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 사/삶의 향기

지명의 의의와 속성은 무엇인가?

지식창고지기 2010. 3. 13. 10:16

지명의 의의와 속성은 무엇인가?


 

 1. 지명의 의의와 가치

 

우리는 '지명'이 '인간 생활'과 어떤 관련을 맺고 있는 것인가를 한번쯤 생각해보아야 할 일이다. 지명이 우리 인간생활에 뜻하는 의미는 무엇인가? 다음의 글이 그에 대한 해답이 되기에 충분하다고 생각된다.

 

'땅'은 인간 생활이 영위되는 무대이며 터전이다. 땅이라는 무대 없이 인간은 안정된 생활과 유구한 역사, 창조적인 문화를 기대할 수 없다. 땅에는 인간의 이상과 영속 번영을 내다보는 미래 지향적 기대가 걸려 있다. 그렇기에 자연의 성상, 인간 생활의 발자취, 염원적 세계가 하나의 장소로 수렴되어 고유 성격으로 표출된 것이 땅의 이름이다. 우리의 지명은 우리만의 고유한 성격을 갖는다. 땅이름은 한 민족의 자연을 바라보는 시각, 역사발전의 과정, 생활방식과 가치관 등 민족의 총체적 활동결과가 담겨있기 때문이다.(오홍석, '땅이름 나라얼굴', 고려원, 1995, 책머리에서)

 

즉, 지명 속에는 그 지역을 살아가는 삶의 주체들의 생활양식, 사고방식과 가치관, 역사관, 그리고 자연관이 담겨져 있다. 다시 말해 지명은 화석이 지질시대의 변화를 연구할 수 있는 중요한 단서로서 작용하듯이 지명 또한 오랜 역사시대를 통하여 지표 상에 누적되어 나타난 인간생활의 흔적을 살펴볼 수 있는 중요한 자료라 할 수 있다.

 

 2. 지명의 속성

 

지명이 내포하고 있는 속성을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다음 네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지명에는 역사가 있다. 지명, 즉 땅이름은 그 고장 역사의 소산이다. 도중에 바뀐 땅이름은 바뀐대로 역사 변천의 일면을 알려주며 바뀌지 않은 땅이름은 맨 처음 역사를 지니고 있는 것이 보통이다. 곧 땅이름은 그 고장 역사 변천을 따라 바뀌어 왔음을 보여주고 있다. 지명 연구가 우리 나라, 우리 겨레의 내력을 찾는 큰 구실을 한다는 까닭이 바로 여기에 있다.

둘째, 지명에는 땅 모양이 있다. 땅이름은 땅의 모양으로 말미암은 이름이 많은 것은 당연하다. 땅이름은 산(山, 嶽, 峰), 고개(嶺, 峴,), 골짜기(谷, 溪), 들(野, 坪, 原), 강(江, 川, 水), 호수,(湖, 池, 消, 潭), 우물(泉, 井), 바다(海, 岩,), 곶(串, 岬), 섬(島, 洲) 등 그밖에 여러 가지 자연의 생김새를 나타내고 있다.

셋째, 지명에는 생활이 있다. 땅이름을 살펴보면 우리 조상들이 어떤 모양으로 살았던 가를 엿볼 수 있다. 땅이름은 생기기도 하고 바뀌기도 하고 없어지기도 하면서 우리 겨례가 살아온 지난 날의 생활모습을 말해준다 그리고 땅이름에는 풍속, 종교, 산업, 교통, 교역, 풍수 등 시대에 따라 계층에 따라 변모하는 생활에 얽힌 이야기들이 스며 있다.

넷째, 지명에는 옛말이 있다. 땅이름은 말로 이루어진다. 그렇기 때문에 옛말로 이루어져 있다. 땅이름은 우리말의 어원을 밝히는데 중요한 단서를 제공한다.

지명에는 땅의 이름으로서 특징과 성격이 있고, 다른 땅의 이름과 구별되는 고유성이 있다. 그러면서, 같거나 비슷한 동아리의 어떤 이름들은 있는 자리는 달라도 그들 유래에서 오는 내용이 공통성을 띠는 것도 있다. 그러나 삶의 주체가 영위하는 지역에 따라 지명이 갖는 특수성을 띠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