별 수입규모
(단위 : US$, %)
순위 |
국가명 |
2006년 |
2007년 |
2008년 |
3년 합계 |
점유율 |
1 |
중국 |
3,686,530 |
5,594,202 |
4,591,347 |
13,872,079 |
23.48 |
2 |
프랑스 |
2,250,219 |
2,749,359 |
3,741,821 |
8,741,395 |
14.80 |
3 |
독일 |
766,264 |
3,050,709 |
2,363,250 |
6,180,223 |
10.46 |
4 |
미국 |
1,314,699 |
1,725,292 |
2,042,645 |
5,082,637 |
8.60 |
5 |
영국 |
1,518,705 |
1,658,750 |
1,770,729 |
4,948,184 |
8.38 |
6 |
이탈리아 |
1,119,446 |
735,575 |
1,105,321 |
2,960,342 |
5.01 |
7 |
터키 |
713,383 |
807,593 |
1,393,682 |
2,914.658 |
4.93 |
8 |
아일랜드 |
558,525 |
584,880 |
544,421 |
1,687,826 |
2.86 |
9 |
레바논 |
339,069 |
347,581 |
561,282 |
1,247,932 |
2.11 |
10 |
그리스 |
489,251 |
355,688 |
381,658 |
1,226,597 |
2.08 |
계 |
15,809,754 |
20,697,119 |
22,563,994 |
59,070,867 |
100.00 |
자료원 : 요르단 통계철
□ 한국산 화장품 인지도 및 진출전략
ㅇ 한국산 자동차, 가전제품 및 IT제품에 비해 한국산 화장품 인지도는 매우 떨어짐.
ㅇ 현재 암만에는 한국 화장품업체가 2개의 매장을 운영하며, 사업성과는 매우 좋음.
ㅇ 요르단 화장품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 저가시장에서 탈피하고, Korea 브랜드이미지를 최대한 활용
- 우수 에이전트 확보
- 가능한 암만, 이르비르 등 대도시에 많은 매장을 운영함.
- 젊은층들이 많이 모이는 대형쇼핑몰, 대학가에서 대대적인 샘플제공행사 등 홍보활동 강화
· 요르단인들은 한국 여성의 아름다움에 많은 관심을 보이므로 판촉행사에 전통한복을 입은 용모가 수려한 한국여성을 모델로 활용하는 것도 바람직함.
- 미용실을 적극 공략해 한국산 화장품의 우수성에 대해 입소문이 나도록 해야 함.
- 현지에서 발행되는 여성지에 광고 게재(가능한 한국 모델 이용) 등
□ 시장 전망
ㅇ 요르단의 화장품시장은 향후 연간 5~7%씩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ㅇ 시장 성장요인으로는
- 인구가 꾸준히 늘고 있으며, 특히 패션과 꾸미기에 민감한 30대 이하 젊은층의 비중이 계속 크고 있음.
- 서구화된 문화 유입과 라이프스타일의 변경에 따라 서구식 화장을 모방하려고 함.
- 소득수준 향상에 따라 노화방지용 화장품 수요가 늘고 있음.
□ 관세
HS Code |
세부품목 |
관세 |
3304 |
Beauty or make-up preparations for the care of the skin (other than medicament), including sunscreen or sun than preparations : manicure or pedicure preparations |
|
3304.10.00 |
- Lip make-up preparations |
6.5% |
3304.20.00 |
- Eye make-up preparations |
6.5% |
3304.30.00 |
- Manicure or pedicure preparations |
6.5% |
3304.90.00 |
- powers |
6.5% |
주 : 위 관세에 소비세 16%가 추가 부과됨.
자료원 : 요르단 세관
ㅇ 이 외 어떠한 수입 제한도 없음.
자료원 : 코트라 암만KBC 실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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