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Cafe/My Love China

중국인의 가정생활

지식창고지기 2010. 4. 7. 09:13




중국의 가정은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이 네가지 유형으로 나누어진다.

A. 독신가정(單身家庭) : 한 사람만 생활한다.

B. 핵심가정(核心家庭) : 부부 두 사람 및 미혼 자녀가 함께 생활한다.

C. 주간가정(主幹家庭) : 부부와 미성년 자녀 외에도 노인이 있으며 3대나 4대가 함께 생활한다.

D. 연합가정(聯合家庭) : 하나의 대가정에 2대 이상이 있고, 동일한 세대 속에도 2개나 3개 이상의 소가정이 있으며 모두 함께 생활한다.

중국의 가정 규모는 점차적으로 축소되어 가는 추세를 보여주고 있다. 고대 중국에서는 3대가 한 집에 사는 주간가정이나 여러 대가 한 집에 사는 연합가정이 비교적 많아 가정이 커질 수록 식구도 늘어나고 갈수록 가족이 번성하였다. 따라서 지주 관료 등의 부유 계층은 식구가 몇 십 명에 달하거나 심지어는 그보다도 더 많았다. 후에는 사회의 발전을 따라서 봉건 전통적인 연합가정이 점차 해체되고 핵심가정과 주간가정이 늘어났다.

지금의 중국은 노인의 경제생활이 보장되어 있는데다가 주택난 등의 요소로 인하여 자녀들은 결혼한 이후에 일반적으로 모두 부모와 따로 떨어져 생활한다. 따라서 대다수의 가정은 핵심가정, 즉 부부와 아이들만이 생활하는 소가정이다.

80년대 초의 통계에 의하면 서 너 명이 사는 소가정은 도시에서 70.8%, 농촌에서는 60.7%를 차지한다. 그러나 3대가 한 집에 사는 전통적인 대가정은 도시에서 단지 20 30%에 불과하고 농촌에서는 이보다 약간 많다.

현대 중국 사회는 일찍이 남존여비의 전통적인 관념을 타파하고 과거 여성의 지위가 낮아서 남자에게 의지해 살던 상황을 철저하게 개혁하여 여성해방 남녀평등을 실질적으로 실현하였다. 여성은 남성과 마찬가지로 정치 경제적으로 동등한 지위를 누리고 있기 때문에 "하늘의 반쪽(半邊天: 권위가 신장된 신세대 여성을 의미함)"이라 불린다. 가정내에서 가정업무는 부부가 서로 의논해서 결정하고, 가사노동은 부부가 공동으로 부담한다. 이로부터 새로운 형태의 부부 관계와 집안 분위기가 형성되었다.

다시 예를 들면, 산동성(山東省) 부녀연합회와 성(省) 통계청은 1991년에 산동의 여성 지위에 대하여 한 차례 표본조사를 시행하였다. 이 조사에 응한 기혼 여성 중에서 40세 이하는 결혼 자주율이 79.88%이고, 40세 이상은 결혼 자주율이 67.8%이다. 그 중에서 도시 여성의 결혼 자주율은 88.26%이고 농촌은 65.01%이다. 가정업무에 대한 결정은 56.17%의 기혼 여성이 그 가정의 경제권 행사가 부부 공동으로 결정된다고 응답하였다. 그 중에서 도시는 62.6%이고 농촌은 51%이다. 조사대상자 중에서 56.85%의 여성이 가정에서 차지하는 자기의 지위가 비교적 높거나 매우 높은 것으로 인식하였다. 중국 여성이 가정에서 차지하는 지위는 실제로 그녀들이 사회에서 차지하는 지위의 한 축소판이다.

중국인들은 전통 도덕의 영향으로 가정 관념이 매우 강하다. 특히 부부 감정과 가정 안정을 중시하여 이혼율이 세계에서 가장 낮아 80년대부터 줄곧 결혼수의 1%전후를 차지하였다. 최근 몇 년 사이에 사회의 개혁·개방을 따라서 사람들의 관념에도 변화가 발생하여 1990년에는 이혼율이 1.4%로 다소 증가하였다. 그러나 이것도 세계적으로 보면 여전히 매우 낮은 비율이다. 만약 부부의 감정이 확실히 틀어져 더이상 회복할 길이 없으면 법에 의거하여 이혼 수속을 밟을 수 있다. 재혼도 젊은층 중년층이나 노년층을 막론하고 더이상 떳떳하지 못한 일로 인식되지 않는다.

중국의 법률 규정에 의하면 자식들이 자라서 결혼하여 자기의 가정을 가진 이후에는 노인을 부양할 의무를 가진다. 노인을 부양하는 방식은 기본적으로 두 가지 종류가 있다. 하나는 직접 부양으로 노인이 자녀들과 함께 생활하는 것으로 이것은 일종의 전통적인 방식이다. 다른 하나는 간접 부양으로 노인이 자녀들과 함께 있지 않고 단독으로 거주하면서 생활하지만 생활비는 자녀들이 제공한다. 지금 중국에서 도시의 노인은 거의 모두가 퇴직 근로자이며 기본 생활비는 퇴직금으로 보장된다. 만약 퇴직금이 적거나 없다면 그때에는 자녀들이 생활비를 부담하는 것에 의지해야 한다. 농촌에서는 이전에는 퇴직제도가 없고 사회양로보험도 마련되지 않아 자녀에 대한 의존성이 더욱 강하였다. 게다가 농촌은 주택이 비교적 넓었기 때문에 노인과 자녀들이 함께 생활하는 상황이 도시보다 많았다. 도시나 농촌을 막론하고 이미 결혼한 자녀들이 노인과 떨어져 거주 생활하거나 혹은 노인이 경제적으로 자녀에게 의존하지 않더라도, 중국인의 윤리도덕에 따르면 자녀들은 당연히 부모를 효성으로 섬기면서 항상 노인을 찾아 뵙고 돌보아야 한다. 많은 젊은 부부들은 아이가 비교적 적고 노인이 아이를 돌보는 것에 의존해야 하기 때문에 노인과의 관계가 더욱 밀접하다. 따라서 전반적으로 보면 중국의 노인은 생활상에서나 정신적으로 안정되어 있고 자녀와의 관계가 밀접하다.

가정문제 중에는 하나의 중요한 문제가 있는데, 그것은 바로 자식에 대한 육아와 교육문제이다. 중국은 1980년부터 "한 부부 한 자녀 낳기(一對夫婦只生一個孩子)" 정책을 시행한 이래로 외아들이나 외딸이 갈수록 많아졌다. 부모의 문화수준이 갈수록 높아짐에 따라 아동이 성장하는 가정 조건도 갈수록 양호해졌다. 자식에 대한 가장의 기대가 높아져 아이가 어릴 때부터 총명하고 공부를 좋아하며 성적이 좋고 재능이 있어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를 순조롭게 마치고 대학에 진학하여 유망한 사람이 될 수 있기를 바라는 것이 사회의 보편적인 현상이 되었다.

따라서 자식에 대한 육아와 교육을 매우 중시하여 아이들을 어릴 때부터 유치원과 학교에 보내어 치열한 경쟁에 참여시키고 있다. 도시의 적지 않은 가정에서는 아이들이 유치원과 학교에서 공부를 잘 하도록 독촉하는 것 외에도 별도의 비용을 들여 아이들을 미술 음악 스포츠 외국어 컴퓨터 등의 각종 학원에 보내거나 가정교사를 초빙하고 있다. 우월한 조건, 엄격한 요구와 교육 등은 중국 아동들의 소질을 크게 향상시켰다. 그러나 아이를 지나치게 사랑하여 응석받이로 키워서 아이가 제마음대로 행동하거나 자기만 아는 의식이 강하고, 고생하고 절약하는 정신이 부족하여 "작은 황제(小皇帝)"가 되는 등과 같은 약간의 새로운 문제도 나타났다.

총괄적으로 말하면, 현대 중국의 혼인과 가정은 이미 이전과 매우 달라져, 과거의 딱딱하고 부자유스러웠던 봉건적인 혼인과 가정이 이미 자유롭고 행복하며 새로운 형태의 혼인과 가정으로 대체되었으니, 그것은 단적으로 사회의 진보를 반영한 것이다.

'Blog·Cafe > My Love China'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국인은 왜 돈을 쓰지 않는가?  (0) 2010.04.07
중국인의 장례문화  (0) 2010.04.07
중국의 "용" 문화   (0) 2010.04.07
낙양 당삼채(唐三彩)  (0) 2010.04.07
공자도 인육(人肉)을 즐겨 먹었다(?)  (0) 2010.04.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