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의 숨결/역사(중국)

68. 역사상 가장 부도덕한 전쟁-아편전쟁(1840--1842년)

지식창고지기 2010. 4. 22. 09:43

68. 역사상 가장 부도덕한 전쟁-아편전쟁(1840--1842년)

 


  영국이 중국에 아편을 밀수출하기 시작한 것은 18세기 초부터다. 청나라는 18세기에 들어 3대의 황금기가 끝나고 혼란으로 빠지면서 백성들의 생활이 어려워질 때였기 때문에, 현실의 고통으로부터 도피하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 아편을 피우게 되어 그 수요가 급속하게 늘어났다. 아편은 마약이기 때문에 한면 중독이 되면 끊을 수 없게 되어 죽을 때까지 피울 수밖에 없었다. 아편에 중독되는 사람이 늘어날수록 아편은 더욱 많이 팔렸다. 


  아편 수요는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19세기 초 연간 약 4천여 상자에 이르던 것이 30여년이 지난 1830년대에 이르면 연간 약 4만여상자로 10배 가량 늘어났다. 이것은 무게로 하면 거의 300만 톤에 육박하는 것이었다. 고위관료, 군인 등 지위가 ?은 사람들에서 일반백성들에 이르기까지 많은 사람들이 아편을 피웠다. 아편이 들어오는 것은 곧 그 가격만큼 중국의 은이 영국으로 흘러들어가는 것을 의미했다. 은은 당시 청나라의 화폐호 사용되었기 때문에 은이 부족해지면 경제적으로 많은 문제점이 생기게 된다.


  아편이 많이 팔린다는 것은 아편 중독자가 늘어나고 있다는 것을 의미했다. 아편수요의 증가는 심각한 사회문제와 경제문제를 유발했다. 아편에 중독되면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심각한 사회문제가 디었으며, 아편의 대금으로 은을 지불했기 때문에 경제적으로도 엄청난 손실이었다.


  중국에서는 아편을 피우는 것을 인정할 것인가 금지시킬 것인가를 놓고 많은 논쟁이 있었으며, 마침내 금지시키는 쪽으로 결론이 났다. 이윽고 1836년부터 아편을 금지시킴과 아울러 외국인들이 드나드는 개항장인 광동에서 아편 매매하는 것을 금지시켰다. 그러나 영국은 계속 아편무역을 하고 있었다.


  청나라 황제는 임칙서라는 관리를 특사(흠차대신)로 파견하여 광동의 아편거래를 막게 했다. 임칙서는 1839년 광동에 내려가 아편 무역을 금지시키고, 영국상인들로부터 아편을 몰수하여 불태웠다. 당시 광동에는 자기 나라 상인들을 보호하기 위해 영국인 엘리어트가 군함 3척을 이끌고 들어와 있었다.


  청나라의 아편무역 금지조치에 대해 영국의회에서는 아편 밀수출을 계속해야 한다는 주장과 아편 밀수출을 중단해야 한다는 주장이 대립했다. 장시 영국은 휘그당과 토리 당의 양당에 의한 의회정치가 자리잡고 있었던시기다. 휘그 당은 아편판매를 중국무역의 기회를 확대시킬 수 있는 계기로 활용하고자 했다. 그러나 토리 당은 아편무역이 영국의 주요한 무역품목인 면포시장을 위촉시킬 것이라는 이유로 아편거래에 대해서는 소극적이었다. 영국의회에서는 근소한 차이로 휘그 당의 계획대로 하기로 결정했으며 중국에 군대를 파견할 것을 승인했다.


  중국과 영국 사이에는 전쟁을 예고하는 긴장감이 돌았다. 마침내 영국은 1840년 6월 중국에 약 4천여 명의 원정군을 파견했다. 영국 함대는 양자강 하구를 봉쇄하고 천진(텐지) 가까운 곳까지 함대를 파견하여 청나라를 위협하면서 타협을 시도했다. 타협은 결렬되었으며 이듬해 정쟁이 재개되었다. 1841년 5월 영국함대는 광동을 공격했다. 광동이 함락의 위기에 처하자 청은 굴복할 수밖에 없었고, 굴욕적인 조건으로 영국과 타협하여 600만 불의 배상금을 지불하고 광동에서 양국 군대를 동시에 철수시키기로 하는 '광동협정'을 맺었다.


  청나라 정부의 이러한 굴욕적인 태도는 중국인들을 분노케 했다. 당시 중국인들은 곳곳에서 침략적인 외국인들에 대항하는 자위조직을 결성하고 있었다. 그중 한 지역의 농민군이 영국군을 포위 공격하여 사상자를 냈다. 이러한 움직임은 당시 중국인들이 영국군을 비롯한 외국인들에 대해 얼마나 깊은 적대감을 가지고 있었는가를 보여주는 예다. 이것은 또한 청조의 대외정책에 대해서 중국민중들이 반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했다.


  이 사건은 영국의 태도를 더욱 강경하게 몰아갔다. 영국은 중국에 대한 공세를 강화하여 1842년 6월 상해를 점령하고 남경(난징)으로 진격했다. 청나라는 아주 불리한 조건으로라도 타협을 할 수밖에는 없는 상황에 몰렸다. 결국 1842년 8월 영국함대의 갑판에서 영국과 청나라 사이에 역사적인 '남경조약'이 체결되었다.

 

남경조약의 내용은
  1. 홍콩을 영국에 넘겨준다.
  2. 광동, 하문ㅌ, 복주, 영파, 상해 등 5개 항구를 개항한다.
  3. 개항장에 영사를 주재시킨다.
  4. 중국은 전쟁 배상금 1200만 달러, 몰수된 아편 배상금 600만 달러 등을 3년 안에 영국에 지불한다.
  5. 공행의 독점무역을 폐지한다.
  6. 수출입의 관세를 정한다.
  7. 동등한 지위에 있는 양국간의 문서 교환은 동등한 형식을 사용한다. 는 등으로 되어 있다. 그 뒤 관세에 관한 내용, 영사 재판권, 최혜국 대우, 5개항에서의 군사 정박권 등을 추가시키게 된다.


  남경조약의 내용은 이렇게 비교적 간단한 내용이지만 그것이 가지는 역사적인 의미는 엄청난 것이다. 이 조약은 중국이 외국과 맺은 최초의 근대적인 조약이며 불평등조약이다. 이 조약으로 중국이 오랫동안 유지해오던 중화사상이 여지없이 깨졌으며, 광동에만 제한시켰던 외국상인들의 활동을 다른 항구에서도 활 수 있도록 인정해주게 된 것이다. 문제가 되었던 아편에 관해서는 언급이 없었다. 이는 아편무역을 계속하겠다는 영국의 입장이 반영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한번 봇물이 터지면 걷잡을 수 없듯이 영국과의 굴욕적인 불평등 조약을 맺게 된 후 미국, 프랑스 등 다른 서양 여러 나라들과도 영국과 맺은조약의 내용과 비슷한 불평등조약을 맺을 수밖에 없었다. 1844년에는 미국과 망하조약, 프랑스와는 황포조약을 맺게 되고 중국대륙은 서구 열강에 의해 서서히 잠식되어가기 시작했다.